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스톡사진으로 돈도 벌고 무료 사진도 많은 어도비스톡

by 썬도그 2022. 3. 13.
반응형

사진으로 돈 벌기 쉽지 않습니다. 널린 게 사진이라서 일정 수준 이상이 되지 않으면 돈 벌기 쉽지 않죠. 우리가 사진으로 돈 버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는 건 사진 작품을 판매해서 버는 수익일 겁니다. 그러나 사진작가들도 자신의 사진을 많이 팔지는 못합니다. 

사진만 팔고 생계 유지할 수 있는 사진작가는 극소수입니다. 오히려 예술 사진작가 말고 스튜디오 운영하면서 상업 사진을 찍는 분들이 사진으로 돈 벌어서 수익을 냅니다. 그럼 일반인들이 사진으로 돈 버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스톡 사진입니다.

스톡 사진은 광고나 마케팅이나 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저작권료를 내고 사용하는 상업 사용이 가능한 사진입니다. 예를 들어서 아프리카 사자 사진이 광고에 필요한데 그 사자 찍으러 사진가 고용하면 돈 엄청 들죠. 아프리카까지 가는 왕복 비행기 편에 1주일 거주 비용 및 사진가 인건비까지 참 돈 많이 듭니다. 그런데 아프리카에 사는 사진가가 촬영한 사진을 돈 주고 사면 더 싸게 먹히겠죠. 그런데 아프리카 사는 사진가를 알아야죠?

그래서 나온 서비스가 스톡사진 유통서비스입니다. 전 세계의 사진가들이나 일반인들이 촬영한 질 좋은 사진을 스톡 사이트에 올리면 그걸 본 광고주나 마케팅 업체나 사진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그 사진을 돈을 주고 저작권을 삽니다. 이렇게 사진과 저작권을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유통하는 서비스를 스톡 서비스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곳이 게티이미지와 셔터스톡이 있고 국내 서비스도 꽤 생기고 있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사진 위주로 인기가 높았는데 요즘 유튜브 중에 각종 이슈와 설명을 다루는 유튜버들이 이슈와 세상 지식을 소개하면서 배경 영상으로 활용하는 스톡 동영상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톡 사진, 스톡 동영상을 제공하는 어도비스톡

어도비스톡

어도비스톡은 2021년 가을에 새롭게 선보인 서비스 같습니다. 전 최근에 알았는데 이 서비스가 꽤 잘 만들어졌더라고요. 참고로 어도비는 2014년 포토리아라는 스톡 서비스를 인수했고 한국에 잠시동안 서비스를 했다가 지금은 서비스가 사라지고 대신 어도비스톡으로 통합되었습니다. 

https://stock.adobe.com/kr/ 어도비스톡 바로가기

위 링크를 누르면 어도비스톡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스톡 사진, 스톡 동영상 사이트라서 상업적 용도로 사진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크게 찾아갈 일이 없긴 합니다만 저작권 무료인 사진들이 꽤 많네요. 

어도비스톡

검색창에서 맨 왼쪽에서 무료로 지정을 한 후에 검색을 하면 꽤 많은 사진들이 나옵니다. 픽사베이 못지않게 많기도 하지만 질도 그런대로 좋습니다.

어도비스톡

무료 사진은 표준 라이선스로 누구나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 웹 뷰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올릴 수 있다는 소리고 이메일, 마케팅, 모바일 광고에도 무료 사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50만 회 이상 대량 인쇄물이나 이 무료 사진으로 상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면 안 됩니다. 

어도비스톡

사진을 누르면 무료 라이선스라고 있는데 이걸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어도비스톡

유료 사진 서비스라서 기본적으로 유료 사진들이 더 많죠. 구입을 눌러보면

어도비스톡

표준 라이선스 확장 라이선스가 있는데 표준 라이선스 가격이 대략 1만 원 내외입니다. 크레딧을 구입해서 그걸로 사진, 동영사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5크레딧에 57,000원입니다. 사진 표준 라이선스는 1크레딧, 4K 비디오는 무려 20크레딧이나 합니다. 비싸다고 하면 비싸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 사진들은 블로그 업로드용이 아닌 상품을 만들거나 마케팅 사진, 광고같이 대량으로 뿌리는 홍보용 사진이라서 비싸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어도비스톡

그 1만 원 아까워서 직접 촬영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저 한옥마을에 가는데 왕복 차비만 3천원 빠지고 뭐 사먹고 카메라 감가상각비 따지면 1만원 정도면 싸다고 할 수 있죠. 생각보다 무료 사진이 많고 풍부하고 질도 좋아서 픽사 베이와 함께 많이 이용해봐야겠습니다. 어도비 스톡은 어도비 서비스라서 포토샵 라이브러리스 쉽게 사진을 구입 추가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스톡

포토샵에서 오른쪽 상단 라이브러리 검색창에서 어도비스톡에 올라온 사진을 검색해서 추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스톡에 내가 촬영한 사진 판매하기

어도비스톡에서 사진을 구매할 수 있다면 반대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10년 전에 처음 접한 스톡사진 서비스들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가 사진의 양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나 사진을 올릴 수 없도록 일정 품질 이상의 사진을 꾸준히 올리는 사진가 수준의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들의 사진들만 받았습니다. 

그러나 점점 진입문턱이 낮아지면서 저나 여러분들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도비스톡

어도비스톡은 어도비 계정을 만들고 위 형식만 따르면 누구나 올릴 수 있습니다. 최소 이미지해상도가 400만 화소이니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도 올릴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가 45MB 이상도 안 되고 1억만 화소 이상 사진도 올릴 수 없습니다. 또한 JPEG 포맷만 가능합니다. 위 조건만 충족하면 누구나 올릴 수 있습니다.

누구나 올릴 수 있지만 그 사진이 팔릴지는 장담을 못합니다. 아무나 올린다고 아무 사진이나 돈 주고 막 사지 않으니까요. 돈을 주고 사고 싶을 만큼의 사진 품질과 함께 스톡 사진 용도에 맞는 사진을 올려야 합니다. 

반응형

어도비스톡
출처 : 어도비스톡 무료사진

일반 사진과 스톡 사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시선입니다. 일반 사진은 내가 촬영하고 싶은 사진을 찍으면 됩니다만 스톡 사진은 광고주나 상업 사진을 돈주고 이용하고자 하는 구매자들이 원하는 사진들을 올려야 합니다. 그래서 인기 높은 사진들이 사무실에서 회의를 하고 악수를 하고 프리젠테이션을 하거나 각종 표정을 짓는 사진, 한 장의 사진으로 하나의 이미지를 강렬하게 담는 사진들이 잘 팔립니다. 

따라서 예쁜 풍경 사진들도 가끔 팔리지만 그런 사진보다 스톡 사진 중에 잘 팔리는 사진들을 면면히 살펴보고 그런 사진들을 꾸준히 찍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관심도 없는 돈 되는 사진들만 쫒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으니 스톡 사진들을 보면서 내가 촬영할 수있는 사진들을 살펴보고 비교해서 촬영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셔터스톡이나 어도비스톡이나 게티이미지  공통점은 해외 서비스라서 한국을 배경으로 한 사진들이 많지 않습니다. 스톡 사진 강국은 일본과 미국으로 동양인 모델 배경의 스톡 사진 대부분은 일본인들이 촬영한 사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가끔 일본 아이들이나 일본인 모델의 스톡 사진을 사용했다가 구설수에 오르기도 하죠. 

그만큼 한국은 스톡사진 불모지입니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적다 보니 한국 이미지를 담은 사진을 꾸준히 찍으면 꽤 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4K 동영상, 타임랩스 동영상도 인기가 높으니 동영상 쪽을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도비스톡

어도비스톡에 내 사진을 올려봤습니다. 오른쪽 상단 판매를 누르면

어도비스톡

어도비스톡 가입창이 뜹니다. 전 어도비 계정이 있어서 바로 들어갔습니다. 

어도비스톡
어도비스톡

바로 사진 업로드를 할 수 있네요. 업로드를 눌러서 업로드를 하세요.  

어도비스톡

사진은 어도비 클라우드 서비스에 업로드 한 사진을 앨범에 저장한 걸 바로 어도비스톡으로 보낼 수 있네요. 
저는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보정을 한 사진을 어도비 클라우드 서비스에 앨범을 만들어서 업로드하고 이걸 바로 어도비스톡으로 보냈습니다. 복잡하면 클라우드 거치지 않고 1장씩 올려도 됩니다.  

어도비스톡

업로드를 하려고 하니 이메일 열어보라고 하네요

어도비스톡

이메일을 열고 이미지 검토를 눌렀습니다. 

어도비스톡

작년에 촬영한 벚꽃 사진들인데 신기하게도 AI 능력이 좋은지 사진들을 자기가 알아서 카테고리 정리하고 태그까지 붙였네요. 한글 키워드로 바꿀까 하다가 한국 사용자보다 영어 사용자가 많아서 영어로 올렸습니다. 키워드는 AI가 지정해주는데 수동 수정도 가능합니다. 

어도비스톡

나무에 앉아 있는 새라고 적혀 있네요. 자세히 보니 벚꽃이라는 단어가 하나도 안 붙어 있네요. 기본적인 태그 지정 아주 좋은데 벚꽃이라는 키워드를 더 입력했습니다. 더 자세히 보니 한 70%는 적당한 키워드인데 30%가 틀려서 천상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키워드와 설명을 넣었습니다. 

어도비스톡

사진은 업로드하고 제출을 하면 검토 중으로 이동합니다. 모든 사진을 다 허용하지 않죠. 인물 사진 같은 경우는 초상권에 대한 해결도 해야 하고요. 스톡 사진과 맞지 않으면 거부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진을 다 허용하면 사진 양만 많고 품질을 떨어져서 사진 구매자들이 짜증 내 합니다. 그래서 사람과 인공 지능이 협업해서 직접 검토 후 허락할 듯하네요. 

검토 중인 사진은 수정이 안 되고 파일 삭제로 삭제 후 재업로드해야 합니다. 

어도비스톡

품질이 떨어지는 사진이나 해상도가 낮은 사진은 위와 같이 이미지 삭제를 추천하네요. 

어도비스톡

13개의 사진을 업로드했습니다. 

어도비스톡

수익을 매일매일 확인할 수 있는데 25달러 이상이면 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업로드는 쉬운데 한국 서비스가 아니다 보니 정산은 국외인 미국에서 합니다. 

어도비스톡

개인은 중간인 W-8 BEN 작성을 해줘야 합니다. 

어도비스톡

머리 아프긴 한데 검색하면 작성법도 올라와 있고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애드센스 이용하고 있어서 그 양식 그대로 영문 주소, 영어 이름 등을 입력하면 되더라고요. 다음에 수익 발생하면 그때 작성법 하고 같이 소개하겠습니다. 

어도비스톡에 무료 사진 다운로드하고 내가 촬영한 사진 업로드해서 스톡 사진 수익도 챙겨보세요. 

https://stock.adobe.com/kr/

 

스톡 사진, 로열티 프리 이미지, 그래픽, 벡터 및 비디오 | Adobe Stock

Adobe Stock에서 수백만 개에 이르는 로열티 프리 스톡 이미지, 사진, 그래픽, 벡터, 비디오 영상, 일러스트레이션, 템플릿, 3D 에셋, 에디토리얼 에셋 및 고품질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검색해 보십시

stock.adob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