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by 썬도그 2022. 9. 29.
반응형

2000년대 중반에는 10월이 되면 매주 한강에서 서울세계불꽃 축제를 했어요. 매주 1개 국가가 나와서 불꽃을 쏘는데 총 4주 동안 불꽃놀이 축제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와 북한 핵실험 등의 안보의 위험이 강해지자 1회로 축소하고 가끔 건너 뛰는 해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0년대 이후로는 꾸준히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부는 10월 초에 딱 1회 개최를 하고 있습니다. 거의 매년 찾아갔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코로나 시기인 2020년, 2021년에는 개최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2년 10월 8일 토요일 한강에서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개최됩니다. 

2022년 서울세계불꽃축제 개최일과 장소와 시간

2022년 서울세계불꽃축제 개최일과 장소와 시간

2022년 서울세계불꽃축제는 한화가 개최하는 행사입니다. 불꽃축제는 오후 7시 시작해서 20분간 개막쇼를 하고 오후 7시 20분부터 일본팀, 이탈리아팀, 한국팀이 진행합니다. 매년 가봤지만 갈수록 규모가 축소되는 느낌입니다. 이전에오 오후 9시 경에 끝나긴 했지만 4팀이 기본이었고 각팀은 20분 이상 불꽃을 쐈습니다. 그런데 점점 불꽃 공연 시간이 15분으로 축소되었고 대신 한국팀 공연이 40분으로 늘었네요. 

초반에 초 치는 이야기지만 매년 가보시는 분들은 갈수록 규모가 축소되는 것 아실테고 처음 가신다면 만족하실 불꽃축제가 될 겁니다. 저는 갈때마다 엄청난 고생을 해서 올해는 갈까 말까 고민 중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 나오다보니 나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 어디서 볼까?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불꽃은 지상이 아닌 한강 중간에 설치된 바지선에서 쏘아 올려집니다. 따라서 강 중간에서 올라와서 하늘에서 터집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불꽃축제의 불꽃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곳은 한강 남쪽 63빌딩 앞과 이촌한강공원입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눈으로만 감상하실거면 여의도 63빌딩 앞, 샛강 합수부 근처도 좋습니다. 한강 남쪽인 63빌딩 앞에서 촬영하면 강북 아파트와 남산n타워가 걸리는데 볼품이 없습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다만 높은 곳이나 앞을 가리는 나무가 없는 명당 자리를 잡으시면 이렇게 물에 비춘 불꽃의 영롱한 색도 담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반면 이촌한강공원 쪽은 이렇게 비탈진 곳이 있어서 앉기에는 불편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머리에 가려서 불꽃이 가리지 않기에 촬영하기 좋습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무엇보다 63빌딩을 배경으로 불꽃을 담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63빌딩을 꼭 담아야 하냐 아니냐인데 한화에서 불꽃놀이 사진 공모전을 했던 시기에는 63빌딩이 들어가면 가산점이 있는듯 한데 요즘은 불꽃 사진 공모전도 없어서 꼭 필요한 피사체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추천하는 이유는 이 비탈진 곳이 관람하기 아주 좋습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이촌한강공원 대림아파트아 북한강 성원아파트 앞이 명당자리입니다. 위 사진은 오후 4시 30분에 촬영한 사진으로 편한 자리 좋은 자리 차지하시려면 4시 전후로 도착해야 합니다. 5시 넘으면 사람을 엄청 몰려옵니다. 4시부터 7시까지 멍때리거나 시간 때워야 하니 즐길 거 가져오세요. 화장실은 이동식 화장실이 있는데 불편하죠. 요즘은 스마트폰이 있어서 3시간 기다리기 아주 편했졌네요. 

불꽃놀이 사진 촬영 준비물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1. 장노출 촬영이 가능한 DSLR이나 미러리스나 카메라
2. 삼각대
3. 릴리즈 

스마트폰으로 불꽃놀이 촬영해봐야 잘 담기지 않습니다. 갤럭시S22나 일부 최신 스마트폰은 장노출 촬영이 가능한 스마트폰 말고는 대부분 셔터스피드를 4~8초 정도 길게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으로 찍고 싶으시면 차라리 동영상으로 촬영하세요. 그게 더 낫습니다. 반면 미러리스나 DSLR 컴팩트 카메라 중에서도 셔터스피드를 4~8초까지 올릴 수 있는 카메라는 괜찮습니다. 

유선 릴리즈도 있으면 좋습니다. 릴리즈는 셔터를 열어주고 닫아주는 리모콘 같은 역할을 합니다. 직접 셔터를 눌러도 되지만 직접 셔터를 누르면 셔터 누를 때 꾹하고 누르다가 흔들림이 발생해서 사진을 망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릴리즈를 연결해서 셔터를 열어주고 닫아줄 수 있습니다. 셔터를 열고 닫고를 직접 제어할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없으시면 자동 타이머 2초에 놓고 계속 자동 타이머로 촬영하셔야 합니다. 

불꽃놀이 사진 설정법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1. 바디 손떨방, 렌즈 손떨방 다 꺼라

렌즈, 바디 손떨방은 삼각대 위에 놓고 촬영할 때는 필요 없는 기능으로 불꽃 놀이 사진 촬영할 때는 오히려 흔들림을 끊임 없이 보정한다고 오히려 사진을 흔들 수 있으니 꺼 두세요. 

2. 렌즈 앞 싸구려 필터는 차라리 빼라

렌즈 앞에 낀 UV 필터 중에 싸구려 UV 필터는 차라리 빼고 촬영하세요. UV 필터가 빛 반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생 렌즈로 촬영하세요.

3. 매뉴얼 모드에 놓고 촬영해라.

M모드라고 하는 매뉴얼 모드에 놓고 ISO, 셔터스피드, 조리개를 내가 직접 조절하게 해놓으세요. 불꽃놀이 사진은 자동 노출이 필요 없는 사진으로 조리개를 고정하고 셔터스피드만 2~8초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면서 촬영하면 됩니다. 

4. ISO는 100에 놓아라

ISO 수치가 높아질수록 노이즈 발생율이 높아지니 ISO 100에 고정해서 촬영하세요. 

5. 조리개는 F8~F11 사이에 놓아라

조리개를 조일수록 불꽃의 빛 두께가 얇아집니다. F11 이상으로 조이면 회절현상이 발생하니 F8~F11 사이에 놓고 촬영하세요. 

6. 셔터스피드는 4~8초 사이에서 선택해라

반응형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불꽃놀이 사진에서 가장 피해야 할 사진이 과노출 사진입니다. 위 사진에서 하얗게 보이는 부분은 과노출이 되어서 화이트홀이 발생했습니다. 이 화이트홀 발생 사진은 후보정으로 살릴 수 없습니다. 차라리 노출 부족 사진이 좋죠. 따라서 과노출을 방지하면서 촬영해야 합니다. 불꽃마다 빛의 강도와 세기가 다 다릅니다. 따라서 불꽃 빛의 세기를 보면서 셔터 스피드를 조절해야 합니다. 

7. 초점은 MF가 좋으나 AF도 괜찮다.

초점은 수동 초점으로 맞추고 첫발이 터질 때 AF로 초점을 맞춘 후 MF로 전환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렌즈 초점링 안 돌아가게 테이프로 고정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불꽃이 계속 터지기에 초점을 AF도 괜찮더라고요. 다만 초점을 단번에 못 맞춰서 워블링이 발생할 수 있으니 MF를 더 추천합니다. 

그외 불꽃놀이 사진 촬영팁과 경험

1. 침착해라

불꽃놀이 사진 처음 찍으시는 분들은 모든 불꽃을 작품으로 만들 생각을 하십니다. 하지 마세요. 어차피 첫 경험한다고 치고 망칠 생각으로 촬영하세요. 그래야 긴장감이 줄어듭니다. 불꽃은 터치는데 설정 변경하다가 화만 나죠. 흥분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러다 오히려 더 망칩니다. 

2. 높이 올라가는 불꽃과 중간 높이에서 터지는 불꽃을 선택해라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불꽃은 총 3개의 높이로 올라갑니다. 위 사진은 바지선 바로 위에서 터지는 불꽃과 하늘 높이 올라가는 불꽃이 담겼습니다. 저 하늘 높이 올라가는 불꽃은 가끔 터지는데 저게 아주 크고 화려합니다. 얼마나 높이 올라가는지 위 사진처럼 프레임을 벗어나서 터질 정도로 높이 올라갑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그러나 보통은 이 정도의 높이에서 터지고 이 불꽃이 가장 많습니다. 높이 올라가는 불꽃과 중간 높이 불꽃 다 담기 쉽지 않습니다. 둘 중 하나 포기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경험 많은 분들은 언제 높은 불꽃이 올라오는지 감을 잡고 빠르게 화각 변경을 하기도 합니다. 

3. 눈으로 보기 좋은 불꽃과 사진으로 담기 좋은 불꽃이 따로 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눈으로 보기 좋은 불꽃과 사진으로 담기 좋은 불꽃이 따로 있습니다. 사진으로 담기 좋은 불꽃은 1개씩 소박하게 터지는 불꽃이 좋습니다. 그래야 깔끔하게 담깁니다. 또한 컬러 불꽃이 색이 예뻐서 좋습니다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이 불꽃은 보기는 밍밍한 불꽃이지만 장노출 사진으로 담으면 이렇게 빛의 궤적을 깔끔하게 담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어쩔 때는 사진가들이 돈 모아서 사진 촬영용 불꽃을 쏘는 불꽃사진 촬영대회 개최했으면 하는 생각도 든다니까요. 

불꽃놀이 촬영법과 서울세계불꽃축제 경험담

반면 동시다발로 마구 터지는 불꽃, 하얀색 불꽃은 사진으로 담으면 이렇게 노출 오버가 쉽게 일어나기에 안 답는게 오히려 나을 수도 없습니다. 하얀 불꽃은 빛의 강도가 강해서 장노출 사진에도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런 불꽃은 동영상이 오히려 더 좋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18wLstANJUA?feature=sha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