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 운동, 베란다용 미니태양광

by 썬도그 2014. 10. 7.
반응형

대관령 삼양목장에 가면 거대한 풍력 발전기가 수십 개가 돌아가고 있습니다. 소음이 심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생각보다 소음은 크지 않았습니다. 아마 바람이 어마무지하게 불면 소음이 커지나 봅니다. 그 풍력발전기를 보면서 저런 것을 국산화 해야 하는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조사를 보니 노르웨이나 미국 제품이더군요. 

총 53개가 설치 되어 있는데 대당 가격이 32억 원입니다. 가격이 어마어마하죠.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그 53개의 풍력발전기가 생산하는 전기가 강릉 시민의 60%인 5만 가구에 공급하는 전기량이라고 하네요. 앞으로는 이런 신재생 에너지가 많아져야 할 것입니다. 

이명박 정권은 그 자체가 코메디입니다. 녹색 성장을 외치면서 4대강을 호수로 만들어서 녹조라떼를 생산하게 했습니다. 그 4대강 전도사인 전 국토부장관인 정종환은 국감 출석을 피해기 위함인지 연락 두절이 되었다고 하죠. 더 웃긴 것은 녹색성장을 외치는 이명박 정권은 놀랍게도 원전 사업을 더 확대합니다. 원전이 녹색성장과 무슨 상관이 있고 녹색 에너지와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오히려 원전 때문에 생태계가 작살이 날 수 있는데요. 지금 후쿠시마 원전 사태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사용 기한이 지난 고리 원전을 고쳐서 쓰겠다는 정부, 만에 하나 대한민국 원전 한 곳이라도 사고나 나서 방사능 유출이 되면 대한민국은 바로 멸망 단계로 진입할 것입니다.  원전은 싼 전기를 사용하게 해주지만 대신에 고장이 나거나 사고나 나면 돌이 킬수도 막을 수도 없는 거대한 재앙이 됩니다. 이 때문에 독일은 원전을 줄이고 대신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 풍력 발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청 앞에는 에코하우스가 있습니다. 여기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에코 하우스 앞에 '베란다용 미니태양광' 설치하고 30만원 지원비 받으라고 하네요

아! 이거 좀 알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원전 하나 줄이기 운동을 하는데 그 일환으로 아파트 베란다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면 설치비의 50%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저도 좀 알아보려고 이리저리 찾아봐도 어디서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더군요


이 베란다용 미니태양광은 말 그대로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가 아닌 빌라나 단독주택도 가능 할 것 같기도 하지만 설치 형태가 베란다 형태가 표준화 되었기 때문에 베란다용으로 나온 듯 합니다. 



이 미니 태양광 발전기를 베란다에 설치하면 월 3천 원에서 1만 원 정도의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총 5개의 업체가 제공하고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태양광 발전기를 선택한 후 설치를 하면 됩니다. 설치비는 60 ~ 65만 원입니다. 그런데 이 가격의 50%은 30만 원을 서울시가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30만 원 정도에 베란다용 미니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30만 원을 투자해서 회수 하는 회수 시기를 물어보니 약 3년 정도 지나면 30만 원 회수가 가능합니다. A/S는 5년인가 6년 동안 무상으로 해준다고 하네요. 꽤 솔깃한 제안입니다. 


하나 설치 해볼까 생각을 해봤습니다만 제가 사는 아파트는 베란다는 햇빛이 많이 들지 않고 뒷편이 더 많이 듭니다. 아파트가 남향이나 남서 방향이어야 일조량이 높은데 이 조건에 맞지가 않네요. 


전기 생산량은 대량 50w 태양광 패널 4개를 베란다에 설치하면 약 200w 정도입니다. 이는 컴퓨터나 냉장고 정도를 돌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산 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해서 쓰는 것이냐고 물으니 그건 아니고 한전 전기선과 연결해서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하면 그 만큼 알아서 한전 전기를 덜 쓰게 되고 결과적으로 전기요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저 인버터가 그 역할을 해주나 보네요. 설치하고 싶어도 아파트 방향 때문에 설치를 할 수 없네요. 남향이나 남서방향 또는 태양빛이 베란다에 하루에 5시간 이상 쬐는 조건이면 신청해 보세요. 저는 조건이 안 되서 신청 못했지만 태양광 발전기 설치해서 전기료 아끼는 것도 좋죠.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 운동은 지멘스 상을 수상 했고 10월 에는 태양광 시민 펀드를 조성한다고 하는데 연 이율 4%라는 고이율이라서 펀딩을 해볼까 생각 중에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이 진정한 녹색 성장입니다.

베란다 태양광 발전 문의는 다산콜센터 120이나 각 구청 환경과에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위 팜플렛에 나와 있는 전화로 전화 해도 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