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소프트뱅크와 라이카가 손을 잡고 만든 Leitz Phone 1 스마트폰

by 썬도그 2021. 8. 9.
반응형

DXOMARK 카메라 성능 랭킹에서 삼성 갤럭시폰이 단 하나도 10위 안에 없었습니다. 더 충격적인 건 하만이라는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 그룹과 협업을 하면서도 오디오 성능에서도 TOP 5에 들지도 못했습니다.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던 삼성전자 갤럭시폰의 기본 중에 기본인 카메라와 오디오 성능이 중국 화웨이, 샤오미에 밀리고 있습니다. 

이러니 샤오미에 2021년 2분기 판매량과 매출에서 밀리죠. 삼성전자는 다시 카메라 성능 1위를 찾아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화소 전쟁도 좋지만 사진 결과물에 대한 신경을 좀 더 많이 썼으면 하네요. 그러기 위해서는 마케팅 차원에서도 유명 카메라 브랜드와 손을 잡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삼성전자가 카메라를 만든 회사라서 자존심이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화웨이가 라이카와 협업을 하는 것처럼 삼성전자도 캐논 같은 회사와 손을 잡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뭐 올림푸스와 손잡고 갤럭시 S22 카메라 만든다고 하지만 올림푸스 보다는 캐논 같은 파워 넘치는 회사들과 손잡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잠시 해봤습니다. 쉽지 않겠죠. 가뜩이나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들이 좋아져서 자신들 매출 확 쪼그라들었는데요. 

소프트뱅크와 라이카가 손잡고 만든 스마트폰 Leitz Phone 1

일본 소프트뱅크 이통사와 독일 라이카가 손을 잡고 갑자기 스마트폰을 만들었습니다. 스마트폰 이름은 Leitz Phone 1인데 한국어로 하면 라이츠 폰1라고 할 수 있네요. 라이카야 소형 카메라 시장을 개척한 회사이자 지금도 사랑받는 고가 카메라의 대명사입니다. 기능적인 성능은 세계 최고는 아니지만 라이카 만의 아우라가 있어서 라이카 카메라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이 라이카가 일본 통신사와 손을 잡고 Leitz Phone 1를 만들었네요. 화웨이와 라이카가 협력 관계이긴 하지만 그건 색보정이나 후보정 처리 과정에서의 조언 정도로 깊게 관여하고 있지 않다고 하는데 반해 이 카메라는 라이카가 엄청 공을 들인 흔적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름이 Leitz Phone 1인 이유는 라이카 카메라를 만든 분 이름이 '에른스트 라이츠(Ernst Leitz)'을 기리기 위해서 이름을 Leitz Phone 1이라고 지었습니다. 

카메라 외형은 온통 블랙에 후면에 빨간 로고인 라이카가 박혀 있습니다. 카메라 앱 UI는 라이카의 흔적이 많이 보이네요. 바디는 알루미늄과 무광 검정 유리를 사용했습니다. 

후면 카메라가 엄청나게 큽니다. 정말 왕눈이 카메라네요. 심지어 렌즈 뚜껑까지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할 때마다 뚜껑 열고 닫고 해야 하나요? 뚜껑 분실할 게 뻔해 보입니다. 그냥 손으로 밀어 내리면 렌즈가 나오고 밀어 올리면 렌즈가 닫히는 방식이 좋을 것 같은데요. 아무튼 불편한 디자인이네요. 그럼에도 사진 좋아하는 분들은 이런 수고를 아끼지 않습니다. 저라도 사진 결과물만 좋으면 사진 찍을 때마다 열고 닫고 할 생각입니다. 

먼저 후면 카메라는 최대 6배 줌이 됩니다만 아쉽게도 광학 줌이 아닌 디지털 줌입니다. 조리개는 F1.9이고 화각은 19mm 화각입니다. 초광각 수준이네요. 게다가  싱글 카메라입니다. 듀얼 카메라가 아닙니다. 오로지 딱 1개만 제공합니다.  해상도는 2020만 화소입니다. 이미지센서는 1인치입니다. 여기서 용서가 되네요. 1인치 센서, 앞으로 스마트폰에 1인치 센서 들어간 카메라 기능 강화 폰들이 많이 나올 겁니다. 

반응형

여기에 라이카의 SUMMICRON 렌즈가 들어갔습니다. 라이카 독점 소프트웨어 엔진인 라이츠 엔진도 들어갔습니다. 디스플레이는 6.6인치 IGZO OLED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스마트폰 제조사는 샤프입니다. 샤프에서 기본 골격을 만들고 카메라만 라이카의 협력을 받아서 만들었네요. 

라이카의 렌즈와 카메라 기술의 도움을 받았고 라이카 룩스 모드와 라이카 M모노크롬에서 느낄 수 있는 흑백 묘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LFI 갤러리의 베스트 샷을 표시하는 위젯도 들어가 있습니다. 

Leitz Phone 1은 안드로이드 11이 들어갔으면 스냅드래곤 888 5G 통신칩이 들어가 있습니다. 12GB 램과 256GB 저장공간을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1260 X 730으로 6.6인치 OLED 디스플레이이고 전면 카메라는 1260만 화소 F2.3 조리개를 제공합니다. 

뭔가 아우라가 느껴지긴 하는데 카메라 스펙 자체는 최고는 아닙니다. 다만 라이카는 최고 스펙이 아닌 사진 후보정 기술력이 좋은데 이 사진 후보정 기술력이 녹아져 있어서 좋은 사진이 나올 듯 하네요. 가격이 궁금하죠. 가격은 18 만 7,920 엔으로 한화로 195만 원입니다. 예상대로 고가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