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2/0531

금천구 대빵 도서관 금천구립도서관 체험기 한국은 고속성장의 상징 국가죠. 봉건사회에서 근대를 지나 현대까지 가는 수백 년의 과정을 30년 만에 해버린 국가입니다. 뭐 중간에 일제강점기라는 징검다리가 있긴 했고 그 시기까지 포함해도 50년 만에 근대화를 지나서 산업 국가가 됩니다. 지금은 선진국 반열에 오르고 있는 국가로 발돋움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체험한 한국의 발전 속도 중에 가장 빨랐던 시가는 지난 20년입니다. 2002년 한일월드컵 이후 한국은 엄청난 고속성장을 했고 생활 인프라가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지금은 당연한 시설이 되었고 없으면 이상한 동네라고 여기는 지역 도서관이 20년 전에는 없던 곳이 많았습니다. 금천구가 그랬습니다. 금천구는 20년 전만 해도 도서관이 딱 1개 있었습니다. 바로 금천구립도서관의 시작인 독산도서관입니다. 지.. 2022. 5. 31.
캐논 EOS M 시리즈는 여전히 인기 높은데 왜 사라지는 걸까? 캐논 EOS R10, EOS R7이 출시되면서 사람들의 걱정은 더 커졌습니다. 그럼 캐논 EOS M시리즈 같은 APS-C 센서를 사용하는 보급형 미러리스를 넘어서 DSLR도 개발 중단인가? 지금까지 캐논은 공식적으로 캐논 DSLR 시리즈나 EOS M시리즈 개발 중단 결정을 내린 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개발 중단 선언만 안 했지 지금 하는 캐논의 행동을 보면 개발 중단이 확실한 느낌입니다. 며칠 전에 라이카는 APS-C 크롭센서를 사용한 미러리스인 라이카 TL, CL 미러리스 생산 및 개발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어차피 카메라 바디야 10년 쓰면 알아서 망가지거나 너무 오래되어서 사용하기 어려워지는 소모품이라서 생산 중단, 개발 중단에 대한 타격이 크지 않습니다. 문제는 렌즈죠. 캐논의 최초의 풀프레임 미러.. 2022. 5. 30.
2022년 TIPA 선정 올해의 카메라 렌즈들 카메라 화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건 이미지센서입니다. 그다음으로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렌즈입니다. 렌즈는 여러 개 사는 분들도 있지만 딱 1개만 사서 사용하는 분들이 있죠. 저는 하나만 산다면 표준 화각인 35mm f1.8 렌즈는 꼭 사라고 추천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조리개 개방도 잘 되어서 가성비 최고의 렌즈입니다. 또한, 인물, 풍경, 음식, 여행 등등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범용성도 최고입니다. 좋은 렌즈를 사는 것이 화질 좋은 사진을 찍는 절대 조건입니다. 그런데 어떤 렌즈가 좋은지 알 수가 있어야죠. 이에 2021년에 출시한 렌즈 중에 좋은 렌즈들을 알 수 있는 TIPA가 선정한 카메라 렌즈들을 소개합니다. TIPA(Technical Image Press Association) 선.. 2022. 5. 29.
박원순이 심고 오세훈이 뽑는 1천억짜리 세운상가 공중보행로 저질행정 연합군은 폭격기에 소이탄을 싣고 일본 상공에서 소이탄을 투하했습니다. 목제 건물이 대부분인 일본의 가옥들은 소이탄에 쉽게 불이 났고 불은 대화재가 되었습니다. 일제 치하의 한국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청계천 주변에는 판잣집이 가득했습니다. 미군 폭격기가 이곳에 소이탄을 떨구면 화재는 쉽게 대화재가 될 것이 뻔했습니다. 이에 산불을 막기 위하나 방화선처럼 지금의 세운상가 일대에 방화선을 구축합니다. 거대한 공터가 된 곳을 1966년 취임한 불도저 김현옥 서울시장이 국내 최초 주상복합건물인 세운상가를 세웁니다. 종로 3가에서 충무로까지 이어지는 세운상가 라인 세운상가라고 하면 종로 3가 세운상가만 생각합니다. 그런데 세운상가 같은 건물이 충무로까지 남북으로 이어집니다. 세운상가, 대림상가, 삼풍상가, 인현상가,.. 2022. 5. 28.
놀라운 자동차 전시회 익선동 팰리세이드 하우스 카메라 구입을 위해서 실물 구경을 하러 종로로 향했습니다. 요즘 카메라 판매량이 뚝 떨어지면서 카메라 체험 매장이 확 줄었습니다. 그렇게 종로에 나갔다가 시간이 남아서 습관적으로 익선동을 향해갔습니다. 익선동 뜨기 전부터 자주 지나다니는 동네였는데 지금은 핫플레이스가 되어서 사람들이 미어 터집니다. 조선의 건축왕인 정세권이 북촌한옥마을과 익선동 한옥마을을 안 만들었으면 어쩔뻔 했을까 할 정도로 한옥이 가득한 동네가 익선동입니다. 사실 익선동이나 북촌이나 전통한옥 건물은 아닙니다. 전통 한옥은 엄청난 마당을 품은 건물들이지 북촌, 익선동 한옥처럼 작은 한옥이 밀집된 건축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제가 남산 밑 충무로에 일제 가옥을 짓자 일본인들이 청계천 위로 올라오지 못하게 한옥 밀집 마을을 만들었는데 그게.. 2022. 5. 27.
비슷한 가격의 캐논 EOS R과 캐논 EOS R7 무엇을 살까 캐논이 좀 이상해졌습니다. 5월 24일 공개한 캐논 크롭 바디인 EOS R7과 R10 가격을 보면서 가격의 특이점이 온 느낌까지 듭니다. 캐논 EOS R7은 한국 출시 가격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일본 출시가가 19만 7,780엔입니다. 한화로 치면 대략 200만원 정도합니다. 크롭바디가 200만원? 예상은 했지만 좀 충격적인 가격이네요. 물론 이해는 합니다. 크롭 바디라고 하지만 연사력은 가장 뛰어난 연사의 캐논 EOS R3보다 더 높은 기계식 셔터방식으로 촬영 시 1초에 15장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R3의 1초에 12장보다 3장이나 더 많습니다. 또한 전자식 셔터도 1초에 30장이라는 어마 무시한 연사력을 보여줍니다. 또한 4K도 7K 오버샘플링에 C로그 제공 등등 크롭 바디 중에 가장 스펙이 좋은 건.. 2022. 5. 26.
캐논 EOS R7은 고속연사와 동영상을 위한 미러리스 캐논 EOS R7, EOS R10이 어제 공개되었습니다. 캐논 EOS R7, R10은 APS-C 크롭 센서를 사용한 크롭 바디입니다. 캐논 EOS M 시리즈를 단종시키고 크롭 센서 시장을 EOS R 시스템에 통합한 느낌입니다. 캐논 EOS M 사용자들은 멘붕이 왔다고 할 정도로 난감한 부분이 있네요. 그건 바로 EOS M 바디야 버린다고 쳐도 EOS M 렌즈는 어떻게 처분해야 하는지 난감하네요. 바디가 없는데 렌즈가 필요 없죠. 여러모로 참 아쉽네요. 그럼 캐논 EOS R7의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해보죠. 캐논 EOS R7은 APS-C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크롭 바디 미러리스입니다. RF 마운트를 제공하기에 RF 렌즈는 물론 R10, R7을 위해서 따로 나온 RF-S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기한건 .. 2022. 5. 25.
캐논 EOS R7과 EOS R10 스펙과 외형 이미지 누출 올해 가장 기대되고 관심 있게 보는 카메라가 바로 캐논 EOS R7, EOS R10입니다. 두 카메라는 2021년 하반기에 출시한다는 소문이 있었다가 2021년 출시 연기를 하더니 드디어 조만간 출시를 할 듯합니다. 캐논 EOS R7, R10은 APS-C BSI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크롭 센서 바디입니다. 캐논은 EOS M시리즈를 단종시키고 캐논 EOS R 시스템으로 대동 단결했습니다. 이에 캐논은 EOS R로 시작하는 크롭센서 바디 2개를 먼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중 캐논 EOS R7은 7D Mark2의 후속 기종이라서 꽤 스펙이 뛰어난 크롭 센서 바디라는 소리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 캐논 EOS R7의 이미지가 누출되었네요. 캐논 EOS R7 스펙과 외형 이미지 5월 24일 오늘 캐논은 EOS R7.. 2022. 5. 24.
라이카도 크롭바디 라인인 라이카 CL 라이카TL 단종 시키다 세상은 다양한 카메라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도 있죠. 카메라는 형태에 따라서 컴팩트 카메라, 미러리스, DSLR로 나뉩니다. 이 3개의 카메라 중에 현재 사라지고 있는 카메라는 컴팩트 카메라와 DSLR입니다. 캐논, 니콘은 그나마 DSLR을 마지막까지 붙들고 있다가 결국은 미러리스 카메라만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러리스는 카메라 시장을 잡아 먹었고 렌즈 일체형 컴팩트 카메라 중 성능이 좋은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이 그나마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DSLR은 멸종되어가고 있네요. 그럼에도 DSLR은 사진 촬영에 장점이 많아서 사진취미가들에게는 여전히 사랑받겠지만 그것도 오래가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사진을 취미로 하는 분들이 참 많이 사라졌습니다. 한때 국민 취미로 사랑받던 사진, 지금은 큰.. 2022. 5. 23.
일본 카메라 그랑프리에서 선정한 2022년 올해의 카메라들 매년 5월이 되면 일본의 카메라 프레스 클럽은 그해에 가장 뛰어난 카메라를 수상하는 카메라 그랑프리를 개최합니다. 1963년 설립된 카메라 프레스 클럽은 사진 및 카메라 전문 잡지 및 웹 미디어 담당자 그룹이 카메라 그랑프리 집행위원회를 만들어서 선정합니다. 이번 선정에는 2021년 4월 1일부터 2022년 3월 31일까지 출시한 최신 카메라에서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맹정이죠. 최신 카메라라고 무조건 다 좋은 건 아니니까요. 그런데 디지털카메라는 워낙 전자 기술이 많이 들어갔고 전자 기술은 그 어떤 분야보다 발전 속도가 빨라서 최신 카메라가 가장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선정위원회에는 카메라 프레스 클럽 회원도 있고 위임한 외부 선정위원도 있습니다. 또한 TIPA 특별 위원도 포함됩니다. 그렇게 총.. 2022. 5. 22.
2022년 TIPA가 선정한 올해의 카메라들 해마다 수많은 카메라들이 등장합니다. 이 새로운 카메라 중에 가장 좋은 카메라를 선정 발표하는 2개의 시상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EISA라는 유럽영상음향전문가협회에서 선정하는 카메라, 렌즈 상이 있고 또 하나는 TIPA가 있습니다. TIPA(Technical Image Press Association)는 1991년 설립된 인쇄 및 온라인으로 출판하는 사진/이미징 분야의 회원들이 올해의 카메라를 선정 발표합니다. 두 상 모두 혁신에 초점을 맞추는 상이라서 가성비보다는 제품 성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입니다. 따라서 같은 부류의 카메라 중 가장 성능이 좋고 뛰어난 카메라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메라, 렌즈, 액세서리, 서비스, 기술 및 디자인 카테고리에서 최고의 제품을 선정 발표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메라만 .. 2022. 5. 21.
3cm 근거리와 1.7km 원거리를 동시에 초점을 맞추는 렌즈 기술 사진 촬영의 기본 중에 기본은 초점입니다. 일부러 초점을 나가게 찍는 것이 아니라면 사진은 내가 찍고자 하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초점 맞은 영역을 줄이고 싶으면 쉽게 말해서 배경을 흐리고 싶으면 조리개를 개방하면 할수록(조리개 숫자가 낮을수록) 배경과 전경이 흐려집니다. 그래서 보통 조리개를 많이 개방할수록 피사체에만 초점이 선명하고 피사체 배경과 전경이 모두 흐려져서 몽환적으로 나오죠. 그런데 이런 건 어떨까요? 영화 의 한 장면입니다. 보면 전경의 유지태의 얼굴도 선명하고 배경의 최민식도 선명하게 담겼습니다. 사진 찍어보면 아시죠. 이렇게 나올 수가 없다는 것을요. 유지태에 초점을 맞추면 최민식이 흐려지고 최민식에 초점을 맞추면 유지태가 흐려집니다. 유지태는 전경이라고 할 수 있는 아주 .. 2022. 5. 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