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맥주 잡지가 조사한 세계 각국의 인기 맥주 브랜드 본문

삶/잡동사니

맥주 잡지가 조사한 세계 각국의 인기 맥주 브랜드

썬도그 2015. 3. 15. 21:23

맥주를 아주 좋아합니다. 일 끝내고 맥주 한 잔 하면 천국이 따로 없습니다. 과음은 피해야겠지만 날 더운 날 맥주와 치츠님은 진리입니다. 그런데 한국 병맥주나 페트병맥주는 맛이 좋을까요? 요즘은 세계 여러 나라의 맥주를 마트에서 수입해서 팔고 있어서 다른 나라 맥주의 맛을 느낄 수 있는데 한국 맥주는 너무 밍밍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맥주 하면 독일이죠? 그러나 독일 맥주보다 더 유명한 맥주가 체코 맥주라고 합니다. 체코 맥주를 세계에서 최고로 알아주고 그 다음이 독일이라고 하는데 체코 여행가면 꼭 체코 흑맥주를 마셔보라고 권하더군요. 

그런데 체코에서는 어떤 맥주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 1위일까요? 맥주 잡지인 Vinepair는 세계 각국의 인기 맥주 브랜드를 지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료는 아주 정확한 것은 아니기에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세계 각국의 인기 맥주 브랜드

전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맥주지만 음식은  글로벌 브랜드 보다는 로컬 브랜드가 인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나라가 자 로컬브랜드가 많네요. 


미국은 버드 라이트가 1위네요. 그 다음이 아마 밀러일거예요. 캐나다는 버드와이저고요. 둘다 안호이저 -부시 사의 제품입니다. 참고로 이 버드와이저는 세계 맥주 판매량 1위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도 인기 많잖아요. 

멕시코는 코로나 엑스트라로 라거 맥주입니다. 멕시코 시장 점유율 60%를 넘고 있습니다. 




남미 쪽은 아는 브랜드가 하나도 없네요. 



유럽도 특정 브랜드가 평정하지 못했네요. 다 다릅니다. 독일부터 보면 독일은 웨팅어(oettinger)가 1위입니다.
네덜란드는 국내에서도 인지도 높은 하이네켄입니다. 또 익숙한 브랜드는 기네스인데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생산하는 맥주이니다. 기네스북이 이 기네스 맥주 먹으면서 보라고 만든 책으로 전 세계의 기발한 기록을 기록한 책입니다

프랑스는 크로넨버거 1664가 1등입니다. 

벨기에는 호가든이 아니라 쥬필러가 시장 점유율 1위네요. 체코는 감부리너스(Gambrinus)가 1위입니다. 독일이나 체코나 이런 병맥주보다 생맥주가 알아주니 큰 의미는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아랍 사람들은 술을 안 마시니 자료가 없네요. 




인도는 인도네시아 등등의 동남아시아 브랜드도 아는 브랜드가 없습니다. 



중국 하면 칭타오 맥주인데 칭타오는 2위인가 봅니다. 1위는 Snow맥주입니다. 일본은 기린과 아사히가 유명한데 아사히 맥주가 1위네요.  한국은 카스입니다. 오비맥주의 카스와 하이트 맥주의 하이트가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80년대에는 오비 맥주가 평정을 했고 2위가 크라운 맥주였는데 90년대 초인가 80년대 말인가 크라운 맥주가 천연 암반수라는 문구를 앞세워서 하이트 맥주를 빅히트쳤고 회사 이름까지 하이트로 바꾸었습니다. 이후 하이트가 승승장구 했습니다. 그러나 2011년 다시 오비맥주가 앞서기 시작 합니다.

오비맥주는 경기도돠 충북 지역에서 70%가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전북과 경남에서는 하이트가 70%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시장 점유율이 확 다르네요. 오비맥주는 여러가지 맥주를 만듭니다. 오비맥주도 있고 카스도 있습니다. 카스는 1999년 당시 경영난을 겪던 진로로부터 인수한 브랜드입니다. 업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카스가 효자 노릇을 했네요. 지금은 하이트가 진로를 인수했으니 하이트는 카스를 빼앗긴 것이 무척 아까울 것입니다. 

지금 오비맥주는 AB인베브사가 인수해서 경영중입니다. 최근에 롯데가 프리미엄 맥주 시장에 도전장을 내고 클라우드 맥주 광고를 하는데 맥주 시장은 더 치열해질 것 같네요.  

참고로 2011년 현재 국내에 수입되는 외국 맥주 1위는 네덜란드의 하이네켄으로 24.4%이며 그 다음이 일본 아사히로 21.2% 3위가 미국 밀러로 17%입니다. 중국도 8.7%로 선전하고 있네요. 이글을 쓰다 보니 갑자기 맥주가 땡기네요. 


출처 : http://vinepair.com/wine-blog/most-popular-beer-every-country-map/

3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5.03.16 09:59 신고 그러고 보니 정말 엄청난 맥주 브랜드가 있네요 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지단카카베컴 2015.03.17 01:55 우리나라맥주도 개발을..많이해야할텐데 말입니다 북한 대동강맥주보다도 맛없다는 얘기가있으니 하이트에서..퀸즈예일인가하는 맥주가 나오긴했지만..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xzzzg.tistory.com BlogIcon 中國日記 2015.07.17 12:27 신고 중국, 雪花(설화) 맛은 없던데 파는데는 많더군요.
    중국은 한국의 각 지방 소주처럼 각 지역에 맥주가 달라요. (소주와 비슷한 白酒도 지방마다 다릅니다.)
    雪花(설화)가 마치 '참이슬' 같은 느낌이에요. 버드와이저같은 수입맥주가 아닌데, 전국에 있어요. (지역 맥주가 좀 유명한 곳은 雪花가 없더군요.)

    北京베이징(북경) 燕京啤酒옌징맥주(연경맥주)
    黑龙江 哈尔滨헤이룽장 하얼빈 哈尔滨啤酒하얼빈맥주
    丹东단둥(단동) 鸭绿江啤酒압록강맥주,
    延边 延吉옌볜 옌지(연변 연길) 冰川啤酒빙촨맥주(빙천맥주),
    山东 青岛산둥 칭다오(산동 청도) 青岛啤酒칭다오맥주(청도맥주)
    广东광둥(광동) 珠江啤酒주장맥주(주강맥주)
    上海상해(샹하이)는 일본맥주 뭐더라... 기억이 안나네.. 뭐 아무튼.. (많이도 마셨네 ㅡ,.ㅡ;; )

    칭다오맥주는 중국에서도 유명해서 꼭 산동지방이 아닌 다른 지방에서도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칭다오 생산맥주는 아니고 해당지역 맥주공장에서 라이센스 생산을 합니다.

    출장을 가면 가급적 그 동네 맥주를 마셔보려고 하는데요.
    云南(운남성), 广西(광서성), 贵州(귀주성) 등지에 갔더니 雪花(설화) 아니면 버드와이저더군요.
    설화는... 정말..... 맛이 없어요..... -_ -;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