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추락 중인 중국의 장정 5B 로켓의 현재 위치를 볼 수 있는 사이트 본문

IT/가젯/IT월드

추락 중인 중국의 장정 5B 로켓의 현재 위치를 볼 수 있는 사이트

썬도그 2021. 5. 8. 09:09
반응형

중국은 참 여러모로 전 세계에 큰 민폐를 끼치고 있습니다. 코로나는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중국이 초기에 의문을 제기하는 의사 말을 듣고 역학 조사를 했다면 이지경은 안 됐을 겁니다. 그럼에도 미안한 감정도 없나 봅니다. 대국이지만 하는 행동은 소국입니다. 이런 나라를 어떤 나라가 믿고 따르겠어요. 패권국가가 되긴 어려운 나라입니다. 

여기에 올해는 우주 민폐까지 끼치고 있네요. 

지난 4월 29일 중국의 로켓 장정 5B가 발사 되었습니다. 장정 5B 로켓은 중국의 우주정거장인 천궁의 핵심 모듈을 싣고 하늘을 날아올랐습니다. 천궁의 핵심 모듈은 우주에 안착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하늘로 올라간 장정 5B 로켓 중에 추진체가 현재 서서히 지구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보통 추진체는 크기가 작아서 지구로 추락해야 하는데 크기가 엄청나게 커서 서서히 지구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추진체는 길이 30m 폭 5m 무게는 무려 22.5톤으로 아파트 10층 높이입니다. 이 추진체는 인공위성처럼 90분 간격으로 지구를 한 바뀌 돌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이 이 추진체가 서서히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대략 5월 8일부터 9일 사이에 통제 불능 상태에서 지구에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에 떨어질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한국과 서울도 추락 예상 지역 중 한 곳입니다. 어버이날에 중국 우주선 추진체 추락 걱정까지 해야 하네요. 도시에 떨어지면 엄청난 피해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중국 장정 5B의 위치를 알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보니 현재 지중해 위를 지나고 있네요. 통제 불능이라서 궤도가 수시로 변하기에 어디에 떨어질지 모르지만 현재 상태는 한국에서 꽤 멀리 지나가네요. 

www.lizard-tail.com/isana/tracking/?catalog_number=48275

 

OrbTrack - online satellite tracker

 

www.lizard-tail.com

위 링크에서 중국 장정 5B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미국 궤도 재돌입 파편 연구센터인 CORDS에 따르면 중국 장정 5B 추진체는 추락하면서 60% 정도는 사라지고 20~40%만 추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게가 21톤이기에 지면에 추락하는 물체는 5~7톤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파편이 바다나 강이나 산에 떨어지면 그나마 낫지만 빌딩이 많은 도시에 떨어지면 많은 인명 피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현재 추락 예상 지역은 북위 41.5~남위 41.5도 사이입니다. 대부분의 대도시는 다 포함됩니다. 

정말 민폐죠. 그런데 이전에도 이런 큰 로켓을 미국이나 러시아도 많이 올렸습니다. 미국이나 러시아는 연료가 담긴 추진 로켓이 민간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 로켓을 재점화해서 바다나 안전한 곳에 추락하게 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장정 5B 추진체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이렇게 큰 로켓 추진체를 안전하게 추락시키지 계획이 없는 나라는 중국 밖에 없다면서 미국은 큰 비난을 하고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인 Aerospace Corporation에 따르면 중국 장정 5B는 세계시 5월 9일 3시 43분 한국 시간으로 5월 9일 12시 43분 ~16시간 전후로 아프리카 북동부의 수단에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한국에 떨어질 확률은 낮아 보입니다. 

반응형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