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2/0232

러시아는 민주주의 국가일까? 전세계 민주주의 분포 지도 러시아 푸틴의 폭주를 보다 보면 러시아가 민주주의 국가라고 할 수 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민주주의 국가라면 국민 여론이나 야당의 견제와 많은 견제장치가 있어서 푸틴의 판단을 내부에서 견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푸틴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침공 이후에 핵전쟁 준비태세까지 하라고 하는 걸 보면 러시아에서는 푸틴을 견제할 사람이 없고 장치가 없나 걱정스럽기만 합니다. 그럼 러시아는 민주주의 공화국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표면적으로는 민주주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선거를 통해서 대통령이 되는 방식이니까요. 그럼 공화국이 맞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공화국은 입법, 사법, 행정으로 권력을 3권 분리하고 권력을 가지는 사람은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서 하는데 푸틴은 무려 20년 넘게 통치를 하고 있습.. 2022. 2. 28.
타다 홍보 다큐 같은 타다 :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초상 타다라는 정말 근사한 로고를 달고 다니는 카니발을 하나 둘 보면서 와! 로고 멋지다라고 수차례 감탄했습니다. 그러나 그게 뭔지 크게 궁금하지는 않았습니다. 전 차도 없지만 택시도 거의 타지 않습니다. 택시가 무척 편리하고 2명 이상 이동할 때는 타지만 혼자 이동할 때는 택시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한국 택시 서비스가 너무 안 좋습니다. 세상 모든 것들이 변하지만 택시 서비스는 변하지 않네요. 30년 전이나 50년 전이나 지금이나 한국 택시 서비스는 좋지 못합니다. 제가 일일이 말하지 않아도 경험해 보신 분들이 잘 아시잖아요. 내가 돈을 내고 타지만 남의 차 얻어 타는 느이죠. 그래서 기사님 듣고 싶은 노래 틀고 라디오 듣고 하기 싫은 정치 이야기를 줄기차게 합니다. 이런 저질 승차 서비스를 일.. 2022. 2. 27.
과학책이지만 철학책 같았던 김상욱 교수의 떨림과 울림 현존하는 과학자 중에 마을 가장 잘하고 비유가 아주 뛰어난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예전과 다르게 과학자 중에서도 말 잘하는 분들이 많아져서 쉽게 꼽을 수 없겠지만 최소한 이건 확실합니다. 2022년 현재 가장 인기 높고 말 잘하는 과학자는 단연코 김상욱 교수입니다. 김상욱 교수는 tvN의 인기 교양 예능인 '알쓸신잡 3'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알게 되었고 저도 그중 한 명입니다. 그런데 이분은 '알쓸신잡' 시리즈에 나온 많은 과학자, 건축가 등등의 전문가들이 다 말들을 아주 잘하는 분들이지만 특히나 김상욱 교수는 더 말을 잘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하데 어떤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데 비유가 아주 기가 막힙니다. 듣고 있으면 귀에 쏙쏙 뇌에 팍팍 꽂힙니다. 비유력이 엄청 뛰어납니다. 이런 뛰어난 비유력과 함.. 2022. 2. 26.
구로공단을 기록하고 기념한 G밸리산업박물관 방문기 구로공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뭘까요? 한국을 먹여 살리던 거대한 공단지역이고 제조 강국의 밑거름이 된 거대한 공단이지만 당시에는 공순이, 공돌이라는 폄하하는 단어로 많이 불렸습니다. 돌아보면 70년대 80년대는 지금 기준으로 보면 막말의 시대이자 폭력의 시대가 아녔을까 할 정도로 사회 전체가 성숙하지 못했습니다. 아니 그 공장 노동자 덕분에 먹고 사는 걸 감사해하지 못할 망정 왜 폄하합니까? 군바리라는 단어도 그래요. 왜 고생하고 희생하는 분들에게 폄하를 해요. 지금 같으면 바로 욕먹죠. 그만큼 사회가 성숙해졌다고 느껴지지만 최근 남녀 젠더 갈등을 보면 혐오가 다른 곳으로 이동한 느낌이 드네요. 공장 노동자들을 잘 압니다. 제가 사는 집의 셋방에 살던 누나들도 구로공단에서 근무하던 누나들이었.. 2022. 2. 25.
캐논 RF 800MM F/5.6L 및 RF 1200MM F/8L 렌즈 공식 발표 캐논은 가만히 보면 카메라 회사이지만 정확하게는 렌즈 회사가 아닐까 할 정도로 렌즈를 많이 만들고 잘 만듭니다. 다만 렌즈는 한번 사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에 회사 입장에서는 큰 매력이 없습니다. 반면 카메라 바디는 소모품이라서 수시로 바꿉니다. 그러나 렌즈를 바꾸게 만드는 일이 있는데 그건 바로 시스템을 바꾸는 겁니다. 캐논은 빨간링이 달린 EF-L렌즈와 EF 렌즈를 엄청 팔았죠. 그러나 살 사람은 다 사서 이제 더 이상의 소비가 늘지 않자 시스템을 다 바꿉니다. 바로 EOS R 시스템이죠. 캐논의 풀프레임 시스템인 EOS R 시스템에서서 나온 EOS R, EOS RP, EOS R5, EOS R6, EOS R3 풀프레임 미러리스에 EF렌즈를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제대로 활용하려면 RF 렌즈를 사용하는.. 2022. 2. 24.
구글 지도 리뷰 랭킹을 알 수 있는 Top-Rated.online 어느 지역을 여행가기 전에 어디서 묵고 어디서 먹고 어디로 갈까 고민을 할 때 큰 도움이 되는 것이 리뷰입니다. 특히 맛집, 공간 리뷰는 지도 앱의 평점을 보고 판단을 하죠. 그런데 외국인들은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사용 안 합니다. 주로 구글 지도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큰 인기 없는 구글 지도 서비스지만 외국인들은 이것만 주로 이용합니다. 반대로 한국에서는 지도 해상도가 너무 떨어져서 잘 이용을 안 합니다. 구글 지도 앱 사용해보8면 생각보다 구색이 잘 갖추어져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반대로 한국분이 해외여행할 때는 구글 지도가 필수입니다. 이 구글 지도에는 각종 상점, 공간, 맛집, 숙박 시설 평가가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걸 참고해서 여행을 하죠. 이 구글 지도에 있는 리뷰 평점 랭킹을 소개하.. 2022. 2. 24.
파나소닉 루믹스GH6는 5.7K 10비트 동영상과 능동 냉각으로 무장하다 올림푸스 카메라가 인기 없던 결정적 이유는 마이크로 포서드라는 작은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점이 인기의 걸림돌이었고 결국 올림푸스는 카메라 사업 부문을 OM 디지털 솔류션에 매각합니다. 이미지센서가 작다는 건 화질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크고 실제로 그런 경향이 있기에 사진용 카메라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으로 여겨집니다. 1인치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니콘 미러리스 시리즈가 망한 것도 이런 이유죠. 그러나 마이크로포서트 군단의 파나소닉은 다릅니다. 마이크로포서드 이미지센서를 사용하지만 사진보다는 동영상은 이미지센서가 작아도 사진보다 큰 영향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파나소닉은 동영상 기능이 좋은 GH 시리즈를 선보이면서 동영상 촬영 목적용 미러리스 카메라로 인기가 높습니다. 2520만 화소, 5.7K 10비트 동영상.. 2022. 2. 23.
페이스북이 몰락하는 이유 많은 IT 기업을 경험해 봤지만 가장 문제가 많고 싫어하는 기업 1위는 단연코 페이스북입니다. 페이스북을 매일 이용하지만 이 회사의 서비스는 참 여러모로 문제가 많습니다. 너무 많아서 다 나열하기 어렵지만 가장 큰 불만은 문제가 발생하면 그걸 해결해 달라고 하소연할 곳이 없습니다. 고객센터 절대 없고요. 문제가 있는 콘텐츠를 신고해도 처리하는데 1달 이상 걸리기도 하고 아예 접수 자체가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도 욕을 먹으니까 최근에는 처리 속도가 빨라졌지만 그럼에도 문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요즘 페이스북에서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표출하는 루이비통 가방 할인 스팸 글이 넘치고 있습니다. 이게 제 타임라인에 하루에도 20~30개씩 올라옵니다. 문제는 제가 생판 알지도 못하고 이웃도 아닌 분의 글이 제.. 2022. 2. 22.
보잉737 맥스 추락사고의 추악함을 담은 다큐 다운폴 - 더 보잉 케이스 보잉은 신뢰의 단어였습니다. 사람들은 보잉기 아니면 안 타겠다고 할 정도로 안전의 대명사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수많은 보잉사가 만든 여객기 사고율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보잉은 시애틀을 상징하는 대표기업이자 2차 세계 대전을 승리로 이끈 B-29를 만든 항공기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지금은 전투기 잘 만드는 맥도널 더글라스사와 합병해서 다양한 전투기도 만듭는 항공 전문 업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잉의 최신예 여객기인 보잉737 맥스(보잉 737-8)이 추락하는 사고가 터집니다. 처음에는 여객기 기장 실수라고 치부했습니다. 그러나 5개월 후에 에티오피아에서 또 하나의 보잉737 맥스가 추락하면서 여론은 들끓기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의아했습니다. 이미 전 세계에서 5천대 이상 팔려나간 슈퍼베스트셀.. 2022. 2. 21.
꽃같은 시절을 돌아보게 하는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tvN은 추억팔이 전문 드라마 채널이 아닐까 할 정도로 추억이 새록새록한 드라마를 아주 잘 만듭니다. 대표적인 드라마가 바로 응답하라 시리즈로 응답하라 1997, 응답하라 1994, 응답하라 1988가 대표적입니다. 좋은 드라마죠. 저도 이 응답하라 시리즈 할 때는 그 시절 추억에 젖어서 즐겨봤습니다. 그런데 뭐든 패턴이 비슷하면 질리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보고 싶은 생각이 거의 없었는데 유일하게 볼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 이유는 김태리입니다. 김태리는 영화 에서 보자마자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로 발돋움하겠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김태리는 출연하는 드라마나 영화들이 꽤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김태리 참 연기 잘합니다. 믿고 보는 배우 중 하나죠. 그럼에도 스토리에 대한 기대는 없었습니다. 19.. 2022. 2. 20.
아이폰13 프로의 동영상 성능을 제대로 보여준 박찬욱 감독의 일장춘몽 영화를 촬영하려면 카메라가 필요하죠. 그런데 비싼 카메라 동영상 촬영용 카메라가 필요한 줄 압니다. 심지어 세상에 공개를 목적으로 한 영화를 촬영한다면 값 비싼 렌즈와 카메라를 사야 한다고 생각하죠. 틀렸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촬영이 가능합니다. 2018년 개봉한 영화 는 영화 전체를 아이폰으로 촬영한 영화입니다. 영화를 보면서 이게 아이폰이 맞나? 할 정도로 영화 촬영 전문 카메라와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물론 세밀하게 보면 티가 나긴 합니다만 영화에 몰입하다 보니 아이폰으로 촬영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겠더군요. 이미 아이폰으로도 충분하다는 걸 많은 단편 영화나 영화들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영화는 어떤 카메라로 촬영하느냐 보다는 어떤 이야기를 담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까지 드네.. 2022. 2. 19.
가짜뉴스 공장 유튜브에 대한 비난 심하자 유튜브 대책 발표 2022년 현재 누구나 뉴스를 생산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정보를 가공해서 누구나 자신의 개인 플랫폼에 올릴 수 있죠. 대표적인 것이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입니다. 이 중에서 정보의 양이 많은 블로그와 유튜브, 페이스북이 최신 정보나 정보를 제공합니다. 문제는 개인이 만들 수 있다 보니 신뢰성이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습니다. 공영 방송이라면 팩트체크를 크로스로 체크해서 하지만 개인은 그렇게 까지 할 여력이 없습니다. 다만 한국 언론 특히 신문사들은 일부러 팩트를 왜곡하는 기사를 내고 있어서 언론사가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이렇게 신뢰성을 기반으로 해야 할 한국 언론사들이 신뢰도가 떨어지다 보니 대혼돈파티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언론 기사를 보고 가짜 뉴스라고 외치고 실제로 가.. 2022. 2. 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