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구글 공식블로그에서 공개한 구글검색의 진실과 오해 10가지 본문

IT/가젯/구글

구글 공식블로그에서 공개한 구글검색의 진실과 오해 10가지

썬도그 2009. 8. 27. 14:26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인 구글은  독특한 검색 알고리즘으로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네이버와 다음왕국에 의해  수년째 하위권을 맴돌고 있습니다.   구글은 자사의 검색엔진을 이용해서 구글 애드센스라는 온라인 문맨광고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주 수입원은  검색광고입니다.

한국은  오바츄어라는 야후계열사가  검색광고시장을 꽉찹고 있고 구글애드센스가  뒤를 추격하고 있는데 그 차이가 줄어들지 않네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네이버 오바츄어 왕국인 한국의 모습이고 대부분의 나라는 구글이 꽉잡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구글검색 상위에 올려주는  컨설팅과 작업을 해주는 회사가 있을정도로 구글검색이 일상화 되어 있습니다.
영화에서도 구글링을 하라고 할 정도죠.  구글검색 상위에 올라간다는것은 돈을 벌어다 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대행해주는 업체가 많습니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을 알려면  이리저리  공을 던져서 튀어나오는 각도로 알수 있을정도로  이리저리 실험을 해보면 대충의 윤관을 알수 있습니다.  이런 노하우를 가진 SEO업체들이  일반 고객에게  구글검색 상위에 랭크 시켜주는 조건으로  계약을 하죠

인터넷상에서는 구글 알고리즘에 대한  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오해와 진실을  구글공식 블로그에 공개를 했네요


http://googlewebmastercentral.blogspot.com/2008/10/reflections-on-tricks-and-treats.html

구글검색의 진실과 오해 10가지






오해 1 :  사이트에  중복되는 컨텐츠가 있으면  패널티를 받는다?

답 : 구글은 중복되는 컨텐츠를 무시한고 있습니다.  신경쓸 일은 아닙니다.




오해 2 : HTML과  XHTML을 혼용하여 사용하면 웹마스터 툴 인증에 실패한다?

답 : 웹마스터 툴의 확인용  메타테그는 웹페이지의 인코딩이나 문서 타입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





오해3 : 검색결과에 있어서 싸이트의 평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천의 검색엔진에 싸이트를 등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답 : 그렇지 않다 (젠장 듣보잡 검색엔진에 까지 내 블로그 등록시키고 있었는데 하지만 구글검색이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으니)




오해4 : 애드워즈나 애드센스 Analytics를 이용하면 싸이트의 평가가 오르거나 내린다?
답 : 그렇지 않다.





오해5 : 중요한 키워드는  중요한 페이지나 중요한 장소에 가능한한 많이 담고  그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보다
           가치가 있도록 검색엔진이 깨닫게 하는 편이 좋다?
답 : 키워드 남용은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 위반된다( 키워드 오남용은 금물)





오해6 : XML사이트맵을 사용하면  사이트의 순위가 내려간다?
답 : 그렇지 않다.





오해7 : 구글 검색은 페이지랭크가 전부다?

답 : 구글 검색 순위를 위해 페이지랭크를 이용하는것은 사실이지만 싸이트 순위매김을 할때 200가지 이상의 기술이 사용되며 페이지랭크는  그 기술중 하나에 지나지 않다. 또한 페이지랭크 갱신은 1년에 몇번되지 않는다

구글검색이 페이지랭크검색이라고 할때가 있었는데  그 중요도가 대단한것은 아니네요.




오해8 : 싸이트 URL은 정기적으로 구글에 다시 등록해야 한다?

답 : 그렇지 않다.





오해9 : 한번 순위에 오르면  싸이트에 손대지 않는편이 좋다?
답 : 순위는 항상 변한다.(수시로 점검해야 겠군요)



오해10 : 올바른 (X)HTML 기술은 싸이트 순위를 올린다?

답 : 올바른 기술을 사용한 싸이트는 보다 많은 브라우저에서 볼수 있으므로 가능한 올바른 기술을 사용하는게 좋다
(한국의 관공서나 은행들은  익스플로러 종속적이여서 순위가 팍 떨어지겠네요. 네이버가 이런 알고리즘을 지원하면 좋을텐데요. 뭐 한국 웹싸이트들이 규모가 크지 않고 인터넷세상도 작아서  구글과는 많이 다를것 입니다)

이외에도 오해몇가지가 더 있는데요.

그외의 오해들
오해 : robots.txt에  disallow를 해 놓으면  싸이트가 검색되지 않는다?
답 : 그렇지 않다.


오해 : 링크를 많이 해 놓으면 검색 상위에 올라간다?
답 : 그렇지 않다. 관계없다.

오해 : 메타태그로  index. follow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답 : 아니다

오해 : 공유IP로 사이트를 운영하면  그 이유로 랭킹이 떨어진다?
답 : 그렇지 않다.

구글검색이 맥을 못쓰고 있는 한국에서는 유용한 정보는 아닐것 입니다.
네이버나 다음검색의 상위에 올라가는 SEO가 더 유용하겠지요. 하지만  구글이 꽉잡고있는 외국에서는 아주 중요한 정보겠네요.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이 페이지링크가 주요 기술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네요.  수재들이 근무하는 곳이니 단순하게 만들지는 않겠죠.

요즘 한국의 구글코리아 블로그도 활동이 활발하던데요. 한국에서도  구글의 점유율이 많이 올라갔으면 합니다.
그럴려면 구글이  검색회시가 아닌 포털회사로 탈바꿈해야겠죠?

9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digieco.co.kr BlogIcon kt경제경영연구소 2009.08.27 16:14 안녕하세요?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IT지식포털 디지에코(www.digieco.co.kr)의 운영을 맡고 있는 엄기용입니다.

    저희 디지에코는 지식은 나눌수록 커진다는 기본 정신에 입각해서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생산되는 보고서들을 대외에 무료로 오픈해 왔습니다.

    이번에 보다 적극적으로 저희가 오픈한 지식을 더 많은 분들이 보고 이용하고 또
    전문보고서에 블로거들의 시각을 통해 독자에게 균형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디지에코 자료 인용 포스트 만들기' 이벤트를 한 달간(9월1일 ~ 9월 30일) 개최합니다.

    포스트 만드실 때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지에코 대메뉴 중 'DIGIECO보고서', 'DIGIECO자료실'에 있는 자료를 인용 (중요 개념, 내용, 통계수치 등) 하여 포스트를 작성하신 후 그 출처를 명확하게 언급해주 시고,
    2. 디지에코에 있는 인용된 자료에 트랙백을 남기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OK입니다 (트랙백을 남기시는 게 참여 신청을 대신합니다).
    3. 트랙백이 달린 포스트들을 대상으로 그 내용을 심사해서 10월 7일 11명에게 초촐하나마 블로그 운영보조비 (최우수 1명 10만원, 우수 10명 5만원 예정)를 지원해드리려고 합니다.

    꼭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주변 블로거들에게도 널리 알려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게 지내시기를 기원합니다.
    엄기용 드림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dal.kr BlogIcon 김중태 2009.08.27 21:17 흠... 답변에 거짓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구글의 말을 액면 그대로 믿어도 곤란합니다. 랭킹 올리려고 어뷰징 하는 사람들을 위해 연막용 답변도 있거든요. 예를 들어 7번 페이지랭킹이 200가지 기술 중 하나에 불과하지만 그 200가지가 실은 페이지랭킹 알고리즘을 보완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죠. 페이지랭킹은 현재까지 나온 검색알고리즘으로는 매우 효율적인 알고리즘입니다. 기술로는 200가지 중의 하나지만 여전히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원리입니다. 원리로 따지면 대부분이라고 할 정도죠.

    또 4번 애드센스 단 사이트가 순위 상승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순위 상승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구글 답변처럼 애드센스를 단 사이트라서 순위를 상승시켜주는 별도의 행위를 하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하지만 애드센스를 달았기 때문에 순위가 상승하는 변화가 생길 수밖에 없죠.(실제로 시험을 해보면 결과에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의 답변은 원론적으로는 거짓이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맞지도 않습니다.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okcj.org BlogIcon 청공비 2009.08.27 21:23 글을 아까 열어놔서 댓글 달고 보니 어르신(?)께서 벌써 비슷한 생각의 댓글을 달아 놓으셨네요.
    아...혹시나 싶어서 확인해보니...정말 어르신 맞군요..T T(감동의 눈물입니다)
    소시적부터 김중태님의 책으로 많이 공부했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dal.kr BlogIcon 김중태 2009.08.28 23:08 제 책 독자라니 감사하고 반갑습니다. 부족한 책이지만 도움이 된 분이 있다는 글을 볼 때면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_^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okcj.org BlogIcon 청공비 2009.08.27 21:20 페이지랭크의 중요성이 급속히 떨어지는 정보입니다.
    그런데....위 정보가 구글의 연막이라면? ^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8.27 21:28 신고 연막일수도 있겠죠. 그렇다면 악해지지 말자라는 모토는 깨지는것이구요. 뭐 벌써 악해졋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기는 하더군요. 그런데 한국에서는 구글검색이 그렇게 큰 퍼센테이지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그냥 지나가는 소리일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okcj.org BlogIcon 청공비 2009.08.28 19:03 걸출한 외국서비스들이 맥을 못추는 우리나라 인터넷 생태계는 정말 특이한 것 같습니다.
    국산 서비스로 대동단결을 한 것도 아닌데.
    구글에서 본인의 이메일 주소 같은 것으로 검색하면 몇년전에 올렸던 글이 검색되는 것을 보면 기분이 묘하더군요.

    그래도 아직은 네이버가 대세가 맞긴 한가봅니다.
    중고 물건 팔려고 카페에 등록한 글을 보고 글에 있는 연락처로 연락하는 오랜 지인들이 있는 것을 보면 말예요.
  • 프로필사진 안시 2009.08.28 12:01 우리나라의 많은 웹페이지(관공서 등)들이 robots.txt에 disallow를 걸어놔서 웹생태계가 폐쇄적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구글은 그게 상관 없다고 쓰여있네요. 어떻게 된 걸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dal.kr BlogIcon 김중태 2009.08.28 23:21 오해 : robots.txt에 disallow를 해 놓으면 싸이트가 검색되지 않는다?
    답 : 그렇지 않다.

    -) 위에 제가 쓴 내용처럼 답변 자체만 보면 틀린 것이 아닙니다. 분명 사이트는 검색합하고 수집 인덱싱을 합니다. 다만 robots.txt 규약에 따라서 검색결과로 표시해주지 않을 뿐입니다.
    google.co.kr에서 '김중태 site:kin.naver.com'로 검색해보면 0건이 나오죠. 그러나 네이버 지식인에서는 145건이 나옵니다.

    robots.txt 이 있건 없던 기존 사이트와 신규 사이트를 계속 찾아다니면서 추가하고 수정된 것을 반영하는 것이 검색로봇이 하는 일입니다. disallow를 해놓았던 문서가 해제되면 검색결과에 반영해야 하므로 사이트 검색을 계속하기는 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