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2020년 9월 발표한 안드로이드 11의 특징들

by 썬도그 2020. 9. 10.
반응형

요즘은 스마트폰의 새로운 운영체제 발표에 대한 이목도가 많이 떨어졌지만 스마트폰 보급률이 늘어나고 엄청나고 놀라운 기능이 새로 추가되던 시절에는 안드로이드의 새로운 운영체재 기능 발표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딱히 눈에 확 들어오는 혁신적인 기능들이 안 보여서 저를 포함 대부분의 사람들이 별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고 지금 내가 안드로이드 몇 버전을 쓰는지도 관심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스마트폰 운영체제는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1의 새로운 기능과 특징들

안드로이드 11이 9월 8일 발표되었습니다. 원래는 몇 달 전에 발표하려고 했으나 코로나 19로 인해서 발표를 2번이나 연기를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11에는 어떤 신기능이 들어갔을까요?

1. 메시지 앱등 특정 상대와의 대화를 우선순위로 정할 수 있다. 

SNS 이웃이 수천 명이 넘어도 우리가 주로 연락하고 대화하는 상대는 100명 도 안 됩니다. 또한 가족이나 회사 동료나 친구 등만 주로 연락을 하죠. 이에 안드로이드 11은 특정 상대와의 대화를 우선순위 상위에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주요한 인물로 지정을 하면 그 사람이 메시지 앱이나 각종 앱에서 대화를 할 경우 우선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앱을 실행하지 않고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버블 기능 추가

페이스북 메시지 앱은 나에게 말을 걸어오면 팝업창으로 뜹니다. 이 기능을 다양한 메시지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가 오면 자동으로 팝업이 되고 앱을 실행하지 않고 바로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카톡도 이 기능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전체적으로 보면 안드로이드 11은 채팅 기능을 강화하는 느낌입니다. 

3. 화면 녹화 시 외부 소음도 녹음이 가능하다. 

화면 녹화 기능이 기본 탑재되고 화면 녹화를 앱에서 나는 소리만 녹화할지 아니면 마이크를 이용해서 외부에서 발생하는 소리까지 녹음할 수 있습니다. 사진 관련 앱을 녹화해서 유튜브 영상 만들 생각인데 이 기능 들어가면 더 생동감 있겠는데요. 

반응형

4.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서 다른 디바이스 제어 가능

스마트폰 잠금 버튼을 길게 눌러서 다른 디바이스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홈 스마트 기기가 있는 분들은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불을 켜고 끄고 하는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5. 새로운 미디어 콘트롤 기능 

미디어 컨트럴 기능을 재설계해서 헤드폰에서 스피커로 재생 미디어를 좀 더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집 밖에서 무선 이어폰으로 듣던 노래를 이어폰을 케이스에 넣으면 집에 있는 스피커로 연결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 같네요. 

6. 안드로이드폰과 안드로이드 오토 차량의 무선 연결 지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오토가 탑재된 차를 타면 자동으로 폰과 안드로이드 오토가 연결됩니다. 외근직 분들에게 스캐쥴이나 전화, 음악 등등 편리한 기능을 동기화할 수 있겠네요. 

7. 앱이 마이크, 카메라, 위치 정보 등의 민감한 정보 및 기능 이번만 사용으로 제한 기능 강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받은 앱을 실행하면 마이크, 카메라, 주소록, 위치 정보를 요청할 때가 있습니다. 이걸 항상 허용하거나 앱을 실행할 때만 허용하는 방식에서 보안을 더 강화해서 이번만 사용할 수 있게 일시 허용 기능과 함께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앱은 자동으로 민감한 기능을 제한하고 그 사실을 사용자에게 통보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이 보안이 무척 취약하고 해킹 사고 났다 하면 안드로이드폰인데 이런 보안 강화 기능은 좋네요. 

8. 구글 플레이에서 보안 및 개인 정보 수정을 바로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 해킹, 보안 사고는 이상한 앱을 설치해서 생깁니다. 이전에는 개인 정보 수정이나 보안 문제를 새로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통해서 수정할 수 있었지만 안드로이드 11은 OS 전체 업데이트를 기다릴 필요 없이 구글 플레이 시스템만 따로 업데이트를 제공해서 개인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는 개인 프로필 데이터나 휴대전화 활동을 감시 않으면서도 IT 부서가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 단말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1은 9월 8일부터 픽셀 2 이후의 픽셀 시리즈와 원플러스, 샤오미, 오포, 레드미 같은 중국산 스마트폰에서 업데이트가 곧 진행됩니다. 다른 회사는 수개월 안에 업그레이드가 될 예정입니다.

출처 www.android.com/android-11/#a11-conversation-articl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