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서울시 다산콜센터가 나의 네비게이션 본문

삶/세상에대한 단소리

서울시 다산콜센터가 나의 네비게이션

썬도그 썬도그 2009. 4. 23. 12:16
혹시 120이 무슨 번호인지 아시나요?
120은 서울시 다산콜센터 번호입니다.   서울시 행정이 전체적으로는 맘에 들지 않지만  이 다산콜센터는  정말 훌륭하더군요.
제가 수번을 경험해 봤지만  그 A/S응대 좋다는 삼성의 콜센터보다 더 친절합니다.

이 다산콜센터는 서울시 행정에 대한 문의및  교통편에 대한 답변 그리고 시시콜콜한  내용까지 다 답변해 줍니다.
한번은 경기도 한 유흥지 가는  차편을 물어봤는데  친절하게  몇번 경기버스를 타고  가면되며  몇시에 출발하는지  시간도 알려주더군요.  또 한번은 내가 잘못알고  화를 냈던적도 있는데   그 화를 다 받아주더군요.   나중에 내가 잘못 안 부분인것을 알게 된후 얼굴이 다 빨개지더군요. 애먼분에게 화냈구나


지난달에  사진영상기자재전을 관람한후  카메라 테스트겸 석촌호수를 갈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삼성동에서 석촌호수 가는 버스를 알턱이 없었습니다.  인터넷을  할수 있는 환경도 안되고  그때 다산콜센터가 생각나더군요.  삼성동 무역센터 앞인데  석촌호수 갈려면 어떻게 가야 하냐고 물었더니 두개의 노선이 있구 어디서 타면 된다고 친절하게 알려주더군요.

이 정도면 교통박사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길을 모를때나 버스편을 알아볼때 다산콜센터에 물어봅니다.

이 다산콜센터는  대기업들의 콜센터 노하우를 관공서 이식시켰는데  정말 제대로 이식된듯 합니다.  서울시에 대한 여러가지 질의를 
할때마다  담당자 연락처를 알려주고  시간이 걸리면  일단 끊고  다시 전화를 걸어옵니다.
공무원들이  다산콜센터의 직원들 처럼 친절하게 답변해 주었으면  참 좋은데   다산콜센터 직원만큼은 못합니다.  감정노동자분들과 
현장근무자들과는 차이가 있는것은 어쩔수 없지만 가끔  공무원과 통화 하다 보면   그게 뭔 잘못이냐?   어디서 전화 걸었냐?라고  신분을 묻고  무슨의도냐? 라고 되묻는 공무원들 참 많아요. 

작년에는  쓰레기가 많이 발생하여 쓰레기통을 줄였다는  종로구청 시설과인지 하는 그 여공무원의 답변은 잊혀지지가 않네요.
나중에는  어디사는 분이냐? 종로구민이냐?  내 신분조회를 할려고 하더군요.  

방금 다산콜센터에서 해피콜이 왔습니다. 해피콜은  응대가 괜찮았는지  서비스 만족을 하셨는지에 대한  전화인데요. 요즘  평가기간인가 보네요.  억지로 웃어야 하는 직업인 콜센터직원분들  억지감정도 큰 스트레스입니다.  하지만 웃는낯에 침 못뱉는다고  서울시의 미흡한 행정에 악감정을 가지고 전화를 걸어서 한바탕 쏟아내다가   계속  친절하게 대해주는 다산콜센터 직원분들 때문에  나중에 제가 미안해져서 끊을때도 있습니다. 

다산콜센터가  제 네비게이션입니다.  갑자기 교통편이 생각안나거나 처음가는곳의 교통편을  알고 싶을때 120을 눌러보세요
친절한 음성이 들려올것이비다.
8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ygj.com BlogIcon 빛이드는창 2009.04.23 13:41 서울가면 한번 이용해봐야겠네요..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hentol.com BlogIcon hentol 2009.04.23 20:55 네이버에 검색하면 바로 나올 "XX찾아가는법" 등을 길거리에서 검색하지 못할 때 주로 사용하곤하죠ㅋ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ine9.tistory.com BlogIcon 아홉 2009.04.23 22:08 신고 다산콜센터에서 일하시는 분들 공무원도 아니고 정직원도 아닐꺼라는 생각이 드는데....그런 현실이 너무 서글프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9.04.23 22:11 신고 저도 그 생각이예요. 솔직히 까놓고 말하면 콜센터 직원분들 총알받이잖아요. 소비자의 화살을 1차적으로 막는 분들. 이런분들이 대부분 정직원이 아닙니다.
    비정규직분들도 많을텐데 서글프기도 하네요. 아홉님이 잘 지적해주셧네요
  • 프로필사진 선빈세린 2009.04.24 10:33 화장실 급할때 화장실 위치도 알려 줍니다
    모든 공무원이 다산콜 직원정도 친절도만 있으면
    참 좋을텐데 .....
  • 프로필사진 2009.04.24 14:5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9.04.24 15:36 신고 모르겠어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친절한분 별로 못봤어요. 어제도 여실히 경험했어요. 말투가 왜 그런지 자세한 내용은 포스트로 올릴께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120seoulcall BlogIcon 120다산콜센터 2009.04.27 10:06 안녕하세요.
    120다산콜센터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120seoulcall) 운영자입니다.^^
    검색을 하다 들어오게 됐어요.
    120을 유용하게 이용해 주시고, 또 칭찬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일하다 보면 힘들 때도 있지만, 120상담원들은 고마워 하시고 칭찬해 주시는 분들이 더 많기에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이 애용해 주세요~~~.

    아, 댓글 중에 말씀하셨는데요.
    120다산콜센터 운영의 전문성·탄력성 등을 고려하고, 시민고객에게 고품질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외부 전문 민간업체에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20 다산콜센터에서 상담업무를 하고 있는 직원들은 공무원은 아니고요. 모두 민간업체(한국인포데이터·효성ITX) 소속 전문 상담원입니다.

    썬도그님 말씀 새겨 듣고 저희도 친절하고 정확, 신속하게 상담해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서울생활이 궁금하고, 불편하고, 답답할 땐~~~ 120으로 전화주세요.
    휴대폰 문자상담도 가능하니 02-120으로 문자 주시면 되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