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대한 단소리

안철수, 그의 아름다운 용퇴에 존경의 인사를 드립니다.

by 썬도그 2012. 11. 23.
반응형



정치에 대한 글을 한 동안 쓰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정치 관련 글 쓰면 워낙 악다구니가 많이 들려서 꺼려한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의 정체성은 사진이 주종목이고 그 다음이 정치, 시사, 이슈와 IT입니다. 정치에 대한 글은 제 블로그 정체성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의 이런 성향 때문에 제 블로그에 오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물론 인기있는 포스팅은 사진 쪽이죠

그래서 오랜만에 정치이야기 좀 해볼까 합니다. 

방금 안철수 대선 후보가 대선을 포기했습니다. 이 충격전인 기자회견에 많은 사람들이 당황해 하고 당혹해 하고 있습니다. 
충격적인 결말이자 분명 아름다운 결말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박원순 안철수의 서울시장 선거 도전때 보여준 아름다운 용퇴를 잘 기억하고 있었고 제발 그런 아름다운 단일화를 원했지만 아름다움 보다는 한 후보가 피가 철철나면서 단상에서 내려왔습니다.

전 좀 예상을 했습니다. 어제 박선숙 대변인이 아닌 안철수 후보가 기자회견을 했다면 어젯밤에 용퇴를 할 줄 알았습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안철수라는 분의 품성이 권력에 욕심을 내는 분이 아님을 알기 때문입니다.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안철수가 나온다는 말에 솔직히 많이 놀랬습니다 아니? 샛님같고 교수 같은 분이 정치를 한다고?
그러나 그냥 지나가는 말이 아닌 진짜로 나서는 모습에 당혹스러웠죠. 탁해진 정치와 행정을 쇄신하겠다고 나서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박수를 쳤고 정치에 관심 없던 20대 들도 안철수라는 이름에 투표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안철수 후보는 박원순 현 서울시장에게 담판으로 후보직을 넘겨주었고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이 당선이 되었습니다. 안철수 후보는 새정치의 마중물이 되고 뒤로 물러났습니다. 이런 행동을 보면 이번 대선도 진짜로 대선 후보에 도전하는 것이 아닌 현 정치에 대한 각성제 역활을 하고 뒤로 빠지지 않을까 예상을 했습니다. 다만, 최대한 야권 두 후보에 언론과 이슈를 몰입하게 한 후 싹 빠질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문재인, 안철수 두 후보의 단일화 과정은 아름답지 못했습니다. 서로 독대를 하는 긴박함도 가져봤지만 서로 감정의 골만 깊어갔고 그 모습에 크게 실망을 했습니다. 실망은 어제 밤에 극에 달했습니다. 안철수 후보도 아닌 박선숙 대변인이 밤에 긴급 기자회견을 가지면서 역제안을 하는 모습은 모멸 찼습니다. 

이런 모멸참은 안철수 후보에 대한 지지도까지 떨어트렸고 오늘 하루 종일 박선숙에 대한 질타가 끊임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망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치킨게임에서 한치의 양보도 없이 두 기차가 정면 충돌하는 것 같아 안타까웠습니다. 

그러나 몇 시간 전 안철수 후보는 홀연히 사퇴를 했습니다. 
예상했지만 그 예상이 현실이 되니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지난 주 내내 안철수를 반은 믿고 반은 불신하면서 보낸 제가 부끄러워졌습니다. 네 솔직히 사람을 잘못 봤나 생각을 할 정도였습니다. 

저럴분이 아닌데~~ 왜 이리 욕심을 내시나? 하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이는 문재인 후보에게도 같은 시선으로 바라봤지만   여론을 보면 안철수 측이 너무 욕심을 부리고 양보를 하지 않는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모든 악담과 불신을 단박에 해소하면서 사퇴를 했습니다. 

그 아름다운 용퇴에 제가 순간 부끄러워졌고 불신의 마음으로 바라 본 제 모습이 부끄러워지네요. 원래의 시나리오대로 하시는 것이라면 저와 많은 국민이 잘 속은 것이고 치킨게임으로 공멸하느니 스스로 폭주기관차를 멈추고 최악을 면하자면서 용퇴를 결정한 것이라면 그 용기와 배포와 품성에 깊은 존경심을 보내드립니다.

아니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쉽게 저버리겠습니까? 오직 안철수만이 할 수 있는 용기이자 결단입니다.
아름다운 결말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피해를 위해서 용퇴를 하는 안철수 후보의 뒷모습에 깊은 존경심을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이제 모든 책임은 문재인 후보에게 돌아갔습니다. 지금 가장 불편하고 미안하고 죄송스러운 사람은 민주당과 문재인 후보일 것입니다. 안철수 후보가 외친 정치 쇄신을 이루어야 합니다. 

솔직히 민주당도 좋은 정당은 아닙니다 새누리당이 워낙 악마 같은 행동을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좋아 보이는 것뿐이지 속을 들여다 보면 새누리당 스타일 국회의원도 꽤 많습니다. 특히 지역 호족화 된 몇몇 정치인들을 보고 있노라면  새누리당에 입당하라고 권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기존의 구태의 정치인들을 모두 청산해야 합니다. 썩은 물을 퍼서 과감하게 버려야 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그 썩은 물을 버릴려고 열린우리당을 만들었더니  민주당 잔당들과 한나라당이 합심해서 대통령을 공격하는 모습과 열린우리당의 헛발질과 갈팡질팡 하다가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갔죠. 지금은 힘들지만 만약 문재인 후보가 당선이 된다면 민주당 내의 썩은 물을 아픔이 있더라도 도려내야 합니다. 

안철수 후보 떠났다고 덩실덩실 춤을 출것이 아니라 안철수 후보가 대선까지 도전하게 한 그 썩어빠진 정치세력을 세탁을 하던 도려내던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유권자에게 할말이 있습니다.
몇몇 분들은 안철수 후보가 사퇴하자 선거를 안 하겠다고 합니다. 네 그런 행동 이해합니다. 하지만 지금 문재인이냐 안철수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번 대선의 주안점은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 안철수 대통령 만들기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박근혜 후보 대통령 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최악을 막기 위해서 선거를 해야 합니다. 

선거를 안 하게 되면 내가 가장 원하지 않는 후보가 당선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지난 17대 대선 때 투표하지 않는 사람들 덕분에 이명박 후보가 당선이 된 것을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가끔 최선의 후보를 선택하는 것이 대선이라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네 그게 이론적인 선거죠. 그러나 한국의 선거는 그런 이론적이고 이상향적인 선거가 아닙니다. 최악이 당선되는 것을 막기 위한 차악 또는 차선에게 선거를 해야 최악을 면할 수 있는 것이 한국의 대선입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문재인이 맘에 안드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박근혜를 막기 위해서라도 선거를 해야합니다. 물론 강요는 할 수 없습니다만 최악의 선거결과가 나오면 선거 안 한 분도 그 최악의 결과에 전혀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와 함께 남은 대선 전 까지 손을 잡고 함께 했으면 좋겠지만 그게 쉽지는 않겠죠. 
18대 대선은 아주 중요합니다. 지난 5년 동안 한국의 대기업은 승승장구 했지만 중소기업과 세상의 을인 대부분의 국민들과 중산층은 붕괴 되었습니다. 앞으로 또 5년을 실정을 틈만 나면 하는 새누리당 세력에게 맡긴다면  한국은 돌아올 수 없는 루비콘 강을 건너버릴 수도 있습니다. 

최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기 위한 선거를 해야 할 것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입니다. 선거 전략이 뛰어난 것이 새누리당입니다. 쉽지 않은 대선가도, 상처를 치유하고 함께 나아갔으면 하네요. 그러기 위해서는 문재인 후보가 안철수 후보 지지자들을 다독이고 보듬어 주는 행동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반응형