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하나는 여러 인물 사진을 이용해서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얼굴을 계속 합성해서 실제 인간의 얼굴과 구분이 안 갈 정도로 합성을 합니다. 또 다른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이 합성으로 만든 인물 사진을 보고 이건 합성이다 아니다를 판별을 합니다. 이 2개의 인공지능은 서로 경쟁을 하면서 정교하게 합성을 하고 그 정교하게 합성한 사진은 인간이 실제 사진인지 합성 사진인지 우리 인간이 봐도 구분이 안 갈 정도가 됩니다. 

이 인공지능 기술은 적재적 생성 네트워크로 합성 이미지를 만드는 생성자와 합성 여부를 감별하는 감별자라는 2개의 인공지능이 무한 경쟁을 하면서 만듭니다. 

인공지능이 만든 이 세상에 없는 사람들의 사진

 라는 글을 통해서 인공지능이 만든 이 세상에 없는 사람들의 사진을 소개했습니다.  This person does not exist 에 가셔서 F5를 누르면 인공지능이 생성한 합성 인물 사진이 계속 나옵니다. 보시면 진짜와 구분이 안 갈 정도의 사진도 있지만 가끔 합성 오류가 생긴 사진도 보입니다. 

간혹 인공지능이 합성해서 만든 이 세상에 없는 사람의 얼굴을 볼 수 있는  This person does not exist 의 사진을 보고 에이! 난 다 합성 같구만이라는 말을 하는 분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추천하는 곳이 http://www.whichfaceisreal.com/입니다. 


http://www.whichfaceisreal.com/ 접속하면 2장으 사진이 보입니다. 하나는 인공지능이 합성한 사진이고 또 한 장은 실제 인물 사진입니다. 어떤 사진이 인공지능이 만든 사진일까요?


자세히 보면 왼쪽 사진은 목에 머리카락이 있습니다. 좀 이상하죠. 그래서 오른쪽 사진을 선택하니 맞다고 나오네요. 녹색으로 처진 사진이 실제 인물 사진입니다. 

Play Again를 눌러서 다음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이번엔 왼쪽 사진을 선택했습니다. 


틀렸네요. 자세히 보니 왼쪽 사진 목 부분이 좀 이상하긴 하네요. 



이런 식으로 계속 테스트를 해보세요. http://www.whichfaceisreal.com/ 가시면 구분이 안 가는 사진도 꽤 많습니다. 재미 삼아 해보세요. 생각보다 정교한 사진들이 많네요. 전 많이 틀리네요.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