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추천하는 외국 제작 교육 유튜브 채널 쿠르츠게작트, Lesics

by 썬도그 2022. 12. 3.
반응형

유튜브는 실로 다양한 콘텐츠가 있습니다. 광고 수익을 풍부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가 매일 같이 올라옵니다. 이 양질의 콘텐츠 중에는 강의 영상도 많고 지식 채널도 참 많습니다. 그러나 언어의 장벽이 있어서 한국인을 위한 콘텐츠는 대부분 한국인이 만들고 한국인들만 소비를 하죠. 

망 중립성 이슈에서 한국이 주목받는 이유는 한국어로 된 콘텐츠를 한국에서만 주로 소비하기에 유튜브는 한국에 복사 서버라고 할 수 있는 캐싱 서버인 CDN 서버를 한국 곳곳에 구축해 놓았습니다. 쉽게 말해서 아마존이 한국에 진출해서 한국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품을 미국 물류창고가 아닌 한국의 물류창고에 쟁여놓고 있다가 주문하면 바로 배송하는 것과 비슷하죠. 이렇게 되면 물류비용도 줄고 배송 속도도 빠르죠.  마찬가지로 유튜브 콘텐츠 중 한국어로 된 콘텐츠는 주로 한국 서버에서 배송을 합니다. 

그런데 외국인이 만들 외국 채널이지만 한국어를 지원하는 채널들이 좀 있습니다. 특히 이 2개의 채널은 한국인들이 많이 찾고 있고 학교 수업 교재로 사용할 정도로 콘텐츠 품질도 좋아서 학교 선생님들이 좋아합니다. 

독일에서 만든 쿠르츠게작트 한국어 서비스 시작

쿠르츠게작트

유튜브에 KU만 입력해도 kurzgesagt라고 나올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쿠르츠게작트

구독자가 무려 1970만 명이나 됩니다. 연예인이 아닌 가수가 아닌데 이렇게 구독자가 많은 채널도 보기 쉽지 않죠. 그것도 교육 채널이라면요. 쿠르츠게작트는 2013년에 독일 뮌헨에서 모션 그래픽 애니메이션 디자인 스튜디오가 만든 채널입니다. 애니메이션 동영상 디자인이 독특해서 한번 보면 누가 만든 영상인지 알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자연과학, 사회과학에 관한 내용인데 영상이 짧으면서도 평소에 접하기 어렵고 궁금했던 과학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도 전 여기서 배웠습니다. 참 좋은 채널로 한 번 보면 바로 구독하실 정도로 매혹적인 내용들이 많습니다. 과학 좋아하는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쿠르츠게작트

언어는 영어입니다. 그러나 자막으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합니다. 유튜브 설정 >> 자막 선택하고 

쿠르츠게작트

한국어를 선택하면 한글 자막이 뜹니다. 

쿠르츠게작트

한글 자막은 자동 번역이 아닌 한글 자막을 입히기에 번역체가 아닙니다. 다만 최신 영상은 한글 자막에 달리는데 좀 시간이 걸립니다. 

쿠르츠게작트

그런데 쿠르츠게작트가 최근에 한국어 채널을 따로 개설했네요. 쿠르드게작트 채널에 접속 후에 스크롤을 내리면 한눈에 보는 세상이라고 있죠. 이게 한국어 더빙 채널입니다. 물론 최신 영상만 더빙했더라고요. 

쿠르트게작트 바로가기

 

Kurzgesagt – In a Nutshell

Animation videos explaining things with optimistic nihilism since 12,013. We’re a team of illustrators, animators, number crunchers and one dog who aim to spark curiosity about science and the world we live in. To us nothing is boring if you tell a good

www.youtube.com

쿠르트게작트 한국 더빙 채널 바로가기

 

한눈에 보는 세상 – Kurzgesagt

한눈에 보는 세상 - Kurzgesagt는 12013년 부터 낙관적인 허무주의로 세상을 바라보며, 흥미로운 주제들과 재밌는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 마음속에 지식, 과학, 무엇보다도 호기심을 심어주기 위해 노

www.youtube.com

한번 복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인도의 공학 채널 Lesics 한국어

공학적인 사고방식

이리저리 유튜브 여행을 하다가 우연히 알게 된 곳이 공학적인 사고방식입니다. 
한국어로 되어 있는데 한국분이 만들었나 했는데 자세히 보니 인도 분이 나오기에 번역 채널로 느껴지더라고요. 그런데 한국어 자막과 한국어로 설명해서 굳이 이렇게까지 할 이유가 있나 할 정도로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네요. 

주로 전자공학에 대한 기초 설명이 있더라고요. 제가 대학교에서 베운 강의보다 더 재미있고 쉽습니다. 

공학적인 사고방식 바로가기

 

공학적인 사고방식

무료 엔지니어링 비디오를 제공하십시오. 전체 비디오를 보려면 주요 영어 채널을 확인하십시오. "The Engineering Mindset" 최대한 빨리 추가 된 비디오

www.youtube.com

이 공학적인 사고방식에서 더빙의 목소리를 다른 곳에서도 만났습니다. 

Lesics 한국어

바로 Lesics 한국어 채널입니다. 여기는 좀 더 다양한 공학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두 채널이 동일한 것 같습니다. 
Lesics로 1년 전에 이름을 바꿨다는 영상이 있더라고요. 

이 영상 보세요. 제가 너무나도 궁금했지만 대형서점 책에서도 유튜브 어떤 채널에도 자세히 소개하지 않았던 OLED와 LCD 차이를 너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워낙 영상 품질이 좋고 CG가 좋아서 깜짝 놀랄 정도입니다. 

Lesics 한국어 바로가기

 

Lesics 한국어

공학 코너 is Korean version of the popular English channel 'Learn Engineering'. You can visit the original English channel here, www.youtube.com/LearnEngineering

www.youtube.com

좋은 두 채널 아주 아주 추천합니다. 공학도나 과학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