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카메라가 2019년 하반기 제품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캐논 EOS 90D와 함께 EOS M6 Mark II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왕이 돌아옵니다. 캐논의 최상위급 카메라인 캐논 EOS 1D X Mark3를 개발중이라는 발표를 했네요
캐논 EOS 1D X 시리즈는 하이 아마추어들 보다는 프로들이 사용하는 카메라입니다. 뛰어난 연사와 기계적 성능 때문에 사진기자나 스튜디오 사진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크기도 크기 무게도 무거워서 야외에서 많이 활동하는 사진가나 다큐 사진가들은 1D X 보다는 좀 더 작고 가벼운 5D Mark 시리즈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캐논 EOS 1D X 시리즈는 왕디엑스라고 불리울정도로 캐논의 최고급 플래그십 카메라입니다. 2016년에 캐논 EOS 1D Mark II가 나온 후에 EOS 1D X Mark III가 개발 중에 있습니다.
캐논 EOS 1D X Mark III 개발에는 스포츠 사진과 야생 동물을 촬영하는 사진가와 EOS 1D X 와 EOS 1D X Mark II 사용자 커뮤니티의 의견을 청취해서 설계 제작되었습니다.
이 EOS 1D X Mark III는 영상과 사진 결과물과 무선 통신 기능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캐논의 광학 기술과 카메라 제조 기술이 집대성한 카메라로 나올 예정입니다.
EOS 1D X Mark III는 뛰어난 정밀도, 안정성, 고성능 자동 초점 및 피사체 추적 기능을 제공해서 어떤 장면도 놓치지 않는 기능을 넣었으며 광학 뷰파인더와 라이브 뷰 촬영 모두 새로운 자동 초점 알고리즘이 탑재되어서 보다 안정적으로 피사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추적 기능은 딥 러닝 기술을 이용해서 좀 더 정확한 초점 추적 기술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EOS 1D X Mark III 광학 뷰파인더의 AF 센서는 EOS 1D X Mark II 보다 28배 해상도가 좋아서 어두운 곳이나 상황에서 정밀하게 자동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라이브 뷰 모드에서는 듀얼픽셀 CMOS AF가 탑재되었고 AF 포인트가 525개를 제공합니다. 라이브뷰 AF 영역은 후면 LCD의 가로 90%, 세로 100%를 제공합니다.
기계식 연사 속도는 1초에 16장으로 AF 및 AE 상황에서도 빠른 연사를 제공합니다. 라이브뷰 모드에서는 1초에 20장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CFexpress 카드를 사용하면 EOS 1D X Mark II 보다 RAW 버스트 모드에서 5배나 더 길게 연사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EOS 1D X Mark III는 캐논이 개발한 새로운 CMOS 센서 및 DIGIC 프로세서를 장착했으며 HEIF 파일을 사용해서 사진을 10비트로 캡처할 수 있습니다. HEIF 파일은 JPEG를 대체할 차세대 이미지포멧으로 보다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와 더 폭 넓은 색상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HEIF 파일을 지원하는 카메라들이 보편화 되겠네요. 4K 동영상은 캐논 로그와 내부 레코딩이 가능합니다. 4K 60P 10비트 4 : 2 : 2를 지원합니다.
EOS 1D X Mark III는 GPS와 WiFi와 저전력 블루투스 무선 연결을 지원합니다. 내장 이더넷 연결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EOS 1D X Mark II에 비해서 2배 이상 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새로운 무선 파일 송신기인 WFT-E9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OS 1D X Mark III 바디는 마그네슘 합금 바디로 뛰어난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EOS 1D X Mark II와 동일하게 비와 습도와 먼지 등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조도 환경에서도 빠르고 정확한 AF를 제공하며 어두운 곳에서도 정밀한 조절이 가능하게 발광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F ON 버튼을 내장해서 AF 포인트 선택을 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인 LP-E19는 장시간 사용할 수 있게 좀 더 개선했습니다. 실제 모습을 보고 싶네요. 뭐 제가 사용할 일은 없지만 이 EOS 1D X Mark III에 들어간 기술들이 서서히 하위 기종으로 내려오기에 기대가 많이되네요.
특히 HEIF 파일은 꽤 흥미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