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대한 단소리

주민들을 위한 행정허브 포털서비스 OK주민서비스

by 썬도그 2010. 2. 26.
반응형
정부에서는 많은 행정서비스를 합니다. 주민들을 위해서 세금감면이나  독거노인을 위한 서비스, 기초생활 수급자를 위한 통신요금 감면등 좋은 서비스들이  행해지고 있지만 정작  그런 행정서비스가 있는지 조차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문을 통해서 그런 정보를 안다고 해도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태반이죠

좋은 행정서비스가 있음에도 그런 서비스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한다면  그건 국가적인 손해 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줄이기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OK주민 서비스라는 인터넷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사회취약계층. 미취업자. 근로자 안정지원. 육아보육예약등 지역생활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수 있는 OK주민서비스
http://www.oklife.go.kr/

OK주민서비스는 사회취약계층. 미취업자의 구직서비스. 근로자 안정지원서비스. 육아 보육시설 예약서비스. 지역생활서비스등을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행정 포털 허브싸이트입니다.


OK주민서비스는  다른 연계기관 즉 행정기관이나 민간기관 혹은 공공기관이 하는 행정서비스를 연결해주고 혹은 직접  서비스신청을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싸이트입니다.



OK주민서비스에 접속을 하면 관심분야별 검색지역별 검색 그리고 서비스시설 검색을 할수 있습니다.
관심분야별은 자신에게 해댱되는 서비스를 디렉토리식으로 선택한후 검색을 할 수 있구
지역별 검색은  지역위주의 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시설검색은  집주변에 있는 어린이집. 체육시설. 문화시설등을 지도로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좀 사용해 봤는데   서비스 시설검색이 참 좋더군요. 집에 아이가 있는 분들은 집주변이나 회사주변의 어린이집을 쉽게 알 수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육시설을 검색할 수 있어서  체련단력등을  집 주변 체육관에서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생활서비스를 받는 절차를 쉽게 알 수 있다

먼저 검색을 통해 TV수신료 납무면제 서비스를 받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검색을 하니  국민기초생활수급자분이 받을 수 있네요.  기초생활수급자의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 OK주민서비스싸이트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가 있는가 하면  신청방법을 알려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KBS 수신료콜센터나  인터넷싸이트 혹은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정보사실 알기 힘든데
이곳에서 자세하고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OK주민서비스 포털은 취약계층 요금감면서비스등이 많이 있으니 취약계층인 분들이 많이 이용했으면 합니다.



관련 법령도 알수 있게 해놓았는데요.  지금은 서비스 초창기라서  아직 원활한 자료실은 아니네요. 서비스신청메뉴에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집주변의 이용가능한  주민편의 시설을 한방에 볼수 있는 우리지역 시설맵



저는 이 우리지역 시설맵이 참 좋더군요.  우리집주변의  주민센터와 노인정 보건시설 보육원. 어린이집. 체육시설등등이 한번에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데  나중에 포털과 연계해서 서비스해도 좋을듯 합니다. 다음맵이나 네이버지도서비스에 행정지도를  매쉬업하면 더 많은 주민들이 쉽게 국가가 제공하는 시설을 편하고 싸게 이용할 수 있을듯 합니다.

이 시설지도맵은  오른쪽 퀵메뉴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무료강좌나  문화센터의 강의를 쉽게 검색할수 있다.


사람은 학교졸업후에 배움이 끝나는게 아니고 계속 학습하고  지식을 키워야 합니다. 그래서  졸업후에도 여러 학원이나 백화점 문화센터 혹은 구청에서 하는 주민들을 위한  평생학습들이 참 많습니다. 찾아보면 싸게 배울 수 있는 강의나 강좌들이 많지만  이런것을 일일이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 OK주민서비스는 쉽게 검색해서 찾을수 있습니다.




만화로 쉽게 알려주는 생활편리 서비스들



아무리 좋은 생활서비스라도  주민들이 알기 힘든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그런 서비스가 있는지 모르는 홍보부족과 안다고 해도 그게 구체적으로 그리고 쉽게 어떤 서비스인지 알 기 힘들다는 것 입니다.  그러나 OK주민서비스에는 만화로 서비스의  내용을 설명해 놓고 있습니다


물품기증과 자원봉사신청을 할수 있는 나눔마당


OK주민서비스에는 주민서비스외에 나눔마당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자원봉사지원과 어려운 이웃을 위한 물품후원등을 할 수 있습니다.  후원나눔과 함께 후원신청을 할수도 있고 후원이 필요로 하는 대상자를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후원이 필요로 하는 분이 주변에 계시면  이곳에서 대상자를 추천해 주시면 됩니다. 이 나눔마당이 많이 활성화 되었으면 하네요.
이 서비스는 무척 기분 좋은 서비스네요. 얼마전에  TV에서 손녀에게 과자 사먹일려고 자전거를 훔쳤다가 경찰서에 가신 할머니가 있었는데  그 모습을 보면서 사회안전망도 중요하지만 지역사회의  나눔서비스와 돌봄의 인적네트워크가  더 강화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나눔마당이 그런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들

좋은 서비스라고 해도 미흡한점들이 있기 마련이죠. 이  OK주민서비스에도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1. 자잘한 에러들과  오타들

이 서비스 처음 이용했을때  회원가입버튼이 클릭이 되지 않아서  해결방법을  찾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제 PC문제일수도 있지만  해결방법을 쉽게 알기 힘든점이 있습니다. 이건 이 서비스가 아닌 대한민국 관광소 싸이트 전체의 불만인데  익스플로러가 아니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 좀 불만입니다. 도한 만화로 풀어주는 서비스해설은 좋은데 만화들이 제목과 이미지가 틀린것들이 많이 보이네요.  이런 자잘한  에러들이  서비스의 품격을 떨어트릴 수 있으니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2. 좀 느리다

이  OK주민서비스에 접속하면 설치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보안툴과 여러가지 액티브X를 설치하는데요. 그것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서비스가 좀 느립니다. 또한 인터페이스가 좀 직관적이지 못한점도 있구요. 이런 점들은 추후에 차차 해결될것이라고 믿어보겠습니다.



지금   OK주민서비스에 가시면  이벤트도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가해 보시길 바랍니다



동영상으로 만들었으니  이용하시는데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