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화웨이 메이트 X2 폴더블폰 라이카 쿼드 카메라까지 장착

by 썬도그 2021. 2. 23.
반응형

중국 스마트폰을 이끄는 대장은 화웨이입니다. 미국이 보안을 이유로 화웨이를 때리는 이유는 화웨이가 아주 뛰어난 이통망 기술이 있음을 넘어서 미국 첨단 산업인 전자산업을 위협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화웨이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고 있지만 유럽은 영국 빼고는 딱히 화웨이 같은 중국 기업과의 거래를 기피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화웨이가 많은 타격을 받고 있고 스마트폰 판매량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화웨이 스마트폰 기술은 꽤 놀랍습니다. 특히 화웨이 스마트폰 카메라는 큰 이미지센서와 라이카와 협업해서 만드는 카메라 모듈 기술력이 좋습니다. 물론 가격도 고가입니다.

그렇다고 라이카가 직접 설계하는 건 아니고 어드바이스 정도만 해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최근 메이트 X2를 발표했습니다. 외모만 보면 그냥 흔한 스마트폰 같이 보입니다만

삼성 갤럭시 폴드처럼 안으로 접히는 스마트폰입니다. 결코 쉽게 따라올 수 없을 것으로 보였는데 금방 비슷하게 만드네요. 쫙 펴면 2480 X 2200 픽셀의 8인치 와이드 한 화면이 펼쳐지고 접으면 외부에 6.45인치 화면이 들어가 있습니다. 둘 다 90Hz 주파수의 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이전 모델인 메이트 X와 메이트 Xs는 밖으로 접혔습니다. 

AP는 퀄컴이 아닌 자체 개발한 Kirin 9000 AP가 들어갔습니다. 이는 미국이 퀄컴 같은 미국 AP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면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AP네요. 또한 8GB RAM에 4,400mAh의 배터리와 55W 고속 충전도 가능합니다. 

AP 이야기를 더 해보면 Kirin 9000 5G SoC는 150억 개가 넘는 트랜지스터가 들어간 선폭 5nm의 AP입니다. 2개의 큰 코어와 작은 코어로 구성된 새로운 NPU로 AI 처리도 지원합니다. 또한 24 코어의 Mail-G78 GPU는 향상된 이미지 처리를 제공합니다.  게임에서 동영상 랜더링까지 어떤 작업도 가능합니다. 

카메라는 4개인 쿼드 카메라를 제공합니다. 라이카와 손을 잡고 만든 이 카메라들은 5천만 화소의 울트라 비전 광각 카메라는 f/1.9 조리개를 제공합니다. 물론 광학 손떨방인 OIS도 들어갔습니다. 

1600만 화소의 시네카메라는 초광각 카메라로 조리개는 f/2.2를 지원합니다. 3배 광학 줌을 제공하는 카메라는 f/2.4에 OIS도 들어갔고 1200만 화소의 10배 광학 줌의 망원 카메라는 f/4.4 조리개와 OIS가 들어가 있습니다. 

16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사진 샘플

전통적으로 화웨이 메이트 시리즈는 사진 품질이 아주 좋습니다.

DXO Mark에서 보면 화웨이가 상위권을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력이면 이 화웨이 메이트 X2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진은 엄청난 접사 사진이네요. 이미지센서가 작을수록 접사 촬영이 용이하긴 하지만 이건 스마트폰으로 찍었다고 하기 어려울 정도인데 화웨이 Mate X2는 2.5cm 초근접 촬영이 가능하고 접사 촬영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화웨이 메이트 X2 1배 줌

화웨이 메이트 X2 10배 줌

화웨이 메이트 X2 100배 줌

광학 3배 줌, 광학 10배 줌은 이미 삼성 갤럭시 S20에서 선보였던 기능인데 화웨이도 이 흐름을 따라 하네요. 사실 화웨이의 안으로 접히는 폴더블 폰이나 광학 10배 줌 이런 기능 다 삼성전자에서 먼저 한 기능으로 따라 하고 있네요. 

AF는 위상차 AF와 콘트라스트 AF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AF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주 놀라운 폰이라고 할 수 없지만 결정적으로 화웨이 폰에 없는 것이 있는데 그건 바로 구글 앱입니다. 구글 지메일, 구글 포토, 구글 앱 등등은 탑재가 안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폰이라고 하기도 어렵죠. 다만 안드로이드 10 기반으로 만들어진 HarmonyOS로 돌아갑니다. 2월 말 중국에서 출시되며 4가지 색상에 256GB 모델이 17,999 위안으로 307만 원입니다. 

가격이 엄청나네요. 가성비 폰이 아닌 최고 스펙의 폰이기에 가격에 상관 안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될 일도 없고 사용하는 사람도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youtu.be/T-PCMCYcvB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