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2/0725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담은 2022년 라이카 오스카 바르낙 어워드 후보작들 사진 중에 보도, 다큐멘터리 사진은 사진의 기록성, 증명성을 위해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현실을 왜곡하는 사진을 담으면 안 됩니다. 증명사진과 비슷하죠. 이 뛰어난 증명성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보지 못하는 세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도, 기록 사진들은 우리를 너무나도 아프게 합니다. 우리는 우리 주변의 세상만 볼 수 있는 아주 협소한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진은 우리가 가지 못하고 알고 싶지 않은 불편한 진실을 담아서 세상에 공개합니다. 독일 카메라 메이커인 라이카는 매년 세계적인 보도 기록 사진 공모전인 '라이카 오스카 바르낙 어워드'를 개최합니다. 라이카 카메라를 만든 '오스카 바르낙'을 기리기 위해서 공모전 이름에 창업자 이름을 넣었네요. 매년 뛰어난 다큐 보도 사진에 시.. 2022. 7. 30.
국뽕 쫙 뺀 화끈한 해전의 한산 용의 출현 강추 영화 올여름 극장가에 출격한 3대 한국 영화가 있습니다. 는 볼만은 한데 재미있다고 하긴 애매한 영화였습니다. 2부로 구성되어서 2부를 위한 전채 음식이라고 할까요? 한국에서 먹기 어려운 음식 재료로 요리를 했는데 프랜차이즈에서 먹던 흔한 맛이라서 살짝 당혹해하다가 메인 요리가 나오기 전에 끝나 버린 느낌입니다. 그리고 다음 타자로 이 문화가 있는 날에 개봉을 했습니다. 국뽕을 쫙 빼고 해전에만 몰두한 담백하고 박진감 넘치는 영화 매주 마지막 주 수요일인 '문화가 있는 날'은 오후 5~9시 사이의 영화관람료가 7천원으로 아주 저렴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화 관람료가 비싸서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즐겨 찾는 날입니다. 어제 오후 7시 영화관은 한 60% 이상이 찰 정도로 관람객이 꽤 많았습니다. 이런 많은.. 2022. 7. 28.
우리집 인터넷 속도에 맞게 유무선 공유기 고르는 방법 생활필수품인 유무선 공유기는 집집마다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무선 공유기 잘 모릅니다. 그냥 KT, SKB, LG U+ 기사님들이 설치하고 끝나니까요. 그리고 대부분 분들이 유무선 공유기가 초고속 인터넷 망 회사에서 제공하는 걸 매달 2~3원씩 임대료를 내고 사용하잖아요. 고장 나면 기사님 부르면 되고요. IPTIME 같은 공유기를 사서 사용하다 인터넷이 안되면 모뎀 문제인지 내가 산 공유기 문제인지 판별하기 쉽지도 않고요. 그래서 그냥 임대 공유기를 이용합니다. 그러나 임대 공유기는 가격이 저렴하고 기능도 많지 않을뿐더러 그 많지 않은 기능도 내가 만질 수 없고 초고속 인터넷망 회사에 전화해서 부탁을 해야 합니다. 저같이 어느 정도 네트워크 지식이 있는 분들은 다양한 기능이 있는 유무선 공유기에 접.. 2022. 7. 27.
가격이 비슷한 입문용 카메라 캐논 EOS RP를 살까? EOS R10을 살까? 캐논 카메라의 장점은 1. 뛰어난 인물 색감 2. 빠르고 정확한 듀얼픽셀 CMOS AF 3. 초보자가 사용하기 쉬운 UI (터치 AF, 터치 메뉴 변경 가능) 4. 뛰어난 그립감 캐논 카메라 단점으로는 1. 동영상 기능이 타 브랜드에 비해서 떨어진다 2. 바디 손떨방도 인색하다 3. 이미지센서 성능이 떨어진다. (캐논 6D Mark2, 캐논 EOS RP가 대표적) 이런 캐논이 최근 좀 달라졌습니다. 먼저 동영상 기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논크롭 4K는 기본이고 AF 성능도 보다 좋아졌습니다. 고급 기종에는 바디 손떨방까지 넣어주고 있습니다. 물론 급 나누기 잘하는 캐논이라서 저가 제품은 바디 손떨림 보정 안 넣어줍니다. 이미지센서 성능은 여전히 니콘, 소니보다 못합니다. 그럼에도 캐논 최신 카메라들은 .. 2022. 7. 26.
캐논 EOS M 크롭 미러리스는 낙동강 오리알이 되는건가? 캐논 EOS R7, R10은 참 좋은 미러리스입니다. 가격이 비싸게 나올 것 같아서 불안했는데 예상보다 10~20만 원 저렴하게 나왔네요. 그래서 예약 구매는 절찬리에 끝났고 제품 공급이 언제 원활해질지 모를 정도가 되었네요. 캐논 RF, RF-S 렌즈 모두 사용가능한 캐논 R10, R7 캐논 R10, R7이 좋았던 중 하나는 EF 시스템처럼 크롭 미러리스이건 풀프 미러리스이건 RF렌즈를 어댑터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렌즈는 이제 2개만 나온 RF-S 18 ~45mm 표준 광각 줌렌즈입니다. 보시면 렌즈 하단 쪽이 갑자기 커집니다. 이는 R10, R7이 크롭 미러리스이지만 렌즈 마운트 구멍 크기(구경)가 엄청 큽니다. 이 크기는 RF렌즈 구경입니다. 따라서 RF 렌즈도 어댑터 없이 사용할 수 있습.. 2022. 7. 25.
그레이맨. 상투적인 서사와 액션에 2천6백억을 태운 영화 넷플릭스가 이탈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늘 수밖에 없습니다. 올 상반기에 선보인 넷플릭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큰 재미를 제공한 영화나 드라마는 많지 않습니다. 가끔 볼만한 드라마를 만들어서 이번 달 월정액은 뺐다고 느끼고 그런 텐트 폴 영화나 드라마가 넷플릭스 가입을 유지하게 하지만 솔직히 최근에는 언제 해지할까 고민만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하반기에 기대작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에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7월 22일 하반기 최대 기대작인 이 오픈했네요. CIA의 토사구팽이 된 킬러 이야기? 이미 익숙한 스토리를 채용한 넷플릭스는 OTT 서비스라서 영화 제작비에 큰 돈을 들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가끔은 엄청난 제작비를 들여서 영화를 만듭니다. 폭발 성애자인 마이클 베이 감독의 는 기존까지.. 2022. 7. 23.
아름다운 한옥 골목이 많은 서촌 골목 맛집 여행 서울 속 서울인 종로구는 다양한 역사가 존재하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다른 서울 지역과 달리 구 이름도 1동, 2동, 3동 식으로 짓지 않고 고유의 동이름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도심이라서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오래된 상점, 오래된 집단상가가 가득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도심이라고 하면 종로구, 종로를 말합니다. 지방으로 말하면 읍내 나갔다 온다, 시내 나갔다 온다 개념이 있는 동네가 종로구입니다. 바람 많이 불던 날 서촌 골목길 여행을 떠났습니다. 전날 폭우가 내려서 하늘이 물청소가 되었네요. 레이어드 한 고층, 저층 구름이 함께 지나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여름 날씨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중앙분리대라는 오명이 있던 오세훈 전 시장이자 현시장이 만든 광화문 광장이 차선을 한쪽으로 몰고 세종문화회관과 연결한.. 2022. 7. 22.
저세상 비주얼을 보여주는 인도영화 RRR 인도 영화를 우리가 알게 된 계기는 유튜브입니다. 유튜브에서 발리우드 영화를 검색하면 저세상 액션 클립이 넘칩니다. 보다 보면 B급 갬성에 말도 안 되는 창의력 액션이 난무하지만 그걸 돈 주고 보고 싶은 마음은 전혀 안 듭니다. 그냥 애니메이션을 보죠. 여기에 뜬금없이 노래 부르고 춤을 춥니다. 이런 보편성이 떨어지는 형식 때문에 인도 영화를 국내에서 수입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도의 영화 기술력이 떨어지는 나라가 아닙니다. 오히려 상상력이나 비주얼 쪽은 한국보다 한 수 위라고 느껴집니다. 또한 나 , 같은 꽤 좋은 인도 영화도 많습니다. 몇 주 전에 넷플릭스에 올라온 인도 영화 RRR(라이즈, 로어, 리볼트)가 무슨 영화이기에 영화 순위가 높지라고 좀 봤습니다. 인도 독립을 배경으로 한 영화 RRR.. 2022. 7. 21.
외계+인 1부 신기하지만 신선하지는 않는 시간 죽이기 영화 몇 달 전 식구들과 외식을 하면서 코로나 때문에 개봉을 연기한 많은 영화들이 있는데 외국 영화로는 과 한국 영화 중에는 최동훈 감독의 외계인을 꼽았습니다. 이유는 단 하나! 단 한 번도 패한 적이 없는 감독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동훈 감독은 할리우드 갬성에 가장 가까운 재미를 잘 아는 감독입니다. 필모를 보죠. 2004년 , 2006년 , 2009년 , 2012년 , 2015년 까지 아주 쟁쟁합니다. 이중에서 은 1270만 명, 은 1290만 명으로 2개의 영화가 천만 관객을 넘었습니다. 다른 작품들도 청소년 관람불가 핸디캡이 있지만 569만 명을 기록한 , 는 606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중박 아니면 대박만 때리는 감독입니다. 이런 실패를 모르는 감독이 무려 7년 만에 신작을 발표했습니다. 신기하지만.. 2022. 7. 20.
빈점포가 늘던 인사동에 갤러리가 늘어가고 있다 코로나19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지역은 명동과 인사동입니다. 지금도 명동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오지 않아서 빈 점포가 여전히 많습니다. 그래서 특정 관광객에 의존해서는 상권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중국인 관광객들만 쳐다보다가 내국인들의 외면을 잘 보지 못했어요. 인사동은 그나마 좀 낫습니다. 최근에 외국인 관광객들이 늘기 시작했고 이전에도 내국인 관광객들이 많았던 곳이라서 코로나가 좀 잠잠해지자 다시 활력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정말 한결 같이 그 장소에 있었고 그나마 골동품과 문방사우 판매하던 인사동의 정통성을 지키고 있던 예촌 한지 민속공예품 판매하는 곳도 작년인가 문을 닫았습니다. 문 닫은 곳이 한 두 곳이 아닙니다. 카페도 음식점도 참 많은 곳이 문을 닫았습니다. 화장품 가게가 있던 곳에 못 보던.. 2022. 7. 19.
아직도 조조가 7천원인 대한극장 사용설명서 CGV와 롯데시네마가 코로나 핑계를 대면서 평일 낮 관람료가 무려 1만 4천원까지 올랐습니다. 너무 심했어요. 너무 심하게 올렸습니다. 코로나 진정되면 이 가격이 내려올까요? 아니겠죠. 한번 올라간 가격이 내려오는 일은 유가나 채소 같은 것 빼고는 없습니다. 서비스 가격이 올랐다가 내리는 일은 극히 드물죠. 물론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내려올 가망성은 낮습니다. 각종 카드 할인에 이통사 할인까지 한다고 해도 1만원 정도에 봐야 합니다. 저는 이통사, 카드 할인 없습니다. 차라리 조조로 보죠. 그런데 조조도 1만원입니다. 이 높은 가격이 부담스러워서 혹시나 하고 대한극장을 검색해 봤습니다. 놀랍게도 대한극장은 조조가 아직도 7천원입니다. 가격을 안 올렸네요. 사실 이 대한극장, 서울극장 같은 독립된 운영 영.. 2022. 7. 17.
캐논 EOS R10과 EOS R7 비교와 장점 단점과 가격 캐논 EOS R10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공개는 1달 전에 되었지만 드디어 가격이 공개되었습니다. 전 바디만 130만 원을 예상했는데 예상보다 10만 원 저렴하게 나왔네요. 캐논 EOS R10은 크롭 미러리스로 캐논 EOS M 시스템을 대체할 시리즈가 될 겁니다. 캐논 EOS R10 바디 가격만 107만원이네요. 번들 표준줌렌즈 킷은 123만 원으로 캐논 M6 Mark2 출시할 때 가격과 비슷합니다. 성능도 두 카메라가 비슷합니다만 R10은 EVF가 달려 있습니다. EVF가 없는 니콘 Z30이 110만원에서 100만 원대에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니콘은 가격 경쟁력이 더 떨어지겠네요. EVF가 달린 캐논 R10이 낫지 Z30은 별로입니다. 캐논 R10 18~150mm 여행용 렌즈킷은 155만 원인데 대.. 2022. 7. 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