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의 향기/문화정보

비트 토렌토에 흘러가는 영상물을 보여주는 THE PIRATE CINEMA

by 썬도그 2013. 6. 10.
반응형

비트 토렌토는 P2P 방식의 파일 공유 서비스입니다. 이 토렌토는 다수의 유저와 다수의 유저가 서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어서 아주 다양한 영상물과 파일을 서로 검색해서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비트 토렌토는 파일을 파편화 시켜서 서로 가지고 있는데요. 씨앗 파일만 있으면 파일을 여러 유저들의 PC에 있는 파편화 된 파일을 긁어서 모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불법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단속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해외 비트 토렌토 이용하면 더더욱 단속하기 힘들죠. 문제는 대부분의 불법 다운로더들은 경찰이 단속하지 않습니다. 헤비 업로더만 단속을 주로하죠. 다운로드 까지 처벌하기에는 사람 숫자도 많고 그 죄가 약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토렌토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문제란 내가 어떤 영화 파일을 받을 때 받으면서 동시에 누군가에게 내가 토렌토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가져가기 때문에 업로더도 동시에 됩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하면서 바로 업로드가 되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업로더가 되어서 단속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 토렌토는 불법 영상물이 해방구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 이상은 써 봤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다 다들 압니다. 그게 불법이라는 것을요. 하지만, 합법 다운로드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라서 이 불법이 더 조장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최신 영화 빼고 고전 영화나 10년 이상된 영화를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방법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또한, 블루레이나 DVD대여점도 거의 없고요. 

합법의 시스템이 제대로 안 세워지지 불법이 더 조장되는 것도 있겠죠. 지금 영화 2차 시장을 보면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 모습입니다. 그나마 예전 보다는 나아졌다고 하지만 2차 시장의 붕괴는 결국 우리 소비자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그런데 이 토렌토에 흐르느 영상물을 설치 예술로 만든 사람이 있습니다. 
Nicolas Maigret는 2001년 부터 사운드와 디지털 아트 작업을 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한 작업은 토렌트에 흐르는 파일을 시각화 한 작업이었고 이 작업의 이름은 THE PIRATE CINEMA입니다. 

토렌트는 파일을 파편화 시켜서 보관 전송하는데 이런 개개의 청크들이 모여서 1개의 완성 파일을 만듭니다. 때문에 토렌토를 다 받지 않으면 영상 이미지들이 깨집니다. 먼저 도착한 청크 파일과 이 빠진듯 빠진 파일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런 영상이 나옵니다. 
이런 모습은 토렌토에 흘러가는 영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이 설치 예술 작품은 다수의 토렌토 파일을 다운로드하면서 동시에 바로 실행하게 해서 보여주고 있는데
아주 신선한 설치예술이네요. 토렌토 새로운 기술은 아니지만 그 강력한 P2P방식 때문에 전 세계에서 많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막을 수 없는 것이라면 네덜란드의 마약정책 처럼 영화 합법 다운로드 가격을 아주 싸게 해서 불법 다운로드 하는 것이 더 어렵기 귀찮고 짜증나서 차라리 500원 주고 영화를 보고 말지 하는 생각이 들게 하면 어떨까 합니다. 

천편일률적으로 3,500원 4,000원은 오히려 토렌토를 더 부축이지 않을까 합니다. 
뭐 100원이라고 해도 돈 내는 것 절대 싫어하는 사람은 토렌토에서 놀겠지만요


THE PIRATE CINEMA from Nicolas Maigret on Vime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