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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왜?" 
라는 말이 가장 먼저 나왔습니다. 

2010년은 E-INK방식의 전자책 리더기들이 많이 선보였습니다. 저도 하나 가지고 있는 아이리버의 전자책리더기와 함께 알라딘등이 연합해서 선보인 파피루스라는 제품도 있었고요. 교보문고는 삼성전자의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인터파크는 비스킷이라는 이름이 바삭바삭한 E-INK방식의 전자책 리더기를 선보였습니다.
E-INK방식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느데 이 E-INK방식은 어렸을때 혹은 지금도 사용하는 전자손목시계에서 시간을 표시할때 표시하는 방식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자손목시계는 숫자로 된 액정에 검은 잉크가 스며드는 듯한 액정디스플레이인데요. 환한 낮에도 볼 수 있고 전력소비가 거의 없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한번 충전하면 수권의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책장을 넘길 때만 전기를 먹기에 아이패드 같이 항상 전기를 먹는 방식과 다릅니다.

뛰어난 가독성과 시인성, 특히 책과 동일하게 낮에 환한 태양빛 밑에서 더 잘 보인다는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밤에는 불켜고 봐야 한다는 단점도 있지만 반스 앤 루블스의 '누크'처럼 밤에도 볼 수 있게 조명을 단 제품도 있습니다. 

반면 아이패드나 스마트폰 같은 경우는 밤에도 읽을 수 있는 장점(백라이트가 있으므로)이 있지만 전기소모량이 많다는 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그러나 이 E-INK방식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가 없었습니다. 
왜 인기가 없었을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 이유는 단말기 때문이 아닙니다. 저 E-INK방식으로 읽을만한 전자책이 많지 않고 있어도 가격이 싸지 않다는 것입니다. 


'한국이퍼브'가 내놓은 14만 9천원 짜리 '크레마 터치' 과연 성공할까?

단말기 가격은 너무 매력적

물론 단말기가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비스킷과 같은 제품은 초기에 내놓은 가격이 무려 40만 원 정도였고 이 가격은 너무나 높은 가격이기에 진입장벽이 무척 높았습니다. 이후 파피루스 페이지원과 같은 저가형 제품도 나왔지만 그 제품 가격도 현재도 27만원 전후라서 무척 비쌉니다. 이런 비싼 가격장벽 때문에 쉽게 접근 못한 것도 있었죠

 국내 대형 온오프서점 및 출판사들이 전자책 사업을 위해 공동 출자한 '한국이퍼브'가 준비한 '크레마터치'는 가격이 149,000원입니다. 그런데 이 제품을 YES24는 구형 E-INK이북리더기를 가져오면 2만원을 더 할인해주고 YES24할인까지해서 9만9천원에 살 수 있습니다. 알라딘에서는 알라딘 판매가 129,000원과 함께 1만원 할인 행사까지 해서 119,000원에 살 수 있는데요. 알라딘이나 YES24나 가격은 똑 같습니다. 

다만 혜택이 좀 다릅니다.

먼저 가격적인 면은 아주 좋네요. 129,000원도 싼 돈은 아니지만 적어도 20,30만원이 넘는 기존의 E-INK이북리더기들 보다는 좋습니다. 이왕이면 더 낮춰서 진입장벽을 확 제거했으면 합니다. 어차피 이런 플랫폼은 무료로 뿌리고 그 플랫폼에 담아서 읽는 전자책 가격에서 이윤을 남겨야죠. 예를 들어 떡볶이 가게에서 접시를 공짜로 쓰듯이요. 그냥 주기 보다는 대여개념으로 하면 가격을 더 확 낮출 수 있지 않을까요? 1년 대여료 5만원에 5만원 상당의 전자책을 무료로 제공한다거나 아니면 지금 같이 129,000원에 판매하고 약 10만원 상당의 전자책을 같이 껴주면 사람들이 줄서서 구매할 것입니다. 

10만원 초반대 가격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6인치 터치스크린 단말기도 괜찮은 편


크레마 터치 스펙을 보죠
크기는 172 x 120 x 11mm이고 무게는 215g입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는 아니지만 가방에 넣고 다니기 편한 크기입니다. 주머니가 좀 외투에는 쏙 들어갈 것 같은데요.  내부 저장 공간은 4GB로 최대 3천권의 도서를 넣을 수 있는데 3천권 다 넣고 다니는 사람은 없고 4GB가 용량이 크긴 하지만 이게 매력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클라우드 서비스가 발달한 요즘엔는 저장공간이 크던 작던 큰 의미는 없습니다. 

한번 충전으로 7천 페이지 이상을 연속해서 읽을 수 있고 대기시간은 400시간인데요. 이게 가장 매력적인 장점입니다. 아이패드나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이 요즘 이북리더기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문제는 전깃소모입니다. 책 한권 읽을려면 배터리 수번을 갈아 끼워야 합니다. 하지만 E-INK방식은 책장을 넘길떄만 살짝 전기를 먹기에 무려 7천 페이지를 연속으로 읽을 수 있는데 와닿게 표현하면 약 1,2달 동안 출퇴근시간에 이용할 수 있을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선랜인 와이파이 탑재가 되어 있고 PC와 스마트폰 태블렛PC에서 읽던 책의 책갈피를 연동할 수 있는 점도 좋네요. 또한 이 제품은 터치스크린 제품입니다. 해상도는 6인치 펄 디스플레이에 800 x 600이고 800MHz ARM코어텍스 A8프로세서에 256MB의 메모리를 갖췄습니다. 직접 보지 못해서 뭐라고 말하긴 그렇지만 아주 무난한 제품입니다. 

기존의 E-INK 이북리더기들이 페이지 넘길 때 화면 전환이 느린게 좀 흠이었는데 이 제품은 그걸 개선했는지가 궁금하네요. 





문제는 이북리더기(전자책리더기)가 아닌 전자책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거대한 장벽

왜 비스켓이 망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2010년 야심차게 선보였던 인터파크의 빗스켓이 왜 바삭바삭 맛있는 소리를 내지 못하고 바삭하고 깨지는 소리를 냈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전자책 시장이 여전히 활성화가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왜 활성화가 되지 않았을까요?
이유는 너무나 간단합니다. 전자책(E-BOOK)이 싸지 않다는 것입니다. 

2012/07/28 - [IT/가젯/IT월드] - 전자책 시장 형성이 안되는 이유는 종이책과 거의 같은 가격 때문

지금 온라인 서점들의 가격정책은 좀 이해가 안갑니다.  아니 어떻게 된게 종이책이 전자책 보다 더 쌉니다. 특히 중고서적과 전자책 가격이 같아버리면 누가 전자책을 사서 읽습니다. 전자책이 좋은 이유는 배송료 없겠다 종이값 안 들겠다. 척 보면 이 2가지 때문이라도 싸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18개월 지난 구간은 30% 이상 할인을 하는데 전자책은 할인도 안하고 그러니 가격 역전현상까지 일어나고 신간이라고 해도 종이책은 10% 대놓고 할인 10% 마일리지 할인해서 20% 할인을 하는데 전자책은 할인도 없고 종이책 보다 약간 싸게 나오니 전자책을 살 매력이 없죠

더구나 전자책은 중고로 팔수도 없습니다. 이러는데 누가 전자책 읽겠습니까? 앞으로는 전자책도 구간은 더 큰 할인을 하고 전자책의 가격을 합리적으로 바꾸겠다고 하는데 당장은 힘들 것입니다. 서서히 바꿔가야 하고 부디 합리적인 가격으로 바뀌어야 하는데 지금 같이 매력적이지 않은 전자책 가격이라면 저라도 적극 말리고 싶습니다.  또한 베스트셀러 대부분은 종이책으로만 나오는 이 불편한 모습도 해결해야 합니다.

특히 저자들과 출판사! 이 분들이 좀 합심해서 전자책 시장 부흥시켜야 합니다.
지금 출판사나 저자나 전자책시장을 불안하고 미덥지 못하게 보니 자꾸 엇나가는 것 같습니다. 한 시장이 변할려면 초기에는 과감성이 있어야 합니다. 지금 같이 종이책만 팔아서 망하는 것 보다 뭔가 시대를 뒤집는 한방을 날려야 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로 크레마 터치의 출현은 한편으로는 무척 고무적입니다. 

그리고 비스킷이 안팔린 두번째 큰 이유는 아이패드와 스마트폰 때문입니다. 전자책을 구매하는 사람들의 90%가 아이패드와 스마트폰 유저입니다. 단말기를 E-INK가 아닌 누구나 들고 다니는 보편성이 좋은 그러나 책 읽기에는 여러모로 불편한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때문에 망했습니다. 저 또한 아이리버의 스토리라는 이북리더기로 뭘 사서 본 책이 없네요. 반면 아이패드로는 몇 권을 읽었습니다. 아이패드로 밤에 책 읽기 딱 좋습니다. 다만 장시간 읽을 수 없는게 단점이죠. 2시간 읽어봐요. 눈 아픕니다.



크레마 터치가 성공할려면 싼 가격과 보다 많은 전자책이 나와야 한다

이북리더기의 낮은 진입장벽 까지는 좋습니다. 문제는 전자책 가격입니다. 
현재의 가격으로는 안됩니다. 지금 보다 더 낮춰야 합니다. 배송료 무료에 종이 값 정도는 빼줘야 할 것 아닙니까?
그리고 종이책 베스트셀러의 50% 이상은 전자책으로 나와야 합니다. 출판사들은 인기 저자들을 끼고 있는데 인기 소설가나 수필가들에게 설득하세요. 그리고 전자책과 종이책 동시출간을 넘어서 전자책으로만 내놓을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지금은 힘드겠지만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면 전자책으로 읽을 수 밖에 없게 만들어야 전자책 시장이 더 커질 것입니다. 

만약 신경숙 소설이 전자책으로만 나온다면 저 같은 열혈 팬들은 이북리더기(전자책리더기)를 구매할 것입니다. 물론 이게 보기 좋은 모습은 아니지만 적어도 동시 출간은 해야죠. 

단말기가 싸고 좋다고 해서 성공하는게 아닙니다. 닌텐도가 닌텐드DS만 있었다면 성공하기 힘들었죠. 그 안을 채우는 수 많은 게임팩들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도 수 많은 어플이 있었기에 성공한 것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크레마 터치'의 성공은 크레마 터치가 아닌 전자책에 있습니다.

부디 가격을 합리적으로 낮추고 6만권이라는 허울 뿐인 숫자보다 베스트셀러 수천권을 보유하는 게 더 좋습니다. 

이건 지나가는 생각인데 이 크레마 터치는 교보, 알라딘, 예스24가 동시 출격하는데 예스24만 열을 올리네요. 알라딘은 중고서점에 더 관심이 많은 듯 합니다. 반응이 영 별로네요. 반면 예스24는 보도자료까지 내면서 적극적입니다. 


썬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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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2.08.29 15: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레마가 위의 회사들을 아우르며 사용할 수 있도록 앱을 세팅하더니 H/W도 출시하는군요.
    가격도 착하고 실물 나와보면 괜찮을 것 같네요~

    하지만, 저도 SONY PRS-T1을 쓰면서... 이북 가격이 은근히 너무 비싸서 활용도가 낮아지고 있네요.
    더 큰 문제는 정작 보고 싶은 책들은 이북이 없는 경우들도 많아서 말이지요...

    디바이스의 문제가 아니라 컨텐츠와 인프라의 문제가 더 시급한데 말이지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2.08.29 1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일단은 첫 단추를 끼었습니다. 이전에는 특정 인터넷서점에서는 특정 단말기만 사용할 수 있었어요. 이것도 참 베타적이었는데 일단 이 장벽은 무너져서 좋네요

  2. Favicon of https://jshbook.tistory.com BlogIcon 그림자밟기 2012.08.30 02: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자책 가격 같은 경우 조금 비싼 감이 있긴 있습니다만, 익숙해지니 종이책 처럼 한 권 한 권 사게 되더군요.;
    그리고 종수도 갈수록 느는 추세고, 신간은 같이 출시하는 경향이 많아졌습니다.
    간단 리뷰 트랙백 보냈습니다.

  3. 지나가던 출판사 직원 2012.09.01 09: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자책 비용이 종이책에 비해 많이 내려가지 않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책을 만들려고 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의 비용은 순수하게 인건비입니다. 제작비는 교구를 제작하거나 책 사양을 유별나게 호화판으로 만들지 않는 이상 그다지 비중이 높지 않아요. 물류비는 좀 신경 쓰이지만 단행본처럼 한 번에 몇천 권 찍어 내서 총판이나 대형 서점에 들이미는 형태라면 그렇게까지 비중이 높은 항목이 아닙니다. 책을 만들어 초판이 서점에 들어갈 때까지 드는 비용 중 50% 이상이 순수 인건비이고 이 비용은 절대 줄일 수가 없는데 종이책 가격의 60~70% 이하를 받기는 어렵죠.
    박리다매로 이익을 노리려면 사람들이 그만큼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국민 중 독서 인구라 할 만한 사람이 몇 프로나 될까요? 독서 인구 중에서도 전자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얼마인지 따지면 전자책을 활발하게 구매할 고객층은 더욱 줄어듭니다.
    악순환이죠. 초기 시장이 확보 안 되니 공급자는 관심을 안 가지고 소비자는 물건이 없으니 관심을 안 가지고. 대형 출판사들이 합의해서 초기 출혈을 감수하고 뚫어봐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을 텐데 단행본계 대형 출판사들의 기업 규모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나마 규모를 확보한 곳은 주로 학습물+단행본 출판사들인데 여기에서도 실제로 돈을 벌어주는 부분은 아동 학습물입니다. 그런데 이쪽은 전자책 수요가 적죠.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차라리 그림책에 효과를 넣은 앱을 보여주지 동화책을 전자책으로 읽게 하지는 않으니까요.
    종이책처럼 시간이 지나면 할인을 더 한다든가 하는 탄력적인 가격 정책이 도입되어야 한다는 건 저도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공감을 하는 바입니다. 크레마가 유의미한 성공을 거두면 상황이 개선되기를 기대할 뿐입니다.

    • 파파 2012.09.04 1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몇년 전 종이값 확확 뛸 때, 출판사 우는 소리 옆에서 지켜보던 독자로서 책의 50%가 인건비라는 건 좀 놀랍기는 하네요. 작가인쇄도 포함이 된 것이겠지만요. 어쨌든 50%를 뺀다고 하더라도 종이값, 운송료 등의 마진은 고스란히 남을 수 있는 거 아닌가요. 거기에 창고대여료도 빠질 수 있구요. 그리고 50%라는 건 예상판매권수에 비례해서 잡는 것일 텐데, 이 책의 판매량이 종이책보다 전자책으로 누적되는 게 같은 이유로 출판사에 훨씬 이익이 되리라는 건 누가봐도 상식이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전자책 가격이 좀더 내려갈 소지가 있다고 보는데, 출판사 입장은 독자 입장과는 너무 다른 것 같습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같은 결과물을 보는 입장임에도 서로 상응하는 바가 너무 다른 게 아쉬워요.

    • 솔직히 2012.09.07 20: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식이 아니죠.

      앱으로 제작하든 이북으로 제작하든 제작비용을 따로 출판사에서 지불해야 하는 문제가 생기는데요.
      게다가 지금 단말기는 보급이 잘 안되어 있고 이북 시장 자체가 크지 않은 상황이고요.

      절약되는 비용은 생각하는데 수익의 불확실성이나 추가 지출해야 되는 비용에 대해서는 아주 쉽게 무시하는것 같네요.

  4. 파파 2012.09.04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동안 국내 시장 정말 한심했던게, 통일된 뷰어를 만들지 못했던 것입니다. 아니 이펍은 표준인데, 왜 뷰어는 제각각인지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더군요(물론 독립된 법인이라서 그런 건 알겠는데, 독자 편의를 늘 무시하는 이런 처사에 화가 난달까요) 호환이 안 되게 만들었으면 좀 잘 만들기나 하던가. 크레마 앱도 미리 출시를 했는데, 기본적인 사항들(버그 난무)이 무시되는 걸 보면 참 아쉬웠습니다. 서점계는 실력있는 프로그래머에게 영 인색한 것 같아요.
    그래서 차라리 하드웨어로 승부를 보는 게 나을 거 같단 생각은 해요. 서점이 연합해서 낮은 장벽의 플랫폼을 만들었다는 건 기쁜 일이 맞습니다. 용두사미가 되지 않도록 하드웨어 많이 풀고, 그다음 전자책 가격안정화 대책이 뒤따랐으면 좋겠어요.
    행보가 기대되는 사업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 솔직히 2012.09.07 2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존도 자사 마켓만 가능한데요.

      하나의 이북에 여러 서점이 입주할수 있다는 생각이 한심한거죠.

      그렇게 할려면 애플처럼 명확한 운영주체가 있어야 하고 이 운영주체에서 각 서점에게 당연히 요금을 따로 징수해야 가능한 비지니스 모델입니다.

      실질적인 어려움에 대해서 너무 무시하는것 같네요.

  5. 어흥!!! 2012.09.09 2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저도 이번에 함 전자책으로 전환해볼까해서 샀습니다..
    아마 다음주쯤에 오면 이것저것 테스트 하겠지만...뭐 하드웨어가 좀 삑살나고 그러는건...
    저같은 사람은 신경쓰고 뭐라 뭐라 까대겠지만 아마 보통 사람들은 그리 큰 문제가 될만한 상황은 아닐거 같습니다.
    제가 생각할때 전자책의 가장 큰 문제는 책이 없다라는거죠...-_-
    비용은 뭐 아마 책으로 만들때보다 조금 더 들겁니다...인건비라고 친다면요....
    현재 책을 만드는 쿽 사용자와 전자책을 만들때의 제작자는 사용하는게 완젼 다르니깐요...
    뭐 여튼 그런건 출판사 입장이고 소비자 입장에선 일단 책이 없다...이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리고 나오는 책들도 일반 책들보다 늦게 나오죠...
    최근에 안철수의 생각 종이책은 나오고나서 최근에야 전자책이 나왔죠...-_-
    저같은 사람은 두개 사겠죠....아낙...-_-

  6. D' 2012.09.14 23: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존에서 이북 가격 얼마인지는 보시고 가격 타령 하시는 겁니까?
    도대체 하룻밤 술값으로 몇 만 원 몇십 만 원 쓰는 건 아무렇지도 않으면서
    책값 몇 천원에 비싸다는 타령하는 그 사고방식은 참 이해가 안 되는군요.
    이북이든 종이책이든 가장 큰 건 컨텐츠 창작입니다.
    이북 값 하나가 아사히 생맥주 한잔 값 가치도 없는 건지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2.09.14 2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술드셨으면 그냥 주무세요. 술값으로 수십만원 쓰지 않습니다. 1년에 책 한권도 읽지 않는 사람같이 떠드네. 아사히 생맥주 값은 얼마나 합니까? 아는 걸 보니 자주 마시나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