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필터를 점점 사용하지 않게 되네요. 아무래도 후보정에서 다양한 렌즈 필터 효과를 낼 수 있는 디지털 후보정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물리적인 효과와 디지털 후보정 효과는 약간 다릅니다. 또한, 후보정을 못하는 분들도 있고요.
필름 렌즈 중에는 빛을 좀 더 보드랍게 해주는 포크 필터가 있습니다. 마치 안개가 낀 것처럼 보이게 하는 필터죠. 이 포그 필터가 있으면 좋으련만 포그 필터 가격도 가격이고 항상 가지고 다닐 수 없기 때문에 간단한 방법으로 포그 필터 효과를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학 사진 동아리에서 배운 오래된 팁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소개합니다.
포그 필터 효과를 낼 수 있는 간단한 방법
1. 투명 비닐
첫 번째로 소개하는 방법은 투명 비닐입니다. 투명하고 얇은 비닐이면 됩니다. 가장 흔한 것은 담배갑 비닐입니다. 담배갑 비닐은 얇고 투명해서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투명한 비닐을 이렇게 마구 마구 구겨 주십시요. 얇은 비닐을 추천하는 이유는 구김이 아주 쉽고 골고루 자잘하게 잘 구겨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좀 두꺼운 비닐로 했네요. 이렇게 마구 마구 구겨주십시요
그럼 비닐의 구겨진 부분이 빛을 난반사해서 좀 더 부드러운 빛을 만들어 줍니다.
구겨진 비닐을 카메라 렌즈 앞을 가리고 촬영하면 됩니다.
스마트폰도 가능합니다.
<구겨진 비닐 사용 X>
<구겨진 비닐 사용 O >
<구겨진 비닐 사용 X>
<구겨진 비닐 사용 O >
<구겨진 비닐 사용 X>
<구겨진 비닐 사용 O >
<구겨진 비닐 사용 X>
<구겨진 비닐 사용 O >
돈 주고 산 포그 필터 보다는 못하긴 합니다만 잘만 구기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두운 사진이 더 효과가 좋네요
2. 입김
더 간단한 방법도 있습니다. 렌즈에 입김을 불어서 포그 필터 효과를 내는 것이죠. 단, UV필터가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천하는 방법은 아닌데 스마트폰은 닦으면 되기에 스마트폰에서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김을 분 사진>
입김을 불면 잠시 렌즈 앞이 뿌옇게 김이 서리는데 그 김이 안개 낀 효과를 냅니다.
<포그 필터>
포그 필터를 사용한 사진입니다. 확실히 포그 필터가 전체적으로 균질한 뿌옇게 흐려지는 효과를 보여주네요. 그러나 간단하게 돈 안들이고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