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가 아닌 아마추어나 일반인들이 올린 영상으로 대박을 낸 유튜브. 편집도 없고 자막도 없는 조악한 영상물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일상에서 만나는 재미있는 일들을 영상으로 담아 올려서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의 재미와 감동을 즐겼습니다.
그러나 이 유튜브로 큰돈을 버는 전문 유튜버, 전업 유튜브가 늘어가면서 영상 퀄리티가 급속하게 올라갑니다. 지금은 지상파 방송 수준까지 올라갔다고 할 정도로 뛰어난 편집과 다양한 자막 및 효과를 이용해서 보기 좋은 영상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사진은 노출 조절, 프레이밍과 색감 조절이 중요하다면 동영상은 스토리가 무척 중요합니다. 따라서 스토리를 잘 녹이는 편집과 함께 이야기나 내용의 재미를 좀 더 좋게 해주는 조미료 같은 자막 및 자막 효과와 다양한 효과를 넣으면 동영상 재미가 더 올라갑니다.
여기서 막힙니다. 편집이야 무료 프로그램으로 자르고 이어 붙일 수 있지만 다양한 자막 효과를 넣으려면 쉽지 않습니다. 천상 어도비사의 '프리미어 프로'나 '소니 베가스'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소니 베가스'는 '프리미어 프로'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기능도 많아서 돈을 주고 구입을 했지만 간단한 자막을 넣는 것도 쉽지 않아서 사용하다가 포기했습니다. 워낙 어려워야죠.
이 자막 넣고 효과 넣는 부문에 막혀서 초보 유튜버들이 무척 괴로워합니다. 정말 간단한 자막 효과 하나 넣기도 이렇게 힘들다니. 게다가 비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가격에 좌절하게 되죠. 이런 초보 유튜버들에게 좋은 동영상 프로그램이 한국에 도착했습니다.
한국에 진출한 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원더쉐어 필모라 X
요즘 유튜버나 브이로거가들이 늘면서 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원더쉐어 필모라(wondershare filmora)는 해외 리뷰어들이 많이 추천하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러나 원더쉐어 필모라는 한글이 지원되지 않아서 관심을 가지고 싶어도 쉽게 가지지가 않았습니다. 메뉴가 영어인 점을 넘어서 문의나 문제가 발생하면 답변받기 쉽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이 필모라가 2020년 11월 한글 서비스를 넘어서 본격 한국 진출을 했습니다. 사용하면서 놀란 점은 단순 번역으로 한국에 진출한 것이 아닌 Q&A와 동영상 튜터리얼도 한글을 넘어 한국어로 만들어서 제공하네요. 하다가 막히면 그냥 동영상 튜터리얼 따라하면 됩니다.
원더쉐어 필모라는 최신 버전이 필모라 10인데 10 대신 필모라 X로 명명했습니다.
필모라 X는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1주일 간 사용할 수 있는데 모든 기능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단, 동영상 기능을 체험하고 랜더링 과정으로 출력을 하면 워터마크가 크게 박혀서 나옵니다. 보통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이 이렇게 체험을 하게 하죠. 그러나 다른 점도 있습니다.
3개의 동영상을 제작해서 워터마크가 박힌 상태로 내보내면 7일간 워터마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7일 간 충분히 사용해 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년 정액제와 평생 라이선스가 제공되는데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은 49,900원, 95,900원입니다. 체험해 보면 워낙 기능이 많고 편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꽤 매력적으로 다가올 겁니다.
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필모라 X
필모라 X를 실행하면 최근에 작업을 한 프로젝트 라이브러리가 뜨고 새 프로젝트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시작 화면부터 여느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필모라 X입니다. 보시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다 그렇듯 UI는 비슷합니다. 하단에 타임 라인이 있고 상단에 영상 소스 및 효과 선택 오른쪽 상단에 미리보기가 있네요. 따라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한 번이라도 접해 본 분들은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윈더쉐어 필모라 X의 첫인상은 쉽다입니다. 먼저 소스가 되는 영상이나 음악, 사진을 추가하면 위 이미지처럼 나오는데 보시면 녹색 V 표시가 된 영상들이 있습니다. 이건 하단의 타임라인으로 사용한 영상이라는 표시입니다. 영상 소스가 많다 보면 사용한 영상인지 아닌지 헛깔리는데 사용한 영상은 이렇게 표시를 해주네요. 좋은데요.
음성 효과, 자막추가 트래지션, 이펙트 효과, 요소, 화면 분할이 보입니다. 입문용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생 초보는 아니지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건 아닌데도 매뉴얼 하나 안 보고 한 1시간 만에 거의 70%는 이해하고 마스터했습니다. 30%는 생소한 기능들이 있고 전문적인 기능이라서 나중에 매뉴얼이나 튜토리얼 영상 보고 따라 해 볼 생각입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많은 것이 해결되고 더블 클릭으로 효과를 넣는 방식이 많다는 점이 좀 독특했습니다. 나머지는 크게 어렵지 않게 적응했습니다.
그럼에도 모르는 부분은 오른쪽 상단 백열전구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고객센터가 뜨고 여기서 튜토리얼이나 Q&A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www.youtube.com/channel/UC4yiCKV3qxbt2h0tBSvPtww
위 2개만 봐도 단순 한글 서비스가 아닌 한국어 서비스이자 제대로 진출한 느낌입니다. 사실, 이 한글 번역의 도움말은 어렵지 않지만 많은 해외 프로그램들이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유튜브에 채널을 만들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해 놓았네요.
저도 유튜브 한국어 튜토리얼을 보고 막히는 부분을 해결했습니다.
무료 음악, 무료 자막, 무료 효과가 많은 필모라 X
음성 효과는 음성 효과라기보다는 무료 음원을 담은 곳이네요. 그냥 몇 개만 있겠지 했는데 무려 172개나 제공합니다. 엄청 많네요. 엄청 많아요. 장르별로 정리해서 넣었네요. 배경 음악 맛집이네요. 물론 여기에 없는 배경 음악은 유튜브 무료 음원이나 무료 음원 사이트에서 다운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경 소음 제거 기능도 있더라고요.
가장 궁금하고 가장 중요한 기능인 자막 효과입니다. 열어보고 숫자에 만족했습니다. 보시면 자막 효과가 무려 276개나 됩니다. 오픈 타이틀은 25개, 타이틀은 42개, 챕터 자막 43개, 그리고 가장 많이 활용할 하단 자막이 15개입니다. 하단 자막은 불투명, 반투명 막대 바 위에 텍스트를 올릴 수 있습니다.
화면 전환 효과인 트랜지션도 200개가 넘습니다. 트랜지션은 잘 사용하지 않고 사용해도 1가지만 사용하지만 그럼에도 경쾌한 영상 만들 때는 다양하게 만드는데 색깔이 들어간 화면 전환 효과도 꽤 많네요. 많으면 많을수록 좋죠.
필터 효과라고 할 수 있는 이펙트 효과도 많이 보이네요. 요소가 있는데 뭔가 해서 열어보니 화면 위에 클립보드를 올리는 기능이네요. 아이들은 클립보드 잘 활용하던데 아이들에게 좋은 기능이네요.
화면 분할도 생각보다 많이 사용합니다. 저 같은 경우 제품 비교할 때나 영상 결과물 비교할 때 사용하는데 무려 30개나 제공하네요. 아주 많아서 좋네요.
자막 효과도 많고 쉽게 변경이 가능한 필모라 X 영상편집프로그램
필모라 X는 자막효과가 아주 많습니다. 그럼에도 모자라면 무료 팩을 다운로드하여서 추가 설치하거나 유료 팩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 정의로 내가 직접 자막효과를 만들고 프리셋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자막 효과 변경도 편리합니다.
먼저 오픈 타이틀 속에 있는 텍스트를 변경해 봤습니다. 오픈 타이틀은 배경이 투명하지 않은 타이틀로 말 그대로 영상의 초기 화면입니다. 여기서 텍스트를 더블 클릭해서 내가 원하는 텍스트로 변경이 가능하고 폰트, 색상, 각도를 모두 조절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 프리셋에는 미리 만들어 놓은 텍스트 테두리 효과와 색상을 저장해 놓은 것이 있는데 변경하고 싶은 텍스트를 활성화시킨 후 프리셋을 더블 클릭하면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테두리에 검은색이 들어가서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놀라운 건 애니메이션 효과도 있습니다. 텍스트를 하나씩 나오게 하거나 여러 방향에서 흘러들어오게 하는 등등 애니메이션 효과도 더블클릭으로 싶게 재현할 수 있네요.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하나의 자막에서 텍스트 색과 폰트를 다 다르게 할 수 있냐는 겁니다. 기본에서는 안 되고 고급을 누르니 그 속에 기능이 숨어 있네요.
위 이미지처럼 같은 텍스트 줄에서도 색깔 폰트가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 정도면 프리미어 프로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기능이 많습니다. 물론 좀 더 정교하고 더 화려한 효과는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해야 하지만 초보 유튜버나 간단한 효과만 필요한 유튜버에게는 이 정도면 충분할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내보내기입니다. 내보내기는 상단에 있는데
화질을 굿, 베터, 베스트로 나누어져 있네요. 그리고 인코더와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5분짜리 영상을 4K 24P로 랜더링 하는데 약 12분이 걸립니다. 인코딩 시간도 적당하네요.
뭐 제가 사용하는 것보다 직접 다운로드해서 무료 체험해 보시면 필모라 X의 장점과 단점을 바로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단점을 일부러 찾아보려고 해도 딱히 보이지는 않습니다. 뭐 1주일 정도만 사용해서 안 보이는 것일 수 있고 추후에 장점과 단점을 찾으면 또 소개하겠습니다.
원더쉐어 필모라 X로 1시간 만에 뚝딱 만든 샘플 영상입니다. 1시간도 30분은 영상 고르는 데 사용했네요. 영상은 일부러 다양한 효과를 넣었습니다.
이외에도 화면 녹화 기능도 기본 탑재되어 있고 모션 추적 기능도 있네요. PC 화면 녹화해서 필모라 X 리뷰할 때 내장 녹화기로 녹화를 해봐야겠습니다.
신학기 특별 세일 중인 필모라 X,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필모라 X 가격은 생각보다 저렴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해서 따라 가시면 필모라 X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평생 라이선스가 125,900원인데 현재 신학기 3만 원 할인해서 95,9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부가세 포함입니다.
이 정도 가격이면 부담스럽지 않고 이제 막 유튜브에 입문한 10,20대 분들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아니 오히려 요즘 10대들은 디지털 기기 조작 능력이 엄청 뛰어나서 하루 만에 다 익힐 겁니다.
연간 플랜이 독특합니다. 연간 플랜은 1년 정액제로 49,900원을 내고 1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생 라이선스와 다르게 필모라 X가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하면 그걸 바로 사용할 수 있고 필로마 X의 다음 버전인 필모라 11이 나오면 바로 필모라 11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들 세트는 연간이 아닌 월간으로 1달에 71,900원을 내야 해요. 가격이 가장 비싸지만 대신 필름스 톡에 있는 다양한, 전환효과, 자막효과, 음악 등등의 유료 소스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중에서 제가 추천하는 건 평생 라이선스입니다. 사용해보니 가격대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고 평생 추가 비용이 안 들어가서 좋아요. 물론, 7일간 충분히 체험하고 3개의 영상 내보내기를 하면 워터마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엔 좀 더 자세하게 다루어보겠습니다.
필모라 X는 다양한 자막효과, 무료 음악 등이 꽤 많고 기능도 초,중급 기능들도 많습니다. 또한 쉬운 UI도 초중급 유튜버들에게 좋은 영상편집프로그램입니다.
공식사이트
https://filmora.wondershare.kr/video-editor/
https://www.youtube.com/watch?v=jlIhgnkcjhw (한국 크리에이터 콜라보)
https://www.instagram.com/p/CERCI8XlQVX/(한국 크리에이터 콜라보)
https://youtu.be/9LkbXvO1Eck(해외 크리에이터 콜라보)
https://www.youtube.com/watch?v=BYbDaJ98FIc(필모라 영어 유튜브 채널)
<필모라X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아무런 간섭없이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