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가 참 영리해요. 프로그램 사용 비용이 너무 비싸서 사지 못하는 분들과 불법으로 사용하는 분들을 잡기 위해서 구입 문턱이 낮은 월정액 서비스로 바꾸고 수시로 잦은 업데이트를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자주 많이 제공하면서 월정액 서비스를 안착했습니다.
저는 1달에 11,000원을 내는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묶은 포토그래피 플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토샵은 거의 쓰지 않아서 좀 아깝긴 하고 포토샵 대신 프리미엄을 껴주면 좋으련만 그런 플랜은 없네요.
코로나19 사태로 2개월 무료 제공을 하는 어도비사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에 자신들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렵지만 집에만 있는 분들을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서비스를 한시적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도비사도 신규 고객을 위해서 2개월 무료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 사용자도 무료로 2개월 제공한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에 어도비사에 문의를 드려봤습니다.
전화로 문의해도 되지만 어도비 사는 전화 상담이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채팅 상담을 권합니다. 어도비 홈페이지에 접속을 한 후 오른쪽 상단의 도움말 센터를 클릭하세요.
스크롤을 쭉 내리면 왼쪽 하단에 개별이라고 있습니다. 문의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를 누르고 계정관리를 클릭하면 채팅 상담이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다른 분과 채팅을 했습니다. 코로나19 이슈가 있어서 2개월 무료인 것은 맞고 신규뿐 아니라 기존 고객에게도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이에 계정 결제 관리 상담사 분과 연결해주겠다면서 다른 분과 연결이 되었습니다.
먼저 이 기존 어도비 월정액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중에 2019년 2월 이후부터 사용하는 고객들은 내 계정에 가면 무료 2개월 제공하는 버튼이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전 2년 넘게 사용한 고객으로 2018년에 가입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2019년 2월 이후 어도비 월정액 서비스를 이용한 분들은 버튼만 누르면 무료 2개월 제공을 하네요. 그러나 그 이전 가입자는 이 버튼이 없습니다. 따라서 고객센터에 상담을 해야 무료 2개월이 제공됩니다.
이 어도비 월정액 서비스는 1년 단위 약정이 붙습니다. 그래야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년 안에 약정을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문의하니 1년 계약이 끝나지 않았는데 해지를 하면 위약금이 발생하지만 이번 경우처럼 해지하고 바로 재가입을 하는 고객은 해당이 없다고 하네요. 그래서 지금 당장 해지하고 재약정하겠다고 하니 그러면 1달이 날아간다고 하네요.
어도비 월정액 서비스는 선불제로 저 같은 경우는 4월 9일 결제를 했고 5월 9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4월 20일인 현재 해지를 하면 4월 21일부터 5월 9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그냥 싹 날아가고 오늘부터 60일 무료 후에 다시 결제가 시작됩니다.
따라서 오늘이 아닌 월단위 결제가 끝나는 기간(저 같은 경우 5월 9일)에 해지하고 재가입을 하면 2개월 무료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기존 고객들은 내 결제일을 알고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를 체크하고 그 사용기간이 끝나는 월 단위 기간에 재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이런 혜택을 자동으로 주는 것은 아닙니다. 저같이 생판 모르고 있는 고객은 무료 혜택 기간을 못 챙겨 먹습니다. 어도비사에서 날아온 메일이 있긴 한 것 같은데 무신경한 분들은 그냥 그런 메일 읽지도 않죠. 자동으로 모든 고객에게 2개월 무료 연장해주면 좋으련만 자동 무료 2개월은 없고 저같이 상담을 한 고객 또는 무료 2개월 연장 버튼을 누른 고객들만 무료 연장을 해줍니다. 확실하지 않지만 5월 말까지 혜택 기간이니 5월 전에 기존 어도비 월정액 가입자들은 꼭 2개월 혜택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