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스톡 사진업체 셔터스톡 DALL-E를 이용한 AI 그림도 수익을 제공한다

by 썬도그 2022. 10. 28.
반응형

세계적인 스톡 사진, 스톡 동영상 사이트 셔터스톡은 전 세계 수많은 사진가들이 촬영한 사진을 업로드하고 그 업로드 한 사진을 마케팅 업체나 기업이나 일반인들이 돈을 내고 사용해서 수익을 냅니다. 이 스톡 사진, 스톡 동영상 인기는 유튜브나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톡 사진업체 셔터스톡 DALL-E를 이용한 AI 그림

셔터스톡은 사진가가 촬영한 사진 말고 일반인들이 촬영한 사진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걸 다른 누군가가 사용해야 하고 그 먼저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내가 좋아하는 내가 잘 찍은 사진을 원하는 게 아닌 마케팅 업체나 다른 기업이나 개인이 좋아하는 사진을 올려야 합니다. 그래서 셔터스톡에 올라온 사진을 잘 분석해야 합니다.

OpenAI가 개발 중인 DALL-E AI 사진의 등장

DALL-E AI

 

그런데 이 스톡사진 시장에 AI가 끼어들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OpenAI가 개발 중인 DALL-E 입니다. 화가 '살바도르 달리'에서 따온 이 DALL-E는 인공지능입니다. 이 인공지능은 세상의 여러 사진을 학습하고 인식해서 이걸 섞어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듭니다.

요즘 자동 포스팅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인터넷에 있는 여러 글을 짜집기해서 블로그 포스팅을 자동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늘고 있더라고요. 이는 텍스트 문맥을 어느 정도 인식하기에 가능한 일이죠. 물론 인공지능의 힘으로 돌아갑니다. 그런데 이걸 이미지에 적용한 것이 DALL-E입니다.

여러 사진을 짜집기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그런데 이 짜집기 실력이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센세이션 한 일이 일어났죠. 디지털 사진까지 공모가 가능한 미술 공모전에서 한 참가자가 텍스트 몇 줄 넣어서 만든 인공 지능이 만든 그림이 대상을 받았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편법이라고 항의를 했습니다. 이에 대상 받은 사람은 변기 하나 뉘워 놓고 현대 미술품이라고 인정받는 세상인고 새로운 도구의 탄생을 너무 터부시 하는 건 꼰대라고 말했죠.

어쨌거나 인공지능이 만든 그림이나 사진이 더 많이 나올 것입니다. 그럼 사진과 이미지를 주로 사고 파는 거래 장터인 스톡 사이트들의 태도는 어떨까요? 가장 유명한 게티 이미지는 AI 합성 사진이나 이미지는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는 아주 아주 보수적인 사이트라서 예상을 했습니다.

그럼 2인자인 셔터스톡은 어떨까요?

OpenAI와 손 잡은 셔터스톡. AI 생성 이미지 어 인정~~~

노트북에서 나온 손이 악수

셔터스톡은 다릅니다. DALL-E를 개발하는 OpenAI사와 손을 잡았습니다.

셔터스톡은 OpenAI와 제휴해서 셔터스톡에서 AI 이미지 생선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AI 학습에 공헌한 콘텐츠 저자에게도 보상금을 주는 구조도 발표했습니다. 사실 이 AI 이미지생성은 요즘 참 말이 많습니다. AI가 텍스트를 이미지로 생성하려면 사진이나 이미지를 데이터를 많이 봐야 합니다. 기계학습을 통해서 인식력과 분석력을 키운 후에 이미지나 사진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 많은 사진과 이미지가 무료 사진이라면 상관없는데 좀 쓸만한 사진들은 대부분 유료이고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자신의 사진을 이용한 AI가 만든 사진을 보고 고소미를 먹이려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AI가 만든 이미지를 분석해서 어떤 사진을 이용했는지 분석하는 서비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이 문제가 크게 불거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유료 사진의 우물가이자 유통 서비스를 하는 셔터스톡은 역발상으로 우리 유료 사진을 이용해서 AI 이미지 만들어서 팔어~~ 대신 그 AI가 사용한 유료 사진 저작권자에게도 수익을 나눠 줘~~ 라는 획기적인 생각을 했습니다. 이거 아주 좋은 생각이자 열린 생각입니다. 

사실 셔터스톡도 어도비 스톡도 그렇게 나를 100% 만족하는 사진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한국 실정에 맞는 스톡 사진은 더 찾기 어렵죠. 그래서 디자이너들이 여러 사진을 합성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AI의 힘을 빌려서 유료 사이트의 고품질 사진을 이용해서 텍스트를 입력하면 최대한 그 텍스트 묘사에 맞게 만들어주고 이 AI가 만든 사진이나 이미지를 돈 내고 다운로드하게 하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마음에 드는 유료 사진이 없어서 주저했던 분들도 내가 원하는 사진에 더 근접한 사진을 돈 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신 AI가 이용한 사진의 원저작자들에게 수익의 일부를 제공하는 것이죠. 

반응형

셔터스톡 보도자료

셔터스톡은 향후 몇 개월 이내에 이 새로운 AI 생성 이미지 사진 판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DALL-E를 이용해서 이미지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서비스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사진 촬영하지 않고 PC에서 텍스트 몇 줄로 DALL-E를 이용해서 멋진 사진을 만들어서 수익을 낼 수 있나 봅니다. 

이게 된다면 또 하나의 돈벌이가 되겠네요. 다만 힘들게 연출하고 돈 써가면서 사진 촬영하느니 그냥 텍스트 몇 줄도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다면 다 텍스트 입력해서 AI 이미지 만들겠네요. 물론 이 점을 셔터스톡도 알고 있기에 큰 수익 안 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