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신해철 참 영리하네 해명글은 회원가입 해서 보라구? 본문

삶/세상에대한 단소리

신해철 참 영리하네 해명글은 회원가입 해서 보라구?

썬도그 2009. 3. 1. 13:31
먼저 밝히지만 난 신해철 팬입니다.


이 정도의 글이면 제가 신해철 팬임을 인증받을수 있겠죠.
아티스트 신해철을 무척 좋아하고 지금도 좋아합니다. 

최근에 사교육 광고 논란으로 시끌시끌했었죠.  공교육을 그렇게 까던 아티스트가  갑자기 사교육광고에 나왔으니  많은 사람 난감했겠죠. 저도 처음엔 황당해 하다가  그래도 신해철이 아무 생각없이 술취해서 아무전봇대나 잡고 오줌을 샀을까 하는 생각으로  지켜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어차피 풀고 넘어가야  연예인으로서 삶을 이여갈수 있으니까요.  여기서  그가 연예인으로써의 삶을 접는다면
욕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충분히 계산을 하고 한 행동이기에  그의 답변을 기다렸습니다.

참 답변 드럽게 늦게 나오더군요. 어제인지 오늘인지 답변이 올라왔습니다.
답변및 해명의 글은 먼저 신문을 통해서  나왔습니다.   주된 내용은   자긴 공교육을 비판햇지만 사교육을 비판한것은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사교육을 문제 삼은말을 한적이 있냐고 따지더군요. 나름 신해철 팬이고  그가 한 발언들을 되집어 봐도
공교육비판은 있었어도 사교육비판은 확실이 없었습니다.  

신해철은 주장합니다.  사교육은 악세사리같이 선택할수 있지만 공교육은 선택권한이 주체인 학생에게 있지 않다는 것이 비판을 했다고 합니다. 이 말도 공감합니다. 또한 공교육비판이  사교육반대라는 이분법적인 생각을 지적하더군요.
사실 말이 나와서 그렇지   지금 정부욕하면  모두 빨갱이가 되는 모습 이게 정상인 사회는 아니죠.   신해철에게도 그런 사회적 잣대가 드리운것은 확실합니다. 공교육비판자=사교육 반대자라는 공식에 대입해놓고   신해철의 사교육광고에 나온것을 질타하니 잘 들어 맞는 것이죠.    동성애 찬성=동성애자 라는  논리와 비슷합니다.

뭐 어쨌거나 신해철의 주장은 공감은 갑니다. 다만 아쉬운것은 왜 논란이 일것을 알면서 그 속으로 뛰어 들었냐는 것이죠.
광고 참 많은 종류가 있는데  왜 하필  불이 활활 타고 있는 풀섭에  석유를 들고  뛰어들었냐는 것이죠.


하지만 오늘 제가 하고픈 말은 이게 아닙니다.
신해철의  해명글 발표의 행동에  너무 추잡스러움에 있습니다.   사교육광고후 논란이 된  비아냥의 해명글은 싸이월드에 올려놓고
정작 장대한 해명,반발성명글은  신해철닷컴에 올려 놓았습니다.
싸이가 안니 신해철닷컴이라?  찾아가 봤습니다






그런데 해명글을 읽을수가 없더군요.  회원가입해야 하나 보네요.
화가 나더군요. 아니  대국민 성명같은 중요한 글을 회원가입하고 보라고 하는 작태에  팬이고 뭐고 화가 나더군요.
이런 생각도 들더군요. 일부러 논란성 광고찍고 그 관심을 신해철닷컴 회원수로  되새김질 하겠다?

뭐 이겁니까?  화가나서 회원가입 안했습니다.   뭐 이렇습니까  덕망있던 신해철의 얄팍한  수법에 짜증이 나네요
그렇다고 그의 이미지를 한순간에 또랑에 처박고 싶지는 않습니다.   해명글을 볼려면 회원가입하고 보라는 모습
이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해명글만이라도  전체공개를 하는게 옳은 모습입니다.  논란이 되엇다면 정당한 해명도 전체가 보게 해야지, 회원가입을 요구해서
회원수 늘리는 모습은 신해철 답지 않습니다. (이제는 뭐가 신해철다운지도 모르겠지만요)

생각해보면 시간을 가지고 해명글을 올린것은 이 신해철닷컴 탄생을 기다린것이라는 생각 밖에 안남습니다.
whois정보에 뒤져보니
Created on 2005-11-02
Updated on 2009-02-20
Expires on 2009-11-03

2월20일 업데이트가 있었네요.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덧붙임 : 오늘 아침 3월2일 아침에 보니 해명글 전체공개로 했습니다. 다행이네요.
23 Comments
  • 프로필사진 박유진 2009.03.01 15:06 알맹이 없고 감정적인 글 같아서 안쓰려다가 그래도... 하고 댓글 남깁니다.

    왜 논란이 일것을 알면서 그 속으로 뛰어 들었냐는 것이죠.
    => 그게 신해철입니다. 욕 안먹고 팬들과 대중들에게 고분고분한 신해철은 더 이상 신해철이 아니죠.
    그도 논란이 될 만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꽤 고민하는 모양입니다만 항상 그러한 방향으로 결정을 하더군요.

    회원가입건...
    => 저도 좀 귀찮긴 했습니다만.... 어차피 회원제는 필요한 것이고 신생 사이트라 별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회원 수 올린다고 그것으로 장사를 하지도 않겠고 광고 수입을 올리지도 않으니... '추잡'이란 단어는 좀 심하죠.

    그리고... 한가지...
    당신은 팬이 아닙니다.
    '신해철이 마왕이 되기까지'에 글 중 신해철이 마왕으로 불리는 이유가 틀렸습니다.
    진짜 팬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것인데요..
    미디어에서 주워 온 글에 몇 자 덧붙여 놓은 수준인데... 그것도 달랑 3건...
    팬이라고 자처하기엔 많이 모자라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01 15:27 신고 신해철 팬이라고 하는 분들도 다른 아이돌 팬들과 비슷하군요. 뭐 님이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팬같은거 아니라고 해두죠. 회원가입에 대해서만 제가 지적했는데요. 문제가 된다면 그 해명글만이라도 전체공개 할수 있지 않았을까요?

    아 그리고 궁금한데요. 신해철 팬될려면 무슨 지식테스트 받아야 하나요? 그런건가요? 시험봐서 합격해야 신해철팬이 된다는 소리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차라리 2009.03.01 17:38 정치인 2모씨가 한국을 위해서 일한다고 믿어라.
    알바라면 차라리 이해하겠네.
    진짜 팬이라면 답이 없구나.
    한국이 막장화 되가는것은 막장인간 몇명때문이
    아니라 이런 막장무개념 지지자들 때문이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pad.pe.kr BlogIcon 장대군 2009.03.01 15:15 신고 자신과 의견이 다르다고 무기명으로 악플 달리는 것은 누구나 기분 나쁘지 않을까요? ^^
    그것에 관대하게 대처하는 사람이나 시대가 좀 과도기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악플로 자살까지 하는 마당에 이런 테두리는 일단 했다, 안했다가 옳고 그른 것이 아니고, 무조건 테두리를 쳐 놓고 정확하게 맥을 짚어서 나(신해철)을 공격해라 라는 정당방위 성격이 강한 느낌이 듭니다.

    요샌 어떤 사이트를 가봐도 회원가입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원가입으로 회원수 늘리기..라는 것은 신해철 답지 못한게 아니라 더 신해철 같은 모습인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01 15:18 신고 제 지적을 제대로 이해 못하신듯 합니다. 제가 지적한것은 악플을 지적한것도 아닙니다. 해명글도 기존처럼 싸이월드에 올려 놓으라는 것이죠. 아니면 지금 신해철닷컴에 올리더라도 해명글만이라도 전체공개로 올리라는 것입니다. 악플은 이글에서 거론한것은 아니지만 악플에 대한 대비는 회원제라는 것은 공감합니다. 하지만 제가 지적한것은 해명글 자체도 읽지 못하게 하는 모습,
    회원가입해야 읽을수 있는 모습이 영악하다는 것이죠. 기술적으로 전체공개글로 해놓고 댓글은 못달게 하면 되지 않았을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pad.pe.kr BlogIcon 장대군 2009.03.01 15:39 신고 이해를 못한게 아니고 일련의 사고들이 그렇다는 겁니다. 이 부분은 썬도그님의 착각같네요. 일련의 현상, 사고에 따라서 수많은 악플이 탄생되니 당연하게도 리플을 달고 싶으면 자신의 정보를 공개하고 당당하게 달아라라는 평소의 신해철씨 신념에서 나온 것 같다는 이야기구요..(악플에 관한 저의 댓글 내용은)

    썬도그님이 글에서 언급한 회원가입으로 회원수 늘리기에 대한 언급은 신해철 답다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이 생각은 썬도그님의 생각이 그렇고 제 생각이 다르니 문제가 없는 것 이구요..

    회원가입을 시키거나 말거나는 신해철을 판단하는데 중요한지 모르겠지만 썬도그님의 생각이 반영된 회원수 늘리기에 대한 부분은 정확한 사실이 아니라는 겁니다. 썬도그님의 생각일뿐이죠. 물론 윗 댓글도 제 생각을 적은겁니다.

    기술적으로 전체공개글을 했거나 댓글은 못달게 했거나 싸이월드에 올리거나 말거나의 문제는 썬도그님이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라고 할 사항이 아닌것 같네요. 또 그문제가 신해철의 해명자료에 대해서 판단한 근거도 마땅하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이 로그인 한 사람만 덧글을 달게 하는 것 같은 블로그 운영정책을 썼다고 꽉막힌 사람이다 아니다를 판단할 사항이 아니라는 것이죠.

    다르게 생각하면 1 : 다수의 입장에서 공격을 받는 것 보다 정보공개가 되어있는 사람과 말을 섞겠다는 것으로 생각해 보자는 이야기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01 17:34 신고 신해철답다? 네 그럴수도 있겠군요. 저는 안좋게 보지만 그게 신해철 다움일수도 있겠군요. 뭐 득템했다고 하는 아티스트니 뭐 그건 그렇다 치구요.

    다수에게 공격을 받는것에 대해서 신해철이 두려워 하지는 않을 것 입니다. 지금까지 신해철이 주장한 말에 따르면 사이버모독죄건 뭐든 제약을 걸어서 인터넷을 쓰게 하지말자는 주장을 자주 언론과 100분토론에서 했었습니다. 또한 악플에 대한 내성이 있다고 스스로 밝혔구요. 오히려 즐기는 모습까지 보이더군요. 이런 분이 갑자기 인신공격이 무서워서 로그인 사용자의 글만 읽겠다?

    이건 좀 아닌것 같네요. 걸러서 읽겠다는 이해는 갑니다. 또한 로그인한다고 악플이 안달리는 것도 아니구요. 또한 신해철이 로그인사용자가 남진 수천건의 댓글을 다 읽고 댓글 달아주지도 않을 것 입니다. 말을 섞겠다가 될수도 없을듯 하구요. 이건 제 의견이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해명글을 회원가입한후 읽게 한것은 회원수 증가가 목적인지 아닌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알수가 없고 신해철이 밝히지 않는한 알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실이 아닌 제 주장입니다. 사실로 말한다고 한것도 아닌데 혹 사실같이 들렸다면 죄송합니다. 시사인기자님이신듯 한데 기회가 되시면 신해철이 왜 회원가입후 해명글을 읽게 했는지 질문좀 해주십시요.


    제 주장은 다른것 없습니다. 해명글을 회원가입하고 보게 한 모습이 영악스럽다면 영악스럽고 신해철답다면 다울수도 있을것 입니다. 다만 회원수 늘릴려는 모습으로 비추어 진다는 것이죠. 이래라 저래라 할것은 아니라고 한다고 해서 비판도 못할것도 아닌것 같네요.



    그리고 로그인 사용자를 요구하는 티스토리 예를 들었는데요. 그건 댓글달 사람에게나 할 비유 아닐까요? 제가 주장하는 것은 댓글이랑 상관없다는 것입니다. 저 글을 비공개로 해놓고 볼려면 티스토리 가입해라고 한다면 그게 정당하냐는 것이죠.

    그것도 세간에 관심을 일으킨 사건아닌 사건에 대한 해명글인데요. 보고싶음 티스토리 가입하든가!!
    이거 같은데요

    글 자체에 대한 원천봉쇄에 제가 화가 난 것입니다.
    댓글정책이 아닙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pad.pe.kr BlogIcon 장대군 2009.03.01 22:54 신고 썬도그님 저는 일반 블로거입니다.

    말씀을 듣고보니 썬도그님의 의견도 충분히 공감이 가네요.

    그전에 먼저 생각한게 하나 있어서 댓글을 달았습니다.

    신해철도 사람이라는 것이죠. 그 사람이 악플에 내성이 생겼다고 하지만 자신이 사랑하는 가족들에 대한 욕설과 비방에 얼마나 대단하게 내성이 생겼을까?하는 문제입니다.

    그냥 한 사람으로 바라볼 때 뉴스기사 등의 댓글에 얼마나 비참하고 가혹한 댓글들이 달리는지 알고 계시리라 생각하고 더 말씀 안드려도 될 것 같네요.

    이 문제의 본 바탕은 신해철의 교육관과 그의 행동들이 사교육 광고와 어떤 관계이고 어떤 의미를 지녔는가를 핵심으로 놓고 보고 싶었습니다.

    썬도그님의 회원가입과 글의 공개와 신해철의 영리함은 신해철 광고 사건에서 약간은 거리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해서 글을 드린 것 이구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01 23:07 신고 아 그러시군요. 오해해서 죄송합니다. 악플에 장사없다고 내성이 있어도 자꾸 찌르면 아픈것은 인지상정일듯 합니다. 지금 신해철이 폭주상태던데요. 안타깝습니다.

    일단 다시한번 밝히자면 신해철의 주장에 공감하고 소신을 인정합니다. 그의 이번 발언과 행동 대부분 공감인정합니다. 아니 지지합니다. 공교육 비판했다고 사교육까지 비판해야 한다는 이분법적 시각을 반대합니다.

    다만 해명글만은 전체공개를 하라는 것이였구요.
    해명글을 보기 위해서는 회원가입해야 하는 모습만은 반대합니다. 물로 이 주장은 신해철광고사건과 연관이 큰것은 아닙니다. 별개의 문제죠.

    다만 저는 그가 언론과 세상에 대한 해명글을 담는 그릇이 잘못되었다는 것입니다. 회원가입란을 뒤져보니 핸드폰번호와 이메일을 꼭 써야 하더군요.
    이유가 재미있습니다. 신해철일정통보하는 것이더군요

    왜 회원가입을 억지로 해야 그의 해명글을 읽을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입니다. 다른것 불만있는 것은 아니구요.
  • 프로필사진 말인(末人) 2009.03.01 22:07 근데 더 웃긴건, 또 거기에 악플달고 비판하고 기사쓰겠다고 회원가입까지 해서 들어가는 사람들이죠. 이건 뭥미?스러운... 아놔 왜 팬페이지에 악플달겠다고 회원가입까지 하는지... 천인공노할 신해철씨에 대한 참 수고로운 대처방법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01 22:30 신고 뭔 내용이 담겼을까요. 뭐 신해철의 소신있는 주장은 지지하는 쪽입니다.
  • 프로필사진 2009.03.01 23:25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01 23:53 신고 그렇군요. 회원가입때문에 안들어 갔는데 찾아가 봐야 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그러면 2009.03.02 02:03 해명글을 보기 위해서 회원가입해야 하는 모습만은 반대한다라...

    그게 찬성, 반대를 할 껀덕지나 되는지 모르겠군요

    그리고 회원가입을 하기 싫으시면 해명글을 안 보시면 되는겁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02 09:26 신고 찬성 반대할 껀덕지가 되니까 글을 쓰죠 ^^
  • 프로필사진 그사람 2009.03.02 09:36 그곳에 들어가면 무시무시합니다. 욕도 전혀 쓰지 않고 '평소에 믿고 의지했던, 당신의 소신과 다른 행동이었다는 의미'의 글을 올리면, 조금만 거슬리면 그냥 내쫓습니다. 그곳에서 놀고 있는 팬, 아니면 팬으로 위장했는지도 모르는 관리자가 위장으로 그러는지 몰라도 댓글로 험악한 글로 "왜 팬사이트에 들어와서 욕지*이냐"하면서 오히려 욕지거리를 해댑니다. 그럼에도 예의를 갖추어 맞댓글을 달면 그 이후로 들어는 가지는데 글을 읽지 못하게 합니다.
    마왕이 아니라 마굴이고 마귀소굴이더군요.
  • 프로필사진 그사람 2009.03.02 09:41 정말 그런 분인줄 몰랐습니다. 굉장히 독특하고 개성적인, 합리적 진보주의자 인줄만 알아왔다가 , 이번 학원광고사태에 너무 실망해서 욕은 전혀 섞지 않은 실망의 소감을 달았을 뿐인데, 그냥 내쫓다니! 너무 너무 배신감이 치솟더군요.
    그리고 극과 극은 통한다는 말도 실감했습니다. 뉴또라이트들 사이트와 뭐가 다른지... 알 수 없는 세상이로세!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02 10:04 신고 내쫒다는것은 강퇴시켰나요?
    흠..이건 좀 그렇군요.
  • 프로필사진 그사람 2009.03.02 10:11 강퇴가 아니라 , 갑자기 글이 안읽혀져서 나갔다가 다시 로그인은 되서 들어가도 글을 읽을 수 없게 만들었더군요.
    강퇴나 마찬가지이겠네요. 정말 신해철씨에 대해 알고 있던 이미지와는 정반대인 폐쇄적 사이트더군요.
    근데 조금전 뉴스들을 보니 동사이트가 개설한지 하루만에 다시 폐쇄하였다는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02 10:13 신고 지금 해명글도 읽히고 잘 돌아가던데요. 다시 들어가 보세요
  • 프로필사진 꼴값 해철 2009.03.02 17:40 저는 신해철을 정말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그의 모든 것이 너무나 가식적이고 꼴값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고정관념을 깨는 자유로운 사고가 아니라 자신의 비범함(?) 을 자랑하기 위한 논란거리를 만들고 즐길뿐...

    알량한 개똥철학으로 말이죠.

    100분 토론에 찡박힌 장갑에 튀는 복장으로 나가서 "다르다고 비난 받아서는 안된다?"

    100분 토론에 참여하는 모든 패널들이 그런 튀는 복장을 하고 싶어서 안달들은 났지만 정작 용기가 없어서 할 수

    없었던 것을 신해철이 과감하게 해 낸 것입니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신해철은 이슈, 논란거리를 찾아 다닙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서서 나는 남들과는 다르다고 외칩니다.

    그런 후에 그의 표현처럼 무지하고 지적 수준이 떨어지는 비루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정당성을

    가르치듯 떠들어 댑니다.


    저는 그를 이렇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3류 꼴값 대마왕!
  • 프로필사진 하하 2009.03.19 14:10 님 블로그 쭉 보니 어중간한 신해철 팬 같아요
    팬이라면 잠시만 훑어봤어도 파악 됐을텐데
    잘 알지도 못하면서 굳이 이런 글까지 쓰는거 보니ㅋㅋ
    님 글 읽었는데요
    가입해야 읽을 수 있었을 당시
    그 설정은 신해철이 한 것이 아닙니다
    또한 글 삭제 아이디 차단 등등 마찬가지로 신해철 본인이 한 것이 아닙니다
    그 곳은 신해철 팬이 홈피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즉 팬이 만들어 주고 팬과 신해철이 동시에 운영자인 사이트죠
    님이 지적한 설정등은 그 관리자인 팬이 한 것이었네요
    정확히 알지도 못하면서 블로그 제목을 자극적으로 " 영리하네 어쩌네 가입해서 보라네 어쩌네 " 하지마시죠
    님도 기자들 처럼 제목으로 자극시켜서 블로그 방문자 좀 모으고 싶나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3.19 14:11 신고 팬이했다고 책임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신해철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싸이트인데요. 신해철이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지는 않겠죠. 어중간한 팬? 저는 이미 다른 팬에 의해서 팬이 아닌것으로 판명났어요. 팬 안할려구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