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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세상에대한 단소리

넥센타이어의 겨울용 타이어 윈가드 아이스. 눈길,빙판길 제동력과 마모성능까지 갖추다

by 썬도그 2012.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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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 때문에 올여름 북극해를 덮고 있던 얼음의 면적이 1979년 관측 이래 가장 작았습니다. 북극해의 얼음이 녹아 수증기가 증가하면 시베리아에 많은 눈이 내리고 시베리아 고기압을 강화시켜 북극과 시베리아 사이의 기압 차이가 줄면 중위도 상공으로 지나가는 제트 기류가 약화되어서 북극의 찬 공기가 한반도까지 거침없이 내려옵니다. 

따라서 북극해 얼음 면적이 작아지면 한반도에 혹한이 찾아옵니다. 지난겨울 혹한에 치를 떨었는데 올해도 혹한이 찾아온다는 예보에 몸서리가 쳐지네요. 어쩌겠습니까. 자연의 이치를 인간이 극복하긴 아직 힘들고 철저한 대비를 해야죠.

이런 혹한이 찾아오면 가장 현실적인 고민은 혹한기 때 눈이 내리면 바로 도로가 빙판이 되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는 분들은 예년보다 눈이 더 반갑지 않을 것입니다. 시에서 제설작업을 열심히 한다고 하지만 강력한 추위에는 이 제설작업이 큰 효과를 보지 못할 때도 많죠. 지난겨울에 우리는 이런 경험을 했었습니다. 

천상 스스로 겨울철 차량 관리나 눈길, 빙판길 운전에 미리미리 대비하거나 조심해야 합니다.


 눈길, 빙판길 및 겨울철 안전운행 요령


1.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라

올 겨울은 겨울이 길고 기온도 많이 내려간다고 합니다. 이런 길고 추운 겨울을 이겨내려면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눈이 많이 내리는 강원도 쪽으로 스키나 스노우 보드 많이 타러 가는 분들은 더욱 필요하겠죠
스노우 타이어는 구동력, 제동력, 핸들링 등이 좋아서 보험료를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눈이 많이 내리면 낮에도 헤드라이트를 켜라

눈이 많이 내리면 낮에도 가시거리가 짧아지게 됩니다. 내 앞을 보는 점도 중요하지만 내가 헤드라이트를 켬으로써 상대도 나를 인지하게 됩니다. 눈이 많이 내리는 날에는 낮에도 헤드라이트를 켜세요



3. 운전하기 전에 날씨를 체크하세요

이제는 날씨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바로 알 수 있고 또 많은 사람이 폭설 예보가 있으면 자동차를 집에 두고 출퇴근을 하는 게 습관화 어서 이 말은 잔소리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운전을 할 수밖에 없는 분들은 항상 날씨 예보를 체크하세요. 또한, 도로 상태도 항상 예의주시 해야 합니다. 꼭 운전을 해야 할 분들이 아니라면 폭설이나 빙판길에는 운전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평소보다 앞뒤 차 간격을 크게 늘려라

눈길 위나 빙판길 위에는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급브레이크를 밟아버리면 차가 빙빙 돌게 됩니다.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제동을 할 때는 브레이크를 여러 번 밟아서 서서히 제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앞 뒤 차 간격을 평소보다 3배 이상 거리를 두고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차량 위의 눈을 제거해라

시간이 있다면 차 지붕에 수북이 쌓인 눈을 제거 하십시오. 또한, 뒷유리창에 있는 눈도 제거하시고요. 
이는 자신을 위한 것도 있고 다른 운전자를 위한 배려이기도 합니다. 가끔 보면 지붕 위에 눈을 싣고 달리는 차들이 많이 보이는데 다른 지역의 눈을 내 집으로 배달할 것이 아니라면 지붕 위의 눈 치워주세요. 그 눈들이 고속 주행을 하면 뒤차에게 날려서 운전을 방해합니다. 


6. 와이퍼 작동이 잘 되는지 체크해라

눈을 치우면서 와이퍼가 작동하는지 체크헤 보세요. 혹한으로 작동이 안 될 수도 있는데 갑작스런 눈이나 비가 오는데 와이퍼가 작동 안 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삽이나 워셔액 등을 체크하세요

차량이 눈길 위에서 헛바퀴를 돌 때는 삽으로 눈을 치워주거나 모래 등을 뿌리거나 해서 구동력을 높여야 합니다. 또한 워셔액이 충분히 들어가 있는지도 수시로 체크하세요. 미리미리 겨울 용구 갖추고 다니는 것이 좋겠죠


8. 핸드폰은 완충상태인지 체크하세요

외진 곳에서 폭설을 만나서 고립되게 되면 긴급 구조신고나 보험회사에 전화를 해야 합니다. 핸드폰이 아주 중요한데 겨울철은 배터리 방전이 다른 계절보다 빨리 이루어지므로 핸드폰 배터리가 항상 완충되어 있는지 체크하세요. 도심 주행만 한다면 상관 없지만 외진 곳이나 장거리 지방출장 때는 체크하세요



알파인에서 노르딕 패턴으로 변하고 있는 스노우 타이어 트랜드

올해 기상청 예보를 보면 찬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겨울이 길고 혹한기가 길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눈이 자주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제설 한계를 넘어가는 눈이 내리면 천상 운전자가 스노우타이어나 스노우체인등 겨울 장구를 갖추고 주행을 해야 합니다. 특히 인도 쪽에 있는 빙판은 시에서도 딱히 처리를 해주지 않아서 버스나 차량들이 미끄덩거리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어느 해 보다 올해는 스노우타이어에 대한 수요가 많을 듯 합니다.

스노우 타이어에는 알파인 윈터가 있고 노르딕 윈터가 있습니다. 


  겨울 타이어 종류

 알파인 윈터

 노르딕 윈터

 사용지역

 서유럽(독일,이태리 등)

러시아,캐나다, 북유럽 

 블럭강성

 Hard

Soft 

 패턴디자인

방향성 또는 비대칭 

 일반형 디자인 

패턴특성 

 Studless(THV) 

 Studless, Stud(Q) 

성능특성 

고속주행 

일반주행 

Snow성능 

★ ★ ★ ☆ ☆     

★ ★ ★ ★ ☆     

 Ice 성능

★ ★ ☆ ☆ ☆     

★ ★ ★ ★ ★   

 Dry & Mileage 성능

★ ★ ★ ★ ☆     

★ ★ ☆ ☆ ☆    

 브랜드 별 출시 현황

 넥센타이어  Snow'G
 한국타이어 I'Cept EVO
 금호타이어 IZEN KW27

 넥센타이어 윈터가드 ICE
 한국타이어 i'Cept IZ

알파인 타이어는 서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눈길, 빙판길에서의 제동성능은 떨어지지만, 마모성이 좋아서 경제적인 타이어입니다

노르딕 타이어는 러시아나 캐나다, 북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타이어로 제동력이 우수해서 빙판길, 눈길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지만 마모성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타이어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알파인 타이어는 마모성이 좋아서 경제적인 타이어이지만 겨울철 눈길 빙판길에서 제동력이 노르딕보다 좋지 않은 제품이고 주로 도심 주행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노르딕은 마모성이 좋지 않지만 대신에, 눈길 빙판길에서 제동력이 뛰어난 제품이라서 강원도 같이 눈이 많이 오고 제설을 바로 바로 하지 못하는 곳에서는 애용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마모성이 좋지 않다는 것은 그만큼 타이어의 제동성능이 좋다는 것인데요. 알파인과 노르딕 모두 1장 1단이 있습니다. 

딱딱한 지우개(알파인)는 미끄럽고 부드러운 지우개(노르딕)는 마찰력이 높아 잘 지워지지만 빨리 닳습니다. 넥센타이어에서는 이런 노르딕의 마모성이 떨어지는 부분을 개선해서 마모가 일정 수준 진행되면 고유의 겨울 타이의의 성능이 떨어지는 부분을 보완한 제품으로 윈가드 아이스를 선보였습니다

최근 들어 스노우 타이어 시장은 경제성보다는 성능이 좋은 노르딕 타이어를 선호하는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타이어 성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눈길, 빙판길에 강한 넥센타이어의 멀티프리미엄 윈터 타이어 '윈가드아이스'

 

넥센타이어는 '멀티 프리미엄 윈터 타이어인 '윈가드 아이스(WINGUARD ICE)'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노르딕 윈터 제품으로 눈길 및 빙판길의 뛰어난 제동성능을 갖춤과 동시에 노르딕 제품의 단점이었던 편마모 방지와 내마모 성능을 확보해서 알파인의 장점까지 흡수한 제품으로 경제성도 갖춘 제품입니다. 


눈길.빙판길 제동력 향상

넥센타이어의 윈가드 아이스는 노르딕의 뛰어난 제동력을 트레드 표면에 톱니형 그루브및 지그재그 패턴을 적용해서 마치 스파이크(핀)을 장착한 것 같은 고속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및 눈길의 마찰력을 높여서 주행성능과 제동력을 감소시켰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톱니형태의 패턴이 있는데 저 패턴이 눈길과 빙판길을 꽉 움켜쥐듯 주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스 프로파일 설계로 코너링 향상

또한 카카스 프로파일 설계로 운행 할때 타이어의 형상변화를 최소화 해서 코너링 성능도 향상시켰습니다



노르딕 제품의 단점인 마모성능 향상 및 편마모 현상 개선


노르딕 제품은 제동성능이 뛰어난 반면 마모성능이 좋지 못했습니다. 마모와 성능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제동성능을 좋게 하면 마모성능이 떨어지고 반대로 마모성능을 좋게 하면 제동성능이 떨어지는 양립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넥센타이어의 '윈가드 아이스(Winguard Ice)는 고성능 재료 최적 조합기술로 우수한 스노우 노면 제동 성능과 에너지 손실 저감기술과 실리카 나노 분산 기술로 눈길 접지력을 향상함과 함께 균일 성능 유지기술과 고반응,고분산 혼합 기술을 사용해서 내마모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노르딕 제품의 제동성능의 뛰어남은 유지하면서 알파인의 마모성을 향상시켜서 경제성까지 갖춘 제품입니다. 
따라서 눈길, 빙판길을 넘어서 도심 주행에도 큰 부담이 없는 제품입니다. 


우수한 성능의 자동차의 퍼포먼스를 실현하고 출력하는 것이 바로 타이어입니다. 따라서 타이어에는 많은 과학기술이 숨어 있는데요. 1942년 흥아타이어로 시작해서 국내 최초인 1956년 타이어를 생산한 넥센의 기술력이 응집된 제품입니다. 


넥센타이어 자체 테스트 자료


멀티 프리미엄 노르딕 윈터 타이어, 센타이어의 윈가드 아이스

넥센타이어의 윈가드 아이스(Winguard ice)는 멀티 프리미엄 노르딕 윈터 타이어로 일반적인 노르딕 타이어가 눈길, 빙판길에서의 높은 성능을 보이지만 일반 공로에서는 심한 소음과 마모가 심해서 스노우 타이어의 고유 성능인 제동력과 핸들링이 빨리 감소하는 단점을  접지압 FEM 해석기법으로 패턴 블럭 강성 최적배분으로 마모와 편마모를 개선시킨 제품입니다

따라서 눈길, 빙판길은 물론 일반 공로에서도 저소음에 뛰어난 제동력과 핸들링을 보여주는 추천! 겨울용 타이어입니다



윈가드 아이스(Winguard Ice) 규결별 적용차종


자료출처 http://www.nexentire.com/product/prod_view.asp?prod_id=P44


이 포스팅은은 넥센타이어에서 후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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