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풀프 DSLR로 촬영한 사진을 화웨이 스마트폰 사진으로 둔갑시키다

by 썬도그 2020. 4. 22.
반응형

중국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신뢰입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제품을 넘어서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신뢰도가 땅으로 추락했습니다. 통제 국가의 한계죠. 그럼에도 중국의 공산품들은 점점 품질이 높아지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A/S가 미덥지 못해서 주저하게 만드는 것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화웨이 스마트폰의 성능은 무척 뛰어납니다. 특히 카메라 성능이 좋아서 해외 카메라 평가 사이트에서 항상 1,2위를 다툽니다. 

하지만 너무 카메라 성능을 강조하다가 문제가 일어나네요. 

https://www.weibo.com/2280893642/ICqxftYkf?type=comment

화웨이는 화웨이 주최 사진공모전을 홍보하는 영상을 중국 sns서비스인 웨이보에 올렸습니다. 화웨이 사진공모전은 4월 8일 ~ 7월 31일까지로 화웨이 앱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사진을 올리면 됩니다. 그런데 이 화웨이 사진공모전 30초짜리 홍보 영상에는 화웨이 스마트폰으로 촬영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 기가 막히게 아름다운 사진들이 가득 나옵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가 워낙 좋아져서 풍경 사진은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하고 후보정을 안 한다는 기준으로 보면 스마트폰 풍경 사진이 더 좋을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화웨이 홍보 영상 중에 화웨이 스마트폰이 아닌 DSLR로 촬영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30초 영상 중간에 아름다운 풍광이 담긴 풍경 사진이 반반 나옵니다. 너무 짧게 지나가서 이 영상은 0.5초 정도만 나옵니다. 그런데 이 사진을 알아본 사람이 등장합니다. 웨이보 사용자인 Jamie-hua는 위 영상 중에 위 사진을 보고 어디서 많이 본 사진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https://500px.com/vcg-slayershute

500px.com 유저가 올린 풍경 사진을 화웨이가 그대로 가져다 쓴 걸 알게 됩니다. 위 2장의 사진은 니콘 풀프레임 DSLR인 D850으로 촬영한 뛰어난 풍경 사진입니다. 그런데 이 사진을 이용해 놓고 화웨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했다고 대중을 속입니다. 화웨이의 이런 기만적인 행동도 놀랍지만 이걸 발견한 Jamie-hua이라는 분도 놀랍네요. 

Jamie-hua는 애플 주최의 아이폰 사진공모전에서 2위에 입상한 적도 있는 열정적인 사진가입니다. 사람 중에는 한 번 본 이미지를 잘 기억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상한 능력이 하나 있는데 한 번 본 장면을 기가 막히게 알아봅니다. 예를 들어서 최근에 본 영화 <정직한 후보>에서 부패한 기업인이 빤스런을 하는 장면이 어디서 많이 본 길이라고 했는데 신대방동 우성아파트 뒷길이더라고요. 흔들리는 장면이라서 긴가민가하고 그 장소에 가봤는데 영화에서 나온 자동차가 주차되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시각 메모리가 뛰어난 사람들이 있습니다. Jamie-hua씨가 그런 능력이 있나 보네요. 그나저나 전 이런 능력을 활용할 곳이 없네요. 

자신의 웨이보에 이런 사실을 공개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보고 화웨이도 봅니다. 

이에 화웨이가 사과를 합니다. 한 사람의 눈썰미에 큰 기업 화웨이가 사과를 하네요. 그런데 이게 실수일까요? 아닙니다. 화웨이는 이전에도 비슷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반응형

2018년 화웨이는 스마트폰 광고에서 셀카 사진을 찍는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 사진은 화웨이는 이 사진을 화웨이 P30으로 촬영한 사진이라고 소개합니다. 

그러나 이 사진은 DSLR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샘플 사진도 DSLR인 캐논 EOS 5D Mark3로 촬영하고 화웨이 P30 샘플 사진이라고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한 번은 실수지만 실수가 반복되면 시스템이라고 했습니다. 화웨이라는 회사는 중국 회사 치고는 그나마 신뢰성이 높은 회사지만 이 마케팅 쪽은 여전히 중국스럽다고 할까요? 이런 행동은 앞으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모르겠지라고 슬쩍 넘어가려다가 시각 메모리가 뛰어난 사람에게 들통이 났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