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동물에 대한 시선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을까요? 지금도 어르신들 중에는 고양이가 요물이라고 싫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동물이 고양이입니다. 특히 유튜브에서는 열광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고양이 열풍으로 저를 포함 고양이를 좋아하는 분들이 참 많아졌습니다. 고양이는 사랑 그 자체입니다.
그런데 고양이와 함께 사진을 찍는 남자는 매력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네요
https://www.mdpi.com/2076-2615/10/6/1007/htm
2013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를 좋아하는 남자는 고양이를 좋아하는 남자보다 더 남자 답다고 생각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남자는 개와 어울리고 고양이는 그 행동 특성이 여자와 비슷해서인지 여성답다고 생각합니다.
콜로라도 주립 대학의 Lori Kogan와 보이시 주립 대학의 Shelly Volsche는 그냥 남자 독사진과 고양이를 안고 촬영한 사진을 18~24세 여대생 708명에게 보여줬습니다. 조사에 참가한 여대생들은 심리학 분야에서 사용하는 Bem Sex-Role Inventory와 Big Five personality traits에 따라 사진 속 남성을 평가했습니다. 사진 속 남자와 사귀겠냐는 질문도 5단계로 구분해서 체크하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대체적으로 고양이를 안고 있는 남성은 온화하고 개방적인 성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A 남성의 경우 독 사진일 때는 사귀고 싶냐는 질문에 확실하게 예!라고 대답한 여성이 66%였지만 고양이를 안고 있는 사진을 보고는 60%로 떨어졌습니다. 사귀는 것에 대해서 긍정적인 대답을 한 여성도 독 사진은 69%였지만 고양이를 안고 있는 사진은 62%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B 남성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다고 이 조사 결과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여자들은 남성다운(?) 즉 강인하고 힘이 센 마초적인 남자들을 좋아합니다. 여자와 다른 기질과 성향에 매혹을 느낍니다. 그런데 고양이가 남성성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전 오히려 온화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라서 고양이 안은 남자가 좋은데 이성으로서의 남성의 매력으로는 좀 못하나 봅니다. 물론 이런 조사 결과는 그냥 재미로 생각하고 넘겨야지 심각하게 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연구진들도 제한된 결과이기에 한계가 있다고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