목록2023/05 (36)
사진은 권력이다

유년 시절인 80년대에 TV에서 드라마를 하면 안 봤습니다. 재미가 하나도 없었어요. 어른들이나 좋아할 내용이기도 하고요. 어린 나이에 삶을 어떻게 알겠어요. 로봇 나오면 땡큐고 내 또라 아역 배우가 나오면 보지 어른들이 보는 KBS 드라마, TV문학관 안 봤습니다. 그래서 TV에서 드라마하면 나가 놀았습니다. 그러나 요즘 유튜브에 올라온 KBS TV문학관 작품을 보면서 무릎을 탁하고 칩니다. 깊다 깊어 세상 모든 것들이 변해가죠. 물건, 가전제품, 건물, 자동차 모든 것들이 변해가지만 인간이 낳고 자라고 죽는 과정에서 겪는 수 많은 감정의 경험들은 참 비슷비슷합니다. 인간이라는 동물은 진화의 결과물이라서 수십 년 만에 팔이 3개 되고 다리가 10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삶의 형태는 자세히 보면 가치관..

좋은 액션 영화들은 좋은 액션만 있으면 재미가 없습니다. 그 액션의 설득력을 심어주는 당위서 높은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복잡한 스토리는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왜 주인공과 저 사람이 싸우는 거야?라는 의문을 가지면 액션에 몰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좋은 액션 영화는 주인공의 액션의 당위를 최대한 끌어올려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의 원수, 친구의 원수, 가족의 원수 등등의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죽거나 위험에 빠져 있을 때 강력한 액션 활력이 뿜어져 나옵니다. 그런데 길가다가 깡패가 여자를 괴롭히고 있는 걸 보고 다가가서 깡패를 가볍게 물리치는 것은 멋진 그림이 나오죠. 그런데 깡패를 죽인다? 그럼 그건 로맨스도 액션도 아닌 공포 스릴러 영화가 됩니다. 주인공이 싸패야? 주인공..

VPN, VPN이라는 소리를 참 많이 합니다. 그러나 이걸 사용하는 분들은 많지는 않습니다. 평상적으로는 사용할 일도 이유도 없습니다. 그러나 정부에서 특정 해외 서비스를 차단하거나 웹 서비스 업체가 외국접속을 막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 때 내 IP를 다른 나라에 있는 서버 IP로 변경하거나 숨기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VPN 서비스입니다. VPN 서비스란? VPN은 간단하게 말해서 내 IP를 다른 나라에 또는 한국에 있는 서버 IP로 변조하는 IP주소변경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내 IP를 다른 IP로 변경해서 국가 차단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내 IP를 숨겨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서비스로 프락시 서비스가 있고 VPN과 비슷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VPN은 서버와 내 PC ..

장미 딱히 안 좋아합니다. 향은 아주 좋아요. 그런데 꽃 자체는 그렇게 예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마도 활짝 핀 장미 보다 몽우리가 져서 피기 직전의 장미를 주로 봐서 그런가 봅니다. 우리가 장미꽃 선물을 할 때는 활짝 핀 장미가 아닌 몽우리 상태의 꽃을 주잖아요. 그런데 길거리에 핀 장미들은 활짝 핀 장미들이 많아요. 그런데 활짝 핀 장미는 꽃 색깔이 붉은색 단 1가지 색이고 꽃도 커서 딱히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물론 향은 좋아요. 그래서 장미가 필 때는 카메라를 꽃이 아닌 일상 풍경으로 돌립니다. 장미를 따로 오래 길게 집중적으로 찍은 기억이 많지 않네요. 장미는 봄의 끝을 알리는 꽃입니다. 보통 5월 말에 펴서 6월 초에 집니다. 올해는 이상 고온 현상으로 좀 더 일찍 피는 것 같으면서도..

우리 인간은 이야기를 참 좋아합니다. 어떤 딱딱한 정보도 이야기에 넣어서 전달하면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예를 들어서 미분 적분이 나오기까지의 과정과 현재 미분과 적분이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 충분하고 자세하게 다루고난 후 배웠다면 미적분을 포기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제가 이 이야기를 왜 하냐면 최근 유튜브에서 미적분 이야기를 듣고서 미적분에 대한 흥미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런 걸 보면 우리는 어떤 정보를 전달받을 때 좋은 이야기에 실어서 전달하면 좀 더 오랫동안 기억합니다. 그리고 이야기는 인간을 즐겁게 하죠. 우리가 듣는 노래, 영화, 웹툰, 애니, 소설 등등 대부분의 콘텐츠는 서사라는 뼈대 위에 살을 붙이는 결과물입니다. 그 서사를 영상으로 구현하면 영화이고 그림으로 재현하면 그림..

성수동은 어제 다르고 오늘 다릅니다. 5년 전만 해도 이색 대형 카페들과 이색 공간과 음식점이 많아서 핫플레이스가 되더니 지금은 팝업스토어의 성지가 되고 있습니다. 어제도 다양한 브랜드의 행사 공간이자 신제품 체험과 함께 각종 이벤트를 하는 팝업 스토어 관광객들을 꽤 많이 봤습니다. 팝업스토어들이 인스타그램 사진 찍기 좋고 신제품도 체험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서 경품을 받을 수 있어서 꽤 인기가 높습니다. 라이카하우스 성수 팝업스토어 라이카가 라이카 Q3를 6월 초에 공식 출시합니다. 사전예약을 받고 있는데 완판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제가 봐도 인기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 모든 최신 라이카 기술을 다 넣었더라고요. 이 라이카 Q3를 만나보고 다양한 라이카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곳이 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