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 운동, 베란다용 미니태양광 본문

IT/가젯/IT월드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 운동, 베란다용 미니태양광

썬도그 2014. 10. 7. 08:35

대관령 삼양목장에 가면 거대한 풍력 발전기가 수십 개가 돌아가고 있습니다. 소음이 심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생각보다 소음은 크지 않았습니다. 아마 바람이 어마무지하게 불면 소음이 커지나 봅니다. 그 풍력발전기를 보면서 저런 것을 국산화 해야 하는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조사를 보니 노르웨이나 미국 제품이더군요. 

총 53개가 설치 되어 있는데 대당 가격이 32억 원입니다. 가격이 어마어마하죠.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그 53개의 풍력발전기가 생산하는 전기가 강릉 시민의 60%인 5만 가구에 공급하는 전기량이라고 하네요. 앞으로는 이런 신재생 에너지가 많아져야 할 것입니다. 

이명박 정권은 그 자체가 코메디입니다. 녹색 성장을 외치면서 4대강을 호수로 만들어서 녹조라떼를 생산하게 했습니다. 그 4대강 전도사인 전 국토부장관인 정종환은 국감 출석을 피해기 위함인지 연락 두절이 되었다고 하죠. 더 웃긴 것은 녹색성장을 외치는 이명박 정권은 놀랍게도 원전 사업을 더 확대합니다. 원전이 녹색성장과 무슨 상관이 있고 녹색 에너지와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오히려 원전 때문에 생태계가 작살이 날 수 있는데요. 지금 후쿠시마 원전 사태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사용 기한이 지난 고리 원전을 고쳐서 쓰겠다는 정부, 만에 하나 대한민국 원전 한 곳이라도 사고나 나서 방사능 유출이 되면 대한민국은 바로 멸망 단계로 진입할 것입니다.  원전은 싼 전기를 사용하게 해주지만 대신에 고장이 나거나 사고나 나면 돌이 킬수도 막을 수도 없는 거대한 재앙이 됩니다. 이 때문에 독일은 원전을 줄이고 대신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 풍력 발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청 앞에는 에코하우스가 있습니다. 여기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에코 하우스 앞에 '베란다용 미니태양광' 설치하고 30만원 지원비 받으라고 하네요

아! 이거 좀 알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원전 하나 줄이기 운동을 하는데 그 일환으로 아파트 베란다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면 설치비의 50%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저도 좀 알아보려고 이리저리 찾아봐도 어디서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더군요


이 베란다용 미니태양광은 말 그대로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가 아닌 빌라나 단독주택도 가능 할 것 같기도 하지만 설치 형태가 베란다 형태가 표준화 되었기 때문에 베란다용으로 나온 듯 합니다. 



이 미니 태양광 발전기를 베란다에 설치하면 월 3천 원에서 1만 원 정도의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총 5개의 업체가 제공하고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태양광 발전기를 선택한 후 설치를 하면 됩니다. 설치비는 60 ~ 65만 원입니다. 그런데 이 가격의 50%은 30만 원을 서울시가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30만 원 정도에 베란다용 미니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30만 원을 투자해서 회수 하는 회수 시기를 물어보니 약 3년 정도 지나면 30만 원 회수가 가능합니다. A/S는 5년인가 6년 동안 무상으로 해준다고 하네요. 꽤 솔깃한 제안입니다. 


하나 설치 해볼까 생각을 해봤습니다만 제가 사는 아파트는 베란다는 햇빛이 많이 들지 않고 뒷편이 더 많이 듭니다. 아파트가 남향이나 남서 방향이어야 일조량이 높은데 이 조건에 맞지가 않네요. 


전기 생산량은 대량 50w 태양광 패널 4개를 베란다에 설치하면 약 200w 정도입니다. 이는 컴퓨터나 냉장고 정도를 돌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산 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해서 쓰는 것이냐고 물으니 그건 아니고 한전 전기선과 연결해서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하면 그 만큼 알아서 한전 전기를 덜 쓰게 되고 결과적으로 전기요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저 인버터가 그 역할을 해주나 보네요. 설치하고 싶어도 아파트 방향 때문에 설치를 할 수 없네요. 남향이나 남서방향 또는 태양빛이 베란다에 하루에 5시간 이상 쬐는 조건이면 신청해 보세요. 저는 조건이 안 되서 신청 못했지만 태양광 발전기 설치해서 전기료 아끼는 것도 좋죠.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 운동은 지멘스 상을 수상 했고 10월 에는 태양광 시민 펀드를 조성한다고 하는데 연 이율 4%라는 고이율이라서 펀딩을 해볼까 생각 중에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이 진정한 녹색 성장입니다.

베란다 태양광 발전 문의는 다산콜센터 120이나 각 구청 환경과에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위 팜플렛에 나와 있는 전화로 전화 해도 되겠죠



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