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구글 공식블로그에서 공개한 구글검색의 진실과 오해 10가지

by 썬도그 2009. 8. 27.
반응형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인 구글은  독특한 검색 알고리즘으로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네이버와 다음왕국에 의해  수년째 하위권을 맴돌고 있습니다.   구글은 자사의 검색엔진을 이용해서 구글 애드센스라는 온라인 문맨광고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주 수입원은  검색광고입니다.

한국은  오바츄어라는 야후계열사가  검색광고시장을 꽉찹고 있고 구글애드센스가  뒤를 추격하고 있는데 그 차이가 줄어들지 않네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네이버 오바츄어 왕국인 한국의 모습이고 대부분의 나라는 구글이 꽉잡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구글검색 상위에 올려주는  컨설팅과 작업을 해주는 회사가 있을정도로 구글검색이 일상화 되어 있습니다.
영화에서도 구글링을 하라고 할 정도죠.  구글검색 상위에 올라간다는것은 돈을 벌어다 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대행해주는 업체가 많습니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을 알려면  이리저리  공을 던져서 튀어나오는 각도로 알수 있을정도로  이리저리 실험을 해보면 대충의 윤관을 알수 있습니다.  이런 노하우를 가진 SEO업체들이  일반 고객에게  구글검색 상위에 랭크 시켜주는 조건으로  계약을 하죠

인터넷상에서는 구글 알고리즘에 대한  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오해와 진실을  구글공식 블로그에 공개를 했네요


http://googlewebmastercentral.blogspot.com/2008/10/reflections-on-tricks-and-treats.html

구글검색의 진실과 오해 10가지






오해 1 :  사이트에  중복되는 컨텐츠가 있으면  패널티를 받는다?

답 : 구글은 중복되는 컨텐츠를 무시한고 있습니다.  신경쓸 일은 아닙니다.




오해 2 : HTML과  XHTML을 혼용하여 사용하면 웹마스터 툴 인증에 실패한다?

답 : 웹마스터 툴의 확인용  메타테그는 웹페이지의 인코딩이나 문서 타입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





오해3 : 검색결과에 있어서 싸이트의 평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천의 검색엔진에 싸이트를 등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답 : 그렇지 않다 (젠장 듣보잡 검색엔진에 까지 내 블로그 등록시키고 있었는데 하지만 구글검색이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으니)




오해4 : 애드워즈나 애드센스 Analytics를 이용하면 싸이트의 평가가 오르거나 내린다?
답 : 그렇지 않다.





오해5 : 중요한 키워드는  중요한 페이지나 중요한 장소에 가능한한 많이 담고  그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보다
           가치가 있도록 검색엔진이 깨닫게 하는 편이 좋다?
답 : 키워드 남용은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 위반된다( 키워드 오남용은 금물)





오해6 : XML사이트맵을 사용하면  사이트의 순위가 내려간다?
답 : 그렇지 않다.





오해7 : 구글 검색은 페이지랭크가 전부다?

답 : 구글 검색 순위를 위해 페이지랭크를 이용하는것은 사실이지만 싸이트 순위매김을 할때 200가지 이상의 기술이 사용되며 페이지랭크는  그 기술중 하나에 지나지 않다. 또한 페이지랭크 갱신은 1년에 몇번되지 않는다

구글검색이 페이지랭크검색이라고 할때가 있었는데  그 중요도가 대단한것은 아니네요.




오해8 : 싸이트 URL은 정기적으로 구글에 다시 등록해야 한다?

답 : 그렇지 않다.





오해9 : 한번 순위에 오르면  싸이트에 손대지 않는편이 좋다?
답 : 순위는 항상 변한다.(수시로 점검해야 겠군요)



오해10 : 올바른 (X)HTML 기술은 싸이트 순위를 올린다?

답 : 올바른 기술을 사용한 싸이트는 보다 많은 브라우저에서 볼수 있으므로 가능한 올바른 기술을 사용하는게 좋다
(한국의 관공서나 은행들은  익스플로러 종속적이여서 순위가 팍 떨어지겠네요. 네이버가 이런 알고리즘을 지원하면 좋을텐데요. 뭐 한국 웹싸이트들이 규모가 크지 않고 인터넷세상도 작아서  구글과는 많이 다를것 입니다)

이외에도 오해몇가지가 더 있는데요.

그외의 오해들
오해 : robots.txt에  disallow를 해 놓으면  싸이트가 검색되지 않는다?
답 : 그렇지 않다.


오해 : 링크를 많이 해 놓으면 검색 상위에 올라간다?
답 : 그렇지 않다. 관계없다.

오해 : 메타태그로  index. follow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답 : 아니다

오해 : 공유IP로 사이트를 운영하면  그 이유로 랭킹이 떨어진다?
답 : 그렇지 않다.

구글검색이 맥을 못쓰고 있는 한국에서는 유용한 정보는 아닐것 입니다.
네이버나 다음검색의 상위에 올라가는 SEO가 더 유용하겠지요. 하지만  구글이 꽉잡고있는 외국에서는 아주 중요한 정보겠네요.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이 페이지링크가 주요 기술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네요.  수재들이 근무하는 곳이니 단순하게 만들지는 않겠죠.

요즘 한국의 구글코리아 블로그도 활동이 활발하던데요. 한국에서도  구글의 점유율이 많이 올라갔으면 합니다.
그럴려면 구글이  검색회시가 아닌 포털회사로 탈바꿈해야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