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2020년 9월 발표한 안드로이드 11의 특징들 본문

IT/가젯/모바일(휴대폰)

2020년 9월 발표한 안드로이드 11의 특징들

썬도그 2020. 9. 10. 10:59

요즘은 스마트폰의 새로운 운영체제 발표에 대한 이목도가 많이 떨어졌지만 스마트폰 보급률이 늘어나고 엄청나고 놀라운 기능이 새로 추가되던 시절에는 안드로이드의 새로운 운영체재 기능 발표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딱히 눈에 확 들어오는 혁신적인 기능들이 안 보여서 저를 포함 대부분의 사람들이 별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고 지금 내가 안드로이드 몇 버전을 쓰는지도 관심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스마트폰 운영체제는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1의 새로운 기능과 특징들

안드로이드 11이 9월 8일 발표되었습니다. 원래는 몇 달 전에 발표하려고 했으나 코로나 19로 인해서 발표를 2번이나 연기를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11에는 어떤 신기능이 들어갔을까요?

1. 메시지 앱등 특정 상대와의 대화를 우선순위로 정할 수 있다. 

SNS 이웃이 수천 명이 넘어도 우리가 주로 연락하고 대화하는 상대는 100명 도 안 됩니다. 또한 가족이나 회사 동료나 친구 등만 주로 연락을 하죠. 이에 안드로이드 11은 특정 상대와의 대화를 우선순위 상위에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주요한 인물로 지정을 하면 그 사람이 메시지 앱이나 각종 앱에서 대화를 할 경우 우선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앱을 실행하지 않고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버블 기능 추가

페이스북 메시지 앱은 나에게 말을 걸어오면 팝업창으로 뜹니다. 이 기능을 다양한 메시지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가 오면 자동으로 팝업이 되고 앱을 실행하지 않고 바로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카톡도 이 기능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전체적으로 보면 안드로이드 11은 채팅 기능을 강화하는 느낌입니다. 

3. 화면 녹화 시 외부 소음도 녹음이 가능하다. 

화면 녹화 기능이 기본 탑재되고 화면 녹화를 앱에서 나는 소리만 녹화할지 아니면 마이크를 이용해서 외부에서 발생하는 소리까지 녹음할 수 있습니다. 사진 관련 앱을 녹화해서 유튜브 영상 만들 생각인데 이 기능 들어가면 더 생동감 있겠는데요. 

4.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서 다른 디바이스 제어 가능

스마트폰 잠금 버튼을 길게 눌러서 다른 디바이스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홈 스마트 기기가 있는 분들은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불을 켜고 끄고 하는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5. 새로운 미디어 콘트롤 기능 

미디어 컨트럴 기능을 재설계해서 헤드폰에서 스피커로 재생 미디어를 좀 더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집 밖에서 무선 이어폰으로 듣던 노래를 이어폰을 케이스에 넣으면 집에 있는 스피커로 연결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 같네요. 

6. 안드로이드폰과 안드로이드 오토 차량의 무선 연결 지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오토가 탑재된 차를 타면 자동으로 폰과 안드로이드 오토가 연결됩니다. 외근직 분들에게 스캐쥴이나 전화, 음악 등등 편리한 기능을 동기화할 수 있겠네요. 

7. 앱이 마이크, 카메라, 위치 정보 등의 민감한 정보 및 기능 이번만 사용으로 제한 기능 강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받은 앱을 실행하면 마이크, 카메라, 주소록, 위치 정보를 요청할 때가 있습니다. 이걸 항상 허용하거나 앱을 실행할 때만 허용하는 방식에서 보안을 더 강화해서 이번만 사용할 수 있게 일시 허용 기능과 함께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앱은 자동으로 민감한 기능을 제한하고 그 사실을 사용자에게 통보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이 보안이 무척 취약하고 해킹 사고 났다 하면 안드로이드폰인데 이런 보안 강화 기능은 좋네요. 

8. 구글 플레이에서 보안 및 개인 정보 수정을 바로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 해킹, 보안 사고는 이상한 앱을 설치해서 생깁니다. 이전에는 개인 정보 수정이나 보안 문제를 새로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통해서 수정할 수 있었지만 안드로이드 11은 OS 전체 업데이트를 기다릴 필요 없이 구글 플레이 시스템만 따로 업데이트를 제공해서 개인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는 개인 프로필 데이터나 휴대전화 활동을 감시 않으면서도 IT 부서가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 단말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1은 9월 8일부터 픽셀 2 이후의 픽셀 시리즈와 원플러스, 샤오미, 오포, 레드미 같은 중국산 스마트폰에서 업데이트가 곧 진행됩니다. 다른 회사는 수개월 안에 업그레이드가 될 예정입니다.

출처 www.android.com/android-11/#a11-conversation-article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