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한국여행

근대 서양건물의 아름다운을 간직한 구 제물포 구락부

by 썬도그 2010. 5. 30.
반응형


인천여행기 1.2편에 이어집니다


인천이라는 도시는 어떤 느낌일까요? 사실 큰 느낌은 없습니다. 서울에서 보는 이미지가 고스란히 인천에서 볼 수 있고 인천에서 볼수 있는 이미지가 고스란히 서울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교통의 발달이 전국을 단일 문화권으로 만들었습니다.
지방색은 사통팔달의 교통의 성정으로 줄어들었죠.  다만 망국의 지역감정은 정치권이 달콤하게 꺼내먹는 막대사탕처럼 선거철만 되면 꺼내 드네요.  

서울  여느 거리와 비슷합니다. 주말이라서 그런지 합법주차된 차량들이 많지만  걷기에는 참 불편한 거리네요.
주말에 번화가에는 차량 통행을 막는것이 좋을텐데 그런 모습이 없습니다.


길을 잃었습니다. 다음 행선지는 인천 차이나타운. 그러나 길을 잃어버리고  관광지도를 이리지러 돌려보지만 방향감각이 없다보니  헤매게 되었습니다. 북쪽이 어딘지 바닷가가 어딘지 알수 없어서 그냥 마냥 걷다가  목재건물을 보게 되었네요. 일본식 건물같기도 하고 이 인천에는 많은 일본인들이 살던곳이 있고 일본인 거리도 있었다고 들었는데 그시절 일본 건물은 아닌듯 하고  운치있는 건물이네요.


그리고 랜드마크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인천제일교회. 멀리서도 보이는 건물이라서  관광지도에도 나와있고 무조걱 올라갔습니다. 제일교회에서 부터 길찾기를 하면 되니까요.




관광지도에 보니 인천 역사자료관이 제일교회 근처에 있더군요. 언덕을 살짝 내려가자  인천 역사자료관이 보입니다.



무슨 개인집 갔더군요. 그럴 수 밖에 없는게 이곳은 인천시장공관이었는데 역사자료관으로 바뀌었습니다.


인천역사관을 들어가 보지는 않았습니다. 안내판도 없고 어디가 역사관인지 잘 모르기도 하구요. 그냥 지나쳐 버렸습니다.


개량 한옥이네요.


인천 역사자료관을 지나면 바로 서양식 건물이 보입니다   이국적인 건물이네요.  이 건물은 뭘까 궁금했고 들어가 봤습니다.



구 제물포구락부라고 적혀있네요.  구락부라...
어렸을때  구락부라는 단어가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구락부가 뭘까?  구락부?  삼촌에게 물어보니  구락부는  영어 클럽의 일본식 발음이라고 하더군요.  ㅎㅎ  일본어는 종성이 ㅁ ㄴ ㅇ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발음이 있는 영어표기나 한글은 일본어로  표시할때  종성을 다 날려버리거고 ㅁ .ㄴ ㅇ만  남깁니다. 키보드에 ㅁㄴㅇ이 공교롭게도 모여있네요.

구락부도 한국어로 구락부라고 쓰지  실제 일본 발음은 구라그부가 아닐까 합니다. 일본어 못하는데 주제넘게 떠든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제물포 클럽이라.  이 멋진 2층으로된 근대 서양식 건물안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개항기때 미국. 일본. 영국.독일.러시아.이탈리아 ,프랑스. 중국인등의 외국인들의 사교장이었네요.
6자회담인가요??  당구대와  클럽의 빠가 있는 이곳은  영화 모던보이나 일제시대의 인텔리들이 모여서 놀던 클럽이었습니다.



지금은 예전 모습 그대로 복원한  제물포구락부는  잘 꾸며 놓았더군요. 크지는 않았습니다.  한 15분 정도면 꼼꼼히 다 돌아볼 정도이구요.



이 곳 개관을 축하하기 위해서 미국에서 많은 선물을 보내주었네요.




선물은 미국뿐 아니라 러시아.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등 당시 이곳에서 친목을 다졌던  국가들에서 많은 기념품들을 보내주었고 그걸 전시하고 있습니다.




영국이 보내준 소품들이 가장 눈길이 많이 가네요




한쪽은 회의석 같은 곳이 있는데 관광객들이 앉아서 쉴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LCD모니터에서는 제물포 구락부에 대한 이야기 인천개항 이야기등이 돌림노래처럼 흘러 나옵니다.



자판기가 바로 옆에 있는데 한잔 뽑아서 저 다리가 긴 의자에 올라가서 먹어보고 싶었지만  땀만 좀 식히고 나왔습니다.



지금은 사라진 그러나 당시에 인천에 세워진 영사관이나  서양인들의 건축물들이 모형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오후의 햇살이 가득한 날에 잠시나마 휴식을 느낌을 준 제물포 구락부.  개항기때 서양인들과 외국인들은 한국에 대해서 무슨 이야기를 했을까요? 

이 제물포 구락부는 인천 자유공원 바로 밑에 있습니다. 자유공원에 가신다면 꼭 들려 보시길 바랍니다






학도의용군 기념비가 있는 인천자유공원에 가다 로 이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