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2/1037

이태원 참사를 통해 본 우리 안의 엄청난 혐오 모기 때문에 새벽에 깬 후 습관적으로 스마트폰 켜고 뉴스를 보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이태원에서 할로윈 축제 사고가 났다는 기사에 뭐 큰 행사가 있으니 사고가 있었나 보다 했습니다. 그런데 숫자에 잠이 달아났습니다. 140명? 부상자 150명? 숫자가 너무 커서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망할 수 있지? 일어나서 PC를 켜고 뉴스를 봤습니다. 제가 몇 번 지나갔던 거리네요. 그리고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상황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태원 해밀톤 호텔 뒷골목인 이태원 세계음식특화 거리가 메인 거리 이태원은 미8군 근처에 있는 유흥가라서 90년대까지만 해도 환락가였습니다. 지금은 세계문화의 거리라고 할 정도로 전 세계의 다양한 인종과 국적의 사.. 2022. 10. 31.
스마트폰 연동 기능이 독특한 후지필름 인스탁스 스퀘어 링크 미니포토프린터 필름 카메라는 디지털 카메라가 나오자 거의 다 소멸했습니다. 지금은 일부 취미 사진가들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필름가격과 인화가격 포함하면 꽤 많은 돈이 들기 때문이죠. 그런데 소멸하지 필름 카메라 비슷한 카메라가 있습니다. 필름과 인화 일체형 즉석 인화 카메라입니다. 폴라로이드 카메라가 대명사가 된 카메라이죠. 그러나 폴라로이드 카메라는 소멸한 후 체코의 한 회사가 인수해서 명맥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 회사 제품은 꾸준히 새로운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바로 필림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후지필름에서 나온 인스탁스 카메라입니다. 후지필름 인스탁스 시리즈 중 카메라 기능이 없고 출력 기능만 있는 미니 포토 프린터 시리즈가 바로 인스탁스 링크 시리즈입니다. 인스탁스 스퀘어 링크는 이름에서 알 수 있.. 2022. 10. 30.
남산둘레길 10월 28일 상황 단풍 11월 초에 절정일듯 단풍이 절정을 향하고 있습니다. 예년에 비해서 한 1주일 정도 단풍 절정이 느린 듯합니다. 그럼에도 10월 말, 11월 초가 서울의 단풍 시기입니다. 그런데 올해는 좀 느린 느낌입니다. 보통 단풍 절정은 블로그 글들을 보고 인지합니다. 아니면 인스타그램에서 최신 사진 보고 알 수 있는데 올해는 이게 없네요.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나 작년 사진이 최신 사진으로 올라와서 현재 지금 나우 어떤 상황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2022년 10월 28일 남산 둘레길 단풍 근황을 담았습니다. 남산둘레길은 아주 길고 깁니다. 진입구간이 여러 곳입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곳은 남산둘레길 북측 순환로입니다. 여기는 서울역에서 내려서 서울로 걸어서 가면 가장 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서울로 .. 2022. 10. 30.
LG 무드업 오브제 냉장고 쇼룸 익선동 오브제 유니버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 접고 전장 사업에 신경을 많이 쓰는 듯합니다. 미래는 전기차나 수소 전기차라서 이쪽이 인기 높을 듯합니다. 다만 현재까지 엄청난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LG전자를 이끄는 사업은 뭘까요? 바로 가전사업니다. "가전은 LG"라는 소리가 괜히 나온 게 아닙니다. 특히 전기모터 사용하는 가전인 냉장고, 세탁기 등등은 뛰어난 모터를 사용하는 LG전자 제품이 좋습니다. 물론 OLED TV도 좋죠. 이중에서도 가장 추천하는 건 LG냉장고입니다. 물론 저도 LG냉장고를 사용하는데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좋아서 아주 만족스럽게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만 살 수 있는 초저렴 양문형 냉장고를 샀습니다. 그러나 보통은 LG 오브제 냉장고 많이 삽니다. 좀 비싸지만 디자인 깔끔하고 오.. 2022. 10. 29.
스톡 사진업체 셔터스톡 DALL-E를 이용한 AI 그림도 수익을 제공한다 세계적인 스톡 사진, 스톡 동영상 사이트 셔터스톡은 전 세계 수많은 사진가들이 촬영한 사진을 업로드하고 그 업로드 한 사진을 마케팅 업체나 기업이나 일반인들이 돈을 내고 사용해서 수익을 냅니다. 이 스톡 사진, 스톡 동영상 인기는 유튜브나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사용하고 있습니다. 셔터스톡은 사진가가 촬영한 사진 말고 일반인들이 촬영한 사진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걸 다른 누군가가 사용해야 하고 그 먼저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내가 좋아하는 내가 잘 찍은 사진을 원하는 게 아닌 마케팅 업체나 다른 기업이나 개인이 좋아하는 사진을 올려야 합니다. 그래서 셔터스톡에 올라온 사진을 잘 분석해야 합니다. OpenAI가 개발 중인 DALL-E AI 사진의 등장 그런데 이 스톡사진 시장에 AI가 끼어들.. 2022. 10. 28.
종로 가 볼만한 곳 익선동 2022년 가을 요즘 근황 서울을 관광지로 바라보면 갈만한 곳이 강남, 여의도, 종로 일대, 성수동 정도가 바로 떠오르네요. 각각 특징이 있죠. 강남역 일대와 코엑스 주변까지 아우르는 강남은 유럽으로 치면 신도심으로 전통 역사 이런 것과 전혀 연관이 없습니다. 그럴 수밖에요. 강남은 뽕밭이었어요. 서울도 아니었고요. 영등포 동쪽이라고 해서 영동이라고 했죠. 최신 기술과 시설이 많아서 한국 IT를 체험할 수 있는 삼성전자 건물이 있습니다. 최신 기술이나 한국의 발전상을 보고 싶으면 강남 추천합니다. 다만 전 추천 안 합니다.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지 않고 주로 젊은 20,30대 위주입니다. 게다가 교통도 불편하고 직장인도 많아서 퇴근 시간에는 지옥철이 됩니다. 그래서 강남에서 약속 잡으면 바로 반대합니다. 성수동이 그나마 좀 가볼만 .. 2022. 10. 27.
소니 A7R5의 놀라운 기능 2가지에 깜짝 놀라다. 주요 스펙 가격 포함 깜짝 놀랐습니다. 10월 26일 오후 10시에 공개된 소니의 새로운 플프레임 미러리스인 소니 A7R5의 놀라운 모습에 깜짝 놀랐네요. 사실 요즘 최신 카메라들 그냥 거기서 거기라서 별 감흥이 없었어요. 경쟁사가 8K 동영상 기능 넣어주면 따라서 넣어주는 정도였죠. 그런데 이 소니 A7R5는 놀라운 기능이 꽤 많아서 놀랬네요. 고화소가 특징인 소니 A7R5 소니는 A7 시리즈가 보급형 카메라입니다. 물론 입문자들에게 300만원 이상하는 가격이 비싸게 느껴지겠지만 이 풀프레임 카메라들이 대체로 가격이 그 정도 합니다. 이중에서도 소니 A7M 시리즈는 좀 더 대중적이고 소니 A7R 시리즈는 레졸루션의 약자인 R을 넣은 고해상도 카메라이빈다. 소니 A7R 시리즈가 먼저 선보이고 후에 A7M 시리즈가 나옵니다. .. 2022. 10. 27.
숟가락에 묻은 얼굴을 담은 백홍기 사진전 숟가락 사진은 권력이다 타이틀을 하고서 최근 1년 동안 사진전 거의 보지 않았습니다. 이는 2가지 이유인데 볼 사진전이 없다는 것과 또 하나는 사진에 대한 제 관심과 열정이 좀 떨어졌습니다. 무엇보다 사진 시대가 아닌 영상 시대라서 여기저기서 영상 영상 노래를 부르는 것도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오랜만에 볼만한 사진전이 있어서 일부러 찾아가 봤습니다. 여기는 지나가다가 들릴 수가 없습니다. 인사동 갤러리가 아니거든요. 그렇다고 인사동에서 먼 곳도 아닙니다. 천도교 중앙대교당 건물 뒤 운현궁 옆에 있습니다. 사진 왼쪽이 운현궁으로 고종과 아버지인 흥선대원군이 살았던 궁입니다. 무료 입장이라서 실컷 구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운현궁 바로 옆에 오늘 찾아갈 갤러리가 있습니다. 이 길 중간에 있습니다. 여깁니다. 여.. 2022. 10. 26.
일제 청산을 다룬 시의성 좋은 영화 리멤버 이성민 원맨쇼 많은 영화들이 코로나 때문에 개봉을 연기하고 있습니다. 내일 10월 26일 문화가 있는 날에 개봉하는 영화 도 코로나로 인해 개봉 시기를 뒤로 늦춘 영화 중 하나입니다. 원래 계획은 올봄이었지만 아시겠지만 올봄에 하루 60만 명이 넘는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봄에 개봉하는 영화들이 확 줄었고 개봉을 뒤로 다 연기를 했습니다. 그렇게 여름에 대작 영화들이 한꺼번에 개봉했다가 좋은 영화임에도 는 겨우 손익분기점을 넘겼습니다. 최근에는 영화관람료가 1만 4천원으로 상승하고 OTT 서비스가 가성비가 좋다고 판단한 분들이 영화 관람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 개봉 전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1만 4천 원이 아깝다고 느껴지지 않는 영화가 요즘 좀처럼 보이지가 았습니다. 그럼 내일.. 2022. 10. 26.
네이버 검색 변화를 이끈 구글과 검색 포기한 다음 우리는 모르면 검색엔진에 질문을 하고 바로 정확한 정보나 팁이나 방법을 얻어냅니다. 요즘은 10,20대들이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고 저도 유튜브 검색을 우선시할 때도 많았지만 유튜브가 생각보다 정보의 다양성이 떨어집니다. 게다가 돈 되는 정보들만 많은 편이고요. 더 중요한 건 내가 알고 싶은 간단한 정보를 5분짜리 영상 중간에서 끄집어 내야 하기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14 후면 카메라 스펙을 알고 싶은데 유튜브에서는 바로 알기 쉽지 않습니다. 영상에 나올지 안 나올지도 모르고요. 반면 텍스트 사진 기반의 블로그 포스팅이나 카페 글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정보 얻는 속도에서 검색 엔진은 아주 좋은 수단입니다. 네이버 검색 점유율 63%, 구글 27%, 다음 3% 현재 네이버 검색 점유율.. 2022. 10. 25.
인사동 뒤 거대한 공터 송현공원 관람기 서울이 천만 도시이고 엄청나게 큰 메가시티지만 솔직히 가볼 만한 곳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것도 종로, 중구, 강남, 송파, 성수, 마포 같이 큰 공원이나 고궁을 낀 곳이나 가볼 만하고 즐길만한 곳이 있지 서울 변두리는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람 쐬고 싶을 때는 서울 종로로 많이 갑니다. 그중에서도 인사동에서 시작해서 삼청동 지나 북촌 한옥마을 찍고 익선동으로 내려오는 코스를 산책하듯 들리곤 하네요. 15년 동안 이 길을 다니면서 지겹다는 생각을 했냐고요? 전혀요? 왜냐하면 인사동에서는 매주 다양한 미술전시회, 사진전시회를 하고 각종 행사가 많습니다. 삼청동은 예전만 못하지만 골목이 아름답고 다양한 휴식 공간과 미술 갤러리와 전시공간과 현대미술관 서울분관이 있어서 지루하지 않습니다. 북촌 한옥마을은.. 2022. 10. 24.
학교 폭력 고발은 안하고 반전만 신경 쓴 니 부모 얼굴이 보고 싶다 못 만든 영화들이 자주 보이는 특징은 영화가 어떤 주제를 정해놓고 달리는 것이 아닌 주제가 제목과 초반에 잘 담는 듯 하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뭔 소리를 하는 건지 모를 영화들이 있습니다. 아니면 후반에 이런 주제로 끝나겠지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엉뚱하게 결말을 맺어서 보는 관객들이 내가 뭘 본거지? 하는 영화들이 있습니다. 이 영화가 그런 영화의 교과서라고 할 정도로 학원 폭력을 고발하는 영화라고 봤는데 영화 후반 너무 반전에 반전에만 매몰되어서 이상한 메시지를 주고 끝나네요. 영화를 다 보고 나서 감독이 누군가 하고 봤더니 김지훈 감독님이시네요. 이 김지훈 감독은 흥행 스펙트럼이 참 넓습니다. 같은 약 700만에 가까운 흥행 영화를 만들기도 하지만 로 대표되는 망작을 만들기도 합니다. 같은 꽤 잘 만든 .. 2022. 10.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