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의 장점 중 하나는 사진 촬영도 편리하고 휴대성도 좋지만 수많은 사진 관련 앱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터치 몇 번으로 쉽게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보정이라기보다는 SNS 업로드 용으로 적합한 보정을 제공합니다. 실로 다양한 사진 후보정 앱들이 있어서 사진 후보정하기가 참 편리합니다.
미러리스나 DSLR처럼 사진,동영상 전문 촬영기기의 단점은 뭐니 뭐니 해도 후보정을 많이 해야 내가 원하는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무리 뛰어나도 미러리스나 DSLR로 촬영한 사진 원본이 훨씬 많은 데이터를 담고 있고 후보정을 잘하면 할수록 더 빛을 발합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미러리스나 DSLR을 사용하는 아마추어 취미 사진가들은 사진 후보정을 잘 하지 못합니다. 사진 사이즈만 줄여서 카카오톡으로 친구나 가족들에게 보내주고 끝내는 분들도 많습니다. 사진 촬영은 2가지 파트로 나눕니다. 사진 촬영이 있고 사진 후보정이 있습니다. 사진 촬영하는 열정의 반만 사진 후보정에 사용하면 보다 좋은 사진, 내가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AI 기술을 이용한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 루미나르4 (Luminar4)
해외에서는 많이 알려진 Skylum이 만든 루미나르(Luminar)는 사진 후보정 관련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이 자체로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에서 노출, 색조, 여러 가지 1차 가공한 사진을 2차 가공하는 플러그인 프로그램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인물 사진을 촬영한 후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에서 노출, 색조, 크롭과 구도를 조정한 후 얼굴에 난 수 많은 잡티나 주름 또는 점과 같은 감추고 싶은 부분을 단 1분 만에 깔끔하게 지워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물 사진 촬영 후에 많은 시간을 들여서 사진 후보정을 하는데 이 시간이 꽤 깁니다. 루미나르4는 이 과정을 AI에 맡겨서 AI가 아주 빠르게 처리를 해줍니다.
사진 후보정을 잘 할 줄 알지만 시간이 없는 프로 사진가들이나 사진 후보정 기술을 몰라서 전혀 만지지 못하는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이 루미나르4(Luminar4)입니다. 따라서 루미나르4(Luminar4)는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을 대신하는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이 아닌 협력 관계의 플로그인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라이트룸도 포토샵도 없는 분들은 그냥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이트룸의 전문적인 사진 관리 프로그램도 포토샵 같이 아주 전문적은 사진 합성과 보정을 할 수는 없고 평균 이상의 뛰어난 사진 후보정을 단 1분 만에 후딱 만들 수 있는 것이 루미나르4(Luminar4)입니다. 즉 전문가들의 영역인 사진 후보정을 초보도 쉽게 할 수 있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http://macphun.evyy.net/c/2366652/820354/3255
맥과 PC용 버전이 있으며 7일 동안 체험판으로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체험판과 정품의 차이는 기능상 차이는 없지만 체험판은 7일만 사용할 수 있고 수시로 체험판이라는 화면이 뜨는 점만 다릅니다. 따라서 7일 정도 사용해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고 구매한 후에도 30일 이내 환불을 요청하면 환불을 해줍니다.
약 4일 동안 사용해 본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설치를 해보니 용량이 약 1.86GB입니다. 설치는 간단합니다. 루미나르 시리즈는 해외 이미징 관련 평가 업체에서 상을 참 많이 받았습니다. 맥월드 에디터 초이스 2020, 유럽 이미징 사운드 협회인 EISA 어워드, 사진, 영상 전문지 발행인 협회인 TIPA 등에서 수상을 했습니다.
루미나르4 (Luminar4) 전체적인 느낌
루미나르4 (Luminar4) 사용법은 따로 소개하게를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루미나르4 (Luminar4)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만 소개하겠습니다.
루미나르4 (Luminar4) 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UI가 라이트룸과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먼저 내가 후보정하고 싶은 사진을 폴더나 사진 1장으로 추가하면 라이트룸 현상처럼 바둑판처럼 나옵니다. 이게 라이브러리이고 편집을 누르면 편집할 사진이 크게 나오고 왼쪽에는 내가 추가한 폴더 안의 사진이 쭉 나옵니다. 그리고 하단에 내가 작업할 사진을 루미나르4 (Luminar4) 의 다양한 필터를 적용한 미리 보기 사진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필터를 선택해서 내보내기를 하면 루미나르4 (Luminar4) 필터를 입힌 사진이 나옵니다.
루미나르4 (Luminar4)는 편집에서 거의 대부분의 작업을 합니다. 메인 메뉴는 상단이 아닌 오른쪽 중간에 있습니다.
태양 모양의 아이콘이 주요 메뉴, 팔레트 아이콘이 크레에이티브, 웃는 얼굴 아이콘이 세로로 되어 있는데 오타 같네요. 아마도 인물 같습니다. 마지막은 Pro로 노출, 대비, 하이라이트, 그림자, 색온도, 닷지 & 번, 사진 필터 변경을 여기서 합니다.
메뉴나 기능은 라이트룸이나 포토샵보다 많지 않습니다. 간단명료한 이유는 노출, 색감 변경이나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에서 한 결과물을 2차 가공 기능이 특화 기능이라서 필요한 기능 또는 많이 사용하는 기능만 넣었네요. 전체적으로 라이트룸과 포토샵의 중간에 위치한 프로그램으로 보입니다.
이중에서 루미나르3에 없고 루미나르4 (Luminar4)에만있는기능이 AI 스카이 리플레이스먼트와 AI 스킨 인핸서입니다.
그림같은 하늘로 변경해주는 루미나르4 (Luminar4) AI 스카이 리플레이스먼트
루미라느4의 초강력 기능이자 매혹적인 기능은 AI 스카이 리플레이스먼트와 AI 스킨 인핸서입니다.
위 사진은 연트럴 파크를 촬영한 사진으로 하늘에 구름 한 점 없는 날씨였습니다. 하늘에 구름이 없으면 좀 밍밍하죠. 이 하늘을 AI 스카이 리플레이스먼트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구름 한점 없던 하늘에 가을 날씨 같은 구름이 가득합니다. 이 하늘은 AI 스카이 리플레이스먼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하늘 사진으로 합성한 기능입니다. 보통 하늘을 변경하려면 포토샵에서 마스크 기능으로 한 땀 한 땀 마스크 영역을 칠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냥 버튼 한 번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어떤 사진이 원본 사진일까요? 왼쪽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AI 스카이 리플레이스먼트로 저녁 노을 하늘로 변경했습니다.
위 사진들은 왼쪽이 원본, 오른쪽이 루미나르4의 AI 스카이 리플레이스먼트로 변경한 사진입니다. 하늘만 합성한 사진을 보시면 놀라울 정도로 정교하게 다른 멋진 하늘로 변경을 합니다. 물론 100% 완벽하다고 할 수 없지만 아마추어가 사진 합성하는 수준 이상으로 합성을 합니다.
얼마나 잘 하는지 확대해서 봤습니다.
연트럴 파크에서 촬영한 사진을 루미나르4 (Luminar4)로 하늘을 변경한 후에 사진을 확대해 봤습니다. 타워크레인 쪽을 확대해 봐도 이게 합성 사진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엄청난 합성 능력이네요.
나뭇잎 사이도 확대해 보니 나뭇잎의 테두리를 완벽하게 누끼로 딴 느낌입니다. 엄청나네요. 루미나르4 (Luminar4)가 제공하는 하늘로 하늘을 변경할 수 있는 점이 루미나르4 (Luminar4)의 큰 장점입니다. 하늘 합성은 루미나르4 (Luminar4)에서 제공하는 하늘도 있지만 하늘 사진 팩을 구입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럼 내가 촬영한 멋진 하늘 사진으로 합성이 가능하냐? 네 가능합니다. 내가 촬영한 사진 중에 꿀떨어지는 하늘을 촬영한 사진을 이용해서 합성도 가능합니다.
어떤 객체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새나 비행기도 간단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신기한건 루미나르4 (Luminar4)의 인공지능이 사진 객체를 잘 인식해서인지 사진 뒤로 객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인물의 잡티 및 미백, 얼굴을 갸름하게 해주는 AI 스킨 인핸서, AI 포트레이트 인핸서
루미나르4 (Luminar4)의 가장 효용성 높은 기능은 하늘을 변경해주는 AI 스카이 리플레이스먼트와 함께 AI 스킨 인핸서, AI 포트레이트 인핸서입니다. 인핸서(enhancer)는 증진시키다라는 뜻으로 AI 스킨, 포트레이트 인핸서를 우리가 촬영한 인물 사진을 보다 훌륭하고 보기 좋게 보정해주는 기능입니다.
AI 스킨, 포트레이트 인핸서는 오른쪽 중간에 있는 웃는 얼굴 아이콘을 누르면 인물 사진 전용 보정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을 촬영하면 인물의 잡티나 점이나 피부톤을 정갈하게 정리를 해줘야 합니다. 특히 프로 사진가들은 인물 사진 촬영 후에 사진 모델들의 피부 톤이나 잡티제거, 점이나 피부결을 조절한 후에 사진을 전해줘야 합니다. 이 과정이 참으로 지난하고 깁니다. 그래서 사진도 노가다라는 소리가 나오죠. 그러나 루미나르4 (Luminar4) AI 스킨 인핸서, AI 포트레이트 인핸서를 사용하면 단 1분 길어야 5분 안에 모든 정리 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그냥 슬라이드바만 조절하면 AI가 알아서 다 정리해 줍니다.
우리가 보는 많은 인물 사진들 특히 광고나 상업용으로 사용하는 인물 사진들의 원본은 위 사진 중 왼쪽입니다. 모델이라고 피부가 다 좋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 사진을 사진가가 후보정을 통해서 오른쪽 사진으로 만들어줍니다. 이 과정을 루미나르4가 AI로 지원을 해줍니다.
AI스킨 인핸서를 선택하고 AI 피부 결함 제거를 체크한 후 슬라이드를 조절하면 피부의 잡티나 트러블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지워버립니다. 여기에 반사광 제거 기능을 이용하면 번들거리는 얼굴을 번글거림을 줄여줍니다. 물론 마스크 편집 기능도 있어서 특정 부위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AI 포트레이트 인핸서는 눈 미백, 적목현상 제거, 아이 인핸서, 다크서클 제거, 눈확대, 눈썹 개선, 입술 채도, 입술 발색, 치아 미백 등등 얼굴을 정밀하게 개선을 해줍니다. 신기한 건 아이 인핸서인데 이 아이 인핸서는 눈동자의 맺힌 빛을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인물 사진의 주인공은 눈입니다. 눈망울이 초롱초롱하면 인물 사진이 더 생기 있어 보이는데 이 기능이 있네요.
위 사진 속 모델의 입술이 진하지 않아서 아쉬웠는데 입술 채도와 발색과 치아 미백 3종 세트를 때렸더니 훨씬 좋아졌네요.
보시면 오른쪽 사진 속 모델 입술 부분이 붉게 물들었습니다. 이렇게 인물 사진을 좀 더 보기 좋게 변경해주는 기능이 AI스킨 인핸서, AI 포트레이트 인핸서입니다.
하늘을 더 파랗게 만들어주는 루미나르4의 AI 스카이 인핸서, 랜드스케이프 인핸서
위와 같은 기능만 보면 루미나르4는 포토샵을 대체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만 AI 스카이 인핸서, 랜드스케이프 인핸서를 보면 라이트룸 느낌도 듭니다.
오른쪽 중간 태양 모양의 주요 도구를 클릭하고 AI 보강(인핸서)에서 AI 스카이 인핸서 슬라이드바를 올리면 하늘을 더욱 파랗게 만들어 줍니다.
왼쪽은 원본이고 오른쪽이 루미나르4 AI 스카이 인핸서 슬라이드 바를 올려서 하늘을 더 파랗게 만들었습니다. 라이트룸에는 하늘을 파랗게 만들려면 커서를 하늘에 놓고 그 하늘색의 채도만 올리는 식으로 해야 합니다. 복잡하기도 하지만 하늘색과 동일한 색이 인물이나 건물이나 거리에 있으면 그 색도 같이 채도가 올라갑니다. 그러나 루미나르4는 하늘을 AI로 인지하기에 하늘색만 진하게 만드네요.
이외에도 랜드스케이프 인핸서는 뿌옇게 보이는 원경을 맑게 보이게 하는 디헤이즈, 노을을 더 진하게 보이는 골든아워 등등이 있습니다. 이걸 보면 라이트룸 느낌도 듭니다. 태양공 도구도 있는데 구름이나 나뭇잎을 뚫고 나오는 강한 태양광선을 내가 원하는 곳에 넣을 수 있습니다.
Skylum의 루미나르4는 포토샵, 라이트룸의 플러그인으로 활용하면 좋다
Skylum의 루미나르4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라이트룸이라 포토샵과 함께 연동해서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이 사진 관리를 담당하고 간단한 사진 후보정을 한 후 라이트룸이 하지 못하는 피부, 인물 사진 보정이나 하늘 교체 기능을 활용하는 플러그인으로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프로 사진가들이 이 방법으로 많이 사용할 것 같에요. 인물, 풍경 사진을 참 많이 찍고 좋아하는데 후보정을 할 줄 모르는 초보들은 루미나르4의 AI를 이용한 뛰어난 자동화 기능으로 프로 못지않게 인물 후보정을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어서 초보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Skylum의 루미나르4의 장점
정리하자면 Skylum의 루미나르4는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으로 라이트룸이 하지 못하는 뛰어난 인물 보정, 하늘 교체 기능을 제공합니다.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인물 보정 기능을 자동화해서 포토샵을 할 줄 몰라도 1분 만에 뛰어난 인물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4의 장점은 어렵고 복잡한 인물, 풍경 사진 후보정을 아주 간단하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점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이게 가능한 것이 AI를 이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인데 반대로 AI를 이용하기에 PC 자원을 많이 활용해서 좀 무거운 느낌입니다.
7일 무료 체험이 가능한 루미나르4
http://macphun.evyy.net/c/2366652/820354/3255
LUMINAR4는 유료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 라이트룸과 달리 월정액은 아니고 1번 구매 후에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25,000원입니다.
루미나르4를 좀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은 지금 구매하기에서 쿠폰 코드에 sundog를 입력하고 적용하면 10% 할인된 112,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 전에 7일 동안 충분히 무료로 이용해 보시고 구매 결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7일 체험판은 기능 제한이 전혀 없고 단지 수시로 7일 체험판이라는 창이 뜨는 것 말고는 정품과 동일합니다. 충분히 사용해 보시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구매했어도 30일 안에 구매를 취소하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인물, 풍경 사진 많이 찍지만 사진 후보정을 잘 못하는 사진 초보 분들이나 인물 사진 후보정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프로 사진가들에게 좋은 루미나르 4입니다.
<루미나르4를 구매하면 일정 금액이 저에게 보상으로 돌아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