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수디오 톨브(Tolv)의 장점,단점 수디오 추석 감사제! 본문

IT/가젯/IT월드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수디오 톨브(Tolv)의 장점,단점 수디오 추석 감사제!

썬도그 2019.09.08 10:26

이어폰 시장은 유선 이어폰과 무선 이어폰 시장으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이 2개의 시장이 공존하는 듯 하다가 최근에는 유선 이어폰 시장이 죽어가고 있고 대신 무선 이어폰 시장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무선 이어폰 시장이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2~3년 전 밖에 안 됩니다. 

초기에는 스마트폰과 이어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하지만 귀에 거는 선이 있거나 2개의 이어폰을 유선으로 연결하고 무선 이어폰이 나왔습니다. 무선이라서 스마트폰을 가방 깊숙이 넣거나 주머니에 넣고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좋긴 한데 유선으로 귀에 거는 형식이라서 목에 선이 닿는 불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유선 형태의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들은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무선 이어폰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된 것이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이 나오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하기 시작합니다.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은 말 그대로 선이 전혀 없습니다. 귀에 콩알 같은 것을 끼워서 들을 수 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귀에 보청기 같은 것이 꽂혀 있나? 할 정도로 작습니다. 

그러나 1번 충전해서 4시간 정도만 사용할 수 있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블루투스5.0의 저전력 통신 기술이 등장하고 저전력 소재인 그래핀을 이용한 그래핀 드라이버를 장착한 제품이 등장하면서 사용 시간이 7~8시간 정도로 확 늘었습니다. 점점 단점을 줄이고 장점을 늘리고 있는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들은 많은 IT 제품 중에 가장 진화 속도가 빠른 시장이자 가장 고속 성장하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스웨덴에서 온 완전무선블루투스 TWS 이어폰 수디오 톨브(Sudio Tolv)

수디오(SUDIO)는 스웨덴 브랜드입니다. 창립자가 70,80년대 인기 팝가수였던 필 콜린스의 'Sussudio'라는 노래에 감명을 받아서 만든 브랜드가 수디오입니다. 

수디오는 유선 이어폰, 무선 이어폰과 무선 헤드폰을 생산하는 스웨덴 기업입니다. 창립한 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북유럽의 미니멀하면서도 실용적인 깔끔한 디자인과 완성도 높은 사운드가 인상적인 브랜드입니다. 특히 친환경 인조 가죽을 이용하거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 최대한 선박을 이용해서 전세계에 제품을 배송하고 있습니다. 

2017년까지만 해도 A/S를 맡기면 스웨덴까지 갔다 오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2019년 부산에 한국 지사와 물류창고가 생기면서 국내에서 배송 및 A/S 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디오의 최신 제품인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TWS) 수디오 톨브(Tolv)는 수디오의 기술이 집약된 무선 이어폰입니다. 

Sudio Tolv(수디오 톨브)는 케이스 뒷면에 외형과 간단한 스펙과 내용물을 담고 있습니다. 


수디오 톨브는 블랙, 그린, 블루, 화이트, 핑크 5가지 색상이 있는데 제가 사용한 제품은 블루입니다. 블루지만 약간 보라색 느낌이 나서 연한 퍼플 같습니다. 여자 분들이 좋아할 색이네요. 

안에는 수디오 톨브, 충전 및 보관 케이스와 USB 충전 케이블과 수디오 A/S 카드와 각종 언어로 된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수디오 A/S 카드는 수디오 제품의 고유 시리얼 번호가 적혀 있어서 A/S 받을 때 구매 영수증을 업로드 하면 편리하게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분실해도 구매한 내역이 담긴 영수증이나 구매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만 있으면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A/S는 기본 1년이고 정품 등록하면 6개월 추가해서 총 1년 6개월 동안 무상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장날 일이 거의 없지만 만에 하나 고장 나면 부산으로 보내서 1대 1 교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어팁은 장착된 1쌍 포함 총 4쌍이 제공됩니다. 귀 크기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수디오 톨브 주요 스펙 

드라이버 : 그래핀
코덱 : AAC, SBC 지원 APT-X 미지원
호환성 :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재생 시간 : 8시간 총 4번 완충해서 총 35시간
생활방수 : 습기로부터 보호
마이크 : 제공 (스테레오로 통화 가능)
수신 거리 : 15m
블루투스 5.0
A/S :  무상 1년, 정품 등록하면 6개월 추가
음성 호출 : 시리, 구글 어시스턴트 호출 가능
무게 : 이어버드 4.5g, 충전케이스 43g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톨브(Tolv)의 장점1 : 뛰어난 디자인

디자인이 깔끔하고 귀엽기까지 합니다. 마치 달걀 같은 둥글둥글한 충전 케이스는 항상 가지고 다니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합니다. 케이스 촉감도 좋아서 아주 부드럽습니다. 


둥글어서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세울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나무 줄기 느낌의 고리에 걸 수 있는 스트랩이 있습니다. 가방에 걸고 다니는 용도일까 했는데 뚜껑이 자석으로 여닫을 수 있지만 강한 충격에는 안에 있는 수디오 톨브가 튕켜 나갈 수 있어서 가방에 걸고 다니는 용도라기 보다는 집이서 보관할 때 고리에 걸어 놓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외출 나갈 때 방문 앞에 걸린 수디오 톨브를 움켜쥐고 나가면 됩니다. 

충전 케이스는 정말 매혹적이라고 할 정도로 좋습니다. 


TWS(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제가 본 TWS 제품 중에 가장 예쁩니다. 케이스도 동글동글 하지만 수디오 톨브도 곡선이 가득합니다.  가운데 크고 요철이 있는 금속 버튼이 있어서 재생, 일시정지, 이전곡, 다음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튼 밑에는 작은 LED 램프가 있는데 연결 상태와 충전 상태를 하얀색과 붉은색으로 알려줍니다. 


하단은 2개의 충전 단자가 있고 L과 R이 선명하게 박혀 있습니다. 참고로 이 수디오 톨브는 L 만 연결해서 1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디오 톨브를 2명이서 사용할 때 한쪽씩 나눠 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예쁩니다. 정말 예뻐요. 크기도 작지만 디자인이 너무 작고 앙증맞고 깔끔합니다.


충전 케이스에 자석이 있어서 대충 올려 놓아도 알아서 착 달라 붙고 충전을 합니다. 왼쪽 오른쪽 반대로 끼어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케이스 뚜껑은 자석으로 열고 닫혀서 아주 적은 힘으로 닫고 열 수 있습니다. 이 뛰어난 디자인은 TWS 이어폰 수디오 톨브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래서 여자 분들이 좋아하고 선물용으로 좋습니다.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톨브(Tolv)의 장점2 : 긴 사용시간

수디오 톨브는 후면 단자에 충전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MicroUSB 포트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후면 충전 단자 옆에는 2개의 LED 램프가 있습니다. 2개의 LED가 충전 케이스의 충전 잔량을 표시합니다. 왼쪽 LED가 충전 잔량을 표시합니다. 

하얀색 고정 : 100~70% 배터리 잔량
하얀색 깜박임 : 70~40% 배터리 잔량
붉은색 고정 : 40~10% 배터리 잔량
붉은색 깜박임 : 10% 이하 배터리 잔량

붉은색 고정이니 충전 케이스 배터리가 40% 이하네요. 충전이 다 끝나면 LED 램프가 꺼집니다. 

스펙에 보면 총 35시간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직접 사용을 해보니 완충 상태에서 사용하면 환경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략 7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펙의 35시간이 아닌 대략 3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꽤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 한 번 충전으로 출퇴근 시간에 이용하면 하루 4시간 1주일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꽤 깁니다. 


수디오 톨브가 긴 사용시간을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그래핀 드라이버 때문입니다.
그래핀은 흑연에서 만드는 소재로 미래의 물질이라고 할 정도로 최근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핀은 벌집 모양의 육각 구조의 탄소층으로 구리보다 100배의 전도성, 철보다 200배
 강한 강도를 자랑합니다. 

아직 일상 소재로 활용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무선 이어폰에 사용되면서 점점 일상 소재로 파고 들고 있습니다. 최근 그래핀 드라이버를 이용한 TWS 이어폰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저전력에 뛰어난 전도성으로 음질이 꽤 맑고 깨끗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고 내구성도 좋아서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톨브(Tolv)의 장점3 : 가벼운 무게와 뛰어난 착용감

착용감은 호불호가 좀 있습니다. 수디오 톨브(Sudio Tolv)를 처음 꼈을 때는 귀에서 자꾸 떨어져 나가더군요. 이거 잘못 만들었나? 할 정도로 귀에서 쉽게 떨어져 나갑니다. 왜 이럴까? 뭐가 문제일까? 다른 분들의 리뷰를 봐도 비슷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수디오 홈페이지에서 수디오 톨브를 착용한 모델 분의 사진을 보고 알았습니다. LED 램프가 얼굴쪽으로 하고 90도 각또로 꽂아야 합니다. 보통 수직으로 꽂는데 수디오 톨브는 90도로 꺾어서 귀에 장착하면 귀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습니다.

이 방법을 모르고 일반적인 착용법으로 착용하면 귀에서 떨어져 나갑니다. 그렇게 몇 번 귀에서 떨어져 나가서 땅에 떨어트렸습니다. 덕분에 내구성 테스트를 했는데 귀 높이에서 떨어져도 콩알처럼 굴러갈 뿐 제품에 스크레치 하나 안 나네요. 충전 케이스도 허리 높이에서 베란다 타일에 떨어뜨렸는데 멀쩡하네요. 내구성은 꽤 좋네요.


귀에 90도 각도로 꽂으면 귀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고 귀에 잘 장착합니다. 곡선으로 된 디자인 때문인지 여느 무선 이어폰보다 잘 떨어져 나가는 면은 분명 있습니다. 따라서 조깅이나 달리기 하면서 사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대신 착용감은 정말 좋습니다. 오래 사용해도 귀를 압박하거나 무리를 주지 않아서 귀가 아프지 않습니다. 장시간 착용해도 귀가 아프지 않고 귀에 부담도 주지 않고 낀 줄도 모를 정도로 착용감은 아주 좋습니다. 

크기도 작아서 다른 사람이 무선 이어폰을 끼고 있는지도 잘 모릅니다. 한 번은 수디오 톨브로 통화 중인데 아는 분이 말을 걸어와서 손짓으로 통화 중이라고 했음에도 계속 말을 거시더라고요. 결국 스마트폰 켜서 통화 화면을 보여주면서 통화 중이라고 이해를 시켰네요.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톨브(Tolv)의 장점4 : 자동 연결

초창기 TWS 이어폰들은 충전 케이스에서 무선 이어폰을 빼낸 후에 버튼을 길게 눌러서 전원을 일일이 켜야 했습니다. 참 불편했죠. 최신 TWS 이어폰들은 충전 케이스에서 꺼내면 바로 전원이 켜짐을 넘어서 자동 페어링이 됩니다. 

수디오 톨브는 자동 페어링을 제공합니다. 충전 케이스에서 빼면 바로 디바이스 커넥트라고 연결 성공을 음성으로 알리고 또한 왼쪽과 오른쪽 수디오 톨브의 페어링을 영어로 레프트 채널, 라이트 채널이라는 영어 음성으로 양쪽 이어폰의 페어링 연결 성공을 알립니다. 몇몇 제품은 이 음성 가이드가 없어서 불편한데 수디오 톨브는 페어링 연결 속도고 빠르고 음성 가이드로 연결 상태를 확실하게 알려줍니다. 


자동 페어링은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덕분에 편하게 수디오 톨브를 사용할 수 있네요.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톨브(Tolv)의 장점5 : 맑고 깨끗한 음질과 통화품질

수디오 톨브는 AAC와 SBC 코덱을 지원합니다. 아쉽게도 APT-X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분명 음질은 APT-X가 좋습니다만 음악 들을 때 음질에 크게 민감한 분이 아니면 그 차이의 큰 차이를 느끼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아쉽긴 하죠. 

그렇다고 AAC 코덱이나 AAC나 SBC 코덱이 아주 않좋냐? 그렇지 않습니다. 최근에야 APT-X를 지원하는 무선 이어폰들이 나오기 시작했지 대부분의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은 APT-X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음악 듣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버드나 애플 에이팟도 AAC와 SBC 코덱만 지원합니다.

수디오 제품들의 사운드 음질은 대체적으로 저음, 중음, 고음 모두 골고루 좋은 플랫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대체적으로 클래식과 같이 음역대가 풍부한 음악을 청음하기 좋습니다. 그럼에도 수디오 톨브는 이전 제품보다 저음역대를 강조해서 힙합이나 비트가 강한 음악들도 듣기 좋습니다. 고음역대는 아주 맑고 청아하게 잘 들려서 좋습니다. 고음의 보컬이 많이 들어가는 가요나 팝 음악을 듣기 좋습니다.

무엇보다 수디오 톨브의 사운드는 맑고 깨끗하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해상력이 아주 좋은데 그 이유는 그래핀 드라이버를 사용했기 때문에 맑고 깨끗합니다. 그래핀 드라이버는 전도성이 아주 뛰어나서 소리 전달력이 좋습니다. 들어보면 잡음이 거의 들리지 않아서 좋네요. 디자인처럼 깔끔합니다.

통화 품질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먼저 수디오 톨브는 스테레오로 통화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직원과 통화를 하면서 카드 상담원이 제 목소리가 안 들려서 재차 물어보거나 제가 안 들려서 큰 소리로 통화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통화 품질도 꽤 좋았습니다. 통화 품질도 대만족입니다. 


이번엔 수신 거리를 측정해 봤습니다. 수디오 톨브는 블루투스 5.0을 지원하는 무선 이어폰으로 긴 전송거리와 저전력이 특징입니다. 테이블 위에 스마트폰을 놓고 뒤로 물러났습니다. 


대략 15m에서 20m까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집에서는 콘크리트 벽 1개 정도에 10m 내외 거리면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디오 톨브의 단점

수디오 톨브의 아쉬운 점은 멀티페어링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노트북으로 연결해서 음악을 듣다가 스마트폰과 멀티페어링을 해서 전화가 오면 무선 통화를 할 수 있으면 좋은데 멀티페어링을 지원하지 않네요. 

이외에도 차음력이 뛰어나지는 않는데 이건 단점이라기 보다는 수디오 톨브를 잘 밀착하면 차음력이 좋아집니다. 귀에서 잘 떨어지려는 점은 단점일 수 있지만 대신 착용감이 좋아서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제공하네요. 

디자인이 뛰어나서 선물용으로 좋은 수디오 톨브입니다. 디자인은 정말 깔끔하고 매끄러워서 좋은 수디오 톨브입니다. 


할인코드15%와 수디오 추석 감사제! 

수디오 톨브 구매하러 가기 https://www.sudio.com/


1. 캠페인 코드 Happychuseok를 넣으면 전 상품 15% 할인

수디오 홈페이지(www.sudio.com)에 접속한 후 구매하고 싶은 수디오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고 오른쪽 하단 할인 코드 사용하기에 Happychuseok를 입력하면 15% 할인된 금액인 126,65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무료 2019 여권케이스 


추석감사제 기간에 구매하면 2019 여권케이스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사용해 봤는데 박음질도 좋고 품질이 꽤 좋네요. 여행 자주 가는 분들에게 좋은 여권케이스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3. 무료 2019 토트백

수디오 토드백은 여조카에게 줬더니 학교에 메고 다닐 정도로 깔끔하고 튼튼합니다. 안에 지갑 주머니도 있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캔버스 재질에 겉면에 인조가죽으로 수디오 마크가 달려 있습니다. 이 2019 토드백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토트백과 여권 케이스 모두 2만 6천원 상당의 제품입니다. 

무료 토트백 + 무료 여권 케이스 + 수디오 톨브 (15% 할인 코드) = 126,650원입니다. 

추석 감사제 기한: 2019년 9월2일 월요일 ~ 2019년 9월15일 일요일 * 오직 2주간!만 진행합니다. 


수디오 톨브의 보급형 모델 수디오 톨브 R(Tolv R)

수디오 톨브는 성능이 좋은 고급형 모델입니다. 가격이 할인을 안 하면 149,000원입니다. 뭐 할인 코드에 토트백, 여권 케이스를 주기에 가격 부담은 줄긴 하지만 그럼에도 가격이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서 보급형 모델인 수디오 톨브 R(Tolv R)을 출시했습니다. 

수디오 Tolv R(톨브 알)은 자동 페어링, 블루투스 5.0 지원 등 톨브와 비슷하지만 총 재생 시간이 22시간으로 톨브보다 10시간이 적습니다. 충전 케이스 속에 있는 배터리 용량이 적어서 3번 까지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외에 수신거리가 10m로 톨브보다 5m 짧습니다. 


가격은 톨브보다 저렴한 89,000원입니다. 이 수디오 톨브 알도 수디오 추석 감사제 기간에 제공하는 할인코드를 넣으면 15% 할인된 75,67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물론 2019 토트백, 2019 여권 케이스도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완전무선블루투스이어폰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분들에게 좋은 무선이어폰입니다. 


정품 등록하면 A/S 기간 6개월 연장

수디오 톨브는 무척 튼튼해서 고장 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고장이 나면 1년간 무상 A/S를 해줍니다. 수리가 어렵기에 1대1 무상교체로 진행합니다. 1년이 지나면 유상 A/S가 됩니다. 그러나 구매후에  수디오 홈페이지에 정품 등록하면 A/S 기간이 6개월 더 연장됩니다.

https://www.sudio.com/kr/sphere/ 정품등록 바로가기

여기서 회원 가입 후에 제품에 들어가 있는 카드에 적힌 시리얼 넘버와 구매처, 구매일자, 제품명이 명시된 제품 영수증을 업로드하면 정품 등록이 됩니다. A/S는 부산 한국 지사에서 수리 및 반품을 지원합니다. 

<수디오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