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일성- 김정일 - 김정은  이렇게 북한은 조선시대처럼 세습정치를 하고 있습니다. 보수신문들은 사상최악 ,경악이라는 단어까지 쓰면서
북한세습정치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맞는 말이죠.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세습정치를 하나요.  공산주의가 무슨 봉건사회도 아니고
국가 지도자를 세습하나요.

같은 공산주의 국가라도 해도 이런 세습은 참 특이할 정도입니다.
이런 정권을 뭐라고 해야 할까요?  공산세습주의?



그런데 북한의 그것과 똑같은 행동을 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말이 기업이지 하나의 나라 같이 큰 기업들이죠.  이병철-이건희-이재용  이렇게 이루어지는 세습은 북한의 그 세습과
뭐가 다를까요?  아주 판박이이지 않나요?  자기아들을 엘리트코스로 키워서  회사를 통째로 물려주는 방식 똑같은 모습이죠

삼성만 그런가요. 최근에 스마트폰에 대비하지 못해 미끄러지고 있는 LG전자도 비슷한 모습이죠. 현대는 또 어떤가요?
현대같은 경우는 형제끼리 지분다툼하는 모습까지 보였죠.  이외에도  많은 한국의 기업들이 세습을 합니다.

이런 한국의 기업세습을 보고 외국인들은 손가락질 합니다. 무슨 구멍가게도 아니고 헝가리의 GDP를 넘어서는 매출과 이익을 기록하는 기업이 아들에게 기업을 물려준다구요

이런 세습이 무조건 나쁜것은 아니죠. 좋은 점도 있을것 입니다. 어떻게 보면 한국기업이 제2의 도약을 하는 2세 기업가들이 승승장구 한것도 아버지가 회장일때부터 엘리트교육을 받고  왕회장으로써  왕회장 한마디로 회사를 쥐락펴락하는 독재자의 모습으로 성공한것도 있으니까요.   독재가 좋을때도 있다니까요.   민주주의는 좀 시끄럽고 느리잖아요.
문제는 이 독재자 같은 왕회장들이 잘못된 판단으로 돌격! 앞으로 했다가 실패하면 쫄딱 망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북한의 세습을 비판하면서  우리안의 세습문화인 왕회장들의 아들세습은 왜 비판하지 않나요?
한때는 줄기차게 비판하더니  재벌2세들이 그런대로 회사를 잘 운영하자 비판의 목소리가 쏙 들어가더군요

그렇다면 북한의 세습도 김정은이 북한을 잘 운영하면(어떤게 잘 운영인지 모르겠지만) 비판의 목소리가 쏙 들어갈까요?
보수신문들은 남이하면 불륜이고 우리가 하면 로맨스라는 식의 기사 이제는 그만 좀 썼으면 합니다. 낯 부끄럽지 않습니까?

북한의 세습문화와 한국 대기업의 세습문화 이 모습을 보고 있으니 이게 한민족의 정체성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자식을 위해서 모든것을 주고 싶은 우리네 부모님들의 심정???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ldq 2010.09.29 17: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쓰신분이 잘못 생각하신것 같아서 한마디 적고 갑니다
    우리나라 재벌 기업들의 문제는 경영권의 세습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과 탈세 비도덕성 등이 문제이지 경영권 세습 자체의 문제는 아닙니다 기업의 오너가 자기재산인 주식을 자기자식에게 상속하도록 하는게 왜 비판받아야될 일입니까?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9.29 17: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다면 북한의 세습은 무슨 문제가 있나요. 불법과 탈세 비도덕성이 있나요? 그리고 제가 지적한것은 그 점이죠. 또한 세습이 좋은 모습은 아니잖아요. 세습이 왜 정당화 되나요. 그런 세습으로 주주들은 들러리가 되는것 아닙니까?

  2. ddll 2010.09.29 2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습과 재벌 시스템을 혼동한 것 아닌가요?
    기업의 세습이 왜 좋은 모습이 아닌가요? 사기업의 세습은 법적으로 당연한 권리입니다. 우리나라만 세습하는 것 아닙니다. 토요타도 포드 자동차도 회장은 오너 일가가 거의 합니다. 만약 그것이 싫다면 주총에서 회장을 자르면 됩니다.
    하지만 지분 이상의 통제력을 가지게 되는 재벌 시스템은 문제가 있고 그것은 세습 이전에 이미 당대에서 비판받아 마땅한 것이겠지요.

    북의 경우 분명 그네들의 헌법 체계에 비추어 보아도 불법이고 당연히 비판받아 마땅하죠. 전혀 비교할 수 없는 문제라 봅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9.29 21: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정일이 법인데 무슨 불법운운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기업의 세습이 욕먹을게 아니라면 왜 김정일의 세습을 욕할까요? 뭐가 다르다구요.
      그리고 세습을 하는 회사라고 해봐야 끽해야 일본아닙니까. 일본이 한다고 정당하고 당연하다구요. 주총에서 짜른다구요? 그런 왕회장스타일로 해서 수 많은 하청업체들이 고혈을 빨리고 있는것은 모르시나요? 지금와서 하청업체와 상생 어쩌고 하고 있죠. 애플보세요. 하청업체에서 불공정한 일들이 일어나자 하청관계 끊겠다고 하고 직접 조사까지 하더군요.

      그래요 세습해서 그 많은 삼성 엘지 현대 하청업체들이 고혈을 빨리고 있죠. 이게 좋은 모습인가요?

      그렇게 말씀하시겠죠. 세습과 그거랑 뭔 상관이냐구요. 그러나 생각해 보세요. 하청업체 옥죄는 스타일의 경영을 하는 대부분의 회사들이 왕회장들이 있는 회사들 입니다.

    • ddll 2010.09.30 0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뭔가 엄청난 착각을 하시는데요, 북한도 헌법이 있고 김정일이 헌법에 위배되는 일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게다가 권력과 재산을 동일시하시는데, 그렇다면 북의 2천만 인민은 김정일의 재산입니까? 인간이 재산이면 그들은 그냥 김정일의 노예인가요?

      그리고 포드가 일본회사였던가요?
      일본은 오히려 오너 기업이 거의 없습니다. 미국과 유럽에 많죠. 월급 사장에 오너 회장은 매우 보편적인 겁니다. 우리나라만 그런게 아닙니다.

      또, 하청업체에 대한 약탈적 거래 관행은 세습하고 상관없이 바꾸어야 할 대상이겠죠. 아니면 그게 3대 세습한 결과 생긴 거라고 생각하시는지? 이재용 이전에는 없던 것이 이재용이 등장하면서 생긴 것이라는 주장입니까?

    • 이 놈은 말이지 2010.09.30 0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가 착각하고 있는걸 모르는 놈이네 말뽄새하곤 에효 이런 찌질이들은 어디서 자꾸 기어나오는건지

    • 냅두세요 2010.09.30 01: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남이 하면 불륜 내가하면 로맨스라는 부류들이죠. 어쩌겠어요

    • 놀고있네 2010.09.30 17: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착각타령하고 있네. 야 글을 쓸려면 기본적으로 예의를 갖추고 말해. 니 말투보니까 글러먹은것을 느끼게 된다

    • 쭉 읽어봤는 데 2010.10.01 0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ddll-이분의 논리가 더 맞는 것 같네요. 기업을 아들에게 물려 주는 과정에서 보여진 비리가 문제지, 물려 주려 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3. Favicon of https://milyung.tistory.com BlogIcon 미령 2010.09.29 2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세습의 문제는 그거라고 봐요.
    능력에 관계없이 물려받는 거요.
    다른 건 좀 어렵네요...
    독재국가라... 그런데 이런 생각도 들어요.
    세습이 문제라면 재산을 자기 자식에게 물려주는 것도 어떻게 보면 문제가 있는 것 아닐까요?
    흠... 뭐랄까... 제가 잘 몰라서 그런건지 상식적인 것이 무엇인지 혼동이 오는군요.
    만약 사람이 죽으면 그 재산은 모두 정부가 가진다. 라는 규칙이 아주아주 옛날부터 존재했었다면 지금은 그게 상식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나쁠 것 같지도 않네요. 정부만 그 돈들을 제대로 운영한다면...
    지금의 국민연금도 죽으면 그냥 땡이잖아요.
    (아닌가요? 흠 특히나 다 붓고 한 번이라도 받고 죽으면 다른 돈은 절대 못 받는 건 확실하죠?)

    그리고 그런 법이 있으면 몰래 자식들에게 넘기려나요?
    아니면 사람들이 돈을 벌 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9.29 2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세습의 문제는 경험으로 익히 알고 있죠. 부자가 3대를 못가는게 아버지가 자수성가하면 그 자식놈은 탱자탱자 놀다가 놈팽이되고 3대째 싹 망합니다. 물론 안 그런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런 경우가 많아요. 재벌3세들이나 김정은이나 엘리트코스를 밟았기에 다른 면이 있긴하죠

      왜 빌게이츠가 모든 재산을 사회에 기부하고 자식에게는 먹고 살 만큼의 재산만 남길까요? 그게 다 자식 잘 되라고 하는 모습도 있을거예요.

  4. 재키 2010.09.30 0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찌됫건 우리나라 먹여살린는 대기업과 반국가단체인 북한을 비교하다니.

    • 음냐 2010.09.30 0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라를 먹여살린다는건 슬로건일쁜...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를 하고 있군요..
      말 나온김에 행간에서 이야기하는 삼성한번 본사 올겨보라 하지요...
      엔론사처럼 공중분해되지만 않으면 그나마 다행이지..

    • 연설하네 2010.09.30 08: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기업이 우릴 먹여살려 아이쿠 애국자 나셨구만

  5. 음냐 2010.09.30 0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ddii님이 지적하신 사항을 오해하고 계시는군요.
    블로거를 뭉뚱그리기 위해 다는 악플이 아니라 뭔가 잘못 알고계신부분에 해박하진 않아도 보기 안타까워 몇자 적어드립니다.
    세습자체는 크게 문제가 안됩니다.
    작게는 작은 구멍가게에서부터 크게는 매출 수조원의 대기업까지..
    일상에서 잘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그만큼 가업을 대물림하는 사례는 세계 어느곳에서든지 볼수 있습니다.
    예를 든 일본뿐만이 아니고요.
    문제의 핵심 네 알멩이는 세습과 관련된 검증이나 어느정도의 실력이 되느냐 안되는냐이지요.
    삼성의 경우 김용철 변호사도 지적했지만
    세습보단 세습을 위해 저질러지는 불법행위에 대한 것들입니다.
    익히 알려졌듯이 경영권 승계를 위한 비자금 조성/ 각 계열사간 탈법적 출자전환과 탈세 그럼으로서 생길수 있는 회사의 손해에 관한 것입니다.
    세습이라도 그 과정에서 세금꼬박꼬박 내고 주총같은 회의에서 인정도 받고 한다면 이재용씨가 되지 말라는 경우는 없지요.
    말했듯이 현실적으로 이재용씨가 능력이 안되기에 이건희 입장에서 보면 경영권 승계를 할려면 법을 어기는 무리수를 둘 수밖에 없는 것이죠..그래서 욕을 먹는것이구요..

    하청의 경우 지나치게 대기업위주인 산업구조에 관한 문제이지 세습과는 좀 별개의 것 같습니다.
    그럼..

  6. 오스왈드 2010.09.30 08: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판은 좋은데 방향을 잘못 잡으신 듯 합니다
    북한의 삼대세습과 관련된 것은 남한의 대형교회 세습입니다
    예수의 정신과 완전히 어긋나는, 중세 교회의 악습의 전형이지요
    중세교회 사생아를 조카로 둔갑시켜 수도원을 세습했던 것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지요
    북한의 헌법에도 분명 세습은 위반입니다
    남한의 기업 세습은 상관 없습니다
    기업이라는 것이 하나의 재산이니까요
    굳이 문제를 삼자면 소유 따로 경영 따로가 아닌 점
    세습의 과정이 너무나 불투명하다는 점을 문제 삼아야 하지만 세습 자체는 합법입니다
    아 그리고 빌게이츠 사회 환원은 미국 내에서도 비판 받고 있습니다
    그게 진심으로 한 사회 환원이 아니라, 면세용으로 재단 하나 설립한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 재단은 자식이나 일가친척이 이사장으로 앉게 마련입니다

    하나 더 말씀드리면 에이라는 사건 자체가 불법인 것과 에이 자체는 합법이나 그 과정과 결과에 문제 혹은 불법이 있는 것은 구분해야 하지요
    북한의 세습은 전자이고 남한의 대기업 회장 세습은 후자입니다

    • 연설하네 2010.09.30 0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성놈들 총 출동이구만. 야 니가 하면 로맨스냐 에라이 삼성 놈들 퉤

    • 이건 뭐 2010.09.30 1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소설을 쓰네 오스왈드. 오스왈드야 빌게이츠가 편법 상속이라면 삼성 이재용은 멍충이네 ㅋㅋ 말이 되는 소리를 해

  7. 오스왈드 2010.09.30 1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과 삼성은 다릅니다
    삼성은 이건희 일가의 재산이지요
    내 재산을 자식 주던 기부하던 내 맘이지요
    다만 삼성일가 문제는 소유와 경영 구별을 않는 것
    세습과정의 불투명입니다
    북한은 지금의 세습이 북한 헌법에 저촉될 수 있기에 문제인 것이고요
    삼성의 행동은 도덕적 비판 그 이상도 이하도 안됩니다
    도덕적으로 문제있다 하지만 그 뿐입니다
    하지만 북한은 다르지요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 자신이 만든 헌법조차 무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김정일이 법이다라는 썬도그님의 말은 어폐가 있지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9.30 2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문회된 법을 계속 거론하시는 모습이 이해가 안갑니다. 현실적으로 북한은 김정일 왕국이잖아요. 제가 그걸 옹호한것도 아닌데 이상한 잣대로 자꾸 말씀을 하시네요. 그리고 아이디 하나로 하셨으면 합니다. 아이디가 다르면 다른 사람인줄 알잖아요. 아이피 다 찍히고 있어요

    • 음냐 2010.09.30 2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성이 법적으로도 문제를 일으키고 있지만.
      삼성이란 회사의 도이 전부 이건희 것은 아니죠...
      차라리 주식회사란 타이틀을 떼고 나간다면야 모르지만..
      엄연희 주식을 통한 투자를 도모하고.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들과 주주들의 삼성에 대한 지배권 혹은 권리가 있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삼성내 자본뿐만 아니라 삼성생명의 경우 고객들이 낸 돈을 유용해
      비자금을 조성하기까지 했지요...
      과정에서의 불법성과
      주식회사의 특징이 가지는 상도(?)라고 해야 할까요 룰을 무시한 것입니다.
      그럼으로서 삼성은 까야되는 것이구요.

  8. 오스왈드 2010.10.01 07: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와 다른 분, 예컨데 룰루님과 같은 인물로 보신 듯 한데
    전혀 다른 사람입니다
    전 이 블로그에서는 오스왈드라는 아이디 하나 뿐입니다
    썬도그님이 오해하는 것이....
    외국에서 비판한다는 것은 세습 자체를 비판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습 그 자체는 외국에서도 하거든요
    경영과 소유가 분리되지 않은 현실을 비판하는 것입니다
    경영과 소유가 분리되지 않으니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그러니 그걸 비판하는 것이지요
    진보 언론도 세습 자체를 비판하지 않지요
    세습할 경우 각종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이 현실을 비판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북한의 경우 선택 불가능이지만 삼성은 선택 가능합니다
    저 꼴 보기 싫으면 옮기면 됩니다
    여타 이유로 안 하는 것이지.....
    누차 말하지만 세습을 비판하려면 대형교회 비판을 말하셨어야 했습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10.01 08: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룰루님은 아닙니다. 대형교회도 마찬가지지만 삼성 현대 LG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대형교회 비판을 하고 싶으시면 자신의 블로그에 비판하시고 트랙백 거시는게 더 멋져 보이실것 같은데요.

  9. MRIN 2010.10.01 1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습을 굳이 구분하실필요가 없습니다. 삼성은 이미 세습과정에서 수도없는 범법행위를 저질렀자나요 그렇게 때문에 욕먹는 겁니다. 물론 처벌받지도 않으니까요

  10. Favicon of https://milyung.tistory.com BlogIcon 미령 2010.10.01 18: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베니님께서 댓글을 다셨다가 지우신 것 같은데(댓글알리미에는 남아있네요.) 그냥 혼잣말인지 모르겠으나 댓글을 달아봅니다.
    일단 저는 그냥 상상해 본 측면이 크구요.
    사실 모두가 평등하게 분배한다는 게 제 주장은 아니죠.
    그러니까... 제 생각의 요지는 이거죠. 개인이 노력한 만큼 성공한다. 하지만 그 부를 자식에게 까지 물려주지 않는 것도 나쁠 것 같지 않다... 뭐 결국 교육, 음식 등등등 모든 것에서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의 자식이 더 많은 것을 물려받게 되겠죠. 꼭 돈이 아니더라도요.
    지금 생각해봐도 딱히 나쁜 것 같지는 않네요.
    하지만 역시 어떻게든 물려주고 마는 게 인간일테니까요.

    저는 나중에 결혼해서 자식이 생기면 돈이나 그런 건 안 물려주고 싶군요. (다 쓰고 죽어야죠 ㅋㅋㅋ)

  11. ㅎ호 2010.11.06 2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수쪽은 북한은 비판하면서 대기업쪽은 비판하지 않는거고
    좌1빨쪽은 대기업쪽은 연신 비판하면서 북한엔 침묵하는거고
    뭐 그런거지 사람사는게 다 그런거 아니겠어 자신들의 이념에 의해 움직이지
    글쓴이 당신도 힘없고 돈별로 없는 서민이니까 지는 노력도 안하고 부자들이 자기한테 돈좀 나눠주라는 의미에서 진보쪽을 하고 있는거 아니겠어 하하하

  12. ㅎ호 2010.11.06 2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사인가? 보잘것없군 킥킥 뭐 그정도면 이렇게 피해의식에 쩌들어서 떠드는걸 이해하지 암

  13. ㅎ호 2010.11.06 2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나 말해두겠는데 네가 이렇게 아무리 떠들어도 세상은 바뀌지 않아 또 그게 바람직하지도 않고. 자신을 세상에 맞추려는 노력이나 하는게 옳아

  14. 석호필 2012.08.30 0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정말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정말 어떤나쁜의도로 묻는게 아니라

    기업의 세습이 도대체 왜 비판받아야될일인지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보통 부를 이루고 기업을 이끈회장들이 그의 자식에게 경영자수업을 시키고 세습을 하는데 이게 어쩌면 당연한거 아닌가싶어서요. 예를들어 우리아버지가 가계를 운영하는데 그 가계를 자기 자식에게 물려줘도 아무문제가없잖아요. 중소기업들이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다 이렇고요.

    그런데 유독 대기업세습에 대해서 비판해야될이유가 뭔가요? 어떤분이 말하신대로 그 과정에서 부정이나 문제가있었다면 비판받아야겠지만 기업의 세습자체에 대해 비판하는건 좀 아닌거같아서 질문드립니다.

    우리나라 국민들 대부분의 생각이 이럴거같은데요. 기업을 세습하는거 자체에 부정적인시각을 갖은분들은 별로 없는게 사실인듯하고요. 애초에 자신이 이룬 가계, 기업을 자식에게 물려준다는게 왜 문제인것인지 명확하게 설명해주셨으면하네요. 정말 이해가 안되서 묻는질문입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2.08.30 09: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기업이 구멍가게입니까. 망하면 자기집안만 망하는 회사인가요? 그 회사의 종업원 주주 그걸 넘어서 국가 경제까지 휘청입니다. 세습이 문제인 이유는 그 세습을 당하는 자녀라는 사람들의 도덕성이 좋지 못합니다. 세습하면서 상속세를 제대로 내나요. 물론 세습 자체는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그 과정의 탈법과 몰상식 그리고 세습을 통해서 견제세력을 무력화 시키는 것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공산국가와 다를게 없습니다.

    • young026 2016.09.25 2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기업은 소위 '오너'의 것이 아닙니다. '오너'가 가진 지분만큼만이 오너의 것이죠. 소유주식을 물려주는 건 문제될 게 없지만(세금만 제대로 낸다면) 경영권을 물려받을 수 있는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다른 '주인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할 일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