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인물과 하늘 사진 후보정 AI기술이 좋은 루미나르4.3(Luminar) 업데이트

by 썬도그 2020. 7. 18.
반응형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보면 멋진 저녁노을이 펼쳐지는 날은 전국에서 촬영한 노을 풍경 사진이 20분 안에 후두둑 올라옵니다. 이걸 보면 우리가 아름답다고 느끼는 풍경 중 하늘이 차지하는 비중이 생각보다 큽니다. 같은 사진도 맑은 하늘이나 솜뭉치를 뜯어 놓은 듯한 뭉게구름이 가득한 하늘이 배경이면 사진이 더 아름답게 보입니다. 

두 장의 사진 중 원본 사진은 어떤 사진일까요? 왼쪽이 원본, 오른쪽이 Skylum에서 만든 사진 후보정 및 합성 프로그램인 루미나르4에서 하늘만 다른 하늘 사진으로 합성한 사진입니다. 

AI기술로 인물 사진 후보정 시간을 단축하는 루미나르4 (Luminar4) 사진후보정 프로그램

 

AI기술로 인물 사진 후보정 시간을 단축하는 루미나르4 (Luminar4) 사진후보정 프로그램

스마트폰 카메라의 장점 중 하나는 사진 촬영도 편리하고 휴대성도 좋지만 수많은 사진 관련 앱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터치 몇 번으로 쉽게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

photohistory.tistory.com

라는 글을 통해서 루미나르4(Luminar4)를 소개했습니다. 루미나르4는 크게 2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하나는 위 사진처럼 하늘을 다른 하늘로 클릭 한 번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정교하게 합성을 해서 합성 사진이라고 말하지 않으면 합성인지 알 수 없을 정도입니다. 또한, 세밀하게 조절하면 어색한 부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보다 더 좋은 기능이자 실용적인 기능은 인물 보정 기술입니다. 얼굴의 잡티는 버튼 한 번으로 확 줄일 수 있고 치아 미백, 입술 강조, 눈 크게 하기, 얼굴 갸름하게 만드는 걸 포토샵을 몰라도 포토샵에 버금가게 만들어 줍니다. 인물 사진을 전문적으로 촬영하는 인물 사진가나 사진관 운영하는 분들에게 인물 후보정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줍니다. 

루미나르4는 단독으로 사용해도 좋지만 라이트룸 클래식이나 포토샵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플로그인 프로그램으로 활용하면 더 좋습니다. 

루미나르4.3 업데이트 뭐가 달라졌나?

루미나르4가 루미나르4.3으로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물론 무료 업데이트입니다. 기존의 루미나르4를 구매한 분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4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업데이트 팝업창이 뜹니다.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는 약 5~10 분 정도 걸립니다. 

제대로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루미나르4.3을 실행한 후 상단 메뉴 중에 끝에 있는 도움말 >> 업데이트 확인을 누르면 Luminar4 현재 4.3.0 최신 버전입니다라고 팝업이 뜨면 제대로 설치된 것입니다. 

루미나르4.3은 기존의 잘못 된 번역은 수정해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그럼 루미나르4.3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루미나르4.3 주요 업데이트 내용(Luminar4.3)

1. 메모리 사용량 개선으로 로딩 속도와 루미나르 룩 미리보기 속도가 빨라지다

루미나르4의 최대 단점은 루미나르4가 너무 무거워서 팍팍 열리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였습니다. 아무래도 AI기술을 이용하다 보니 PC 메모리 소모량이 꽤 많았고 그래서 무겁다는 느낌이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 지적을 새겨들은 Skylum은 루미나르4.3 업데이트를 통해서 메모리 사용량을 줄였습니다.

실제로 실행을 해보면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로딩이 됩니다. 특히 여러 장의 사진을 보는 바둑판 모양으로 정렬할 때 팍팍 잘 뜨네요. 출시한 후 사용자들의 불만을 귀담아 듣고 아주 빠르게 개선을 했네요. 사진도 팍팍 잘 뜨지만 사진 보정할 때 슬라이드를 옮겨도 바로바로 반영이 됩니다. 미리보기도 더 빨라졌습니다. 

메모리를 덜 잡아 먹으니 루미나르 룩이라는 하단 필터에 마우스 커서만 올려놓아도 바로바로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2. 검색 기능 강화

많은 사진을 저장하고 보관하고 분리하는 전문 프로그램은 어도비 라이트룸입니다. 루미나르4.3은 사진 분류 저장 전문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다양한 사진을 불러서 후보정을 하다 보면 사진들을 빠르게 검색하고 분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루미나르4.3은 이 검색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라이브러리에서 바둑판 정렬을 하면 검색 메뉴가 생깁니다. 사진을 이름, 폴더, 날짜 또는 확장자 별로 쉽게 검색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신 검색어 기능도 있어서 최근에 사용한 검색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500px 온라인 사진 공유 플랫폼에 바로 업로드 가능

세계적인 사진 공유 플랫폼인 500px는 전 세계 사진 좋아하는 사람들이 올린 수 많은 사진들이 있습니다. 내가 촬영한 사진을 루미나르4.3을 통해서 후보정을 하고 바로 500px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먼저 편집을 누르고 상단에 업로드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500px가 추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00px 계정이 있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없으면 페이스북이나 구글 아이디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500px 접속 후에 제목, 설명, 위치, 키워드를 넣은 후 업로드를 하면 바로 500px에 업로드가 됩니다. 촬영한 사진을 나와 주변 사람들에게만 보여주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줘야 객관적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500px에서 남이 올린 사진을 감상하고 내 사진도 올려서 평가를 받아보면 점점 사진 실력이 늘어갈 겁니다. 

4. 크롭 기능 개선

루미나르4.3 UI는 

루미나르4.3의 UI는 상단과 오른쪽 중간에 있는 4개의 아이콘과 오른쪽 상단 끝에 있는 2개의 아이콘을 눌러서 사용합니다. 사진 가로 세율 비율이나 크롭을 하고 싶을 때는 상단 편집 >> 연필,자 아이콘 >> 자르기 회전을 누르면 다양한 가로세로 화면비가 나옵니다. 

반응형

1대1 정방형부터 8.5:11, 5:7, 2:3, 4:3, 21:9, 16:10 가로세로 비율과 함께 페이스북 커버, 페이스북 피드 비율도 있네요. 

5. AI 어그맨티드(증강) 스카이 개선

루미나르4.3은 하늘을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달, 새 같은 객체를 따로 넣을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4.3 업데이를 하면 우주선 객체가 추가되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우주왕복선을 적당한 위치에 넣을 수 있습니다. 배경을 AI가 인지하기에 어디에 넣든 피사체 뒤로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경 하늘을 변경하고 우주왕복선을 넣으면 더 흥미로운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하늘을 쉽게 뒤집어서 배치하는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보다 쉽게 하늘을 다른 하늘 사진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AI 스카이 리플레이스먼트와 AI 어그맨티드(증강) 스카이 도구에서 내가 촬영한 멋진 하늘 사진이 담긴 폴더에 편리하게 접속하고 복사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하늘 사진을 변경할 때 마스크 기능도 지원하는데 루미나르4.3 업데이트 후에는 마스크를 칠한 영역을 빨간색으로 표현해서 보다 쉽게 부분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지원하는 카메라도 증가했습니다. Canon EOS-1D X Mark III (비 압축 전용), Fujifilm X100V, Fujifilm X-T200, Fujifilm X-T4, Leica SL2, Nikon Coolpix P950, Nikon D780, Nikon Z780, Olympus E-M1 Mark III, Olympus E-PL10, Panasonic DC-S1H 및 Sony A9 II를 지원합니다. 

7월 25일까지 구매하면 12만 5천원에서 할인된 9만 9천원에 구매 가능

루미나르4.3은 무료 프로그램이 아닌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다운로드 후에 1주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주일 동안 체험을 하고 구매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skylum.evyy.net/c/2366652/831038/3255

 

Skylum | Luminar 구매하기

오늘 Luminar를 구매하시면 독점 보너스까지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skylum.com

현재 루미나르4를 구매하면 캘리포니아 선셋 25장의 하늘 모음집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여기에 쿠폰 코드에 SUNDOG-20 을 입력하고 적용하기를 누르면 99,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쿠폰 코드 할인은 7월 25일까지만 진행합니다. 

<루미나르4를 구매하면 일정 금액이 저에게 보상으로 돌아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