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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권력이다

인기작가 신경숙을 있게 했던 풍금이 있던 자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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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작가 신경숙을 있게 했던 풍금이 있던 자리

썬도그 썬도그 2009. 6. 5. 20:11
92년 겨울 사랑의 열병을 앓고서  매일밤 그 열병에 원치도 않던  새벽라디오를 들었습니다.  새벽에 하는 라디오들은  모두 서정적입니다. 신체적 화학변화도 있지만  조용한 창가에서 하늘을 바라보면  우주까지 생각을 날려보낼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우주까지 생각이 날아가도  사랑만큼은 우주도 해결못해주는 일이더군요.

지독한 외사랑을 하고 있던 겨울밤  상처로 앓고있던  나에게  위안이 되주던것은 새벽라디오였습니다.
그때  라디오에서  한 단편소설이 흘러 나왔습니다.  그 소설의 이름은  듣지못하고 듣기 시작한   이야기
그게 소설을 읽어주는줄도 몰랐습니다. 그렇게 1주일동안 계속된  낭독이 끝난후   소설의 이름을  알려주더군요.

그 소설은 바로  신경숙씨의 풍금이 있던 자리였습니다.   그 긴긴겨울 외사랑을 하는 나에게  큰 위안이 되었던  소설이었습니다.
93년  첫 단편묶음집  풍금이 있던 자리를 내고  문단에 등단한 소설가 신경숙씨,  항상 긴머리를  고집하는  이 소설가의  글을 읽을때면  한숨이 얇은 숨과 함께 나옵니다.   문체가 기존 소설들과 다르게  시적이고 산문적이였습니다. 단어하나  화자의 어투등이 모두 갸녀린  여자의  목소리로  갸녀리가  속삭이듯 말합니다.





풍금이 있던 자리는  30페이지 짜리 아주 짧은 단편소설입니다. 
한여자가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시작되는 이 소설은   함께  외국으로 떠나자는  남자를 향한 편지를 묶은 글입니다.
여자는  두아이의  아버지이자  아내가 있는 유부남입니다. 여자는  부모님에게 마지막으로 인사를 드리러 고향에 왔습니다.
남들에게 손가락질 받는 불륜이기 때문에   영영 부모님을 다시 볼수 없다는것을 알기에 인사를 드리고 남자에게 갈려고 했으나  
여자는  고향집에 오자  옛추억이 하나 떠오릅니다.




어느날  하얀 살결의  향내가 나는  시골여자가 아닌듯한 여자가  7살의 여자앞에 나타납니다.
그 여자는  아무말없이  밥을하고 김치를 담급니다.   어머니가  가출한후 아버지가 데리고온  여자였죠.   아버지는  가장 행복한 표정으로  그 여자와 지냈습니다.  그러나  큰 오빠는  저 여자 때문에 엄마가 나갔다면서  화를 냅니다. 오빠의 사주를 받은 작은오빠와  여자는  그 새로온 여자를  괴롭힙니다.   그때마다 여자는  양치질을 합니다.  그러다 우연히   그 여자가 양치를  하면서  우는것을  어린 여자는 보게 됩니다.

그리고  1주일후  말없이  떠나갑니다.   7살이었던  여자는  그 여자가  칫솔을 놓고간것을 보고 칫솔을 꺼내서  동구밖까지 쫒아가서  칫솔을 전해줍니다.  그 여자는 울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칫솔을  받으면서   


나... 나 처럼은... 되지 마. 라고 말합니다.

여자는  그리고 생각합니다.  다리를 다쳤으면서  울면서 줄넘기를 하는 점촌 아주머니를 떠올립니다.
논두렁에 굴러서 다리를 다친 점촌 아주머니  아저씨는  그런 다친 아내가 싫다고  훌쩍 떠나버립니다. 다리가 다쳐 움직일수 없어 살이 쪄가는 아줌마는   살을 뺄려고  줄넘기를 하지만   그 줄넘김이   울음과 함께 합니다.


여자는  자신의 추억과 기억속의 불륜을 통해  많은것을 깨닫습니다.  사랑은 두 당사자간의 문제가 아닌   그 사랑으로 인해
슬퍼하고 아파하고  원망하는 사람들이 있다는것을요.   그리고  남자와 약속한  시간에 공항으로 가지 않습니다.




지금이야  가볍게  사랑과 전쟁에 소재가 되어   4주후에 뵙겠습니다.라고  코메디의 소재가 될 불륜을 다른 이야기지만
신경숙 소설이  좋은것은 그 과정의  힘듬과  버거움 그리고 고뇌가 잔뜩 들어가 있습니다.   항상  힘들어하는  주인공이 등장해서
혹자는  징징거리는  글쓰기라고 폄하도 하지만   신경숙만큼  사랑의  떨림을  잘 담아내는  작가도 없습니다.  한국문학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신경숙,

이후 군대에서 읽은 깊은 슬픔은  수번을  읽고 도 읽었습니다.  그리고 그녀의 평생의 역작이자  체험적 소설인 외딴방
외딴방은  얼마전  프랑스에서 주목받지 못한 작품상을 수상합니다.


엄마를 부탁해가  13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하는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한 신경숙 

가리봉동 쪽방촌에서  친척누나와 오빠와 지내면서  구로공단에서 일하던 신경숙, 그 속에서  소설가를 꿈꾸며  영등포여상 야간을  다녔던 신경숙,   그녀가 자신의 꿈을  이룰수 있게 한것은  이 풍금이 있던 자리입니다.
저는  이 풍금이 있던 자리를  90년대   소나기라고  감히 말해보고 싶네요

소나기라는  단편소설을  한국최고의 단편 소설로  꼽는다면    90년대의 최고의 단편소설은 풍금이 있던 자리였습니다.

이 책에는 다른 단편소설들이 있는데  대부분  문체도  이야기 풀어가는 방식도   비슷비슷합니다.
신경숙의 단점이자 장점이 한결같은 문체인데  그 한결같음이 저는  다른작가보다 더 좋아하는 이유중 하나이비다.  


외딴방에  자신의 이야기를 다 풀어내서  작가의 생명력이 줄어들것이라는  제 오판을 뒤로하고 신경숙 작가는 예전보다 더 활발한 활동과 대중과의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신경숙이라는 작가와 동시대를 살아간다는 자체만으로 행복하네요. 그 행복을 느끼게 시작해준   풍금이 있던 자리를  권해드립니다.


10 Comments
  • 프로필사진 커피와버터와플 2009.06.05 23:25 쓰는 재주 하나만큼은 최고인 작가죠...
    깊은 슬픔이었던가... 삼류 스토리도 일류작가를 만나면 문학이 된다는 걸 처음 알게 해준 작품이었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9.06.05 23:46 신고 신경숙 소설은 겉으로 보면 통속소설이고 소재도 통속이 맞아요. 삼각관계인 그저 그런 소설인데 읽으면 눈물은 안나지만 그 슬픈 기운이 책 가득하게 흐르죠. 서정성은 정말 최고입니다.
  • 프로필사진 자스민 2009.06.06 00:47 외딴방과 풍금이 있던 자리 모두 전혀 공감도 의미로 발견하지 못한 독자입니다...유부남을 사랑하는 게 불륜인건 다 아는 일인데,,, 그걸 고향에 가보고 유년의 기억을 되살려서야 아니라는 아는 건지? 외딴방도,, 공장에 일하는게 왜 그리 절망적인지 ..삶에서 에너지를 이유없이 흘려보내는 글이어서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저와 달리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가 봅니다.
  • 프로필사진 전 너무 좋아요 2009.06.06 00:59 그게 불륜인지 모르는 사람이 어디있겠어요.. 하지만 그전엔 그저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었다가 유년의 기억을 더듬어보고 내가 사랑한 사람의 아내의 입장이 되어보니 자신의 사랑의 무게를 새삼 알아버린거 아닐까요..누구나 당사자 그 자신이 아니고선 모르는 거니까요..외딴방 역시 마찬가지구요..누구나 그 사람이 되어보기 전엔 쉽게 말 할 수 없는 일들 같아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9.06.06 08:19 신고 풍금이 있던 자리는 소재는 통속적인데 화자가 룰루랄라 고향왔다가 유년시절 자신을 돌아보고 그 기억속에 불륜을 더듬어보니 할짓이 못된다라고 깨닫는것이죠. 지금같으면 아빠 저 불륜해요 마지막 인사하러왔어요. 그리고 떠났겠죠.

    외딴방은 작가의경험이 그대로 녹아있는데 70,80년대의 여공의 삶을 적나라하게 그렸어요. 그리고 작가가 그 속에서 어떤 고통을 겪었는지가 그대로 녹아있죠. 여공이 아니고서는 그런 체험적이고 숨막히는 글을 쓰지 못합니다. 그래서 다들 좋았다고 하죠. 직접경험했기에 그 삶이 어땠는지를요. 자스님님에게는 차라리 깊은슬픔이 좋았을거예요.

    아니면 신경숙화법보다는 공지영석 딱딱 뿌러지는 시원스런 화법이 좋을지도요
  • 프로필사진 전 너무 좋아요 2009.06.06 00:55 저도 너무 좋아하는 작가님중에 한분이예요..외딴방, 풍금이 있던 자리, 깊은 슬픔, 엄마를 부탁해 까지..
    저는 소설을 보다보면 실제 작가님과 소설속의 주인공이 자꾸 헷갈려요..그래서 너무 슬프고...깊은 슬픔은....아직까지도 그 슬픈 기운이 느낌이 너무 강하게 남아서 슬픈 작품이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윤슬 2009.06.06 01:06 풍금이 있던 자리, 참 좋은 소설입니다. 이번에 외딴방으로 외국에서 상을 받으셨다니 더 없이 기쁘고요.
    전 개인적으로 신 작가님의 소설이 제게 잘 어울리는 것 같지 않아서 글을 읽는데 애를 먹습니다.
    소설이 전체적으로 내면으로 내면으로 들어가서 살아 있는 것이 정말 산 것인지 어떤 건지 구분하기 어렵게 되면
    갑자기 머리 속에 멍~해지면서 깜빡하죠. 딸기밭을 읽을 때는 며칠 걸려서 읽었네요.
    흠~~ 외딴방은 참 좋은 소설 이라고 생각해요.
  • 프로필사진 반갑네요~ 2009.06.06 01:55 저두 신경숙님의 소설을 첨으로 접했던 것이 풍금이 있던 자리였답니다~
    외딴방은 신경숙님의 소설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소설인데 이번에 상까지 받았다니 저까지 기분이 좋아지네요~^^
    소설 속에 전반적으로 깔린 우울함을 좋아했지만 깊은 슬픔은 소설을 읽고서 우울함에 땅속으로 깊이 들어간듯한 느낌에 온 몸의 진이 빠졌던 기억에 한동안 신경숙님의 책을 멀리하게도 했지만 바이올렛을보면서 다시금 작품 속에 빠져들었던 생각이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9.06.06 08:21 신고 좀 그런게 있죠. 답답하다고 할까. 내성적인 화자들이 마음의 심연에서 나오질 않는 답답스런 모습
    그러나 그런 내면의 바다를 잘 그리는 작가예요. 그게 장점이고 매력이죠. 같은시대의 공지영과 너무 많이 달라요
  • 프로필사진 외딴방이 상을 받았군요!! 2009.06.07 11:00 신경숙작가님은 최고죠. 작품의 마침표는 독자가 찍는다고 생각하다던 작가님. 읽기 쉽지 않은 작품을 처음부터 지금까지 따라읽어준 독자와 잘 늙고 싶고 그길은 좋은 소설을 쓰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인터뷰글 읽고 얼마나 든든하든지요. 외딴방은 절망적이라고 말하는 소설 아닌데^^ 한시대의 거대한 벽화죠. 한국상황이 열여섯에서 열아홉 까지의소녀의 눈에 성장통처럼 펼쳐져요. 노동소설이고 성장소설이고 소설가 소설이기도 하죠. 열악한 환경속에서도꿈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가 펼쳐져요. 청소년들의 필독서라 생각합니다. 신경숙이라는 이름을 알린 풍금이 있던 자리는 불륜소설아녜. 결혼하지 않은 여자가 결혼한 남자에게 쓰는 편기들 형태로 되어 있을 뿐 사람을 역지사지로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죠. 그녀의 소설을 읽으면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게 되요.설득하려 하지 않는데도 오히려 설득당하는 힘은 거기에 있지 않을까요. 공감하기 때문에요. 프랑스에서 상을 받은건 처음 알았습니다. 독자로서 기분좋군여^^엄마를 부탁해도 번역이 되어 좋은 소식 물어오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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