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by 썬도그 2022. 12. 1.
반응형

마우스는 뛰어난 입력 장치입니다. 커서를 이동해서 내가 원하는 작업창을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기본인 요즘 O/S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입력 장치죠. 그런데 이 마우스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여기저기 고장이 납니다. 유선은 단선이 되어서 고장 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가성비가 좋아서 PC에서는 유선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반응 속도도 아무래도 무선보다 좋죠. 

그런데 유선이나 무선이나 가장 흔히 고장나는 기능은 왼쪽 클릭 과도 사용으로 인한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입니다. 
게임이나 작업을 할 때 난 분명히 1번만 클릭했는데 지 혼자 더블 클릭을 합니다. 특히 게임할 때는 이 더블클릭 현상이 나오면 FPS 게임은 못한다고 봐야 합니다.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은 딥 스위치 금속 장력이 떨어져서 발생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은 딥 스위치 때문입니다. 우리가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딸깍 딸 각 소리가 나는 이유는 클릭을 하면 그 밑에 있는 딥 스위치가 눌러지면서 클릭이 됩니다. 딥 스위치 소리가 딸각 소리입니다.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딥 스위치

딥 스위치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안을 보시면 누런 금속 부품이 있습니다. 이 금속 부품 중 반원으로 된 저 부분의 장력이 떨어져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딥스위치를 벗겨내고 저 반원으로 된 부분의 장력을 좀 올려주면 해결이 됩니다. 

그럼 내 마우스가 더블클릭 현상이 발생하는지 체크해 봐야죠.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확인하기 

 

double click mouse test page

javascript double click mouse test page...

codepen.io

위 사이트에 가면 바로 활인이 가능합니다.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더블클릭 현상이 발생하는 마우스 왼쪽 버튼을 꾹꾹 누르다 더블클릭 현상이 많이 발생하면 위와 같이 색이 노란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합니다. 이는 인간이 누를 수 없는 더블클릭 속도인 0.08초보다 더 빠르게 더블클릭이 일어나는 걸 감지해서 잡아냅니다. 제 마우스는 당첨되었네요. 

반응형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유튜브에 검색하면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해결법이 참 많이 나와 있습니다. 위 마우스는 델에서 만든 게이밍 브랜드인 에일리언웨어 시리즈 마우스입니다. 한 10만원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더블클릭 현상이 발생하네요. 비싸면 덜 고장 나고 안 고장 나면 좋은데 마우스 관절병 같은 더블 클릭 현상은 비싸건 싸건 오래 사용하면 발생하네요.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발생 조치 방법은 몇개가 있습니다.

1. 뒤집어서 팍팍쳐라

원시적인 방법이죠. 뒤집어서 딥스위치 장력을 복원하기 위해서 부드러운 곳에 놓고 팍팍 치면 고쳐지기도 합니다만 이건 원천적인 해결 방법이 아닌 일시적 해결법입니다. 물론 해보고 고쳐지면 그냥 쓰시면 됩니다. 

2. 딥 스위치를 열고 금속을 꺼내서 장력을 복원해라. 

이건 약간 전문적인 분야이고 잘못 건드리면 장력 복원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시도해볼 만합니다. 

3. 딥 스위치를 사서 교체해라

딥 스위치 고장으로 인한 더블클릭은 사설 마우스 수리점에 맡기면 수리가 되고 공식 A/S센터에도 수리를 해줍니다. 그런데 비용이 2~3만 원 될 수 있습니다. 돈 아깝죠. 그래서 직접 딥 스위치를 구매해서 납땜을 해서 교체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저야 남땜을 아주 잘하지만 집에 인두가 있는 집이 거의 없죠. 그리고 딥 스위치 가격은 저렴하지만 배송비 포함하면 그냥 사설 수리점에 맡기는 가격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딥 스위치는 2~3천 원 밖에 안 됩니다. 이렇게 자주 고장 나는 부품은 납땜이 아닌 착탈 가능하게 설계를 해서 고장 나면 부품만 갈게 해줘야 하는데 그러면 마우스 새로 교체 안 하기에 착탈식으로 만들진 않겠죠. 물론 고가 제품 중에는 교체 가능한 제품이 있다곤 들었습니다. 

마우스 더블 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그런 생각 안 해보셨나요? 마우스 왼쪽 버튼만 주로 사용하기에 고장 나지 오른쪽 버튼은 멀쩡하다는 것을요. 그럼 바꾸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요. 그런데 버튼 기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무도 왼손잡이 분들을 위한 기능 같습니다.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윈도우 설정에 들어간 후 정치 선택하세요.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장치 중에 마우스 선택한 후에 오른쪽 상단의 추가 마우스 옵션 선택하세요.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초간단 해결법

그럼 마우스 속성에 단추 구성이 있고 여기서 오른쪽 단추와 왼쪽 단추 기능 바꾸기를 체크하면 왼쪽 버튼 역할을 오른쪽 버튼이 하게 됩니다. 즉 고장 안 난 오른쪽 버튼을 왼쪽 버튼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이죠. 

이 방법은 정말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임시변통이고 오른쪽 버튼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비추천입니다만 우클릭을 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버튼도 언젠간 고장 나겠지만 마우스 생명 연장을 클릭 몇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우클릭, 좌클릭이 바뀌어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한 3시간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집니다. PC 작업하다 노트북 작업을 번갈아 하고 마우스를 여러 개 사용해서 적응이 안 되는 분들은 그냥 싹 다 좌클릭을 우클릭으로 변경하세요. 그렇게 해놓으면 다른 마우스도 언젠가는 더블 클릭 현상 일어날 텐데 그 기간을 늘려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