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화질 변화 없이 JPEG파일 용량을 줄여주는 JPEGmini 본문

사진정보/사진에관한글

화질 변화 없이 JPEG파일 용량을 줄여주는 JPEGmini

썬도그 2015. 7. 20. 10:53

아무리 광케이블이 깔리고 기가 인터넷망이 깔린다고 해도 인터넷에 올리는 사진 파일 용량을 적을수록 좋습니다. 왜냐하면 요즘 대부분의 분들이 블로그 글을 모바일 기기로 보기 때문입니다. 

사진 파일 용량을 가능한 한 줄여서 올리는 것이 페이지 로딩 속도도 빨라서 좋죠. 
그러나 무조건 용량만 줄이다가 해상도도 줄고 화질도 떨어지게 됩니다. 

JPEGmini는 화질은 그대로 해상도도 그대로 유지하면서 파일 용량만 최대 12분의 1까지 줄이는 웹 사이트입니다. 
JPEGmini는 3년 전에 사진영상기자재전에서 잠시 본 기억이 나는데요. 이렇게 온라인 서비스도 하고 있네요




http://www.jpegmini.com/

JPEGmini는 파일 용량을 최대 12배까지 압축 시켜주는 웹 사이트입니다. 웹에서 변환하는 것은 무료지만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변환 시키는 것은 유료입니다. JPEGmini는 19달러이고 프로버전은 149달러입니다. 프로버전은 라이트룸 플러그인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용량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차차 프로그램도 트라이얼 버전(시험판)이 있는데 하단에 소개하겠습니다. 

전 웹 버전으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하단 왼쪽의 클릭을 누르고 



JPEGmini에 사진을 올리면 됩니다. 사진을 올릴 때 컨트럴키를 누르고 올리면 여러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올릴 수 있습니다. 



사진을 업로드하면 파일 용량을 얼마나 줄여주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남산에서 찍은 6000x4000해상도의 원본 약 4MB의 야경 사진을 
JPEGmini에 올리니 2MB로 2배를 압축했네요





JPEGmini 웹 버전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직접 계정을 만들어도 되고 아니면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하면 됩니다.




JPEGmini계정과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했습니다. 



사진을 여러장 올릴 때는 컨트럴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면 업로드됩니다. 앨범 네임에 앨범명을 입력하면 그 앨범에 저장이 됩니다. 




또한 메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메일 전송도 해줍니다. 



JPEGmini 사진앨범에 올라왔네요. 시간은 약간 걸리는데 10장 올리고 변환하는데 2분 정도 걸리네요. 다운로드를 눌러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JPEGmini는 1장을 업로드해도 여러장을 업로드해도 무조건 압축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JPEGmini로 압축한 사진과 원본 사진을 비교해보니 용량이 대략 반으로 줄었네요. 용량이 20MB인 파일은 압축률이 더 좋을 듯 합니다. 


왼쪽 원본(5.5MB) VS  오른쪽 JPEG mini(2.7MB)

중요한 것은 용량을 줄이면서 해상도도 줄이고 화질도 떨어트리면 별 의미가 없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본과 JPEGmini 압축본이 육안으로 구분이 안갑니다. 위 사진 다른으로 저장해 보시고 크게 확대해 봐도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참고로 해상도는 6000 X 4000입니다. 



(원본) 6.1MB



 JPEG mini 2.5MB


(원본) 5.7MB



 JPEG mini 3.1MB




(원본) 4.5MB

 JPEG mini 2.9MB


JPEGmini 웹 버전이 싫으면 트라이얼 버전이 있습니다. http://www.jpegmini.com/app 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JPEGmini 트라이얼 버전(시험판)은 하루에 20개 파일만 압축할 수 있습니다. 



대략 JPEGmini로 압축하니 용량이 1/2로 줄어들었네요. 압축을 한 파일은 원본 파일에 바로 덮어쓰는데 그 만큼 원본의 화질과 해상도를 유지하고 용량만 줄이는 자신감의 표현 아닐까 합니다. 

20달러를 내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고 사진 1장의 용량이 50MP가 넘는 사진을 찍는  세미프로와 프로들은 라이트룸 연동 기능이 있는  JPEGmini Pro는 149달러입니다. JPEGmini 버전은 아주 솔깃하네요. 가뜩이나 요즘 사진 때문에 HDD 꽉 차고 외장 하드도 꽉차가고 있어서 골치 아픕니다. 불 필요한 사진은 지워서 용량을 늘리고 있는데 그것도 귀찮은데 20달러 투자해서 편하게 용량 확 줄일까 고민이 되네요.

다만, 이 JPEGmini는 RAW파일 압축은 안 되는데 저는 대부분의 사진을 RAW로 찍기 때문에 더더욱 고민이 되네요. 
JPEG로 사진을 찍으면서 고해상도 사진을 찍는 분들은 고민을 좀 해 볼만 하겠네요. 

저는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을 보통 해상도 1000 X 800짜리를 올리는데 이 사진 1장에 600kb가 넘습니다. 이걸 좀 더 줄여서 200kb로 줄여서 올려볼까 합니다. 


포스팅 당 사진을 10장 이상씩 올리는데 이 사진들을 좀 더 줄여서 올려봐야겠습니다. 


http://www.jpegmini.com/바로가기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