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인공지능 사진 보정 편집 프로그램 Luminar AI 체험기

by 썬도그 2020. 11. 20.
반응형

인공지능(AI) 시대라고 떠들지만 우리 주변에 인공지능이 있는지 느껴지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공지능 하면 로봇을 떠올릴 것입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이미 우리 곁에 있습니다. 기존에 사람이 하던 단순 반복의 일이나 계산이나 어떤 분석하고 기계학습을 통해서 어떤 사물을 판별하고 구분하고 분리하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구글 번역이 최근 엄청나게 좋아진 이유는 기계학습을 통해서 스스로 계속 번역 결과를 교정하면서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 면에서 AI가 인간보다 미흡한 면이 있지만 몇몇 분야는 인간보다 아주 잘합니다. 

특히 단순할 작업일수록 인간보다 잘하는데 그 단순한 작업 수준도 꾸준히 올라가서 꽤 복잡한 작업도 AI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그 복잡한 작업 중 하나가 사진 후보정 및 편집인데 이 부분도 서서히 AI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사진 후보정과 편집을 AI의 도움으로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루미나르 AI(Luminar AI)

스카이럼이 개발한 Luminar AI는 2020년 연말에 출시 예정인 사진후보정 및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어도비의 라이트룸, 포토샵과는 다른 카테고리의 제품이라서 단순 비교할 수 없습니다. 라이트룸이 사진을 차곡차곡 저장하고 편집, 간단 후보정에 초점이 맞추어진 보정 프로그램이고 포토샵은 사진 보정 및 합성을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인데 반해서 스카이럼의 Luminar AI는 사진 후보정과 하늘 합성 등을 할 수 있는데 중요한 점은 사진 후보정과 편집 과정을 일일이 슬라이드를 조절해서 조정하는 것이 아닌 대부분의 작업을 AI가 자동화 해주는 기능이 들어간 사진 후보정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Luminar AI와 Luminar 4는 뭐가 다른 것인가?

Luminar AI는 2020년 연말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Luminar 4를 사용하는 분들은 Luminar AILuminar 4의 후속 버전인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두 제품은 지향점이 다릅니다. Luminar 4는 도구 지향적이고 Luminar AI는 결과 지향적입니다. 쉽게 말해서 Luminar 4는 사진 후보정과 편집 속도보다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서 보다 편하게 조절을 할 수 있다면 Luminar AI는 1초라도 빠르게 사진 후보정 및 편집 결과를 볼 수 있게 AI 기능이 더 강화되었습니다. 

그래서 Luminar 4에 없는 탬플릿 기능이 있습니다. 이 탬플릿 기능은 5000개 넘는 사진 콘텐츠를 피사체, 배경, 컬러, 구도 등을 AI가 자동 분석합니다. 따라서 피사체 인식력이 Luminar 4보다 뛰어납니다. 이걸 바탕으로 다양한 AI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각종 후보정 설정 과정을 하나로 자동화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베타 버전을 테스트해봤는데 저장 기능이 있는 걸 봐서는 Luminar AI 사용자가 직접 탬플릿을 만들고 저장할 수도 있네요. 쉽게 말해서 매크로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그럼 Luminar 4와 크게 다르냐? 그건 아닙니다. 80% 기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UI도 비슷합니다만 Luminar AI는 기존 기능들이 좀 더 진화되었고 새로운 기능도 조금 더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Luminar 4 사용자는 구매를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Luminar 4.3을 구매해볼까 생각을 하고 계셨던 분들은 연말까지 기다렸다 Luminar AI가 정식 출시된 후 2개를 동시에 체험해 보고 내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Luminar AI는 보다 자동화 기능이 많아서 사진을 보다 쉽고 빠르게 후보정, 편집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루미나르 AI는 루미나르 4의 AI 기능이 이름이 바뀌어 액센트 AI, 스카이 AI, 페이스 AI, 스킨 AI, 구조 AI로 변경되었고 5개의 새로운 AI 기능인 대기 AI, 바디 AI, 눈동자 AI, 구도 AI, 피사계 심도 AI가 추가되었습니다. 

Luminar AI UI

전체적인 UI는 간단명료합니다. 상단에 폴더나 이미지를 등록하는 + 가 있고 옆에 카탈로그, 탬플릿, 편집하기, 내보내기가 있습니다. 여기서 Luminar AI의 핵심 기능은 템플릿입니다. 

편집하기를 누르면 다양한 편집 기능이 펼쳐지는데 오른쪽 끝에 태양, 팔레트, 스마일, 프로 모양의 아이콘이 각각 주요 도구, 크리에이티브, 인물사진, 프로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Luminar AI의 핵심 기능인 자동화 툴인 템플릿 

보정이나 편집을 할 사진을 선택하고 탬플릿을 누르면 오른쪽에 추천하는 탬플릿이 나옵니다. 이 사진에 어울리는 탬플릿을 추천하네요. 쉽게 말하면 필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필터와 다른 점은 위 사진처럼 파란 하늘만 있는 사진을 토스카나 탬플릿을 먹이면 

하늘 변경과 색감과 전체적인 사진 보정이 한 방에 다 이루어집니다. 매크로 작업처럼 느껴집니다. 이게  Luminar AI의 핵심 기능으로 일일이 복잡한 후보정 과정을 일일이 보정했던 것을 내가 자주 많이 하는 스타일로 사진을 보정할 때 버튼 한 번에 해결이 됩니다. 

기존의 인스타그램 필터들 보다 다양하고 세밀하게 나만의 필터(색감)이나 후보정 스킬을 담아서 다양한 후보정을 한 방에 할 수 있습니다. 

<원본>
< Luminar AI에서 템플릿으로 변경한 사진>

이 템플릿은 기본 제공하는 것도 있지만 내가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Luminar AI 편집의 다양한 기능들 

편집하기를 누르면 오른쪽 끝에 4개의 메뉴가 생깁니다. 태양 모양 아이콘은 주요 도구로 사진 후보정 기능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주로 풍경 사진은 여기서 후보정을 합니다. 

구도 AI가 가장 상단에 있는데 구도 AI를 누르면  Luminar AI가 사진을 인식해서 가장 최적의 구도를 추천해 줍니다. 보시면 원본 사진에서 하단 왼쪽에 사람이 있는데 이 사람들을 끝부분에 배치하는 구도를 추천합니다. 수직 수평도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맞춰줍니다. 

 Luminar AI 기능 중에 가장 인상깊었던 기능 중 하나는 지우기 기능입니다. 사진 찍다 보면 원치 않은 피사체를 촬영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사람이나 전봇대나 전깃줄을 지우고 싶은데 포토샵 스킬이 없는 사람들은 이거 지우기 쉽지 않습니다. 있다고 해도 시간이 많이 걸려서 짜증이 나죠. 성균관 단풍 촬영하다가 하단의 사람들을 지우기에서 칠해서 지워봤습니다. 약 10~30초 정도 지나니 사람을 싹 지워줍니다. 

원본 이미지
<Luminar AI 지우기>

100% 완벽하지 않지만 생각보다 꽤 잘 지웁니다. 

원본 이미지
<Luminar AI 지우기>

여러 사진을 테스트 해보니 포토샵 중수 정도의 실력을 가진 분이 피사체를 지우는 정도의 능력을 보여주네요. 물론 100% 완벽하지 않지만 배경이 단순할수록 잘 지워줍니다. 

원본 이미지
<Luminar AI 지우기>

나무 밑에 앉아 있는 여자분은 말끔하게 지워주네요. 다만 배경에 텍스트가 지나가면 그 텍스트를 예측할 수 없기에 완벽한 보정은 못합니다. 보통 피사체를 지울 때 도장 툴로 주변에 있는 패턴으로 메우는데 이게 쉽지도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그런데 Luminar AI는 쉽게 해결해 주네요. 

원본 이미지
<Luminar AI 지우기>

아웃포커싱 된 배경의 사람도 지워주나 했는데 지워줍니다. 대단하네요. 이 기능은 Luminar 4에서도 있는 기능입니다. 참고로 지우기 기능 사용할 때 사진을 확대하고 싶으면 휠로 조절하고 사진 이동은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Luminar AI는 외국 제품이다 보니 영어 메뉴가 꽤 있습니다. 루미나르 4보다 많이 줄었지만 그럼에도 꽤 있습니다. 이것만 아시면 됩니다. 인핸스는 증강이라는 뜻으로 개선하다 향상시키다로 보시면 됩니다. 인핸스 AI를 누르면 액센트 AI와 스카이 인핸서 AI가 있는데 여기만 만져도 사진이 확 좋아집니다. 이 기능은 좀 더 향상이 되었네요. 

인핸스 AI와 함께 좀 더 세밀하게 후보정을 하고 싶으면 오른쪽 중간에 있는 프로를 누르면 슈퍼대비가 있는데 하이라이트, 미드톤, 그림자 같이 명부, 암부 콘트라스트를 조절하면 보다 보기 좋은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원본 이미지
<Luminar AI 인핸스 AI 보정>

이외에 주요 도구에는 구조 AI, 디노이즈와 풍경 사진을 위해서 연무를 줄여주는 디헤이즈, 골든아워, 나뭇잎을 더 푸르게 해주는 나뭇잎 인핸서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대기 AI가 추가된 크리에이티브 

Luminar AI는 사진 후보정 편집 기능과 함께 사진 합성 기능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누끼를 따서 피사체를 오려 넣고 늘리고 줄이고 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대신 하늘을 변경하는 기능인 스카이 AI 기능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그냥 밍밍한 해질녘 사진입니다. 이런 특색 없는 사진을 살리려면 손이 참 많이 갑니다. 

Luminar AI의 스카이 AI와 인핸서 AI와 프로 기능에 있는 슈퍼대비만 만져서 단 30초 만에 완성한 사진입니다. 완죤 다른 사진입니다. 뭉게구름이 가득한 여름 오후에 촬영한 사진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인위감이 있긴 하지만 꽤 준수한 사진 합성 및 보정입니다. 이 Luminar AI는 사진 자동화 기능이 워낙 뛰어나서 그런지 노출 조절 기능이 딱히 필요 없습니다. 그냥 주요도구에 있는 인핸스 AI에서 슬라이드 바만 조절하면 됩니다. 

원본 이미지로 돌아가고 싶어나 이전 으로 돌아가고 싶으면 각 메뉴 상단에 있는 되돌이기 버튼이나 사진에 커서를 올리고 조정 >> Revert to Original를 누르면 원본 사진으로 돌아갑니다. 

이전으로 돌아가고 싶으면 각 메뉴 상단에 있는 되돌리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전 단계로 돌아가고 오른쪽 하단 시계 모양 버튼을 누르면 히스토리 기능이 나와서 원하는 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에도 나는 노출을 직접 조절하고 싶다. 그러면 연필 모양의 로컬 마스킹 누르면 노출, 채도, 생동감 같은 기본적인 보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개 등을 추가할 수 있는 새로 추가된 대기 AI 

대기 AI는 사진을 3D 매핑 기술로 전경, 중경, 원경을 구분합니다. 그리고 그 지형에 따라서 대기 효과인 안개, 미스트, 헤이즈, 증기, 이슬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전 사진 편집 프로그램들은 원하는 부분에 안개를 채우려면 일일이 마스킹을 하고 레이어를 만들어야 했는데 이걸 Luminar AI는 자동으로 인식해서 만들어 줍니다. 

얼마나 인식력이 좋은디 미스트에 놓고 전경, 중경, 원경이 있는 이미지로 대기 AI의 깊이를 조절해보니 깊이를 올리면 전체, 줄일수록 미스트가 중경을 지나서 원경으로 나아갑니다. 확실히 전경과 중경 구분을 잘하네요. 

원본 이미지
Luminar AI의 대기 AI를 이용해서 중경, 원경에만 미스트를 채운 사진

Luminar AI는 피사체 인식력이 무척 좋아서 잘 구분하네요. 물론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자동화 툴이라서 대략 80~90% 정도인데 이 정도면 초보를 넘어서 중수급 실력이 되네요.

태양광선 기능도 꽤 유용합니다. 위 사진은 해질녘 파티 사진 같습니다. 

<원본 이미지 (왼쪽), 태양광선 보정 후 (오른쪽)>

원본에는 태양이 하얗게 날아가버려서 밍밍합니다. 그러나 스카이 AI+ 태양광선으로 좀 더 멋진 사진이 되었습니다. 이게 Luminar AI의 힘이자 능력이자 효용입니다. 

인물 사진을 쉽고 편하게 보정할 수 있는 페이스 AI

인물 보정은 편집하기 >> 인물 사진(스마일 아이콘)을 눌러서 수정하면 됩니다. 인물 사진은 페이스 AI, 스민 AI, 바디 AI. 보정 AI 3종 세트가 있습니다. 참고로 보정 전, 후 비교를 하고 싶으면 오른쪽 상단에 눈 모양 아이콘과 직사각형 아이콘을 누르면 보정 전, 후 비교가 가능합니다. 

페이스 AI는 얼굴 전체 미백인 페이스 라이트, 턱선을 갸름하게 해주는 슬림판 페이스가 있고 Eyes는 눈을 크게 하고 눈 미백, 눈 주름, 적목현상 제거, 다크 서클 제거, 눈썹 개선이 있습니다. 심지어 눈동자 색을 변경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Mouth는 입술 채도, 입술 붉기와 어둡게, 치아 미백 기능이 있습니다. 

스킨 AI는 피부 결함 제거와 뽀얀 피부로 만들어주며 번들거리는 얼굴 반사광도 줄여줍니다. 

원본 이미지
Luminar AI 인물 사진 AI 보정 후

전 인물 사진 잘 찍지 않아서 인물 사진 보정을 거의 할 줄 모릅니다. 그러나 가끔 인물 사진 보정 부탁을 하면 참 난감합니다. 뭘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고요. 잘하는 분들은 1분 만에 눈도 크게 하고 턱선도 잘 깎아주고 피부도 뽀얗게 잘 만들어 줍니다. 그렇게 전문가도 한 10분 이상 걸리는 보정을 Luminar AI는 단 1분 만에 해줍니다. 위 사진은 딱 30초 만에 뚝딱 보정해서 만들었습니다. 보시면 꽤 괜찮게 후보정을 해줍니다. 

반응형

동시에 여러 사람도 인물 사진 보정이 가능할까 궁금해서 여러 얼굴이 담긴 사진으로 보정해보니 동시에 보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단체사진도 한꺼번에 보정이 가능합니다. 

눈동자 색깔도 변경을 해줍니다. 동양인은 크게 사용할 일이 없지만 서양인들은 눈동자 색이 다양해서 쉽게 눈동자 색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체형도 조절해주는 바디 AI

루미나르 4에 없는 기능도 있습니다. 바디 AI는 처음 보네요. 이 AI는 체형을 변경가능하고 복부, 복부 영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원본 이미지 
Luminar AI 인물 사진 바디 AI 체형 보정 후

바디 AI의 체형 보정을 하니 몸이 더 얇게 나오네요. 

이렇게 몸통 부분을 자동 인식해서 줄여줍니다. 이전에는 일일이 마스킹해서 조절해줘야 하는데 사람 몸을 자동 인식해서 빠르고 편하게 이미지 보정이 가능합니다. 

Luminar AI에서 편집 보정 합성한 사진 내보내기 

편집과 보정이 끝난 사진은 내보내기 메뉴를 통해서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500PX, SmugMug는 바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저장하기를 선택하고 Save Photo to Disk를 누르면 저장 메뉴가 뜹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라서 모든 메뉴가 한글화가 된 건 아니네요. 

이미지 저장 디렉토리를 정하고 크기 변경에서 치수를 선택하면 사진 해상도를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Luminar AI를 사용해보니 

Luminar AI를 사용해보니 확실히 사진 보정 시간이 확 줄었습니다. 사진을 합성하고 노출을 조절하고 색감을 조절하고 인물 사진 피부, 눈, 입술, 치아 미백, V라인 체형 변경까지 하는데 1분도 안 걸립니다. 누누이 말하지만 전문가 수준의 후보정을 원하면 한 땀 한 땀 보정하고 수정하는 전문 도구를 이용하고 많은 시간 보정 및 편집에 투자를 하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사진 보정 초보, 편집 초보 분들은 Luminar AI는 하늘을 인식하고 사람을 인식해서 슬라이드만 조절하면 알아서 보정을 해줍니다. 

구도 AI는 최적의 구도를 추천해주고 바디 AI는 체형을 조절해 줍니다. 총 10개의 AI 기능이 마스킹을 하고 레이어를 만들어서 작업을 해야 했던 이전의 느린 작업 속도를 빠르고 쉽게 변경시켜줍니다. 여기에 자동화 툴인 템플릿은 버튼 한 번으로 나만의 스타일의 사진 후보정과 하늘 합성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후보정, 편집 초보 분들에게도 좋지만 자동 후보정 수준이 중급 이상의 능력이라서 전문가나 프로들도 시간이 많지 않고 작업할 사진이 많을 때 빠르고 편집하는 툴이 Luminar AI입니다. 

2020년 12월 출시 전 사전 구매 예약시 할인 구매 가능

Luminar AI는 12월 15일 출시 예정입니다. 출시 전에 사진 예약을 하면 할인 구매가 가능합니다. 사전 구매 예약을 하면 정식 출시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입 후에 제품이 마음에 안들면 구입 후 30일 안에 환불을 요청하면 환불을 해드립니다. 

제품 가격은 사전구매예약시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Luminar AI 맥스 번들은 쿠폰에 sundog를 입력하면 12,268원 할인 구매할 수 있습니다.

Luminar AI 사전 예약 구매 바로가기 https://skylum.evyy.net/c/2366652/880970/3255

<스카이럼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았고 제품 구입이 구매 금액의 일정액이 저에게 지급됨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