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제 블로그를 통해서 전달하는 것은 짜릿합니다. 좋은 정보를 전달하고 감사하다는 말을 들을 때 정말 기분이 좋거든요. 새로운 촬영 기술이 나오면 항상 궁금합니다. 저건 어떻게 촬영한 것일까? 어떻게 작업한 것일까?


2014/06/22 - [사진작가/외국사진작가] - 별의 일주 운동을 360도 파노라마로 담은 신기하고 진귀한 타임랩스 영상

라는 글을 통해서 360도 파노라마 동영상을 소개 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지구를 하나의 작은 행성으로 묘사하는 사진들은 이미 많이 있었고 국내에서도 위와 같은 작업을 하는 사진작가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360도 파노라마 사진은 어떻게 촬영한 것일까요? 어떤 프로그램 어떤 장비를 이용하는 것일까요? 위 이미지는 4대의 DSLR에 초광각렌즈를 달고 촬영을 한 후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좀 더 편하고 전문적인 장비는 없을까요? 위 이미지는 사진이지만 동영상을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아주 간단한 장비를 달고 간단하게 위 이미지 같은 영상을 만들어내네요.


360° Video using 6 GoPro Cameras - spherical panorama timelapse from j0n4s on Vimeo.

위와 같은 영상이 올려진 페이지를 보니 어느 정도 제작 방법이 나오네요


위 360 파노라마 사진은 말 그대로 360도 앵글을 담아야 하기에 4대 이상의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동영상으로 제작하려면 동영상 촬영용 캠코더 같은 것이 필요하겠죠. 위 영상은 고프로라는 액션캠코더로 촬영 했습니다.  위와 같이 여러대의 고프로 카메라를 뭉쳐서 360도를 모두 촬영합니다. 


위 이미지는 어떻게 작은 지구 영상을 만드는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4대의 카메라 또는 캠코더가 360도를 모두 촬영한 후 이 파노라마 영상을 둥글게 만들어 넣습니다. 


이런 촬영 장비는 Kolor사에서 제공을 하고 있네요. 

http://www.kolor.com/buy/?___store=eng 에 가면 관련 장비와 카메라 그리고 동영상 제작 팁과 노하우와 다양한 정보가 올라와 있습니다.


 360-Grad-Filme als interaktive Videos

만들어진 영상은 위와 같이 원본이 나오는데  위 영상은 아주 독특한 면이 있습니다. 


줌인 줌아웃을 마우스 힐로 할 수 있고 오른쪽 하단의 큰 점 같은 둥근 원을 클릭하면 다양한 동영상으로 변신 시킬 수 있습니다. 



Little Planet모드인데 작은 지구 같은 모습이죠


미러볼 모드입니다


 show case를 누르면 동영상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미러볼 모드와 파노라마 모드를 통해서 이 영상의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은 지구 영상은 이런 업체들로 인해 제작이 쉬워지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사진 표현술 유행이네요. 일반인들이 하기에는 분명 무리가 있지만 구글 카메라 같이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사진에 이 작은 지구 모드를 추가할 수 있기에 곧 일반인들도 스마트폰 1대로 이런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동영상은 4대 이상의 카메라가 필요하지만 사진은 한 대의 카메라로 여러 장을 찍어서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인들도 스마트폰으로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게 가능한 사진 앱을 후딱 만드는 사람이 돈 많이 벌것입니다. 저는 구글 신에게 구글 카메라에 작은 지구 모드 넣어 달라고 해야겠네요



하지만 위 영상을 보면 카메라가 사람 손 높이가 아닌 지상에서 3~5미터 사이에서 촬영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야 작은 지구 효과가 더 확실하게 나오니까요.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jonasginter.de/360-grad-video-mit-6-gopro-kameras/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독일어라는 것이 함정이긴 하네요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쥐잡는양군 2014.06.24 0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치 어린왕자에 나오는 별이나, 영국의 옛날 록그룹 YES 의 "Fragile" 앨범 커버가 생각나는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