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은 가만히 보면 카메라 회사이지만 정확하게는 렌즈 회사가 아닐까 할 정도로 렌즈를 많이 만들고 잘 만듭니다. 다만 렌즈는 한번 사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에 회사 입장에서는 큰 매력이 없습니다. 반면 카메라 바디는 소모품이라서 수시로 바꿉니다. 그러나 렌즈를 바꾸게 만드는 일이 있는데 그건 바로 시스템을 바꾸는 겁니다.
캐논은 빨간링이 달린 EF-L렌즈와 EF 렌즈를 엄청 팔았죠. 그러나 살 사람은 다 사서 이제 더 이상의 소비가 늘지 않자 시스템을 다 바꿉니다. 바로 EOS R 시스템이죠. 캐논의 풀프레임 시스템인 EOS R 시스템에서서 나온 EOS R, EOS RP, EOS R5, EOS R6, EOS R3 풀프레임 미러리스에 EF렌즈를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제대로 활용하려면 RF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논이 캐논 RF 800mm f/5.6L과 RF 1200mm f/8L IS USM 렌즈를 발표했습니다. 가격부터 말씀 드리면 캐논 RF 800mm f/5.6L는 16,999달러로 한화로 치면 무려 약 2천만원입니다. RF 1200mm f/8L IS USM는 19,999달러 2400만원이나 합니다. 엄청난 가격이죠. 이 고배율 망원렌즈는 취미용으로는 좀 무리고 조류 사진가들이나 스포츠 사진가나 스포츠 기자 같이 원거리에서 주로 촬영하는 프로들이 주로 사용하는 렌즈입니다.
캐논이 캐논 RF 800mm f/5.6L과 RF 1200mm f/8L IS USM 렌즈 공통 특징
두 초망원렌즈의 공통점이 몇개 있습니다. 먼저 RF 1200mm는 RF렌즈 중에 가장 초점거리 긴 즉 줌 배율이 가장 큰 망원렌즈입니다. RF 렌즈 답게 EF 렌즈에 비해서 상당히 가벼우며 고스트 및 플레어 효과를 줄이기 위한 슈퍼 스펙트라 코팅이라고 하는 SSC와 에어 스피어 코팅인 ASC같은 코팅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4x 및 RF2x같은 텔레컨버터와 서보 AF 중에 수동 초점 기능이 있는 맞춤형 전자식 초점링이 들어가 있습니다.
기억된 초점 거리 사이를 즉시 전홚이 가능한 2개의 사전 초점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유용한 기능으로 멀리 있는 피사체 찍다가 다른 위치에 있는 피사체로 이동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해야 할 경우에는 미리 초점 설정을 하면 바로 바로 AF를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아름답고 부드러운 배경 흐림과 보케를 제공하는 원형 9날 조리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캐논 L시리즈 답게 내구성과 방진 및 방수 구조로 되어 있고 청소하기 편한 불소 코팅으로 되어 있습니다.
Canon RF 800mm f/5.6 L IS USM 렌즈 주요 특징
- RF 마운트 렌즈/풀 프레임 형식
- 형석 및 슈퍼 UD 요소
- 에어 스피어 및 슈퍼 스펙트럼 코팅
- 링형 USM AF 시스템
- 광학 이미지 안정화 장치
- 초점 범위 제한기, 두 가지 초점 사전 설정
- 사용자 정의 가능한 전자 초점 링
- 내후성 설계, 불소 코팅
- 회전 삼각대 고리
무게는 3.1kg이고 최소 초점 거리는 2.6m입니다. 광학 손떨림 보정은 최대 4.5스톱까지 제공합니다. IS는 총 3가지가 작동합니다. RF1.4x, RF2x 텔레컨버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각각 사용을 하면 1,120mm, 1,600mm까지 줌배율이 확장됩니다.
Canon RF 1200mm f/8 L IS USM 렌즈 주요 특징
- RF 마운트 렌즈/풀 프레임 형식
- 형석 및 슈퍼 UD 요소
- 에어 스피어 및 슈퍼 스펙트럼 코팅
- 링형 USM AF 시스템
- 광학 이미지 안정화 장치
- 초점 범위 제한기, 두 가지 초점 사전 설정
- 사용자 정의 가능한 전자 초점 링
- 내후성 설계, 불소 코팅
- 회전 삼각대 고리
RF 1200mm f8 L IS USM 렌즈는 RF 렌즈 줌 배율이 가장 높은 초망원렌즈입니다. 무게는 3.3kg으로 최소 초점 거리는 4.3m입니다. 광학 손떨방은 최대 4스텝까지 보정을 해줍니다. 3가지 IS가 작동할 수 있고 RF1.4 또는 RF2x 텔레컨버터를 사용하면 각각 1,680mm, 2,400mm 까지 줌배율이 늘어납니다. 두 렌즈 모두 2022년 5월 말에 판매될 예정입니다. 가격이 워낙 비싸서 바라만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