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올해 스마트폰의 최대 화두는 베젤리스입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가 대형화되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영화나 드라마 또는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형화되어가는 디스플레이는 시원시원한 감을 주지만 문제는 디스플레이가 커질수록 그립감이나 휴대성이 뚝뚝 떨어집니다. 말 그대로 휴대폰이 휴대하기가 힘들어지면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또한 7인치 대역에서 태블릿들이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진격의 한계는 6인치 언저리에서 끝이 날 것입니다.

이렇게 큰 화면으로 보고 싶은 욕망과 휴대성의 욕망이 상충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큰 화면을 유지하면서도 그립감과 휴대성을 좋게 하려고 많은 노력과 고민을 했고 그 결과가 바로 베젤을 얇게 하는 베젤리스입니다. 


찰랑거리는 엔드레스 메탈 테두리가 주는 베가 아이언의 시원함

요즘 잘 나가는 각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대표제품입니다. 
옵티머스G 프로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갤럭시S4, 그 다음이 베가 아이언으로 크기 서열에 매겨집니다. 크기는 작지만 제로테크 기술을 통해서 디스플레이 크기는 똑같은 5인치 디스플레이 제품으로 오히려 그립감과 휴대성이 더 좋은 베가 아이언입니다. 


베젤 두께는 갤럭시S4가 2.6mm, 베가 아이언이 2.4mm, 옵티머스G Pro는 3.65mm입니다. 실제로 3개의 제품을 비교해보면
베가 아이언이 베젤의 물리적 얇기도 무척 얇지만 엔드레스 메탈 테두리라서 더 얇게 보이는 착시를 줍니다. 메탈을 한 번 사선으로 꺾어서 마무리 했기 때문에 정면에서 보면 보다 더 얇게 보여집니다. 또한 금속의 은빛이 찰랑거리기 때문에 심미적으로도 더 얇고 디스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보면 갤럭시S4와 옵티머스G Pro가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을 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모서리가 둥근 라운드 형태이고 카메라 위치도 똑같아서 멀리서 보면 차별성도 없습니다.  반면 베가 아이언은 좀 더 직각에 가까운 모서리와  구석에 쥬얼리 라이팅이 있어서 세련미가 느껴집니다. 

뭐 디자인에 대한 호오는 각자 다르겠지만 이건 분명합니다. 요즘 잘 나가는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차별화 된 디자인을 가진 제품이라는 것을요. 


스펙과 디자인이 동기화 되는 요즘에 메탈을 두르고 나온 베가 아이언은 분명 엣지 있는 제품입니다




베가 아이언은 팬택의 DNA가 그대로 담겨진 제품입니다. 팬택은 '베가 S5'때부터 추구하는 철학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편의성입니다.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이자 가장 비교가 되지 않으면서도 실제로는 가장 큰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그립감에 큰 관심을 자기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로테크 기술을 사용해서 디스플레이 크기는 줄이지 않지만 대신 스마트폰 전체 크기에서 스크린 크기의 비율을 올려서 휴대성과 그립감을 좋게 하는 것입니다. 

이 팬택의 철학이 그대로 담겨진 것이 베가 아이언입니다. 여기에 엔드레스 메탈로 켜져 있어도 켜져 있어도 매력적인 모습을 만들었습니다. 스마트폰은 디스플레이가 켜져 있어야 아름다운데 이 '베가 아이언'은 오히려 꺼져 있을 때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정도로 꺼져 있는 상태가 더 눈길을 끕니다. 그 이유는 찰랑거리는 메탈 테두리 때문입니다.

또한, 갤럭시S4와 옵티머스G Pro보다 휘도가 500nit로 밝은 것도 하나의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웹 브라우저 성능이 좋은 베가 아이언


2012년 하반기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하는 기능은 응용소프트웨어인 앱 실행이고 그다음이 인터넷 서핑입니다. 저는 오히려 인터넷 서핑을 주로하고 앱을 가끔 사용합니다.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다음 앱 등이 웹 브라우저 기반의 앱들이고 모바일 웹 서핑 성능이 다른 어떤 하드웨어 스펙적인 비교보다 현실적일 비교일 것입니다. 

갤럭시S4, 옵티머스G Pro와 베가 아이언의 웹 브라우저 성능을 비교해 봤습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BrowserMark2.0을 사용했습니다. 이 BrowserMark2.0은 앱은 아니고 위 URL에 접속해서 웹 브라우저에 다양한 스트레스를 줘서 점수를 매기는 사이트입니다. http://browsermark.rightware.com/ URL을 스마트폰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입력한 후  가까운 지역 서버를 선택한 후에 Lanch BrowserMark2.0을 터치하면 테스트가 시작 됩니다. 

동일한 테스트를 위해서 모바일 웹 브라우저는 모바일 구글 크롬27로 통일 했습니다. 


테스팅은 생각보다 꽤 오래 걸리네요 HTML5.0 테스팅도 하는데 가까운 미래에는 플래시가 사라지고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동영상을 재생할 것입니다. 때문에 웹 브라우저 성능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BrowserMark2.0을 돌릴 결과 
갤럭시S4는 2411, 베가 아이언은 2427, 옵티머스G Pro는 2332점이 나왔습니다 


갤럭시 S4


베가 아이언


옵티머스G Pro


지루한 테스트 과정(약 5분~10분 걸림)을 지켜보니 텍스트 로딩과 XML, 2D, 3D랜더링등 실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결과는 베가 아이언이 근소한 차이로 갤럭시S4를 누르고 1위를 했습니다.




핑 속도와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를 테스트 결과

갤럭시S4


옵티머스G Pro


베가 아이언

네트워크 속도를 체크해 봤습니다
ping속도는 숫자가 낮을수록 속도가 빠른 것입니다
갤럭시S4는 601ms, 옵티머스G Pro는 542ms이고 베가 아이언은 446ms로 핑 속도도 베가 아이언이 가장 빠릅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갤럭시S4가 330.89kbit/s이고 옵티머스G Pro가 308.5kbit/s이고 베가 아이언이 320.16kbit/s로 갤럭시S4가 1등을 차지 했습니다.

업로드 속도는 
갤럭시S4가 520.79kbit/s이고 옵티머스G Pro가 532.27kbit/s이고 베가 아이언이 540.2kbit/s로 베가 아이언이 1등을 했습니다. 

Varlance는 네트워트 속도의 가장 낮은 속도와 빠른 속도의 진폭을 체크하는 것인데 
갤럭시S4가 44.11%이고 옵티머스G Pro가 66.5%, 베가 아이언이 91.43%로 나왔습니다. 속도의 안정성은 갤럭시S4가 1등을 했네요


이 테스트는 IT 리뷰 사이트인 플레이웨어즈의 결과와 비슷합니다. 웹 브라우저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참고할 만한 자료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 비교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는 Sunspider 0.9.1로 돌려 봤습니다
이 테스트도 URL을 모바일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치면 되는데 구글 검색에서 검색하던지 
http://www.webkit.org/perf/sunspider-0.9.1/sunspider-0.9.1/driver.html 로 접속하면 됩니다


자바스크립트 응답속도도 숫자가 낮을 수록 좋은데요. 
갤럭시S4가 843.4ms, 옵티머스G Pro가 1390.3ms, 베가 아이언이 1113.5ms로 갤럭시S4가 1위를 차지 했습니다. 





3D 랜더링 성능이 좋은 베가 아이언

요즘은 최신 스마트폰 스펙 성능이 대동소이해서 크게 비교할 것이 많지 않습니다. 비슷한 스펙과 똑같은 부품들 특히 AP가 같은 제품을 쓰기 때문에 하드웨어 성능도 비슷합니다. 

하지만 그걸 콘트럴 하는 최적화는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어떤 회사는 카메라 성능 최적화를 잘 한 회사가 있는가 하면 어떤 회사는 동영상이나 3D랜더링 최적화를 잘 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베가는 카메라 쪽은 아쉬움이 있지만 UI쪽 최적화는 꽤 괜찮습니다. 그리고 3D랜더링 성능도 꽤 잘 나오는데 베가 아이언과 갤럭시S3, 옵티머스G Pro로 비교해 봤습니다.

테스트에는 3D Mark 어플을이용해서 Run ICESTORM과 ICESTORM EXTREME를 돌립니다. 복잡한 것은 아니고 3D 그래픽 영상을 돌리는 것인데 비쥬얼이 엄청나게 화려해서 약 5분 정도 돌리면 스마트폰 뒷면이 후끈후끈 합니다. 


스마트폰 성능이 많이 진화 했다는 것을 잘 알지만 이런 무거운 그래픽 영상을 부드럽게 돌리네요


결과는 옵티머스G Pro가 8882, 베가 아이언이 11753, 갤럭시S4가 10001점입니다. 베가 아이언이 11753으로 1위였는데 
이는 AnTuTu벤치마크 앱을 돌린 결과와 비슷합니다. 전체 벤치마크 지수는 갤럭시S4가 근소하게 베가 아이언 보다 앞섰지만 2D와 3D 랜더링 부분에서는 베가 아이언이 조금 더 앞섰습니다.

이 결과물은 테스트 할 때 마다 약간씩 다른데요. 몇번을 테스트 해도 이 순위 즉 베가 아이언>> 갤럭시S4 >> 옵티머스G Pro는 바뀌지 않습니다. 옵티머스G Pro는 가장 먼저 선보인 제품이기 때문에 점수가 낮은 것을 감안해야 할 것입니다. 



베가 아이언이 최고의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실용성은 무척 좋은 제품이니다
가독성과 휘도가 좋은 IPS 디스플레이와 2.4mm 얇은 베젤이 주는 그립감과 청량감 그리고 웹 브라우징 성능과 3D, 2D랜더링은 경쟁 스마트폰 보다는 좋습니다. 이렇게 쥐고 우리가 주로 많이 쓰는 웹 브라우징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기에 실용성 좋은 베가 아이언입니다. 사후 지원과 A/S에 대한 불만만 빠르게 제거 해주면 딱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VEGA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원고료를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3.12.26 1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베가랑 갤럭시는 해상도가다르니 당연히 차이가날수밖에 편파적인 테스트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