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의 필수 프로그램 중 하나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어떤 것들을 쓰시나요? 저는 별별 것을 다 써봤지만 가장 가벼우면서도 직관적인 칼무리를 씁니다. 기능은 많지 않지만 칼무리 만큼 강력한 캡쳐 프로그램도 없습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를 다 담습니다.
그런데 이 칼무리와 비슷한 짤방 메이커가 있습니다. 바로 GifCam3.0입니다.
짤방 메이커 GifCam3.0
짤방은 gif 이미지의 다른 이름입니다. 동영상이 보편화 되기 이전에 움직이는 그림으로 아주 유명했고 인터넷 초창기는 짤림 방지용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이 줄어들었긴 하지만 동영상 재생이 플랫폼 때문에 안 되거나 동영상 용량 때문에 모바일에서는 오히려 gif 파일이 더 효율적입니다. 좋은 gif파일은 사람을 웃게 만들죠. 밋밋한 그림 보다는 움직이는 모빌 작품이 더 인기가 많듯 gif 파일은 항상 사람을 유쾌하게 하거나 즐겁게 합니다. 이 gif파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GifCam3.0입니다.
http://blog.bahraniapps.com/?page_id=21 에 가시면 GifCam3.0 설명과 하단에는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설치 과정도 없는 것이 칼무리와 똑같습니다. 그냥 다운로드해서 클릭하면 바로 실행되는 실행 파일로 된 프로그램입니다. 지금까지 1.0, 2.0이 나왔고 최근에 기존 버전을 업그레이드한 3.0이 나왔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 후에 캡쳐할 영상 위에 올려 놓고 사이즈를 조절 합니다.
녹화(REC)
어제 본 <어바웃 타임> 예고편 중 짤방을 만들어 봤습니다. 캡쳐할 영상 부분을 맞춘 후에 오른쪽 끝에 있는 REC를 누르면 녹화가 됩니다. Frame은 프레임 사이의 딜레이 시간을 증가 시킬 수 있는데요. 모르시면 넘어가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REC(녹화)와 Edit(편집) Save(저장)입니다.
녹화는 1초에 33프레임 16프레임, 10프레임 등으로 프레임 조절을 할 수 있는데요. 프레임 숫자가 높을수록 슬로우 비디오 혹은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촐싹 거리는 영상을 원한다면 10프레임으로 하세요
16 프레임
33프레임
33프레임이 좀 더 부드러운 영상이죠. 물론, 프레임이 커지면 파일 용량이 커집니다.
Edit(편집)
Edit를 눌러서 녹화한 부분을 정교하게 잘라 냅니다. REC로 녹화 한다고 해도 정확하게 녹하하기 힘들죠. 그럴 때 Edit에서 앞 뒤를 잘라 내면 됩니다.
Edit를 누르면 위와 같이 팝업 창이 뜨면서 녹화한 영상이 다 담겨 있습니다. 하단의 스크롤 버튼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시작점을 찾고 우클릭을 해서 Delete From This Frame To Start를 선택하면 그 지점 이전의 영상은 다 사라집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움직여서 끝나는 지점을 찾으면 이번에는 우클릭 해서 Delete From This Frame To End를 선택하면 그 뒤에 있는 영상 캡쳐 부분은 다 삭제 됩니다.
Edit 모드에서 상단의 프레임과 딜레이를 누르면 딜레이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gif 파일 재생 속도를 빠르게 했다 느리게 했다 할 수 있습니다. 정속도 보다는 빠르게 해서 촐삭 거리는 영상이 더 재미있겠죠.
이외에도 텍스트를 넣을 수있고 사이즈 조정도 가능 합니다. 텍스트는 넣을 수는 있지만 폰트나 색 조정이 되지 않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이즈는 Edit에서 우클릭해서 사이즈를 선택하면
팝업창에서 상단 왼쪽에 Percent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해서 좌우로 드래그 하면 사이즈가 조정이 됩니다.
이렇게 크게 확대할 수도 있는데 당연히 화질은 떨어집니다. Edit 중 Yoyo는 요요처럼 영상을 반복은 하지만 앞뒤로 움직입니다. 앞에서 뒤로 재상한 후에 바로 뒤에서 앞으로 재생합니다.
Draw Green Screen은 시네마토그래피라고 해서 특정 움직만만 움직이게 하고 다른 움직임은 모두 정지 상태로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요즘 갤럭시 스마트폰에 있는 기능인데요 위와 같이 특정 움직임을 멈추고 싶으면 녹색으로 칠해 주면 됩니다. 그럼 다람쥐는 멈추어 있고 녹색 칠을 안 한 굴뚝 연기만 움직입니다.
위와 같이 나오는데요. 영상 전체가 움직이는 영상은 안 되고 위와 같이 배경은 멈춰 있고 그 안에서 피사체가 움직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ve(저장)
편집을 하면 Save에서 꼭 Preview로 미리 보기를 하세요. 미리 보기를 하면서 수정을 하면 더 편합니다. 수정이 다 끝났으면 저장을 해서 gif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색은 256 컬러도 있고 20컬러 흑백도 있습니다.
색이 적을 수록 용량도 작아지고 독특한 이미지가 나올 듯 하네요. AVI 파일로 만들 수도 있네요. 가장 상단이 아마 가장 최고화질인가 봅니다.
그럼 짤방 만들 때 참고하세요. 짤방은 유튜브에서 영상을 가지고 만들 수 있기에 재료는 유튜브에 널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