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사진 편집 보정 프로그램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by 썬도그 2022. 11. 12.
반응형

사진 편집 보정 프로그램 루미나르 시리즈는 매년 변신을 하고 있습니다. 루미나르 4를 지나서 AI를 이용해서 자동화 기능을 많이 넣은 루미나르 AI가 나왔습니다. 루미나르 4가 라이트룸의 간편 버전 느낌이었다면 루미나르 AI는 자동기능이 담뿍 들어간 자동화 기능이 가득한 점이 특징입니다. 특히 인물 사진의 지난한 보정 과정을 클릭 한 번으로 슬라이드 조절만으로 쉽게 보정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얼굴 피부 미백효과, 점 제거, 치아 미백, 눈동자 확대, 얼굴형 갸름하게 하기, 몸매 보정 등등 인물 사진의 보정을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배경 흐림이나 물 반사, 안개 넣기 등등 수많은 보정 및 합성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이 스카이럼의 루미나르 AI와 Aurora HDR 등을 섞은 통합본 같은 사진 편집 보정 프로그램이 바로 루미나르 네오입니다. 루미나르 네오는 여러 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확장 기능 추가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루미나르 네오

루미나르 네오는 루미나르4나 루미나르 AI와 UI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상단에 카탈로그, 프리셋, 편집하기가 있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을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카탈로그에서 사진을 폴더나 사진을 선택해서 추가한 후 프리셋에서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다양한 프리셋을 선택해서 필터를 입힙니다. 프리셋도 라이트룸 프리셋과 비슷합니다. 참고로 루미나르 시리즈는 포토샵과 라이트룸 같은 어도비 제품의 플러그인으로 같이 사용할 수도 있고 그냥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상단 편집하기를 누르면 라이트룸의 현상처럼 다양한 사진 보정 및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기능이 있는데 이 중에서 AI라고 적혀 있는 것은 AI를 이용해서 자동 기능이 들어간 기능입니다. 루미나르 네오는 하늘 배경을 변경하고 클릭 몇 번으로 사진 보정을 할 수 있는 다양한 AI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루미나르-네오-익스텐션확장기능

루미나르 AI와 다르게 루미나르 네오는 다양한 익스텐션(확장)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 HDR 병합, 무소음 2개가 제공하고 있고 11월 중순 이후에 , 업스케일, AI 배경 제거, 포커스 스택킹, 슈퍼 샤픈 AI 이렇게 4개의 확장 기능이 공개됩니다. 확장 기능은 루미나르 네오 왼쪽 상단을 눌러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중 앞으로 나올 루미나르 네오 익스텐션 기능을 미리 체험해 봤습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루미나르 네오 익스텐션 기능을 추가하면 카탈로그나 편집하기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됩니다. 
HDR 병합, 포커스 스택킹, 업스케일은 카달로그에 있네요. 

루미나르 네오 확장기능 HDR 병합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HDR 병합은 지금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HDR 병합은 노출을 각기 다르게 촬영한 노출 브라케팅을 연속 촬영 사진을 선택한 후 HDR 병합에 드래그 앤 드롭한 후 병합을 누르면 다이내믹 레인지가 넓은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이 기능은 DSLR이나 미러리스에 있는 기능이라서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만 카메라에서 만드는 HDR 사진보다 좀 더 좋은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루미나르 네오 확장기능 HDR 병합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루미나르 네오 확장기능 HDR 병합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루미나르 네오 확장기능 HDR 병합 결과물

 

루미나르 네오 확장기능 업스케일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업스케일 확장기능은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저해상도 사진을 고해상도 사진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저해상도 사진을 2배에서 최대 6배까지 해상도를 올려줍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루미나르 네오 확장기능 업스케일 샘플

저해상도 사진을 AI가 추론을 사용해서 고해상도로 만들어주는 이 기능은 오래된 저해상도 사진의 해상도를 올릴 수 있어서 꽤 유용할 듯합니다. 

루미나르 네오 확장기능 포커스 스택킹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가장 신기했던 확장 기능은 포커스 스택킹입니다. 우리가 사진을 찍다 보면 전경에 초점을 맞추면 후경이 흐려집니다. 반대로 후경에 초점을 맞추면 전경의 피사체가 흐려지죠. 특히 망원렌즈나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가까우면 초점을 한 곳에 맞추면 다른 곳은 초점이 나가서 흐려집니다. 그런데 이 포커스 스택킹은 초점이 다른 두장의 사진을 합쳐서 초점이 다 맞은 팬포커스 사진으로 만들어 줍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일부러 초점을 달리 촬영한 사진을 불러왔습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단풍나무에 초점이 맞으니 배경이 흐려지네요.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이번엔 배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니 전경에 있는 단풍이 흐려졌습니다. 전경도 후경도 모두 초점을 맞추고 싶으면 합성을 해야 하는데 루미나르 네오의 포커스 스택킹 기능을 이용하면 바로 만들어줍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이렇게 2장의 사진을 합성해서 전경도 후경도 초점이 맞은 그림 같은 사진을 만들어주네요. 이 기능을 몇 번 테스트해봤는데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고 살짝 어색하지만 그럼에도 꽤 쓸만한 기능입니다. 중요한 건 촬영할 때 프레임을 이동하지 말고 프레임을 고정하고 터치 AF로 전경, 후경 톡톡 쳐서 촬영한 후 합성해야 보다 자연스러운 합성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네오 확장기능 AI 배경 제거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가장 고난이도이고 가장 기대가 되는 기능은 AI 배경 제거입니다. AI가 사진 속 피사체를 인식하고 그 피사체만 지우거나 오려내는 기능입니다. AI 배경 제거 기능은 

편집하기 >> 도구 >> Layer Properties >> 마스킹 >> Background Removal AI를 선택하면 됩니다. 베타 버전이라서 영어로 표시되고 있는데 정식 버전으로 출시되면 한글로 변경될 듯합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먼저 AI 배경 제거 기능을 누르면 사진 분석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사람, 식물, 건축, 산, 하늘 등등을 인식해서 텍스트로 보여줍니다. 심지어 메인 피사체도 인식하네요. 인간을 누르지 않았는데 그냥 메인 피사체를 인식해서 저렇게 붉은색으로 누끼를 땄네요. 잘 보면 사람 머리에 있는 벚꽃을 구분해서 제거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특정 피사체만 오려낼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인간과 식물을 선택하니 거대한 은행나무와 사람을 따내네요. 

루미나르 네오의 다양한 플러그인

물론 100% 완벽한 것은 아니고 왼쪽 사람은 다리만 인식했네요. 이럴 경우 수동으로 보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해보니 거리처럼 여러 사물과 피사체가 섞인 복잡한 사진보다 깔끔한 배경에 있는 피사체를 담은 단순한 사진에서 활용하면 좀 더 좋습니다. 물론 이 모든 확장 기능은 시간이 지날수록 좀 더 고도화되어서 정확도가 더 높아질 듯하네요. 

루미나르 네오 구입방법 및 가격

루미나르 네오 구입방법 및 가격

루미나르 네오(Luminar NEO)는 원래 한번 구매하면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했지만 최근에 가격제도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어도비 포토그래피 플랜처럼 월정액, 연정액 제도도 추가되었네요. 

먼저 기존처럼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은 맨 오른쪽 Lifetime입니다. 
라이프타임은 구매하면 평생 루미나르 네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밑에 2022년 확장팩이 있는데 확장팩은 위에서 설명한 익스텐션 효과 패키지를 말합니다. 이 확장 효과는 무료는 아니고 유료입니다. 

기본 가격은 269,000원이고 구매할 때 확장팩(익스탠션 팩)을 함께 구매하셔야 확장팩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만 추가로 따로 구매할 수 없고 확장팩을 나중에 구매하려면 루미나르 네오를 다시 구매해야 합니다. 확장팩 가격이 꽤 셉니다. 40만 원 가깝네요. 

루미나르 네오만 구매하는 영구 버전 가격은  269,000원입니다. 1대의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할인 기간에는 199,0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고 추천하는 건 가운데 PRO 가격제입니다
프로는 루미나르 네오의 월정액 또는 연정액 서비스입니다. 
Luminar 프로 월간 가입(Luminar Neo + 모든 확장 기능) : 월 19,500원
Luminar 프로 연간가입(Luminar Neo + 모든 확장기능) : 189,000원/년 입니다. 

어도비 포토그래피 플랜과 비슷합니다. 진입 문턱이 낮다는 점이 장점이고 사용하다가 마음에 안들면 언제든지 결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장 기능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 2대까지 사용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현재 할인 기간으로 연정액은 월 12,416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Explore는  확장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이코노미 버전입니다. 
Luminar 탐색기 월 구독(Luminar Neo 전용 월 구독) : 13,500원/월
Luminar 탐색기 연간 구독(Luminar Neo 전용 연간 구독) : 149,000원/년

가격도 어도비 포토그래피 플랜과 비슷합니다. 현재 프로 연간 요금제는 처음 1년간 10,9000원으로 약 40% 정도 할인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래 구매링크를 누르고 좀 기다리면 선물 도착했다는 팝업이 뜨는데 이걸 누르면 10개의 예쁜 하늘 교체 기능을 함께 제공합니다. 

결제할 때 쿠폰 코드(Coupon Code)sundog를 넣으면 10% 할인해서 프로 버전 연정액 금액이 149,000원에서 136,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네오 구매하러가기 

 

Buy Luminar | Skylum

Buy Luminar today and get an exclusive bonuses

skylum.com

 

<제품을 구입하면 일정수수료가 저에게 제공됨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