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회사의 인기 척도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입사 지원자의 숫자. 길거리 설문조사?
LinkedIn은 비지니스 중심의 SNS 서비스입니다. 이 LinkedIn은 회원수가 무려 1억 7,500만 명에 달하는데 이 회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회사의 홈페이지 랭킹을 발표 했습니다. 어떤 회사가 인기가 있다는 것은 그 회사의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 하는 것도 하나의 척도가 될 것입니다. 물론 절대적인 지수는 아닌 간접지수이죠.
링크드인 발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회사들
LinkedIn Reveals the World’s Most In-Demand Employers
미국을 보죠. 미국은 예상대로 1위가 구글입니다. 2위는 월트디즈니사인데요. 월드디즈니사는 회사 홈페이지가 하나의 콘텐츠라서 2위인 것 같기도 합니다. 즉 입사를 위한 것이 아닌 그냥 일반인도 많이 방문 하는 곳이죠. 하지만 이렇게 허술하게 랭킹을 매긴것은 아닐 것입니다. 입사지원 공고 페이지나 입사 페이지를 방문 한 것이겠죠
3위는 페이스북, 4위 애플, 5위 세일즈 포스인데 이 5위는 잘 모르겠네요.
인도를 보면 1위가 액센츄어(accenture)인데 IT, 아웃소싱 서비스를 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2위는 HP 3위는 오라클, 4위는 IBM, 5위는 MS사입니다. 1위 빼고 모두 미국 기업인데요 IT강국이고 아웃소싱 강국이라서 이렇게 미국 회사가 많이 고용하기도 합니다. 한국의 IT업체들도 인도 기술자들 많이 고용하고 있더라고요.
호주를 보면 1위가 Rio Tinto입니다. 직원수가 무려 51,000명이나 되는 광업회사입니다
2위는 구글입니다.
캐나다는 1위가 Suncor로 에너지 개발, 천연가스,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에너지 회사입니다.
2위는 구글, 3위는 블랙베리 만드는 RIM, 4위는 MS사 5위는 애플입니다.
세계 100대 인기 기업의 분포를 보면 북미에 70개, 유럽 중동 아프리카에 26개, 아시아 태평양에 3개가 있고 남미가 1개 있습니다.
유럽의 인기기업을 보면 영국이 8개 회사가 있고 프랑스 5개, 독일 4개, 스위스 3개, 오스트리아 1개등이 있습니다.
미국의 도시별 인기 기업 보유숫자는 시애틀에 4개, 로스엔젤레스에 5개, 샌프란시스코에 19개나 있는데 실리콘벨리가 샌프란시스코 인근 산타클라라 지역에 있죠. 동부 쪽을 보면 뉴욕에 17개나 있습니다. 시애틀이 7개나 있는 것이 눈에 들어옵니다.
부분별 인기도를 보면 마케팅 부분 1위는 구글, 2위 유니레버, 3위는 MS
금융 1위는 Deloitte, 2위는 pwc, 3위는 언스트앤영입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부분은 1위가 구글, 2위 MS, 3위 페이스북입니다.
학생 & 최근 졸업생 부분 인기 1위는 구글, 2위 애플, 3위 MS사입니다.
인기기업을 보면 IT분야가 21개, 소매상품 기업이 20개, 전문서비스 기업이 16개, 에너지,석유기업이 10개, 의료 기업이 8개사가 분포되고 있습니다.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을 걸요. 젊은 분들에게 있어 IT기업에 대한 수요가 많잖아요. 다만 IT기업 입사하면 몸과 마음 축나고 황폐해지는 것은 각오해야 합니다. 워낙 경쟁이 심하고 야근을 밥먹듯 하고 대기업 아니면 연봉은 쥐꼬리만하고 성취도도 높지 않고 아무튼 열악함의 극치입니다. 사무실에 앉아서 일한다고 편할 것 같지만 장시간 노동을 하는 고통이 있습니다.
세계에서 인기있는 회사 순위 TOP 100
아쉽게도 일본이나 한국기업이나 중국기업은 눈에 안들어오네요. (36위에 삼성이 있습니다)그 이유는 실제로 인기가 없다기 보다는 링크드인이라는 서비스가 국내에서 인기도 없고 사용하는 사람도 거의 없기 때문이겠죠
출처 http://mashable.com/2012/10/11/linkedin-top-employers-infograp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