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인스타그램도 배지와 IGTV 광고로 크리에이터 수익원 제공한다 본문

IT/가젯/IT월드

인스타그램도 배지와 IGTV 광고로 크리에이터 수익원 제공한다

썬도그 2020. 5. 28. 15:38
반응형

최근 구독자 10만 명의 넘는 유튜버 4379명을 국세청이 세금을 제대로 내고 있나 들여다보니 꼼수로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아서 정치 시사 채널 유튜버가 뉴스에 보도되었습니다. 얼마나 많이 벌기에 세금을 회피하기 위해서 이런 행동을 할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유튜브는 미국 구글이 소유한 동영상 플랫폼으로 구글이 만든 광고 프로그램인 애드센스를 달면 광고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 광고 수익은 한화로 입금되는 것이 아닌 달러로 표시되고 해외에서 달러로 통장으로 쏴줍니다. 아시겠지만 1년에 1만 달러 이상 1건에 1천 달러 이상이면 국세청에 보고가 됩니다. 1년에 1만 달러 이상을 벌면 국세청에 세금을 내야 합니다. 뭐 저도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1년에 1만 달러를 벌지 못해서 세금을 낼 일이 없네요. 블로거들 대부분이 1년에 1만 달러 이상 벌지 못할 겁니다. 

반면 유튜버들은 구독자 10만 명만 넘으면 1달에 150만 원에서 1천만 원 정도 법니다.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자신의 수익 공개를 한 유튜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편차가 큰 이유는 광고 단가가 높은 주제를 운영하는 유튜버들은 돈을 많이 벌고 광고주들이 좋아하지 않는 채널은 수익이 낮습니다. 여기에는 슈퍼챗이라고 아프리마 별풍선 같은 기능도 있어서 구독자들이 후원하는 후원금으로 큰돈을 버는 유튜버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구독자는 많지만 악성 콘텐츠나 거짓 뉴스를 양산하는 유튜버들은 광고를 달지도 못하고 슈퍼챗 후원도 받지 못합니다. 

유튜버가 뜬 이유는 간단명료합니다.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제공하기에 나만의 정보,지식,재미 등등 각종 돈이 되고 살이 되고 영혼의 단비가 되는 영상물이 엄청나게 올라옵니다. 지금은 프로 방송인들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부수익으로 큰돈을 벌고 있습니다. 돈이 되니 더 열심히 아예 직업으로 유튜브를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반면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면서 큰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없습니다. 그러니 네이버 블로거들이 유튜브로 이동하죠. 네이버는 이런 세상의 흐름에 깜짝 놀라서 떠나는 네이버 블로거들을 잡기 위해서 '인플루언서 검색'을 도입합니다. '인플루언서 검색'은 유명 '인플루언서'에게 배지를 달아주고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을 시켜주는 엄청난 특혜를 줍니다. 또한 1달에 1천만 원을 버는 '인플루언서'를 만들어서 네이버 월드에서도 큰돈을 벌 수 있다면서 꼬시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은 출발 총성이 울리자마자 여러 잡음이 나오고 있습니다. 검색 노출 순위가 팬의 수와 조회수라는 단순무구한 방식으로 운영하다 보니 '인플러운서'끼지 팬이 되어주는 팬 품앗이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고가의 제품을 걸고 팬의 수를 확보하려는 경품 대잔치가 열렸습니다. 물론 유튜버들도 경품 걸고 구독자 확보하는 일이 많지만 네이버는 아무나 인플루언서가 될 수 없고 검색 결과를 경품을 걸고 올리는 돈으로 검색 결과에 영향을 주는 어뷰징을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유튜브 잡으려다가 네이버 검색 품질까지 떨구는 우(愚)를 범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도 돈 벌 수 있게 된다

인기 SNS 서비스인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으로 돈을 벌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은 동영상에 광고를 달 수 있지만 그 수익이 낮고 페이스북으로 돈 벌었다는 분을 보지 못했습니다. 이러니 유명 페이스북 인플루언서는 없습니다. 반면 인스타그램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능이 없지만 각종 브랜드들이 인스타그램의 인기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무료 제공하거나 원고료를 제공해서 제품 사용기나 제품 사진을 업로드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수익을 내면 광고 포스팅이 넘쳐서 인스타그램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인스타그램은 유튜브처럼 인플루언서의 수익원을 만들어서 곧 제공할 예정입니다. 

1. 별풍선 같은 배지 기능

배지 기능은 인스타그램으로 라이브 방송을 할 대 내 댓글 옆에 하트 배지를 달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 하트 배지는 0.99달러, 1.99달러, 4.99달러 총 3종류가 있습니다. 구독자들은 이 배지를 구입한 후 댓글에 적용하면 내 댓글 옆에 하트가 나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하트 1개, 2개, 3개가 있는 댓글이 보이네요. 그런데 하트가 예쁘지가 않네요. 아무튼 초기이니 나중에 뭔 변화가 있을 듯하네요. 

이 배지 기능 테스트는 6월 중에 시작하는데 일부 크리에이터만 대상으로 테스트를 합니다. 몇 달 안에 미국, 브라질,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터키, 스페인, 멕시코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언제 실현될지 모르겠네요. 한국 시장이 중요하지 않다는 방증 같기도 하네요. 그리고 한국은 이미 별풍선이다 슈퍼챗이다 카카오tv의 쿠키다 해서 이미 방송하면서 후원받는 플랫폼이 많아서 큰 파괴력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2. IGTV 광고

IGTV는 인스타그램 TV의 약자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앱은 동영상을 길게 올리 ㄹ수 없지만 IGTV앱을 설치하면 긴 동영상도 인스타그램에 올릴 수 있습니다. 

IGTV를 이용해서 인스타그램에 동영상을 올리면 하단에 Watch IGTV Video가 표시되고 이걸 터치하면 광고가 뜹니다. 광고는 최대 15초 정도고 건너뛰기 기능도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광고 후에 긴 인스타그램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광고비의 55%는 인스타그래머에게 준다고 하네요. 

6월 초에 미국의 몇몇 크리에이터 그룹과 기업에서 테스트한 후에 대상 지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앞으로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줄 방법을 계속 찾을 것이라고 하네요. 페이스북 그룹이 이제서야 수익 창출원을 만들고 있네요. 잘만 정착되면 인스타그램으로도 돈 버는 세상이 찾아오겠네요. 

출처 https://about.instagram.com/blog/announcements/supporting-creators-on-instagram/

반응형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