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백해무익한 것 같은 모기가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by 썬도그 2014. 10. 7.
반응형

어제도 새벽에 귓가에서 윙윙 거리는 모기 소리에 깨서 바로 2마리를 잡았습니다. 잡은 모기는 모두 내 발가락을 문 놈이라서 피가 있었고 손바닥으로 쳐서 죽이니 피가 터졌습니다. 그 모습에 내가 놀라서 잠이 확 깨버렸습니다. 

정말, 모기가 싫습니다. 모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참 많이 받아서 짜증 날 때도 많습니다. 그래서 궁금했습니다. 
조물주는 모든 생물이 의미가 있기에 만들었을텐데 바퀴벌레와 모기는 존재 이유가 뭘까? 참으로 궁금했습니다. 

제가 보기엔 전염병이나 옮기는 해충 중에 해충으로 느껴지거든요. 
모기가 옮기는 병은 참 많습니다. 일본 뇌염, 황열병, 뎅기열 그리고 매년 5억 명이 감염되고 100만 명 이상 죽는 말라리아 같은 병을 옮깁니다. 병만 옮기고 정말 인간으로써는 아무 의미 없는 모기. 이 모기도 생태계 상에서는 존재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Ecology: A world without mosquitoes

마침 네이처 웹 사이트에 모기가 대한 흥미로운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모기가 지구상에서 사라진다면?
이라는 기사 내용이 흥미롭습니다. 

 

전세계에는 약 3,500종의 모기가 있습니다. 이중 수백 종이 인간의 피를 빨면서 삽니다. 모기는 거의 모든 대륙에서 서식하는데 이 모기도 생태계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육군 연구소의 Jittawadee Murphy씨에 따르면 모기는 1억 년 이상 지구에서 살아 왔으며 매우 다양한 종류로 진화해 왔습니다. 이 모기가 지구에서 사라지면 모기를 먹이로 하는 생물에게는 먹이가 사라져서 큰 위협이 됩니다. 또한, 모기는 벌과 함께 꽃가루를 몸에 묻혀서 꽃가루 수분을 하기 때문에 많은 열매를 맺는데 도움을 줍니다. 예전에 제가 페이스북에 모기가 존재하는 이유가 뭘까? 라고 썼더니 이웃분이 벌 다음으로 과실을 맺는데 중요한 역할인 꽃가루 수분을 많이 한다고 하네요. 암모기는 아니고 숫모기들이 과즙을 먹는데 이 숫모기가 꽃가루 수분을 맺게 해줍니다. 

 

하지만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 일리노이 주립 대학의 Steven Juliano는 모기가 없는 것이 인류에게는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줄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모기가 없어지면 당장은 모기나 장구벌레를 먹이로 하는 곤충이나 동물 특히 물고기들에게 영향을 주겠지만 그건 일시적인 영향이고 장기적으로는 모기를 대신할 곤충들이 늘어 갈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 브라질 산타카타리나 연방 대학의 Carlos Brisola Marcondes는 모기와 장구벌레는 먹이사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모기 유충인 장구벌레가 사라지면 그 장구벌레는 먹고 사는 수백 종의 물고기도 사라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먹이사슬은 DNA로 유전 되는데 모기가 바로 사라지면 모기 말고 대체 먹이를 찾지 못해 굶어 죽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거미나 도마뱀, 개구리 같은 동물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미 농무부의 Daniel Strickman씨는 모기가 사라지면 모기 때문에 죽는 사람이 적어져서 인구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기가 옮기는 전염병이 사라져서 질병 통제 예산을 복지 예산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 기사 내용에는 모기가 사라지면 당장은 영향이 있지만 길게 보면 사라지는 것이 인류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과 모기로 인해 식량 부족 사태가 올 수 있다는 소리 등 다양한 의견이 있네요. 생태계에 큰 영향이 없다면 모기는 사라졌으면 합니다. 아니면 장구벌레 형태로만 존재하고 성충인 모기가 되지 말았으면 하는 생각도 들고 아니면 숫모기 형태로만 있으면 어떨까 합니다. 흡혈하기 때문에 모기가 짜증나는 거지 그냥 날 벌레라면 미워하지도 않겠죠뉴스에서 들었는데 어느 나라에서는 모기 유전자를 조작해서 숫모기만 태어나게 해서 모기의 씨를 말리는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만큼 모기는 인류에게 있어서는 큰 적이네요. 물론 이건 우리 인간의 시선으로 본 이기적인 시선이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