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중국산 다리미에 무선LAN을 통해서 스팸 발송을 하는 칩이 발견

by 썬도그 2013. 10. 29.
반응형



아주 황당한 소식이 영국 BBC뉴스에 올라 왔네요. 이 내용은 당혹스럽기도 합니다. 
내용인 즉 러시아에서 수입하는 중국산 전기 다리미에 이상한 칩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이 칩은 반경 200미터 이내에 있는 암호 없이 접속이 가능한 Wi-Fi망을 해킹을 합니다.

이 다리미에 달려 있는 칩은 암호 없는 Wi-Fi망에 물려 있는 PC나 노트북 등을 해킹해서 바이러스를 퍼트리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가요? 칩 하나만 심어도 이 칩이 스스로 스팸 메일을 발송 하게 할 수 있나요?

이 칩은 다리미 뿐 아니라 중국산 휴대 전화나 자동차와 카메라에서도 발견 되기도 한다고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중국산 자동차나 카메라도 꼼꼼히 살펴 봐야 할 듯 하네요. 

러시아 통신사 Rosbalt에 따르면 최근 이 다리미의 수입을 금지 했지만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소매점에 납품 된 약 30개 이상의 가전 제품에서 이와 같은 칩이 발견 되었습니다. 

앞으로 중국제 가전제품 수입할 때나 사용할 때 전파 검사를 해 봐야 겠네요. 초창기는 암호 없는 무선 랜이 참 많았지만 요즘은 거의 다 암호를 걸어 놓더라고요. 그러나 암호가 걸렸어도 제조사의 초기 비밀 번호로 저장한 분들도 꽤 많죠. 특히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iptime제품은 암호가 비슷하고 저 정도의 실력이라면 칩 안에 라우터나 인터넷 공유기 초기 비밀 번호까지 저장해서 가장 기초적인 해킹인 '사전단어 해킹'을 한다면 더 피해가 클 듯 합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팸 메일 전송자가 될 수도 있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