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출시 예정인 루미나르 네오를 미리 살펴보다

by 썬도그 2021. 12. 24.
반응형

SKYLUM의 루미나르 시리즈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2017년에 출시한 루미나르 4는 하늘을 다른 하늘로 변경하고 AI의 도움을 받아서 슬라이드 바만 올리고 내리면 최적의 사진으로 자동 보정해주는 기능이 특징이었습니다. 이후에 나온 루미나르 AI는 AI 기능을 좀 더 보강하고 인물의 입술, 피부, 치아 미백, 얼굴 미백, 눈동자 미백 등등과 배경 흐림 등등 다양한 보정 기능을 보다 강화한 제품이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 루미나르 네오가 나올 예정입니다. 
좀 피로감이 들긴 합니다. 무슨 제품이 또 나오냐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SKYLUM은 월정액 제품이 아니다 보니 비슷한 기능이지만 새로 추가되는 기능을 추가해서 새로운 제품을 내놓는 것 같네요. 다만 자신이 원하는 사진 스타일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듯하네요. 

예를 들어서 루미나르 AI는 자동화 기능이 너무 발달해서 내가 직접 수동으로 후보정을 하는 기능은 약합니다. 반면 루미나르4는 수동 후보정 기능이 많은 점이 다릅니다. 빠르게 인물, 풍경 보정을 하고 싶은 분들은 루미나르 AI가 좋고 세밀하게 보정하고 싶은 분들은 루미나르 4가 좋습니다. 물론 같은 회사 제품이다 보니 비슷한 기능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이 하늘 배경을 교체하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내년에 루미나르 네오가 출시 될 예정입니다. 원래 올해 출시될 것으로 알았는데 아직도 개발 중에 있네요. 

루미나르 네오의 주요 기능들

루미나르 네오는 루미나르 AI에 기능을 더 추가한 느낌입니다. 따라서 루미나르 AI의 확장판 같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을 보면 인물을 인식하고 인물의 배경을 윈클릭으로 쉽게 변경을 해줍니다. 

독특한 기능도 있는데 각 객체를 인식해서 포토샵처럼 쉽게 사진을 합성하는 기능도 있네요. 얼마나 정교할지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합성 사진 좋아하는 분들이나 작업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능이겠네요. 

배경을 흐리는 배경 흐리기 기능은 이미 루미나르 AI에서 선보였던 기능입니다. 

또 하나의 기능은 재조명 AI로 피사체를 인식해서 피사체 앞, 피사체, 피사체 배경을 각각 인식해서 노출을 각각 조절할 수 있으면 노출을 밝게 할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먼지제거, 스팟제거, 얼룩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궁금했던 건 전선 제거 기능입니다. 사진 찍다 보면 하늘의 전선이 멋진 풍경을 가리는 경우가 참 많죠. 특히 한국은 지중화 작업이 안 된 전선들이 많아서 멋진 풍경에 찍하고 전선이 지나가서 풍경 사진의 감흥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이 루미나르 네오를 미리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참고로 완제품이 아니고 테스트 단계라서 몇몇 기능은 아직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미리 만나본 루미나르 네오

루미나르 네오를 실행해보니 UI는 루미나르4와 비슷합니다. 사진을 등록하고 편집하기를 눌러서 본격 사용해 봤습니다. 

기능이 엄청 많네요. AI 기능도 있고 수작업 기능도 많네요. 

먼저 노출 메뉴가 있습니다. 루미나르AI에는 없던 기능이고 루미나르4에 있던 기능입니다. 왜 사진 보정의 기본 기능인 노출이 없냐? 루미나르 시리즈는 단독 사용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라이트룸과 같은 프로그램의 플러그인으로 사용하는 용도이기도 하고 단독으로 사용한다고 해도 인핸서 기능을 이용해서 슬라이드만 올려도 자동으로 노출을 보정해주기 때문에 루미나르 AI에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노출 조절 기능이 있네요. 대비도 있고요. 

하이라이트와 그림자 기능도 있네요. 라이트룸을 사용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 하이라이트와 그림자만 조절해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약정 끝나면 해지할 생각합니다. 루미나르 네오가 대체할 수 있을까 하고 하이라이트와 그림자를 조절해 봤습니다. 

왼쪽 사진이 원본, 오른쪽 사진이 루미나르 네오에서 암부와 명부를 조절해 봤습니다. 라이트룸을 대체하긴 좀 어렵겠네요. 

위 사진이 라이트룸에서 후보정을 했는데 세밀한 보정은 라이트룸 못 따라가네요. 그렇다고 루미나르 네오가 명부 암부 밝기 능력이 크게 떨어지냐 그건 아니고 라이트룸이 워낙 이 기능이 막강하네요. 루미나르 네오는 후보정 전문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복잡한 후보정 과정을 쉽게 해결해주는 기능이 좋고 라이트룸에 없는 기능이 많습니다. 

반응형

루미나르 네오의 전선 지우기 기능

이런 사진 참 많죠. 하늘에 쭉쭉 지나가는 전선이 걸린 사진이요. 저거 못 참는 분들 많더라고요. 그래서 지우기도 합니다. 포토샵으로 한땀한땀 지우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왼쪽, 오른쪽 부분을 지워 보겠습니다.

전선 지우기는 지우기 메뉴에서 지웁니다. 전선 지우기와 먼저 얼룩 지우기가 있네요. 바로 전선 지우기를 눌렀습니다. 
사진 용량에 따라서 작업 시간은 차이가 있습니다. 

와! 대단하네요. 깔끔하게 지워주네요. 이러면 안 쓸 수 없죠. 

맑은 하늘을 지나는 전선을 깔끔하게 지워주네요. 

아주 편리하네요. 

이번엔 야간이고 건물 속을 지나는 전선은 어떻게 지우나 살펴봤습니다. 

호두까지인형 등 앞을 지나는 전선도 안 보입니다. 이건 기대 이상인데요. 

확대를 해도 잘 안 보입니다. 대단하네요. 

그래도 AI가 완벽하지 않겠지라면서 자세히 살폈습니다. 보시면 붉은 선 안에 전선의 흔적이 보이네요. 저건 못 지웠네요. 그러나 엄청난 전선 지우기 실력입니다. 

반응형

이번엔 보다 난이도가 높은 전선을 지워봤습니다. 

노을 쪽 하늘은 깔끔한데 도시 건물 쪽은 뭔가 많이 보입니다. 

한계가 있긴 하네요. 테스트를 해보니 전선이 적어야 하고 하늘을 지나는 전선은 잘 지우지만 위 사진처럼 건물 앞을 지나는 너무 많은 전선은 못 지우네요. 그럼에도 놀라운 수준으로 지워주네요. 전선 지우기 기능은 100점 만점에 90점입니다. 

얼룩 지우기는 아주 잘 지우네요. 카메라 렌즈 앞에 뭐가 묻거나 센서 앞에 뭐가 묻어 있으면 계속 같은 부위에 점이나 흐릿한 점이 찍히는데 이건 알아서 잘 지웁니다. 

노이즈 감소 기능

루미나르 네오에는 노이즈 감소 기능이 있네요. 야간 사진 촬영하면 노이즈가 발생하는데 노이즈 감소를 실행해 봤습니다. 

원본
루미나르 네오의 노이즈 감소

보면 노이즈를 뭉개는지 싹 지워주네요. 고척 스카이돔 오른쪽 위 검은 하늘의 노이즈를 줄여줍니다. 좀 더 파고들어봤습니다. 

반응형

이게 원본 사진입니다. 

이게 루미나르 네오에서 보정한 사진입니다. 라이트룸보다는 못하지만 사진 노출 보정이나 암부, 명부 보정도 어느 정도 가능하고 좋네요.

서울은 조명이 많아서 단렌즈 끼면 사진을 확대하지 않으면 노이즈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게 사진을 확대해서보니 노이즈가 좀 보이네요. 

루미나르 네오에서 디노이즈를 선택후 광도 및 컬러 디노이즈를 올렸습니다. 노이즈는 하얀 좁쌀 같은 것이 보이는 걸 광도 노이즈이고 별처럼 컬러풀한 좁쌀 같은 것이 컬러 노이즈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디노이즈를 올려주면 되는데 모르면 둘 다 올려주세요. 보면 미세하지만 노이즈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 수평 정렬 기능도 쓸만하네요. 

흑백으로 변한하는 기능도 좋네요. 특히 흑백은 색 정보가 없지만 빨간색 노란색 조절하면 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어요. 그리고 흑백 사진도 꽤 매력적입니다. 

반응형

놀라운 재조명 AI (리라이트 AI)

루미나르 네오의 또 하나의 놀라운 기능은 리라이트 AI입니다. 재조명 AI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를 열어보면 리라이트 AI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진 속 피사체 중에 전경, 중경, 후경을 인식해서 밝기를 거리 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루미나르의 뛰어난 인공 지능 기술로 사진 속 피사체들의 거리를 분석하고 인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리라이트 AI에서 가까이 밝기를 올려 봤습니다.

창경궁 대온실 사진에서 앞쪽 정원이 있는 쪽 밝기가 확 밝아졌습니다. 이번엔 멀리 밝기를 내렸더니 멀리 있는 하늘이 어두워졌습니다. 놀라운 기술이네요. 피사체 거리를 인식해서 가까운 곳 피사체 밝기만 올릴 수 있습니다. 깊이를 조절하면 밝게 할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재조명 AI는 인물 사진에 아주 유용합니다. 위 사진은 원본 사진입니다. 배경은 그대로 두고 앞에 있는 모델분만 노출을 올리고 싶습니다. 이럴 때 가까이 밝기를 올리면 됩니다. 

이렇게 모델 분만 더 밝게 나와서 얼굴의 그림자가 옅어졌습니다. 

밝은 배경 앞에 있는 인물이 어둡게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리라이트 AI를 사용해서 인물의 얼굴을 밝게 할 수 있습니다. 

원본 사진
루미나르 네오 리라이트 AI로 모델 노출을 보정

약간의 인위적인 느낌이 나긴 하지만 잘만 조절하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니 마치 플래시를 터트린 것 같이 나왔네요. 

위 gif 이미지처럼 깊이를 조절해서 밝게 하고 싶은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에서 펜툴로 툭 툭 툭 쳐가면서 인물을 칠하고 조절해야 했는데 루미나르 네오에서는 슬라이드로만 어두운 인물을 밝게 할 수 있네요. 다만 같은 거리에 있는 피사체는 다 밝아집니다. 

반응형

인물 사진 보정 기능은 루미나르 AI와 동일한 기능이 들어가 있네요. 아직 개발중이라서 그런지 인물 사진 배경 교체 기능과 와 마스크 AI는 체험할 수 없었습니다. 

마스크 AI는 루미나르 네오가 하늘, 식물, 도로, 선, 차량을 인식해서 같은 피사체를 누끼를 따서 합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조명 AI와 노이즈 감소와 전선 지우기 기능은 정말 좋네요. 

자세한 내용은 https://skylum.com/luminar-neo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