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35mm 슬라이드 필름으로 만든 슬라이드 커튼

by 썬도그 2013. 12. 18.
반응형


에피소드 하나!

응답하라 1994 시절, 휴가를 나와서  사진 동아리 동기들과 사진을 찍었습니다. 장소는 롯데월드. 머리털 나고 처음 갔어요. 갈 기회가 있었어야죠. 아무튼, 잔뜻 폼내면서 짧은 머리를 하고 회전 목마 앞에서 촬영을 했는데 이 친구 녀석이 필름이 아닌 슬라이드 필름으로 촬영을 했습니다.  지금도 대학 사진 동아리 분들은 흑백 필름 사진으로 사진 촬영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필름과 슬라이드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가장 두드러지게 나는 큰 차이점은 음화와 양화 차이입니다. 필름은 네거티브라고 해서 흑백 혹은 컬러가 반전 되어 나오잖아요. 그래서 그 필름을 인화기에서 쏘면 거꾸로 나옵니다. 즉 하얀 색을 하얗게 검은 색을 검게 표시 합니다.  즉 필름은 음과 양이 반대로 되어 있는데 검은 필름은 인화기의 빛을 덜 투과 시키고 덜 투과한 빛을 받은 인화지는 청사진처럼 빛을 덜 받았기에 하얗게 나옵니다.

인화지는 빛을 많이 받으면 검게, 빛을 덜 받으면 하얗게 나오거든요. 그래서 필름의 검은 부분은 하얗게 필름의 하얀 부분은 빛이 잘 투과 되어서 하얗게 나옵니다. 

이 필름을 가지고 인화를 해야 하는데 친구 녀석은 누나가 쓰던 슬라이드 필름으로 촬영을 했고 신촌 호프집에서 롯데월드에서 촬영한 사진을 맡기고 술 먹고 나오면서 사진을 찾으려고 했는데 사진관 아저씨는 필름이 아닌 슬라이드라면서 며칠 걸린다고 하네요. 그 말에 이단 옆차기를 해주려다가 꼭 보내준다는 말으 믿고 헤어졌는데 친구는 그 사진을 보내주지 않았습니다. 1년 후에 전역한 후에 친구네 집에 갔더니 사진으로 꽂혀 있던데 속으로 얼마나 부화가 치밀어 오던지요. 생각해보니 이런 일들이 무려 20년 전 이야기가 되어가네요

Scott Sherwood는 이 슬라이들 필름을 이용해서 커텐을 만들었습니다. 슬라이드 필름은 우리가 보는 사진과 똑같은 양화라서 들여다보면 작은 사진처럼 보입니다. 그 작은 사진 같은 슬라이드 필름을 커텐으로 만들었네요



무려 1,152개의 슬라이드를 사용했는데요. 하나 하나의 사진이 럼 빛이 납니다. 총 4개월이 걸려서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그 노고에 충분한 보상이 있어 보이네요.



커텐에 햇살이 비추면 초점 나간 사진 같은 몽환적인 이미지가 연출 됩니다.

복사 http://www.neatorama.com/2013/12/16/35-mm-Film-Slide-Curtains/#!qaFY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